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 입문

사주명리 입문 - 지장간(地藏干)

반응형

지장간

 

지장간(地藏干)은 지지에 감춰진 또는 숨은 천간이란 의미입니다. 줄여서 장간(藏干)이라고도 합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모여 생성된 것으로 지지에는 2~3개의 천간(天干)이 감춰져 있습니다.

사주명리는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로 구성되어 있는데 천은 천간, 지는 지지, 인은 지장간을 의미합니다. 좀 더 풀어서 이야기 하자면 천은 하늘 또는 나의 의지나 생각(기운), 지는 내가 처한 환경, 인은 숨겨진 인간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지는 12개월과 계절을 상징하는데 지장간을 보면 계절의 작동원리를 알 수 있습니다. 지지 하나의 글자를 30일(한달)로 본다면 지장간(地藏干)이 작용하는 일수(日數)가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지 미토(未土)의 경우 지장간의 구성이 정화(丁火) 9일, 을목(乙木) 3일, 기토(己土) 18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장간을 각 일수에 맞춰 3단계로 구분하면 여기(초기), 중기, 정기라고 합니다.

#여기(餘氣) / 초기(初氣)
지지 중  첫 번째 지장간을 여기(餘氣) 또는 초기(初氣)라고 합니다.
남을 여(餘), 처음 초(初) 글자를 써서 전달(전월)의 남아 있는 기운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저번 달(月)의 정기와 같은 오행이 월 초에 여기로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중기(中氣)
지지의 두 번째 지장간을 중기(中支)라고 합니다. 중기는 지지 중간에 작용하는 천간으로 생지, 왕지, 고지에 따라 지난 계절의 천간 또는 다음 계절의 기운을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지 인목(寅木)의 경우, 봄을 시작하는 기운으로 이 시기에 다음 계절 기운이 생겨나기 때문에 여름의 양 화(火)인 병화(丙火)가 태동하게 됩니다.

왕지 묘목(卯木)의 경우, 계절의 정점이기 때문에 중기는 정기와 같은 천간이 작용합니다. 다만 오화(午火)는 지지 전체를 양과 음으로 나누었을 때 음이 태동하는 시기로 화의 펼쳐진 기운을 정리하기 위해 기토(己土)가 중기로 작용 합니다.

고지 진토(辰土)의 경우, 봄을 정리하는 기운입니다. 진토에서 겨울 음의 기운인 계수(癸水)를 담아 보관해 두어야 다음 계절 양의 기운인 병화(丙火)가 다치지 않고 태동할 수 있습니다.


#정기(正氣) / 본기 (本氣)
정기는 지지의 마지막 지장간으로 지지 본래의 음양오행을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지 신금(申金) 이라고 한다면 양의 금(金)이기 때문에 천간 양의 금(金)인 경금이 정기입니다.


아래 표는 각 지지 지장간의 구성과 작용하는 일수(日數)를 정리한 표입니다.
지장간은 사주통변 시에 많이 활용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꼭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지지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초기(여기)

壬 10

癸 9

戊 7

甲 10

乙 9

戊 7

중기

癸 10

辛 3

丙 7

乙 10

癸 3

庚 7

정기(본기)

癸 10

己 18

甲 16

乙 10

戊 18

丙 16

지지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초기(여기)

丙 10

丁 9

戊 7

庚 10

辛 9

戊 7

중기

己 9

乙 3

 7

辛 10

丁 3

甲 7

정기(본기)

丁 11

己 18

庚 16

辛 10

戊 18

壬 1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