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 입문

사주명리 입문 - 지지 진토(辰土)

반응형

진토(辰土)는 다섯 번째 지지로 양(陽)의 토(土)입니다. 

양력으로는 4월에 해당되고, 시간은 한국시간으로 오전 07시 30분  ~ 09시 30분 입니다. 띠(12지신)는 용를 상징합니다. 

 

지장간은 을목(乙木) 9일, 계수(癸水) 3일, 무토(戊土) 18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무토(戊土)의 성분이 많기 때문에 양의 토(土)입니다. 

 

진토(辰土)는 양력 4월입니다. 이 시기는 봄에서 여름으로 변화하는 환절기로 따뜻한 기운이 가득하고 산천초목에는 잎사귀가 한가득 피었습니다. 수(水)기운을 저장하여 화(火)기운이 나올 수 있도록 준비하는 시기로 땅에는 적당한 수(水)가 있기 때문에 나무들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나무가 성장하기에 가장 적당한 땅으로 흔히 “문전옥답”이라고 하며, 적당한 물(癸水)과 거름(乙木)이 혼합된 양질의 흙으로 갑목(甲木)이 아주 좋아하는 흙입니다.

 

진토(辰土)는 초목이 꽃피울 준비를 하는 시기로 인생의 화려함을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사람으로 예를 들면 유소년기를 거처 청년기에 접어드는 시기로 사춘기에 가깝습니다. 

 

사춘기에는 내적 변화변동이 있어 변덕이 심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함이 있고, 현실에서 잘 하고 싶지만 아직 그만한 역량과 권한에 미치지 못한 것에 대한 불만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춘기 청소년처럼 화도 잘 내고, 금방 흥분하기도 하며, 쓸데없이 고집이 세고, 좋고 싫음이 분명하다가도 금방 바뀌는 등 다소 괴팍한 성격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용(龍)은 상상의 동물로 비현실적이고 영험하고 상서로운 동물입니다. 용의 조화는 변덕이고, 승천은 이상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진토(辰土)가 있으면 용처럼 꿈과 이상이 높고 진취적 기상의 소유자이기 때문에 현실과 멀어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용처럼 명예를 중히 여기고, 듬직하지만 현실에는 무감각하고 무뚝뚝 하기도 합니다. 안정된 상태에서는 침착하고 조용하지만 주변 환경에 따라 수(水)가 가진 내적 잠재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용은 꿈꾸는 동물로서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동물입니다. 이상과 꿈이 현실세계를 구현해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용은 현실적으로 보좌해 주는 물과 하늘이 있어야 높은 뜻을 펼칠 수 있습니다. 주변사람과 함께 현실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할 것입니다.

 

 

[정리]

지지순서 : 다섯 번째

음양 : 양(陽)

오행 : 토(土)

조후 : 습(濕)

지장간 : 을목(乙木) 9일, 계수(癸水) 3일, 무토(戊土) 18일

계절 : 봄과 여름의 환절기

월(月) : 진월(辰月) 양력 4월, 청명 ~  입하

시간 : 진시(辰時) 오전 07시 30분  ~ 09시 30분

방위 : 동남쪽, 4시 방향

12지신(띠) : 용띠

역할 : 수(水)의 고지(묘지)



[키워드]

기지/재능 풍부, 변덕, 변화, 변동, 얕잡아 봄, 의료, 사회과학, 기획/계획, 홍보, 항만, 부두, 유흥, 목욕탕, 여관, 사우나, 꿈, 이상, 비현실, 옥토, 활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