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 초급/사주 입문

사주명리 입문 - 갑목(甲木)

반응형

갑(甲)木은 천간 중 양(陽)의 木입니다.
 
양(陽)의 木이므로 앞으로 힘차게 나아가고 높게 솟아오르는 모양새입니다.
응축되어 있던 기운이 외부로 발산되고 있는 상태로 외적으로는 강하지만 내적으로는 유약합니다.
봄에 햇빛을 봐야 나무가 잘 자라듯이 木이 잘 자라나려면 火가 필요합니다. 왕성한 木이 火를 만나는 것을 목화통명(木火通明)이라고 합니다.
 
甲木은 시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자신이 먼저여야 하고 무슨 일이든 솔선수범하고 앞장서려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강자에게는 강하고 약자에게는 인정을 베풀기도 합니다.
 
자기의 마음먹은 대로 행동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강한 노력의 소유자이며 대체적으로 진취적입니다. 무리 중에 자신이 돋보이려는 성향이 있어 경쟁력이 강합니다. 그러나 한번 좌절을 맛보면 다시 일어서려는 의지가 약해지게 됩니다.
 
물상으로는 굵고 높게 자라나는 나무(소나무, 버드나무 같은 거목)가 甲木에 해당됩니다.
 
● 긍정적 의미
– 시작과 머리를 의미하며 한 국가의 제왕, 한 가정의 가장, 단체나 회사의 대표 같은 우두머리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 따라서 다른 사람의 구속이나 지배를 받기 싫어하며 그 중에서 최고가 되기를 원합니다.
- 항상 앞장서기를 좋아하고 인자한 마음, 아이 같은 청순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당당하고 활기가 넘칩니다.
- 긍정적, 적극적 성격 및 강한 행동력으로 리더의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 부정적 의미
- 사주팔자가 불량하면 남의 탓을 잘하고 반항적이며 시기 질투가 많습니다.
- 때로 자신감이 상실되면 조급증, 폭력성, 변덕이 심하고 겁이 많고 게을러지는 성향이 있습니다.
- 나서기를 좋아하다 보니 다른 사람의 공격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 시작은 잘하지만 마무리가 신통치 않고 결과를 내는 것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좌절과 실패를 하면 회복이 쉽지 않습니다.
 
● 甲木의 키워드
자기주장. 비타협, 창조적, 발명, 고집, 통솔력, 경쟁, 인자함, 우두머리,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능력. 남들이 생각 못하는 기발한 아이디어. 창작, 발명, 기획. 명랑성. 고집, 책임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