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 입문

사주명리 입문 - 계수(癸水)

반응형

계(癸)수은 천간 중 음(陰)의 水입니다.

​계(癸)수는 가장 맑은 천간입니다. 壬水가 땅속에 저장된 씨앗이라면 癸水는 새싹을 틔울 준비가 끝난 씨앗입니다. 음(陰)이 극에 달아 에너지가 발산(陽)될 준비를 마친 잉태한 상태의 생명입니다. 이미 양기(陽氣)를 품은 생명의 존재로 남녀나 암수를 분별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계(癸)수는 음(陰)水로서 水의 성질을 안으로 내포하고 압력이 강해져 밖으로 에너지가 분출될 수 있도록 부드러워진 모양새입니다. 산에 흐르는 물처럼 깨끗한 면도 있고 소리 없이 내리는 비처럼 조용한 면도 있습니다. 水의 기본적인 성질로 응집력이 굉장히 강한 편이나 겉으로 방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계(癸)수는 온화하고 유순하며 소극적인 노력가 입니다. 남에게 베푸는 후덕함이 있는 반면에 내면적으로는 욕심이 많고 이기심도 있지만 그 점을 이용하거나 밖으로 표출하지 않습니다.

그 깨끗한 자신의 성향으로 자연을 맑게 정화시켜주기 때문에 자연의 식물들은 이 癸水를 기본 바탕으로 삶을 살아간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계(癸)수에 의존하는 바가 큽니다. 자신의 지혜를 타인에게 베풀어 봉사하는 면이 있습니다.

​병(丙)화나 정(丁)화가 자연을 비추어 봉사하는 것과 계(癸)수가 봉사하는 것은 다른 점이 있습니다. 밝은 빛(火)으로 봉사 하는 것은 우리 눈에 잘 나타나지만,계(癸)수의 봉사는 음지(陰地)에서 암암리에 사회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에 겉으로 잘 들어나지 않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

물상으로는 약수, 시냇물, 비, 비구름, 먹구름, 지하수 소규모의 깨끗하고 응축된 물, 항상 흐르는 물로서 모든 자연이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꼭 필요한 물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 긍정적 의미
- 마음이 온순하고 깨끗합니다.
- 순종적이며 눈물이 많고 거짓말을 못합니다.
- 총명하고 영리하며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 아이디어가 뛰어나고 임기응변에 능합니다.
- 모질지 못하고 여린 성품의 소유자로 순종적입니다.


● 부정적 의미
- 물처럼 자유자재로 변화와 변덕이 심해 줏대가 없다는 말을 듣습니다.
- 자기 꾀에 자기가 넘어가기도 합니다.
- 환경변화에 대단히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 너무 냉철하여 주변 사람으로 부터 소외되기 쉽습니다.
- 팔자에 따라 정신이 산만하고 소극적, 비관적이며 집중력과 실천력이 떨어집니다.


● 癸水의 키워드
생명, 지식, 기획, 변화, 맑은, 순수, 얼음, 판결, 결벽, 냉정, 잘난 척, 선민의식, 어머니, 순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