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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 입문

사주명리 입문 - 십이운성(十二運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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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는 십이운성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십이운성은 논란이 많은 관법이긴 하지만 저는 주로 쓰는 관법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잘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십이운성(十二運星)이란?

 

십이운성

 

십이운성은 천간과 지지가 만났을 때 천간의 상태(에너지의 강약 / 음양)를 보는 방법입니다. 천간이 각 지지를 만났을 때의 상태를 인간의 생노병사(生老甁死)와 윤회사상에 대입하여 12단계로  표현한 것입니다. 다른 말로 포태법(胞胎法)이라고도 합니다.

 

십이운성은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 건록(乾祿), 제왕(帝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 태(胎), 양(養) 12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십이운성 뒤에 가를 지(支)를 붙여 태지(胎支), 양지(養支), 병지(病支), 사지(死支)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십이운성은 현대 사주명리에서 많이 사용하는 통변법 중에 하나 입니다. 이번 십이운성 공부는 가장 많이 사용하고 일반적인 이론인 연해자평의 화토동법(火土同法, 화와 토를 동일하게 보는 방법)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십이운성표

 

십이운성표는 천간이 지지를 만났을 때 십이운성이 어떤 단계가 되는지를 보는 표입니다. 표 전부를 외우지 않아도 됩니다. 만세력 앱에 표기된 것을 활용해도 되고, 첨부파일로 올린 이미지 파일을 스마트폰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 꺼내 사용하셔도 됩니다.

 

십이운성표
십이운성표.png
0.06MB


십이운성 의미

 

십이운성은 각 단계마다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태(胎) : 정자와 난자, 잉태와 불안

(2) 양(養) : 태아, 키움, 자라남 

(3) 장생(長生) : 유아기, 태어나 세상에 나옴

(4) 목욕(沐浴) : 유년기, 목욕으로 멋 부리고 재롱 뽐냄

(5) 관대(冠帶) : 소년기, 성장기 이지만 아직 미숙함

(6) 건록(乾祿) : 청년기, 왕성과 자립

(7) 제왕(帝旺) : 성년기, 인생의 정점과 고독

(8) 쇠(衰) : 장년기, 노련함과 물러남

(9) 병(病) : 노년기, 병들고 보호받음

(10) 사(死) : 죽음, 육체적 활동 정지, 정신적 활동 시작

(11) 묘(墓) : 무덤, 고립되고 저장함

(12) 절(絶) : 없음(無), 사라져 없어지고 인연이 끊어짐, 다시 시작함

 

 

태지부터 제왕지까지는 양(陽) 에너지가 증가하는 단계이고, 쇠지부터 절지까지는 음(陰) 에너지가 증가하는 단계입니다. 

 

양(陽) 에너지가 증가한다는 것은 외적인, 사회적인, 신체적인 활동이 증가한다는 것이고, 음(陰)에너지가 증가하는 것은 내적인, 개인적인, 정신적인 활동이 증가한다는 의미입니다.

 

 


십이운성 예시

 

병화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병화를 사람들에게 드러내는 것이라고 단순하게 정의 내리겠습니다.

 

병화가 인목을 만나면 장생(長生)이 됩니다. 병인(丙寅) 생지는 병화가 갓 태어나 외부에 실질적으로 보이게 되고 사방에 퍼지는 모양 된 모양새입니다. 

 

반대로 병화가 유금을 만나면 사지(死支)가 됩니다. 양 에너지를 잃고 밖에서 하던 활동을 그만두게 됩니다. 외부적 활동을 못하는 대신 육체적으로 드러내지 못하고 정신적인 내적 활동을 하게 됩니다. 

 

위의 외적 활동(생지)과 내적 활동(사지)을 개그맨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전에 개그맨이 공연장에서 동료들과 함께 공연한 것은 양적 활동(생지)입니다. 그리고 현재(2020년)는 코로나로 인해 공연을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생계를 위해 방안에 홀로 앉아 인터넷 개인 방송을 하는 것을 내적 활동(사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그맨은 이전에 생지의 활동을 하다가 상태가 바뀌어 사지의 활동을 하게 된 것입니다.

 

* 개그맨의 상태변화

생지 → 사지

동료들과 함께 (다수) → 개인 혼자 (소수)

공연장 (육체적인, 활동적인) → 방안에서 (언어 표현, 정적인)

 

개그맨의 활동 상태가 생지에서 사지로 바뀌었지만 내적, 외적 두 가지 활동 모두 사람들에게 드러내 웃음을 주는 병화 속성은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십이운성은 천간의 속성이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개그맨(천간)이라는 속성은 유지한채 어떠한 방법으로 활동(공연 또는 인터넷 방송)을 하는 것인가를 보는 것입니다.

 

 


십이운성의 에너지 활동성

 

 

양간 에너지의 활동성, 외적활동(양陽), 내적활동(음陰)

 

 


십이운성 사용방법

 

십이운성을 사용하는 방법은 5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만세력앱을 보면 사주 하단에 십이운성이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간 기준으로 년지, 월지, 일지, 시지에 대입하는 방법으로 봉법(逢法)이라고 합니다. 이번 입문과정에서는 주로 사용되는 봉법과 각 주 천간을 기준으로 천간 상태를 알아보는 거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십이운성을 보는 방법은 5가지 정도가 있는데 우선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봉법(逢法) : 일간 기준으로 근묘화실에 따른 일간 상태를 보는 방법

(2) 거법(居法) : 각 주(사주) 천간의 상태를 보는 방법

(3) 인종법(引從法) : 천간을 근묘화실 지지에 대입하여 시기별 상태를 알아보는 방법

(4) 좌법(坐法) : 지지를 기준으로 각 지지의 지장간을 지지에 올려 보는 방법

(5) 운에 대입 : 각 천간을 대운 또는 세운 지지에 대입하여 해당 시기의 천간 상태를 보는 방법

 

 


십이운성을 오해하는 요인

 

십이운성은 논란이 많은 이론 중에 하나입니다. 각 학파마다 십이운성을 사용하는 학파와 그렇지 않은 학파, 사용하더라도 양간은 사용하고 음간을 사용하지 않는 학파도 있습니다. 

 

또한 십이운성은 대부분 연해자평 이론으로 화(火)와 토(土)를 동일시 하는 화토동법(火土同法)이 많이 쓰입니다. 다른 이론으로 명리정종 이론인 수(水)와 토(土)를 동일시 하는 수토동법(水土同法) 이론도 있습니다. 이렇듯 고서에서도 십이운성을 인정여부와 일부 인정하는 등 다양한 시각이 존재하기 때문에 많이 혼란스럽습니다.

 

십이운성을 오해하는 큰 요인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오행의 왕상휴수사(旺相休囚死)를 십이운성에 대입하여 생기는 시각차 입니다. 이 부분에서 여러 학파들이 왕상휴수사에 맞지  않는다하여 십이운성을 인정하지 않거나 양간만 채용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왕상휴수사는 오행과 오행의 관점에서 보는 관법입니다. 하지만 왕상휴수사를 기준이 다른 천간, 지지 모두 오행으로 치환하여 십이운성 해석을 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갑(甲)과 을(乙)을 같은 목(木)으로 치환하고, 가을인 신유술(申酉戌)을 금(金)으로 치환합니다. 그리고 목(木)이 금(金)을 만났을 때와 같이 왕상휴수사를 적용하여 오행과 오행 간의 관계만 보는 것입니다. 

 

* 왕상휴수사 예시

- 갑/을 → 목

- 신유술 (가을) → 금

- 목과 금의 관계 → 수(囚)

 

이렇게 되면 천간이나 지지의 특성은 사라지고 오행의 관점에서만 해석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양간은 왕상휴수사에 따라 이론이 맞지만 음간은 이론에 안 맞게 되어 문제가 발생합니다.

 

두 번째 요인은 십성을 대입하는 것입니다.

오행 생극제화인 십성을 대입하면 왕상휴수사처럼 양간은 잘 맞지만 음간은 잘 맞지 않게 됩니다. 십이운성 예를 들면 갑목은 인성인 해수에서 태어납니다. 하지만 을목이 해수를 보면 수가 목을 생하는데 왜 사지에 들어가는가 의문이 들게 됩니다. 이것도 왕상휴수사와 마찬가지로 기준이 달라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왕상휴수사와 십성 기준으로 보는 경우 천간, 지지를 같은 오행으로 보고 해석을 하는 순간 많은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고 상위개념인 음양을 이해 못하는 것에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음과 양은 운동 방향성이 정해져 있으며 정해진 방향대로 운동합니다. 

 

양의 방향성은 앞으로 전진하고 확장하는 것이 순행(順行, 차례대로 나아감)입니다. 음의 방향성은 뒤로 후퇴하고 축소하는 것이 순행이지만 양의 입장에서 봤을 때 역행(逆行, 거꾸로 나아감)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양의 입장에서 봤을 때 음의 방향성을 역행이라는 용어를 씁니다. 이렇듯 음에 대한 인식에 부정적인 요소가 있고 마치 음이 이치에 맞지 않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많은 오류들이 발생합니다.

 

← 상위개념  - 하위개념 → 

음양 > 오행 > 천간 > 지지

 

- 오행 생극제화 : 동일한 개념간의 관계

- 오행 왕상휴수사 : 동일한 개념간의 관계

- 천간 충극과 합 : 동일한 개념간의 관계

- 지지 형충회합 : 동일한 개념간의 관계

- 십성 : 상위개념의 천간과 하위개념의 지지 간의 관계가 섞여있음, 따라서 지지 십성의 경우 세밀한 해석이 필요함

- 십이운성 : 상위개념인 천간과 하위개념인 지지의 관계

- 십이신살 : 삼합과 지지의 관계

 

사주명리의 많은 오해와 오판들은 다른 기준을 같은 기준으로 보고 적용하는 것에 있습니다. 이론적 상하관계와 상호간의 관계를 잘 이해하시면 공부하는데 명확한 방향이 보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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