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 입문

사주명리 입문 - 신살 천월이덕(天月二德), 이덕귀인(二德貴人), 천덕귀인(天德貴人), 월덕귀인(月德貴人)

반응형

천월이덕(天月二德)

 


천월이덕(天月二德)이란?

 

천월이덕(天月二德)은 이덕귀인(二德貴人)이라고도 하며 천덕귀인(天德貴人)과 월덕귀인(月德貴人)을 함께 칭하는 말입니다.

명리학 3대 귀인이라고 하면 천을귀인, 천덕귀인, 월덕귀인을 말합니다. 겉으로 귀티가 나는 천을귀인에 비해 천덕과 월덕 귀인은 체감할 만큼의 작용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천을귀인만큼 중요하게 보는 학자분들도 많습니다.

천덕, 월덕귀인이 사주에 있으면 흉살 즉, 고전적 의미의 안 좋은 글자들인 사흉신(겁재, 상관, 편관, 편인)과 백호대살 같은 흉신들의 흉의가 감소합니다. 또한 공통적으로 형벌을 받지 않고, 도둑을 잘 당하지 않고, 재앙이 와도 피해 가거나 잘 헤쳐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결혼이나 이사, 탄생일 등 택일(擇日)할 때 많이 활용하는 귀인 중에 하나입니다.

삼명통회에 따르면 천덕과 월덕 모두 일간에 나타나는 것이 중요하고 시지가 충, 형, 파가 되지 않으면 길하고, 천상삼기, 천을귀인 같은 다른 귀인과 함께 있으면 더욱 길하고 합니다.

 

 

 


천월이덕 조견표

 

천월이덕 조견표

 

 


천덕귀인(天德貴人)이란?

 

천덕귀인(天德貴人)

 

천덕귀인(天德貴人)은 하늘 천(天), 베풀 덕(德)자를 써서 하늘의 덕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천덕은 길신(吉神) 중에 하나로 본인의 음덕(陰德, 알려지지 않은 덕), 전생의 덕(德), 조상의 덕으로 복을 받는다는 귀인입니다.

천덕이 있는 사람은 인성이 좋고, 훌륭한 배우자와 자식을 얻을 수 있고, 재물운과 직장운에 특히 더 좋습니다. 하지만 천을귀인처럼 형충을 맞으면 귀인의 능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길신(吉神)의 증폭 작용과 흉신(凶神)의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사길신(四吉神, 식신, 정재, 정관, 정인), 천을귀인, 삼기(三氣)와 천덕이면 더욱 길하고, 사흉신(四凶神, 겁재, 상관, 편관, 편인)과 백호, 양인, 괴강 흉신들의 흉의를 감소시켜 줍니다.

※ 삼기(三氣)는 한 사주에 갑무경(甲戊庚), 을병정(乙丙丁), 신임계(辛壬癸) 세 글자 모두 있을 때 인덕이 좋고 명예가 있으며 관직에 오를 수 있다는 신살입니다.

※ 사흉신이라는 개념은 고전에 나와있는 개념입니다. 옛날 사람들이 살던 시대에서 봤을 때는 흉신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현대에서는 다양하게 좋은 작용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부정적인 의미를 너무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사흉신을 억제한다는 것은 사흉신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사회적 불안감과 압박감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게 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월덕귀인(月德貴人)이란?

 

월덕귀인(月德貴人)

 

월덕귀인(月德貴人)은 달 월(月)자, 베풀 덕(德)자를 써서 태어난 달(월지)의 덕을 의미합니다. 월덕은 천덕과 마찬가지로 길신 중에 하나며 흉신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귀인입니다.

천덕은 길흉의 증폭과 억제 작용이라면, 월덕은 천덕과 비슷한 작용이지만 좀 더 흉신을 방어하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래서 월덕이 있는 십성은 사흉신도 흉의를 약화시켜 사길신 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월덕이 있으면 인성이 좋으며 다정다감하고, 인간관계가 좋아 배우자 덕과 인덕이 있습니다. 

또한 재물운이 좋고, 훌륭한 배우자와 귀한 자식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더 좋게 발현됩니다.

 

 

 


월덕귀인 원리

 

천덕과 월덕 모두 태어난 월(월지)을 기준으로 합니다. 월덕, 천덕 모두 월지라는 비슷한 원리에서 출발하지만 월덕의 원리가 천덕보다 단순하기 때문에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월덕은 월지를 기준으로 월지가 속한 삼합국(三合局) 오행 양간(陽干, 양의 천간) 또는 다른 말로 월지에 통근(通根, 천간과 동일한 지장간이 있는 경우, 뿌리를 내린)한 양간이 월덕입니다.

월지는 사회적 환경, 자라난 환경, 실체의 방향성(삼합)을 의미하고,
천간은 의지, 사상, 개념이 밖으로 드러남, 구현됨을 의미합니다.

정리하자면 이것은 내가 의지(천간)만 있으면 그러한 사회적 환경으로 만들 수 있는 바탕이 되는 능력과 힘, 집안을 가졌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월지가 인목(寅木)이면 삼합으로는 인오술(寅午戌)입니다. 인오술 삼합은 화국(火局)을 이루게 됩니다. 화(火)의 양(陽) 천간은 병화(丙火)입니다. 그래서 병화가 바로 월덕이 됩니다.

 

월덕귀인 조견표

 

 癸 ◎ ◎
◎ ◎  ◎

 

월지 인목으로 시간 병화가 월덕이 됩니다.

아주 단순하게 통변해 보면 “나의 사회적(월지) 밥벌이(상관)로 재물(정재)을 무난히 획득할 수 있음” 등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월덕을 해석하면 “무난히”가 됩니다.

또는 자식 자리에 월덕 정재가 있으니 돈이 있는 자식, 병화와 인목이 서로 장생의 관계이므로 조부모님의 후원을 잘 받은 자식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아주 기본적인 통변은 근묘화실과 십성, 통근/투출의 의미로 충분히 해석이 가능하고 신살이 붙으면 부사나 형용사를 붙이는 것과 같습니다. 신살은 구체적인 상황, 상태, 과정, 성향 등을 설명해 주는 요소입니다.

 

 

 

 


천덕귀인 원리

 

천덕도 월덕과 마찬가지로 월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천덕은 월덕에 비해 산출하는 방법이 좀 많이 복잡합니다.

월덕은 단순히 월지 중기와 같은 오행 양천간이 월덕입니다.

하지만 천덕은 월지 글자마다 음간, 양간 그리고 지지까지 계산합니다. 얼핏 보면 규칙이 없어 보이지만 길한 것은 길하게 흉한 것은 약하게라는 관점에서 보면 원리가 이해됩니다.

기본적으로 천덕은 월지가 강할 경우 그 기운을 약화시키고 약할 경우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천간 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천덕귀인 조견표

 

천덕은 월덕과 원리에 근본이 비슷하니 삼합 합국의 오행을 먼저 찾습니다.

해묘미(亥卯未) 월(月)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해묘미는 삼합하여 목국(木局)을 이룹니다.
천간의 목(木)은 갑목(甲木)과 을목(乙木)이 대상이 됩니다.
월덕이라면 바로 갑목이 되겠지만 천덕은 합화 오행의 음양글자 모두가 해당됩니다.

해묘미에서 생지는 해수, 왕지는 묘목, 묘지는 미토가 됩니다. 무엇인가 조화를 이룬다는 것은 음양이 짝을 이루는 것이기 때문에 천간을 음양에 맞게 대입해 보면

해수(亥水) - 을목(乙木)
묘목(卯木) - 갑목(甲木) → 목 기운이 너무 강해짐
미토(未土) - 갑목(甲木)

이렇게 됩니다.

그런데 묘목에서 갑목이 온다면 묘월의 목 기운이 너무 강해져 중화를 이루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지지 글자 중에 목 기운을 북돋아 주면서도 목 기운이 과해지면 제어할 수 있는 글자를 찾아야 합니다.

지지의 목 기운을 생하는 오행은 수(水)입니다. 같은 삼합의 논리에서 수(水)의 삼합은 신자진(申子辰)입니다.
다시 신자진을 묘목에 대입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묘목(卯木) - 신금(申金) → 수국을 이루면 생을 하고 목 기운이 강하면 극을 할 수 있음
묘목(卯木) - 자수(子水) → 왕지끼리는 서로 생하는 것이 힘들고 자묘형 발생
묘목(卯木) - 진토(辰土) → 묘목과 진토가 만나면 목국으로 목 기운이 강해짐

위와 같은 이유로 묘목의 천덕은 신금이 됩니다.
이렇게 설정된 천덕 글자 간의 관계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해수(亥水) - 을목(乙木) → 수생목의 관계이자 십이운성 사지로 제어도 가능
묘목(卯木) - 신금(申金) → 수생목의 관계이자 금극목으로 제어도 가능, 십이신살 겁살의 관계
미토(未土) - 갑목(甲木) → 목의 창고이자 갑목의 십이운성 묘지로 제어가 가능

다만 지지는 사계절 운동을 하기 때문에 봄 → 여름 → 가을 → 겨울 순으로 생을 받는 관계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지지는 오행의 생극제화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지의 극이란 천간에서 이기고 지는 관계가 아니고 서로 대등하게 대립하는 관계입니다.

위의 논리로 가을 사유축(巳酉丑)에 대입해보면 유금의 천덕은 인목(寅木)이 됩니다. 인목은 화(여름)의 생지로 유금 가을 기운을 북돋아 주기도 하면서 서로 극을 하며 제어를 하는 관계인 것입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인유(寅酉)와 묘신(卯申)은 천덕이자 원진 관계라는 점입니다. 합을 하다가도 북돋아주기도 하고 또 대립하기도 하는 관계입니다. 단순히 도움만 주고받는 관계보다는 이러한 관계가 진정한 발전적인 관계라는 것이죠.

 


천덕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월지가 술월이라고 하면 병화가 천덕이 됩니다. 동시에 월덕도 됩니다.
천덕과 월덕이 같이 있으면 주변에서도 체감할 정도로 복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 丙 丙 ◎
◎ 申

→ 월지 술토로 일간 병화가 천덕, 월덕
→ 식신 술토가 신금과 반합 재성국 부모덕/집안덕을 봄

 

 

◎  ◎ ◎
◎ 寅

→ 월지 축토로 일간 경금이 천덕, 월덕
→ 인성 축토 부모덕을 봄

 

 

 


천월이덕 정리

 

천덕귀인

길한 것은 더욱 길하게, 길신 증폭
흉한 것은 약하게, 흉신 억제
인덕이 좋고, 명예와 관직에 유리

 

월덕귀인

흉신을 방어하는 역할
여성의 경우 더 좋게 발현

 

 

 


관련 링크

 

sajustudy.tistory.com/44

 

사주명리 입문 - 지지(地支) 정리

[지지 개념] 1. 지지는 여러가지 천간이 땅으로 내려와 형태를 이룬 것으로 시공간의 개념을 갖습니다. 2. 지지는 인간세상의 복잡한 환경과 다양한 형태(내 부모형제, 친구, 동료, 집안, 학력, 직

www.sajustudy.com

sajustudy.tistory.com/30

 

사주명리 입문 - 생지(生支), 왕지(旺支), 고지(庫支)

지지(地支)는 계절을 상징합니다. 계절은 잘 아시다시피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나뉘어져 있고 각 계절은 3개월씩 구성되어 있습니다. 봄 - 인(寅), 묘(卯), 진(辰) 여름 - 사(

www.sajustudy.com

sajustudy.tistory.com/46

 

사주명리 입문 - 근묘화실(根苗花實)

근묘화실(根苗花實) 한자 뜻을 풀어보면 뿌리 근(根), 모(모종) 묘(苗), 꽃 화(花), 열매 실(實)입니다. 사주의 년주, 월주, 일주 시주를 순서대로 근(뿌리), 묘(모종), 화(꽃), 실(열매)로 빗댄 말입니

www.sajustudy.com

sajustudy.tistory.com/58

 

사주명리 입문 - 지지 삼합(三合)

삼합(三合)이란? 오늘은 지난 방합에 이어 삼합을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합(三合)은 지지 회합 또는 회국의 하나로 서로 다른 지지 세 개가 모여 하나의 오행으로 합화(合

www.sajustudy.com

sajustudy.tistory.com/73

 

사주명리 입문 - 십이운성 사(死), 사지(死支)

십이운성 사(死)란? 오늘은 십이운성(十二運星) 중 열 번째 사(死)입니다.  태(胎) → 양(養) → 장생(長生) → 목욕(沐浴) → 관대(冠帶) → 건록(乾祿) → 제왕(帝旺) → 쇠(衰) → 

www.sajustudy.com

sajustudy.tistory.com/74

 

사주명리 입문 - 십이운성 묘(墓), 묘지(墓支)

십이운성 묘(墓)란? 오늘은 십이운성(十二運星) 중 열한 번째 묘(墓)입니다. 태(胎) → 양(養) → 장생(長生) → 목욕(沐浴) → 관대(冠帶) → 건록(乾祿) → 제왕(帝旺) → 쇠(衰) → 병(病) → 사(死)

www.sajustud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