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 초급/사주 입문

사주명리 입문 - 무토(戊土)

by 사공(思工) 2020. 5. 8.
반응형

무(戊)土는 천간 중 양(陽)의 土입니다.

오행의 균형을 이루고 다음단계로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오행이 土입니다. 

그 중에서도 무(戊)토는 양(陽)의 土로 火에서 폭발했던 기운이 발산의 힘이 정리가 되어 사방에 펼쳐져 안정된 상태입니다. 나무로 예를 들면 봄꽃이 지고 나뭇잎이 무성해진 상태입니다.

무(戊)토는 신의와 절도를 지키려 하지만 사려가 깊지 못한 단순함이 있습니다. 내면은 수수하고 자존심이 강합니다. 고독, 옹고집. 아직 화기(火氣)가 남아있기 때문에 습기가 없어 건조합니다.

무(戊)토는 土중 양(陽)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면으로 깔리는 土의 성질 보다는 겉으로 솟아올라 눈에 띄는 성질이 있기에 산에 비유를 많이 합니다.

양(陽)토는 열기, 온기가 습기보다 훨씬 강하여 초목이 생장하기에 좋지 않은 척박한 환경의 땅을 말합니다. 土의 본분은 木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갖추는 것인데 무(戊)토는 그 점이 결여되어 있으나 주변 상황(주변에 다른 오행을 갖췄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산을 바라보면 그 기세는 사뭇 웅장해 보입니다. 또한 홀로 외로이 있는 모습은 고독해 보이기도 하고, 고독해 보이기는 하나 그것을 마치 즐기는 듯합니다. 산에는 나무, 동물 등 모든 생물들이 살아 갈 수 있도록 항상 자신을 개방해 놓습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개방하는 것처럼 내면은 수수하고 순박합니다.

물상으로는 황량한 바위산에 비유합니다. 황량한 들판, 황무지, 메마른 고원, 고산지대, 큰 바위 등 木이 성장하기에 부적절한 양(陽)의 땅입니다.

그리고 갑(甲)목이 의지가 강하다면 무(戊)토는 행동면에서 지구력이 강합니다.


● 긍정적 의미
- 믿음과 신용을 중시합니다.
- 자기 주관이 뚜렷하고 묵직하고 중후한 인품을 갖습니다.
- 포용력과 리더쉽이 강점이며 일희일비하지 않습니다. 

● 부정적 의미
- 너무 고지식하고 무뚝뚝하며 고집이 셉니다.
- 성격이 신경질적일 수 있고 이중적이며 속을 알 수 없습니다.
- 사소한 일에 너무 무관심하며 정이 없습니다.
- 고집을 부리다가도 주변 변화에 의해 생각이 금방 바뀝니다.
 
● 戊土의 키워드
행동력, 추진력, 실천력, 포용력, 보수적, 보스기질, 변화와 변동, 양적 변화, 자기중심적 변화, 외적인 고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