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 초급/사주 입문

사주명리 입문 - 기토(己土)

반응형

기(己)土는 천간 중 음(陰)의 土입니다.

기(己)토는 음(陰)의 土로 양(陽-甲乙丙丁戊) 기운이 꺽이면서 상승의 힘이 빠진 상태입니다. 기(己)토에서 음기(陰氣)가 일어나기 때문에 나무로 예를 들자면 무(戊)토에서 무성해진 나뭇잎이 서늘한 기운을 만난 상태로, 아직까지 자기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더 이상 자라지 않고 시들해지는 시기입니다. 밖으로 뻗어나가는 힘이 없기 때문에 기운이 수축하면서 하강하기 시작합니다.

기(己)토는 土중 음(陰)의 성질이므로 무(戊)토처럼 겉으로 들어나는 양(陽)의 모습이 아닌 음(陰)의 성질인 평평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순진하고 말이 적은 편으로 사교성이 부족하나 성격상 강인함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자꾸 주워 담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자기표현은 다 하지 못하고 비밀이 많습니다. 인내심이 강하며 인자합니다.

기(己)토는 음(陰)의 기운인 습기가 많아서 초목이 생장하기에 적당한 환경을 갖춘 땅으로 무(戊)토 이외의 모든 땅을 말합니다. 음(陰)인 기(己)토는 선천적으로 木이 성장하기에 가장 좋은 환경을 갖추었지만 주변 상황에 따라 양(陽)土인 무(戊)토 보다 못한 땅이 될 수 있습니다. (심한 가뭄이나 장마, 혹은 혹서 등)

기(己)토는 무(戊)토처럼 자신의 모든 면을 개방하는 土의 모습을 하고 있되, 무(戊)토가 장부다운 오픈 마인드라면, 기(己)토는 어머님의 심성을 닮은 오픈 마인드라 할 수 있습니다.
무(戊)토같은 강직함을 내면에 가지고 있으며, 순박함과 수수함을 가지고 있는 것은 土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성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상으로는 넓은 들판에 비유합니다. 초원지대, 문전옥답, 밭, 정원 등 목이 성장하기에 적당한 음의 땅으로 갑목이 제일 좋아하는 땅입니다.

● 긍정적 의미
- 자기중심적이고 고지식하며 신용과 믿음을 중시합니다.
-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이 강하고 희생적입니다.
- 포근히 감싸주는 모성애적 성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안정과 평화의 마음을 갖고 항상 중립적입니다.
 
● 부정적 의미
- 개성이 없고 속을 알 수 없으며 이중적 성격을 나타낼 때가 있습니다.
- 사물을 보는 시야가 좁고 의심이 많으며 능글맞습니다.
- 이기적 보수적이며 자기 본위적으로 고집이 셉니다.
 
● 己土의 키워드
우유부단, 거절을 못함, 규칙적, 비밀, 속을 알 수 없음, 융통성이 없음, 그림자, 목을 키우는, 기초가 되는, 자기중심적인, 모성애, 소극적, 지키는, 배려, 안정성 추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