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 입문

사주명리 입문 - 십성 인성(印星) · 편인(偏印) · 정인(正印)

반응형

인성

 

인성(印星)은 일간(나)을 생(生)하는 간지(干支, 천간과 지지)로, 음양이 같은 편인(偏印)과 음양이 다른 정인(正印)을 함께 일컫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일간 갑목(甲木)은 천간 임수(壬水), 지지 해수(亥水)가 편인(偏印), 천간 계수(癸水), 지지 자수(子水)가 정인(正印)입니다.

 

 

양일간

편인(偏印)

정인(正印)

음일간

편인(偏印)

정인(正印)

壬, 亥

癸, 子

癸, 子

壬, 亥

甲, 寅

乙, 卯

乙, 卯

甲, 寅

丙, 巳

丁, 午

丁, 午

丙, 巳

戊, 辰, 戌

己, 丑, 未

己, 丑, 未

戊, 辰, 戌

庚, 申

辛, 酉

辛, 酉

庚, 申

 

인성(印星)의 인간관계는 공통으로 어머니, 어머니의 형제, 계모, 할아버지, 스승, 후원자 입니다. 여자에게는 사위, 친손자/친손녀이고, 남자에게는 장인(형제), 외손자/외손녀를  의미합니다. 

인성(印星)은 일간을 낳고 키워주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오행입니다. 인성이 잘 되어 있으면 일간은 후원을 받을 수 있고 내 뒤를 봐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여기서 후원은 낳고 길러준 어머니 뿐만 아니라 가문, 가족, 후원자, 스승 같이 도움이 되는 사람 또는 조직도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려받은 것, 문서화된 자산, 업무를 할 수 있는 자격 같이 내 재산으로 활용이 가능한 것들도 의지할 수 있는 뒷배가 될 수 있습니다.

인성은 내가 무언가를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 갖추어야 하는 자격의 의미도 있습니다. 사람이 사회로 나아가 어떠한 일을 하려면 기본적인 소양과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 소양과 지식이 바로 인성입니다. 

소양과 지식의 끝에는 자격의 획득을 의미하는 도장이 있습니다. 인성(印星)은 한자 뜻 그대로 도장 인(印), 별 성(星)으로 도장의 별입니다. 어떠한 일을 해도 된다는 인증의 절차로 도장, 자격증, 승인, 인정, 계약, 졸업장, 라이선스, 브랜드, 프랜차이즈, 부동산, 지적재산권 같은 것들이 인성이 뜻하는 것 입니다. 

더불어 준비단계를 의미하는 공부, 기획, 문서, 준비, 기다림, 아직 현실화 되지 않은 것들도 의미합니다. 그리고 문서상의 이익의 의미도 있는데 업무 계약, 투자의 성과, 수상(受賞, 상을 받음) 등이 있습니다.

인성은 준비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성과를 내는 것(output)보다 학습하고 준비하고 받아들이는  것(input, 수용성-受容性)에 능숙합니다. 그 중에서도 이론학습 능력이 뛰어납니다. 이론학습은 어떠한 일을 하기 전에 남이 정리한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이것은 내가 아직 경험 및 활용하지는 못했지만 남의 이론을 내 지식과 사상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반면에 비견, 식상, 재성의 학습은 직접 몸으로 움직여 해결 방법을 직접 익히거나 하나하나 결과를 보고 학습을 하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사주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어떠한 학습방법이 잘 맞는지는 십성 구성을 보아 잘 따져봐야 합니다. 단순히 인성이 있다고 해서 공부를 잘하고 식상, 재성만 있다고 해서 놀기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성은 자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명예가 있습니다. 관성의 명예는 관에 있어야 생기는 명예라면 인성의 명예는 관에서 승인받은 내 명예입니다. 

인성은 명예를 추구하다 보니 자신의 직위에 관심이 많고, 수치스러운 것을 싫어합니다. 그러다보니 자존심에 상처를 주는 사람을 용서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본인 스스로 운명을 끌어가기 보다는 남에게 의지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내 몸이 직접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타인을 움직이게 하므로 본인은 게으르거나 수동적인 성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기획력과 사상으로 주변사람의 재능, 인덕(인맥), 후원을 활용하여  성공하기도 합니다.

인성과 식상은 욕심을 동반하는데 식상의 욕심은 여러 방법을 찾다가 조건이 충족되면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반면 인성의 욕심은 지식을 탐구하듯 병적으로 집착하거나 수집하는 면도 있습니다.

인성은 생각하고 지식을 수집하는 것을 잘 하기 때문에 연구직에 어울립니다. 사주 구성을 봐야 하겠지만 인성이 비겁, 식상과 같이 하면 실험을 통해 이론을 증명하는 연구직이고 식상, 재성, 관성과 함께하면 연구의 결과로 사업까지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인성이 과다하면 받아들이는 것이 많기 때문에 집중하기 힘들고, 생각이 많아 행동이 굼뜨며 의존적이 됩니다. 그리고 사고의 기준이 애매하고 변덕스럽습니다. 인성 혼잡의 집중력 부족, 변덕, 의존성 및 과잉보호는 결과의 디테일을 부족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결국은 본인 재능을 온전히 발휘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학업과 문서상의 성취가 뜻하는대로 쉽지 않고, 한 가지 학문을 지속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지만, 지식의 흡수력이 뛰어나 무엇이든 조금만 익히면 어느정도 수준까지는 쉽게 습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끔씩 엉뚱한 발상이나 기발한 일을 기획하여 주변사람들을 놀라게 하기도 합니다. 이런 성향은 일반적인 학업보다는 예체능 분야에 소질이 많아서 다재다능한 면모를 보이기도 합니다.

인성이 부족하면 감정이 메말라 애정결핍 생기거나 다른사람에 의해 쉽게 상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학업, 문서, 물려받는 재산과의 인연도 약해져 학업중단이나 부동산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성의 후원과 편안함을 버리고 스스로 문제 해결하고 열심히 움직인다면 인성의 후광보다 좋은 결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편인

 

편인(偏印) 
편인(偏印)은 일간을 생(生)하는 오행 중 음양이 같은 간지입니다. 음양이 같은만큼 들어오는(생하는) 에너지의 양이 적고 규칙적이지 않습니다. 일간을 생(生)하는 것보다 겁재를 꾸준히 에너지를 들여 생(生)합니다. 그래서 계모라고도 합니다. 

편인을 계모라는 느낌으로 생각해 보면 항상 어머니의 사랑을 갈구하지만 채워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외로움을 잘 느끼고 독립적인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생모(生母)와 물질적인 지원(젖)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다보니 정신적인 활동이 강합니다. 

그래서 종교나 철학, 역학, 심리학, 교육업, 사상, 신비한 것, 생각과 관련된 것을 좋아하고 직업으로 삼기도 합니다. 정인은 어머니가 컨트롤 하면서 물심양면 지원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규격화, 정형화 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편인은 컨트롤하거나 어떠한 사안을 규정짓지 않아 생각의 자유도가 높고 독창적인 생각을 잘 합니다.

사랑에 대한 부족함과 외로움 있다보니 자신에게 잘 대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쉽게 믿고 긍정적으로 수용합니다. 자신이 인정하고 관심있는 특정 분야에서는 지구력과 인내력이 뛰어나 전문적인 업무 능력이 월등하고, 지식의 습득과 수집에 능해 학습능력이 좋습니다.

하지만 언제 지원이 끊길지 모르는 불안감으로 잘 모르는 분야에서는 의심을 잘 하고 부정적인 성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편인이 많아 부정적인 성향을 보이는 경우 주변의 호의를 받더라도 다른 의도가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그에 따른 망상, 번뇌 대인기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편인이 잘 되어 있으면 추상화, 직관력, 창의력, 순간적 기질이 뛰어나 예술가, 연예인, 언론인, 의사, 기술자, 운동선수, 체육계 등 전문분야에서 우수한 능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자기주장이 강해 가끔 안정된 삶을 벗어던지고 새로운 삶을 추구하기도 합니다. 

편인은 다른 말로 효신(梟神) 또는 도식(倒食)이라고도 합니다.


효신(梟神)은 올빼미 효(梟), 귀신 신(神)으로 올빼미의 신이라는 뜻입니다. 중국 고사에 올빼미는 키워준 어미의 배를 쪼아먹고 사는 불효를 상징하는 새로 알려져 있습니다.  효신은 주로 일지에 편인을 놓은 경우이고 갑목, 을목, 무토, 기토의 경우 정인이 일지에 있는 경우입니다.

효신은 부모와 떨어져 살거나 조실부모하거나 사이가 안 좋다고 합니다. 여자의 경우 배우자 자리 일지에 어머니가 있기 때문에 어머니와 애증관계에 있거나 내가 친정을 계속 챙겨줘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성이 식상을 극하기 때문에 산액(産厄, 출산문제)이나 유산 등으로 자식이 귀할 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배우자 자리에 어머니가 있어 고부갈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부부 사이가 안좋거나 이별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倒食(도식)은 식상을 넘어질 도(倒), 밥 식(食)으로 밥그릇을 엎는다는 뜻입니다. 사길신인 식신을 극(剋)하기 때문입니다. 식신이 극을 당하면 잘 되던 일이나 밥벌이가 재난, 질병, 부도, 실패, 배신 등의 이유로 일을 그만두거나 실직을 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사흉신인 편인, 겁재, 상관, 편관은 고서나 근현대의 이론에서는 안 좋은 내용이 많습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혁신, 창의성, 파격, 통합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봤을 때 사흉신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시대가 빠르게 바뀌고 있는만큼 십성을 좀 더 현대적인 해석으로 판단하는 것이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인

 

정인(正印)
정인(正印)은 일간을 생(生)하는 오행 중 음양이 다른 간지입니다. 음양이 다른만큼 생(生) 받는 에너지가 일간에게 지속적으로 들어옵니다. 정인이 꾸준히 관리하고 보살피기 때문에 일간은 안정적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마치 자애로운 어머니와 같습니다. 또한 스승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정인(正印)은 다른 말로 인수(印綬, 신분이나 벼슬 등급을 나타내는 도장을 몸에 차는 끈)라고도 합니다. 이는 권한 명예를 가진 자로 국가나 기관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승인받은 일을 해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어머니의 보살핌이 한결 같기 때문에 순수함이 있고 칭찬을 받거나 실력을 인정 받으면 다른 사람들보다 더 기뻐합니다. 본인이 여유가 있을 때에는 자비심과 의리, 신망도 두터워 남들로부터 존경을 받기도 합니다.

정인(正印)은 착실하게 정도(正道)를 걷게 합니다. 생각도 차분하고 상당히 계획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시스템이나 규격 같은 정해진 규정에 따르는 수용성(受容性), 직관력(直觀力)있습니다. 편인의 수용성과 직관력은 외부의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내 것으로 변형하는 것에 능하다면 정인 정해진 한도 안에서 빠르게 받아들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인의 직관력은 느낌으로 미리 일의 성패(成敗, 성공과 실패)나 가부(可否, 되고 안되고)를 알아내는 재주가 있습니다.

자존심이 강해서 잘못된 행동을 하면 수치심을 심하게 느낍니다. 수치심을 느꼈을 때 편인은 갑자기 돌출행동을 할 수 있다면, 정인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그 상황을 잘 참고 이겨내는 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정인은 선비 타입으로 보수적이고 예절과 명예, 체면을 중요시 여기는 외골수적인 면모도 있습니다. 정직하지만 고지식하여 융통성이 부족하고 계획은 잘 하지만 실천력이 약합니다.
항상 뒤를 봐주는 존재가 있기 때문에 수동적이고 나태하며 남에게 의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받으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고, 본인 생각만 앞세우다 실속을 놓치거나 기회를 잡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인보다 순수한 면이 있고 의심하거나 부정하는 마음이 적기 때문에 자칫 남에게 속을 수도 있습니다.

사회에서 본인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거나 위치를 차지하려고 하는데 그러지 못할 경우 남을 비난하거나 심하면 자기 자신을 비관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정리]
- 일의 준비, 일의 근간
아직 시작하지 않은 것
자격, 공인, 인증, 승인
수용성, 흡수력
유산(재성의 재성은 인성 = 아버지의 재산), 후원
반복하고 참아 한자리에서 오래하는 것 (엉덩이가 무거운)
갈고 닦는 것, 정신적으로 배우는 것(물질적으로 배우는 것은 재성)
정신적인 것, 종교, 수행, 철학, 연구
정인 – 공정성, 외부에서 받아들인다. 의존성, 꾸준함
편인 – 부분적, 독자성, 독특함, 자기 혼자, 고독, 표본적


[인간관계]
남녀공통 : 어머니, 어머니의 형제, 할아버지, 스승, 후원자
여성입장 : 사위, 친손자/친손녀
남성입장 : 장인(형제), 외손자/외손녀


[키워드]
어머니, 준비, 자격, 공인, 인증, 승인, 명예, 학력, 학업, 계약, 기다림, 인지능력, 직관력, 생각, 수용성, 사상, 수동적, 베이스, 근간, 느림, 정신적인, 종교, 수행, 철학, 성찰, 연구, 인내심, 반복, 후원, 예체능, 기술획득, 라이선스, 자격증, 브랜드, 프랜차이즈

 


 

[알아두면 유용한 사주용어]
모자멸자(母慈滅子)

어미 모(母), 사랑 자(慈), 멸망할 멸(滅), 아들 자(子) 그 어머니가 자식을 너무 사랑하여 도리어 자식을 망친다는 의미입니다. 사주에 인성이 너무 많아 맹목적인 사랑으로 과잉보호가 되어 도리어 자식을 그릇치는 것과 같습니다. 너무 과한 사랑은 자식을 유약하게 만들어 스스로 해결하는 힘을 길러주지 못하게 됩니다.

예시1)
□ 壬 庚 □
□ 申 申 酉


예시2)
壬 甲 □ □
□ 子 亥 □


예시3)
辛 癸 辛 □
酉 □ 酉 □

 


 

[관련링크]

www.sajustudy.com/47

 

사주명리 입문 - 십성(十星) · 십신(十神) · 육친(六親)

오늘의 주제는 사주의 꽃이라고 불리는 “십성(十星)” 입니다. 음양오행과 천간, 지지, 십성만으로 사주의 70%이상 통변이 가능합니다. 십성을 익히는 것만으로도 인터넷이나 명리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48

 

사주명리 입문 - 비겁(比劫) · 비견(比肩) · 겁재(劫財)

비겁(比劫)은 일간(나)과 오행이 같은 간지(干支, 천간과 지지)로 음양이 같은 비견(比肩)과 음양이 다른 겁재(劫財)를 함께 일컫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일간 갑목(甲木)은 천간 갑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49

 

사주명리 입문 - 식상(食傷) · 식신(食神) · 상관(傷官)

식상(食傷)은 일간(나)이 생(生)하는 간지(干支, 천간과 지지)로 음양이 같은 식신(食神)과 음양이 다른 상관(傷官)를 함께 일컫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일간 갑목(甲木)은 천간 병화(丙火), 지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50

 

사주명리 입문 - 재성(財星) · 편재(偏財) · 정재(正財)

재성(財星)은 일간(나)이 극(剋)하는 간지(干支, 천간과 지지)로 음양이 같은 편재(偏財)와 음양이 다른 정재(正財)를 함께 일컫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일간 갑목(甲木)은 천간 무토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51

 

사주명리 입문 - 관성(官星) · 편관(偏官) · 정관(正官)

관성(官星)은 일간(나)을 극(剋)하는 간지(干支, 천간과 지지)로 음양이 같은 편관(偏官)과 음양이 다른 정관(正官)을 함께 일컫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일간 갑목(甲木)은 천간 경금(庚金), 지지 ��

www.sajustud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