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 입문

사주명리 입문 - 천간합(天干合)

반응형

천간합

 

 


합(合)이란?

합(合)은 서로 다른 천간과 천간 또는 지지와 지지가 만나 새로운 오행(에너지)을 만드는 것입니다. 합(合) 글자의 뜻은 합하다, 만나다, 딱 맞다, 모여 하나가 되다의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합은 천간합(天干合), 육합(六合), 삼합(三合), 방합(方合), 암합(暗合)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천간과 천간끼리의 합인 천간합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천간합(天干合)

우리가 배우는 사주명리는 음양론에서 출발한 학문이기 때문에 음양의 변화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세상은 음양의 이치에 따라 계속 변화합니다. 운이 들어오게 되면 사주의 상황이 바뀌게 되고 생성과 소멸, 전진과 후진, 전환과 유지 등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 중에 무언가를 생산하려면 음과 양이 만나야하는데 천간의 음양이 만나 새로운 오행을 생성하는 것 중에 하나가 천간합(天干合)입니다. 

 

천간합은 양간(陽干)과 음간(陰干)이 만나 새로운 오행을 만드는 것으로 천간합 또는 오합(五合), 줄여서 간합(干合)이라고도 합니다. 천간합의 양간과 음간의 관계를 십성으로 보면 정관(음양이 다른 일간을 극하는 오행)과 정재(음양이 다른 일간이 극하는 오행)의 합이 됩니다.

 

양간과 음간을 각각 남자와 여자로 보면 양간(남자)는 정재(아내)와 합을 하고 음간(여자)은 정관(남편)과 합을 합니다. 예를 들어 갑목은 기토와 합을 하는데 갑목을 일간으로 봤을 때 기토는 정재입니다. 그래서 간합을 부부지합(夫婦之合), 애정지합(愛情之合), 유정지합(有情之合)이라고도 합니다. 

 

원래는 상극관계이지만 서로 제복(制伏, 서로 힘을 빼앗음)하지 않고, 양은 음에 뿌리를 내리고 음은 양에 의지하는 것과 같습니다. 마치 서로 사랑하는 남녀가 부부가 되어 서로 화합하고 일체(一體)가 되는 이치입니다. 합의 상태를 예를 들자면 남녀가 현실(地支)과 동떨어져 강하게 마음이 합하고 있는 상태 또는 마치 남녀가 사랑에 눈이 멀어 현실(천간의 본질)을 망각한(잊은) 상태와도 같습니다. 

 

간합을 좀 더 구분해서 보면 음간과 양간이 만나 합쳐진 것을 합(合)이라고 하고, 만난 후 새로운 오행을 생성한 것을 합화(合化)라고 합니다. 합과 합화는 해석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구분하여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합(合) : 서로 극하고 음양이 다른 두 천간이 합을 하여 하나가 된 상태

합화(合化) : 두 천간이 합하여 본질을 잃고 새로운 오행을 생성한 상태

 

합화가 되려면 그만한 환경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지금 단계에서는 그 조건을 배우기에는 지식이 부족하니 입문 이후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천간합의 원리

간합의 원리는 황제내경, 적천수 등 여러 고서에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철학적이고 심오하기 때문에 입문에서는 여러 고서에 나온 내용을 조합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천간은 극하는 오행이 같은 음양과 만나면 강하게 대립하지만 음양이 다르면 합을 합니다. 그리고 각 천간마다 음양이 생성되는 비중이 다른데 그 비중의 합(더하기)이 중화(0)를 이루면 합(合)을 합니다. 이렇게 계산해 보면 다음 5번째 천간과 합을 하게 되는데 예를 들면 갑목의 다음 다섯번째 천간인 기토와 합을 하게 됩니다.

 

 

천간

갑목

을목

병화

정화

무토

생성 양(陽)

+1

+2

+3

+4

+5

오행의 음양

양목

음목

양화

음화

양토

음양운동

양의 운동, 상승, 전진

천간

기토

경금

신금

임수

계수

생성 음(陰)

-1

-2

-3

-4

-5

오행의 음양

음토

양금

음금

양수

음수

음양운동

음의 운동, 하강, 후퇴

 

갑목에는 음의 운동에서 양 운동으로 전환되는 시점으로 1양(陽)이 시작하고 무토에 이르면 양이 충만하여 5양(陽)이 됩니다. 반대로 기토부터 음운동을 시작하는데 이 떄 1음(陰)이 시작합니다. 생성되는 음양이 같은 갑목(+1)+기토(-1), 을목(+2)+경금(-2), 병화(+3)+신금(-3), 정화(+4)+임수(-4), 무토(+5)+계수(-5)가 합을 하게되는 것입니다. 

 


천간합(天干合)의 종류와 이론적 의미

 

갑기합화토(甲己合化土) - 중정지합(中正之合)
을경합화금(乙庚合化金) - 인의지합(仁義之合)
병신합화수(丙辛合化水) - 위엄지합(威嚴之合)
정임합화목(丁壬合化木) - 인수지합(仁壽之合)
무계합화화(戊癸合化火) - 무정지합(無情之合)

 

(1) 갑기합화토(甲己合化土) 
천간 갑목과 기토가 합하여 새로운 토를 생성합니다. 중정지합(中正之合)은 사람됨이 인자하고 공평하고 바르다라는 뜻입니다.  

(2) 을경합화금(乙庚合化金) 
천간 을목과 경금이 합하여 새로운 금을 생성합니다. 인의지합(仁義之合)은 어질고 강직하고 의리가 있는 합이라는 의미입니다. 

(3) 병신합화수(丙辛合化水) 
천간 병화와 신금이 합하여 새로운 수를 생성합니다. 위엄지합(威嚴之合)은 권위가 있고 위엄있다는 뜻입니다. 

(4) 정임합화목(丁壬合化木) 
천간 정화와 임수가 합하여 목을 새로운 생성합니다. 인수지합(仁壽之合)은 어진성품의 합이라는 의미입니다. 또한 음란지합(淫亂之合)이라고도 하는데 생명의 시작을 상징하는 목을 생성하기 때문 입니다. 

(5) 무계합화화(戊癸合化火)  
천간 무토와 계수가 합하여 화를 새로운생성합니다. 무정지합(無情之合)은 정이 없다는 뜻입니다. 

위의 간합 설명 중 중정지합, 무정지합 등의 설명은 실제 사주풀이 할 때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상식으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천간합의 성립

 

사주에 간합 글자가 있으면 글자의 배치에 따라 의미가 달라집니다. 이번에는 합이 성립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1) 간합 성립

합이 성립되려면 글자가 바로 옆에 붙어 있어야 합니다.

 

□ 庚 乙 □

□ □ □ □

 

□ □ 甲 己

□ □ □ □

 

丁 壬 丁 □

□ □ □ □



(2) 간합 미성립

합이 성립되지 않는 경우는 글자와 글자 사이에 다른 글자가 있는 경우 입니다.

 

□ 庚 □ 乙

□ □ □ □

 

甲 □ □ 己

□ □ □ □

 

壬 □ 丁 □

□ □ □ □

 


천간합 통변 맛보기

 

* 천간합 해석 맛보기는 여기부터는 앞에서 배운 내용들이 같이 나오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노트에 적어가면서 천천히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간합은 묶이다, 얼어붙다, 답답하다, 진행이 더디다, 본질을 잃어버리다, 집착하다, 열망하다, 관련이 있다의 의미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사주 또는 세운과 간합이 성립한 경우 대부분 “답답하다”라는 의미로 이해하면 됩니다. 이것은 합을 하여 글자 본연의 성질을 잃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합화의 경우는 예를 들어 병신합화수(丙辛合化水)의 경우 병화와 신금이 수로 변하는 것이 아닙니다. 병화와 신금은 서로 합을 하여 본래의 성질을 잃어버리고 조건에 따라 새로운 수가 생성되는 것입니다.

 

주로 십신으로 통변하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주의사항: 사주 통변은 사주팔자의 천간과 천간, 지지와 지지, 천간과 지지의 관계 등 여러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입문과 기초과정에서는 한두가지의 조건만 단순하게 통변할 예정입니다.)

 

사례)

□ 丙 戊 癸

□ □ □ □ 



위의 사주는 일간이 병화입니다. 천간의 무토는 식신이고 계수는 정관입니다. 그리고 무토와 계수가 옆에 붙어 있어 합이 성립되었습니다. 식상은 내 직업 또는 밥벌이이고, 정관은 남편 또는 직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간합의 해석은 직업과 직장이 답답하다, 원하는데로 풀리지 않는다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전에 배운 근묘화실의 시기를 적용하면 청년기(약 15세~30세)의 직업과 직장운이 답답하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해석이 가능하겠지만 우선 단순하게 해석해 보겠습니다. 근묘화실과 십성이 기억나지 않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다시 한번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sajustudy.com/46

 

사주명리 입문 - 근묘화실(根苗花實)

근묘화실(根苗花實) 한자 뜻을 풀어보면 뿌리 근(根), 모(모종) 묘(苗), 꽃 화(花), 열매 실(實)입니다. 사주의 년주, 월주, 일주 시주를 순서대로 근(뿌리), 묘(모종), 화(꽃), 실(열매)로 빗댄 말입니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53

 

사주명리 입문 - 십성(十星) 정리

오늘은 십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주에서 십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만큼 관련용어와 의미를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십성(十星)] 일간을 기준으로 음양오행의 생극제화를 열 �

www.sajustudy.com

 

간합으로 인해 무토 식신이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계수 정관이 힘을 쓰지 못하게 됩니다. 정관은 정규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정규직으로 입사를 하고 싶어도 청년시기에는 못하거나 입사를 해도 퇴직하는 상황에 놓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직장을 다닐 수는 있으나 직장이 안정되지 않거나 독립적인 프리랜서나 자영업 같은 일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