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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 입문

사주명리 입문 - 지지 육합(六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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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 육합

 

오늘은 육합(六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육합을 블로그에 정리하면서 쓰고 지우기를 여러번 했는데 이유는 육합은 많은 명리이론 마다 의견이 분분한 합(合)이기 때문입니다. 합화(合化)의 여부와 합력(合力)의 세기 등 많은 부분에서 학파마다 의견이 많이 갈립니다. 

그리고 육합에 대해서 제 개인적인 의견이 있는데 이 부분 또한 제외했습니다. 그리고 육합과 함께 나오는 이론들 체용론(體用論) 이나 생합(生合), 극합(剋合) 같은 이론 등은 용어만 언급하고 향후에 다른 글을 통해서 다시 보강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번 입문 육합에서는 많이 쓰이는 이론을 중심으로 간단하게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육합(六合)

 

육합은 지지(地支)의 여섯개의 합입니다. 천간합, 간합처럼 지합(地合)이라고도 합니다. 천간합처럼 음과 양의 합이고 육합을 크게 두 개로 분류하자면 합하는 두 지지의 관계가 생(生)하는 관계인 생합(生合)과 극(剋)하는 관계인 극합(剋合)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육합의 종류와 합화 오행은 아래와 같습니다.
(육합은 천문이론과 음양의 순행,역행에 대한 이론들에서 파생된 합인데 복잡한 설명은 제외하겠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육합이론을 따로 정리해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육합의 종류

 

자축합화토(子丑合化土)
인해합화목(寅亥合化木)
묘술합화화(卯戌合化火)
진유합화금(辰酉合化金)
사신합화수(巳申合化水)
오미합화화(午未合化火)

 

육합의 구성원리

 

그런데 육합을 자세히 보다보면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위의 설명에는 분명히 육합의 정의에서 음과 양의 합이라고 했는데 일부를 제외하고 지지의 음과 음, 양과 양의 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육합

합화 오행

(추가 이론)

생합/극합

지지

(水土)

극합

체용의 음양

체-양, 용-음

체-음, 용-음

지지

생합

체용의 음양

체-양, 용-양

체-음, 용-양

지지

극합

체용의 음양

체-음, 용-음

체-양, 용-양

지지

생합

체용의 음양

체-양, 용-양

체-음, 용-음

지지

극합

체용의 음양

체-음, 용-양

체-양, 용-양

지지

(火土 or 午火)

생합

체용의 음양

체-양, 용-음

체-음, 용-음

 

(1) 체용(體用)


위 표에는 체(體)와 용(用)이라는 용어가 나옵니다. 체(體)는 본체(本體)라는 의미로 본래의 성질, 변하지 않는 고유한 특성을 말합니다. 그리고 용(用)은 사용하다 할 때의 용으로 ‘쓰다’, ‘사용한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용은 한시적 또는 한정적으로 상황에 따라 쓰임에 따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지(地支)의 글자 중 일부는 본래 가지고 있는 음양과 쓰임새와 상황에 따라 음양이 다른 지지가 있습니다. 수(水)와 화(火)의 지지인데 수는 해수(亥水)와 자수(子水), 화에는 사화(巳火)와 오화(午火)가 있습니다.

지지 해수와 사화는 본래 음인데 양으로 사용하고, 자수와 오화는 본래 양인데 음으로 사용합니다. 지장간 정기(正氣)를 기준으로 보면 해수-임수(壬水), 사화-병화(丙火)는 양(陽), 그리고 자수-계수(癸水), 오화-정화(丁火)는 음(陰)으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사용하는 이유는 우리가 사주풀이에 많이 사용하는 십성을 지지에 적용하려면 같은 기준을 적용해야합니다. 십성은 일간을 기준으로 천간의 생극제화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천간을 사용해야 하는데 지지는 천간이 혼합되어 있는 기운입니다. 천간과 지지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지지에도 십성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지장간 중에 많은 영향력이 있는 정기(正氣)를 기준으로 하여 적용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지지의 근간인 음양의 탄생과 계절의 작용 기준으로  보면 자수에서 일양(1陽)이 생성되고, 오화에서 일음(1陰)이 생성됩니다. 음양에서 배운 바와 같이 무엇인가 생성되고 시작하는 것은 양의 특성인데 자수와 오화에서 새롭게 음양이 생성하기 때문에 자수와 오화의 본래 특성은 양입니다. 이것은 지지 안의 지장간 구성과는 상관이 없고 순전히 계절의 변화와 지지 안에서 음양의 생성과 소멸을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지는 인목에서 시작하지 않고 자수에서 시작을 하는 것입니다.

 

 

지지

음양
생성

+1

+2

+3

+4

+5

+6

-1

-2

-3

-4

-5

-6

지지 체와 용의 음양

 

 

(2) 생합(生合)과 극합(剋合)


음양의 합인 천간의 합은 상호간 극을 하거나 극을 당하는 글자간의 합입니다. 하지만 육합은 한쪽이 생을 하는 합과 극하는 합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인해합목, 진유합금, 오미합화는 생합이고 자축합토, 묘술합화, 사신합수은 극합 입니다. 

육합은 아래의 도표처럼 형성이 되는데 지장간 정기 오행의 생극을 기준으로 나눈 것입니다. 설명하려면 길어지기도 하고 핵심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용어만 익히는 수준에서 생략하겠습니다.

 

 


육합의 의미와 특징

 

육합은 삼합, 방합처럼 합의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회합들과 다른 점도 있습니다.

첫번째, 육합도 간합, 삼합, 방합과 같이 두 글자가 서로 붙어있어야 합으로 작용합니다. 물론 다른 회합 이론처럼 떨어져 있어도 작용한다는 이론도 있습니다. 

두번째, 다른 합과 마찬가지로 답답함, 묶임, 딜레이로 해석합니다. 육합을 긍정적인 합으로 보는 이론이 많습니다. 지지 음양의 합이다보니 궁합론에서 육합을 부부의 합으로 긍정적으로 좋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통변할 때는 안정적이지만 답답하다로 해석하면 됩니다. 추가로 천간합처럼 합하여 본래의 성질을 잃어버리지는 않습니다.

세번째, 결합, 연관성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볼트와 너트 또는 인과관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으로 인해 어떤 것을 얻는다 라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네번째, 극합의 경우 극하는 지지가 극을 당하는 지지를 통제하고 제어합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회합과 다른 중요한 특징인 육합은 합화(合化)를 보지 않는다 입니다.
현대 사주에서 육합 두 글자의 합은 인정하지만 기본적으로 합화를 인정하지 않는 이론이 많습니다. 그래서 방합, 삼합, 반합 처럼 국(局)을 형성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육합은 천간합처럼 순수한 음양의 대립에서 생성되는 새로운 기운이 아니고, 방합처럼 같은 계절/방위의 기운도 아닙니다. 또한 삼합처럼 한 오행의 생성과 소멸을 정의한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일부 특수한 조건에서 국을 형성한다고 보기도 하는데 이것은 나중에 입문과정 이후에 다룰 예정입니다.

 

 


육합의 성립

 

(1) 성립

□ 丙 □ □
□ 寅 亥 □ ← 인해합

- 병화 일간이 일지 인목과 월지 해수가 합을 하여 묶여 있습니다.
- 20대 후반 ~ 30대 후반 기간동안 인성과 관성의 답답함이 예상됩니다.
- 근묘화실로 월지가 사회영역이기 때문에 관성은 직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일지 인목 인성은 내가 소유한 인성이므로 내가 소유한 인성이 월지 해수 관성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 하지만 인해합으로 묶여 직장은 안정적이지만 뜻하는대로 되지 않아 개인적으로 답답함을 느끼고 있는 양상입니다.
- 또는 위 사주가 여성일 경우 남편과 어머니가 묶여 있는 형태로 남편과 어머니로 인한 답답함이 예상됩니다.

 

 

(2) 미성립

□ 辛 □ □
□ 未 □ 午 ← 오미합 미성립

 

- 오화와 미토가 떨어져 있어 육합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 다만 내 소유의 일지 미토 인성이 사회영역의 오화 관성과 연관성이 있어 공인 자격을 가진 직장/직업을 가질 확률이 높습니다.

 

 

□ 甲 □ □
酉 □ 辰 □ ← 진유합 미성립

 

- 유금과 진토가 떨어져 있어 육합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 외부의 재성이 유금 관성을 생해주는 생합의 관련성이 있습니다. 외부의 자금이 내 관을 생해주는 모양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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