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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 입문

사주명리 입문 - 천간충(天干沖)과 천간극(天干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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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충극


충(沖)과 극(剋)이란?

 

이미 오행의 생극제화(生剋制化)를 공부한적이 있습니다. 그 중에 극(剋)은 상대 오행을 제압하고 억압하는 오행입니다. 예를 들어 수(水)는 화(火)를 극하고 토(土)는 수(水)를 극(剋)합니다. 이러한 극(剋) 관계 중에 정반대 방위를 나타내는 오행끼리의 극(剋)을 충(沖)이라고 합니다. 

방위를 나타내는 오행이란 동쪽은 목(木), 서쪽은 금(金), 남쪽은 화(火), 북쪽은 수(水)입니다. 다만 토(土)는 오행에서 중앙을 상징하기 때문에 특정한 방향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천간의 토와 지지의 토는 다릅니다. 천간의 토는 오행을 음양으로 나눈 것이기 때문에 무토와 기토는 음운동(金水), 양운동(木火)의 중앙 역할을 담당하지만, 지지의 토는 사계절 안에 포함된 개념(환절기)이기 때문에 토의 극(剋)도 충(沖)이 될 수 있습니다. 지지야 말로 천간보다 더 방위의 개념이 명확합니다. 이 부분은 향후에 지지충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천간 충극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삼명통회, 난강망 등 고서이론을 참조했습니다.)

 


천간충(天干沖)

 

천간충은 천간 정반대 방위(方位)의 음양이 같은 오행의 충돌입니다. 간충(干沖), 칠충(七沖)이라고도 합니다. 칠충은 갑목을 첫번째 자리에 있다고 했을 때 일곱번째 순서(위 位)에 있는 천간 경금과 충을 한다고 하여 칠충이라고 하며 네 가지가 있습니다.

 

 

위(位)

1位

2位

3位

4位

5位

6位

7位

8位

9位

10位

천간

 

동 - 서 방위의 충돌

갑경충(甲庚沖)
을신충(乙辛沖)

 

남 - 북 방위의 충돌

병임충(丙壬沖)
정계충(丁癸沖)

 


천간극(天干剋)

 

천간극은 천간 중 제압하는 오행과의 만남으로 충을 제외한 나머지 극(剋)관계입니다. 정반대가 방위가 아닙니다.

 

갑무(甲戊) → 동쪽과 중앙
을기(乙己) → 동쪽과 중앙
병경(丙庚) → 남쪽과 서쪽
정신(丁辛) → 남쪽과 서쪽
무임(戊壬) → 중앙과 북쪽
기계(己癸) → 중앙과 북쪽

 


천간충과 극의 의미

 

천간은 사상, 정신, 의지, 생각을 의미하므로 충과 극은 정신 또는 사상적 분리(分 離), 상해(傷害), 발동(發動), 충동(沖動)을 의미합니다. 전반적으로 충극이 발생한 십성의 스트레스 요소를 보면 됩니다. 충(沖)은 한자로 빌 충으로 글자 뜻 그대로 강렬하게 부딪쳐 속이 빈 상태를 말합니다. 극은 십성의 스트레스가 가중되는 상태라면 충은 폭발하여 밖으로 드러난 상태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수(水)와 화(火)가 충을 한다고 하면 수가 화를 제압하여 꺾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그보다는 방향성이 전혀 다른 에너지가 충돌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주 구성과 환경에 따라 화가 강할 경우 충분히 수를 말려 제압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천간충극의 성립

 

합과 마찬가지로 충극 글자 모두 서로 붙어있어야 합니다.

 

(1) 성립

ㅁ 甲 庚 ㅁ ← 갑경충
ㅁ ㅁ ㅁ ㅁ

ㅁ ㅁ 丁 癸 ← 정계충
ㅁ ㅁ ㅁ ㅁ

乙 辛 ㅁ ㅁ ← 을신충
ㅁ ㅁ ㅁ ㅁ

ㅁ 乙 庚 丙  ← 병경극, 을경합
ㅁ ㅁ ㅁ ㅁ

ㅁ 壬 戊 ㅁ  ← 무임극
ㅁ ㅁ ㅁ ㅁ

 

 

(2) 미성립

甲 ㅁ 庚 ㅁ 
ㅁ ㅁ ㅁ ㅁ

ㅁ 辛 ㅁ 乙 
ㅁ ㅁ ㅁ ㅁ

丁 ㅁ ㅁ 癸
ㅁ ㅁ ㅁ ㅁ

 


충의 해석

 

극은 스트레스가 쌓이는 상태이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힘들다, 심적으로 변화가 있다 정도로 해석한다면, 충은 외적으로 폭발하여 드러난 상태입니다. 하지만 막상 화를 내고 나면 쌓여 있던 스트레스를 해소하듯이 충 역시 정신적 작용이기 때문에 그 작용력은 일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충과 극 모두 정신적/심리적 요소이기 때문에 해석상 비중을 크게 두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십성 해석으로 비중을 둡니다. 충극 모두 십성을 보아 십성적 해석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천간의 십성이 들어와 환경 또는 행동의 변화로 이루어지려면 지지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봐야합니다. 이것은 입문/기초 이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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