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살론

신살론 - 신살(神殺)

신살(神殺)

 


신살 공부 개요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부터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신살 공부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살(神殺)은 한자로 귀신 신(神), 죽일 살(殺) 글자로 신(神)은 길신(吉神)을 나타내고 살(殺)은 흉신(凶神)을 나타냅니다.

신살은 지지와 지지, 천간과 지지 또는 삼합/육합 사이에 어떠한 관계를 하고 있는지 보는 것입니다.

신살의 종류는 수백 가지가 넘으며, 주로 무속 쪽에서 신살을 많이 활용하고 있고 명리학에서는 그중에 극히 일부만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살론 역시 십이운성과 마찬가지로 논란이 많은 이론으로 명리학자마다 사용 여부가 극명히 갈리는 이론입니다.

신살은 주로 자평명리 이전의 고법(古法) 이론으로 자평명리를 열었던 연해자평이나 최초의 명리 백과사전인 삼명통회 같은 고서에도 일부 언급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신살을 전면 부정한 적천수 이후 자평진전, 난강망(=궁통보감, 조화원약) 같은 많은 이론서에서 신살을 기피하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현재에도 3대 고서인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이론을 따르는 많은 명리학자들이 신살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특성상 활용이 쉽고 임팩트가 강하기 때문에 상담하시는 술사분들이 즐겨 사용합니다.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내담자가 오해할 요소가 많기 때문에 특히 흉신 언급에는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저는 일부 신살을 다양한 용도로 잘 사용하고 있고 정확도도 높아 이번 기회에 몇 가지 신살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번 신살편에서는 제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천을귀인, 백호대살, 공망 같은 신살과 제가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많은 술사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몇 가지 신살 위주로 공부해 볼 예정입니다.

십이운성에 비해 비중이 많이 떨어지는 이론이기 때문에 참고삼아 편하고 재미있게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살 공부에 앞서 당부의 말씀

 

제가 주로 쓰는 신살은 지지와 지지 또는 천간과 지지의 관계에 있어서 합, 충, 생극제화, 십신작용 관계에서 파생한 신살이 많습니다. 사실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신살도 많지만 사용하지 않고 통변을 하려면 천간 지지의 이해가 엄청 높아야 합니다.

신살을 사용하면 천간 지지에 대한 이해가 조금 부족해도 쉽게 통변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는 것이죠.

천간과 지지를 이해하는 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저는 명리를 배운지 꽤 되었지만 아직도 음양오행과 천간 지지를 공부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어느 하나의 이론을 깊이 심화한다고 실력이 빨리 성장한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다른 공부도 마찬가지겠지만 명리공부를 하다보면 어느 순간 정체되는 시기가 옵니다.
이럴 때는 명리를 공부하면서 배운 것을 활용하고 재미를 느끼고 다시 심화하는 과정을 한다면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공부의 핵심은 첫 번째 “포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와 두 번째 “얼마나 빨리” 인 것 같습니다.

신살에는 많은 천간 지지 여러 이론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원리를 알고 사용한다면 천간지지 이해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도 이번 기회에 정리하는 기회로 삼을까 합니다.

단, 한 가지 신살을 배우고 활용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신살은 통변의 편리함 때문에 대충 원국 분석하고 신살 중심으로 통변을 하게 됩니다. 저도 겪었던 과정인데요. 편하게 통변하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자칫 신살에 빠지면 더 이상 명리공부를 확장하고 심화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신살의 유혹에서 한발 물러나 원국 중심의 통변을 습관화하고 익숙해진다면 신살을 추가했을 때 이전보다 통변을 풍부하게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신살 통변 시 좋다 안 좋다의 길흉(吉凶)의 논리로 단순하게 접근하지 마시고 ‘이 신살은 어떠하니 이렇게 활용하시라’라고 개운법(開運法)까지 고려하여 통변하면 더욱 깊이 있는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백호, 원진귀문 등 주요 신살들은 개운법을 동반한다면 직업통변에 많은 도움이 되니 잘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인 신살

 

신살은 종류가 엄청 다양합니다. 명리학에서는 그중에 일부만 사용하고 있고 저는 유용한 10가지 내외의 신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서 배웠던 형, 충, 십이운성은 보통 신살영역에 해당하지만 대부분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카테고리로 분리하여 학습합니다.

그리고 이번 신살 공부에서는 신살을 특별히 길신과 흉신으로 구분 지어 나누지 않겠습니다. 흉신이라 하여도 사주에서 어떻게 활용하는냐에 따라 흉의가 감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신살의 종류입니다.

 

형충파해(刑沖破害)
십이운성
십이신살 (겁살, 천살, 장성살, 역마살, 도화살, 화개살 등)
천을귀인
백호대살
공망 (천중살)
원진살, 귀문관살
양인살, 괴강살
천덕귀인, 월덕귀인
문창귀인, 문곡귀인, 학당귀인
현침살, 천문성, 천의성

재고귀인
협록, 암록
효신살
삼기
천라지망
태극귀인, 복성귀인, 천주귀인, 천복귀인
십악대패살
금여록, 황은대사
홍염살
급각살, 탕화살, 낙정관살
고란살, 고신살
상문조객

 

 

 


신살은 어디에 사용하는가?

 

1. 원국 해석
원국 내 신살을 통해 궁성(근묘화실)과 육친, 십성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직업론
십성과 신살의 작용을 보아 직업의 방향과 특성을 알 수 있습니다.

3. 인연법
부모자식, 배우자, 사회에서의 관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4. 길흉 판단
운에서 오거나 또는 원국의 신살이 운과 작용했을 때 길흉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입문과정에서 공부할 신살

 

천을귀인
백호대살
파, 해(천)
공망
원진살, 귀문관살
양인살, 괴강살
현침, 천문성, 천의성
천덕, 월덕귀인
문창, 문곡, 학당귀인천천을귀인(옥당귀인)
백호대살

해(천)
원진, 귀문
양인살
괴강살
공망
천덕귀인, 월덕귀인
십간록(건록), 협록, 암록, 금여록
도화(년살, 함지살, 목욕, 패신, 욕패살), 홍염살, 월공
태극귀인, 재고귀인, 복성귀인, 천복귀인, 천주귀인
문창귀인, 학당귀인, 문곡귀인

- 심화과정에서 다룰 신살 -
화개살
현침살, 천문성, 천의성, 천라지망, 평두살
십이신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