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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 초급/사주 초급 - 행운

사주 초급 - 사주 통변의 시작,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그리고 행운(行運) 하편

행운(行運)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사주 외부 변화 요소를 이어서 공부합니다. 이 포스팅으로 바로 들어오신 분들은 "사주초급 - 사주 통변의 시작,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그리고 행운(行運) 상편"을 먼저 읽고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https://www.sajustudy.com/94

 

사주 초급 - 사주 통변의 시작,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그리고 행운(行運) 상편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제 블로그에서 지금까지 배운 것을 살펴보면 오행/천간의 관계 생극제화, 지지 간의 관계 형충회합, 일간을 기준으로 천간과 지지를 보는 십성, 천간과 지지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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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運), 변하는 것​

 


외부 변화 요소

 

(1) 시간(언제) - 지구의 공전과 자전으로 발생한 사계절 봄, 여름, 가을, 겨울과 하루 시간 아침, 점심, 저녁, 밤​

 

(2) 장소(어디서) - 공간, 지구 지표면 모양으로 발생한 추운 곳, 더운 곳, 습한 곳, 마른 곳(지형의 한난조습, 寒暖燥濕) ​

 

(3) 사람(누가) - 조상, 부모형제(육친), 친구, 사회에서 만난 사람, 관계하는 모든 사람

 

(4) 사물(무엇) - 우리가 사용하고 접하고 다루는 사람 이외의 모든 것, 내가 하는 일

 

(5) 기운(왜, 어떻게) - 시간, 장소, 사람, 사물이 서로 만나 인과관계로 발생한 에너지

 

 


사물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사주를 바꾸는 외부 변화 요소 네 번째로 사물입니다. 사물은 쓰는 것이지 무슨 변화를 일으키느냐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변화 요소에서 사물이 의미하는 바는 사물 그 자체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많은 부분은 직업과 일을 일컫는 것입니다. 사람이 일을 한다는 것은 무언가 사물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사물 자체는 움직임이 없습니다. 하지만 '외부의 사람이 사물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또는 '우리가 그 사물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사주는 변화하게 됩니다. 사물 자체는 스스로 변화를 줄 수 없지만 어떤 사람이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사주를 변화시킵니다. 이 부분은 이어서 소개할 다섯 번째 기운(왜, 어떻게)와 관련이 있습니다.

 

다시 사물로 돌아와서 외부의 사람이나 내가 사물을 사용하는 경우를 '칼'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어느 장소에 갔는데 내 앞에 어떤 사람이 칼을 들고 있습니다. 그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내 행동이 달라지게 됩니다. 칼을 들고 요리를 한다면 맛있는 요리를 기대하며 기다리겠죠. 하지만 칼을 휘두르며 달려온다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내가 칼을 사용하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내 앞에 칼이 있습니다. 운에 의해 사람 간의 문제 또는 관재(官災, 관에 의해 벌을 받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일)가 발생할 수 있는 시기에는 칼을 악용(惡用, 악하게 사용함) 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칼을 직업으로 사용하거나 칼의 쓰임과 같이 자르고 나누고, 분리하고, 변형하는 행위로 직업 활동을 한다면 인생의 새로운 전환을 맞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른 경우는 사주 안에 칼이 들어있는 경우입니다. 양인(羊刃殺) 또는 형살(刑殺)이 있는 경우 운에서 작용하면 이것을 어떻게 쓸 것인지 기로에 놓이게 됩니다. 칼이라는 것은 내가 칼이라는 무기를 들고 있어 다른 사람들 보다 우위에 있는 형상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칼 그 자체로 쓸지 직업으로 쓸지는 기본적으로 사주구조와 현 상황을 따릅니다. 물론 어렵겠지만 의도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가능한데 이것이 형상/물상을 이용한 개운법이라 하겠습니다.

 

 

* 다른 사람이나 내가 칼을 사용하는 경우 - 운에서 일시적으로 발생

 

* 사주에 칼이 들어있는 경우 - 항상 사용할 수 있는 인자(因子, 어떤 사물의 원인이 되는 낱낱의 요소나 물질)가 있어 운에 의해 움직임

 

 

​사물이 운으로 작용하는 경우는 사주와 어떠한 사물이 의미하는 형상(운運)이 만나 작동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정리하자면 사물은 나무, 물, 불 같은 구체적인 물상(物象)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그 물건이 가지고 있는 두드리고, 자르고, 나누고, 전달하고 같은 무언가를 다루는 모양새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물은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기운(氣運)

 

외부 변화 요소 다섯 번째 기운입니다. 기운은 시간, 장소, 사람, 사물이 서로 만나 인과관계(원인과 결과)로 발생한 에너지로 눈으로 보이지 않지만 느껴지는 것입니다. 기운은 홀로 들어오지 않는데 항상 시간, 장소, 사람, 사물과 함께 옵니다. 

 

기운은 '왜'와 '어떻게'로 볼 수 있는데 이 둘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 마치 음양과도 같습니다. 조금 더 설명해 볼까요?

 

어떤 사람이 저쪽에 서 있다가 갑자기 그 사람이 뛸 것 같으면 결과의 기운 '어떻게' 했는가입니다. 그리고 그 앞 상황을 봤을 때 어떤 아이가 넘어질 것 같으면 원인 '왜' 했는가가 됩니다. 이렇게 기운은 한 장소에서 복합적으로 일어납니다.

 

'아 이 양반이 생뚱맞게 자꾸 이상한 소리를 한다'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운이야말로 어떤 사건(이벤트)의 원인이 되는 천간과 다양한 작용으로 나타난 결과인 지지가 발생시키는 무형의 기운을 설명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천간과 지지는 항상 육십갑자로 같이 움직입니다.

 

앞서 기운이 한 장소에서 복합적으로 일어난다고 했는데 그중에 하나가 오운육기(五運六氣)라는 개념입니다. 오운육기는 나중에 따로 설명드리겠지만 요약하자면 천간은 합하는 기운 오운(五運)을 불러오고 지지는 충하는 기운 육기(六氣)를 불러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 甲 ◎ ◎  ← 辛

◎ 子 ◎ ◎  ← 丑​

 

 

갑자일주가 신축년을 맞이했습니다. 신축년 천간은 신금이 합하는 병화, 지지는 충하는 미토를 오운육기로 같이 불러옵니다. 구체적이고 실체화된 신축년이 병화와 미토 무형의 기운을 같이 끌고 들어오는 것이죠. 이렇게 어떠한 기운이 들어오면 무형과 유형의 것이 복합적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 甲 ◎ ◎  ← -

◎ 子 ◎ ◎  ← -

 

 

천간은 개념적인 것이고 생각하는 것, 겉으로 드러난 것입니다. 갑자일주에게 천간 신금은 정관의 기운이 들어오는 것으로 이 정관의 기운은 병화 식신의 기운을 같이 들고 옵니다. 

 

​갑자일주가 직장을 구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하겠습니다. 

 

정관 직장 신금과 식신 밥벌이/진로 병화가 오운으로 들어옵니다. 천간 기운으로 봤을 때 직장을 얻을 수 있는 기본적인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직장을 구하고 싶다.", "직장이 구해지려나?" 하는 등의 생각이 드는 것이죠. 이런 생각이 들어야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게 되고 갑자일주의 사주 전체와 지지의 형충회합을 보아 어떤 결과가 날지 결정되게 됩니다.

 

이렇게 기운을 통해 원인과 결과를 알 수 있는데 이 기운을 읽을 수 있게 되는 것이 사주 중급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주와 행운 그리고 체(體)와 용(用)

 

포스팅 상편과 하편을 통해 외적 변화 요소 시간, 장소, 사람, 사물, 기운에 대해 짧게 알아보았습니다. 사주를 말하는 체(體)는 외적 변화 요소 행운을 만나 변화 변동을 합니다. 

 

사주가 변화하는 것은 사주 자체가 바뀌는 것이 아니라 운에 따라 사주의 구조와 구성이 일시적으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운에 의해 일시적으로 무한하게 바뀌기 때문에 마치 사주가 바뀌는 것처럼 보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물(H2O, 水)이 있습니다. 물이 차가워지면 얼음이 됩니다. 반면에 물이 뜨거워지면 수증기가 되겠죠. 모두 물(水)이라는 것은 변함이 없지만 기온에 따라 형태와 상태가 바뀝니다. 물은 앞서 배웠던 체(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을 변하게 하는 요인 기온은 행운(行運)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적 변화 요인, 즉 행운을 좀 다르지만 유사한 말로 "용(用)"이라고 합니다.

 

​사주(본체, 체)는 그대로 존재하지만 외부 변화 요인 행(行, 용用)에 의해 무한하게 외부에 반응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주를 통변한다는 것은 체(體)가 용(用)을 만나 어떻게 대응하는가를 보는 것입니다. 

 

​물론 체와 용은 이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체와 용은 기준이 바뀌면 언제든지 변할 수 있습니다. 사주를 체, 행운을 용으로 볼 수 있지만 사주 안에서 다시 체와 용으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체와 용을 나누어 보는 이론을 체용론(體用論)이라고 합니다. 이후 중급과정에서 체용론 포스팅을 통해 함께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운명(運命) 정리

 

구분 사주명리 의미 생물의 법칙
명(命) 사주팔자 (시간의 기록).
체(體)
불변(不變),
변하지 않는 것
고정된 것
절대적인 것
기준이 되는 것
DNA(부모)
성별(남녀)
운(運) 행운(行運),
대운, 세운, 월운, 일운
(흘러가는 시간 자체),
용(用)
가변(可變),
변하는 것
움직이는 것
상대적인 것
기준 이외의 것
노쇠/수명(늙음)
삶의 환경

 

과거에는 국가나 살고 있는 지역 같은 환경에서 벗어나기 힘들어졌지만 이제는 개인의 선택에 따라 삶의 환경, 생물의 법칙을 뛰어넘어 성별이나 심지어 DNA까지 바꿀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

 

사주명리에는 여러 이론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론이 과거 인간의 환경을 기준으로 세워진 이론체계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시대가 바뀌어 개인이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기생이나 광대처럼 과거에 천했던 것이 지금은 연예인으로 귀해지고, 백호나 양인, 형살 같이 두려워해야 하는 신살은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과학의 발달과 직업이 다양해졌기 때문입니다. 세상이 변화하면서 사주 통변이 점점 더 다양해지고 어려워집니다. 명리고서의 이론을 단순히 외우는 공부를 할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음양오행으로 돌아가 새롭게 바라봐야 할 것입니다.

 


행운의 종류​

 

행운은 아래와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1) 일운(日運): 일진(日辰)이라고도 하며 자시(子時)를 기준으로 1일 단위로 흐르는 운 ​

 

(2) 월운(月運): 12절기(입춘, 입하 등)를 기준으로 1개월 단위로 흐르는 운 ​

 

(3) 세운(歲運): 년운(年運)이라고도 하며 입춘을 기준으로 1년 단위로 흐르는 운​

 

(4) 대운(大運): 사주팔자 월주를 기준으로 년간에 성별을 대입하여 순행/역행을 따지고 10년 단위로 흐르는 운, 기본적으로 용이나 사주 구조에 따라 체(體)가 되기도 함

 

 

일운, 월운, 세운은 우리가 알고 있는 매 순간 바뀌고 있는 년, 월, 일입니다. 다만 기준이 명리학 기준인 자시, 절기, 입춘 기준이라는 것을 항상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행운 중에 대운은 이해가 좀 어려울 수 있는데 조만간 포스팅에서 설명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대운 기본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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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陰陽) 陰 : 그늘 음. 차가울 음 陽 : 볕 양. 따뜻할 양 글자 그대로 음양이라고 하는 것은 차가움과 따뜻함. 그늘과 양지. 겉과 속, 이렇게 서로 대립되는 관계를 음양이라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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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의 사주는 사람이 태어난 년월일시(年月日時) 네 개의 기둥을 의미합니다. 네 개의 기둥은 각각 년주(年柱), 월주(月柱), 일주(日柱), 시주(時柱)라고 합니다. 사주는 60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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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묘화실(根苗花實) 한자 뜻을 풀어보면 뿌리 근(根), 모(모종) 묘(苗), 꽃 화(花), 열매 실(實)입니다. 사주의 년주, 월주, 일주 시주를 순서대로 근(뿌리), 묘(모종), 화(꽃), 실(열매)로 빗댄 말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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