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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 중급/기초 심화

사주 기초 심화 - 음양과 통변

음양(陰陽)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심화과정으로 들어갑니다. 다시 기본으로 돌아와서 앞으로 음양, 오행, 천간, 지지를 어떻게 통변할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입문에서 음양오행, 간지(干支, 천간과 지지)를 이미 알고 있는데 왜 또 배우냐고 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 입문에서 배운 음양오행은 용어 기본적인 의미와 내용만 공부하였습니다. 이번 심화 학습에서는 한발 더 나아가 사주명리에서 음양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와 통변에서는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사주명리 공부를 하다 보면 많은 궁금증이 발생하는데 그 근본을 찾아가면 음양오행과 간지에 대한 궁금증으로 귀결(歸結)됩니다. 왜냐하면 명리의 모든 이론은 음양오행에서 출발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명리 공부를 할 때 어떠한 이론을 하나 공부하면 음양오행을 함께 궁리(窮理, 사물의 이치를 깊이 연구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음양 다시 보기

 

 

음양은 모든 동양 이론의 근본입니다. 이분(二分, 두 개로 나눔) 할 수 있는 상반된 모든 개념을 음양으로 볼 수 있습니다. 빛과 어둠, 남과 여, 하늘과 땅, 전진과 후진, 드러난 것과 숨겨진 것, 나온 것과 들어간 것,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음양을 음과 양 두 개로 나눠 형태적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음양은 형태적인 것과 성질적인 것도 동시에 가지고 있어 무한 반복되며 음양으로 나눠지는 특성을 가집니다.

 

예를 들어 어둠과 빛이라는 음과 양이 있습니다. 지구에서의 어둠과 빛은 낮과 밤의 자연현상으로 하루를 주기로 반복합니다. 하지만 하루가 낮과 밤으로 정확히 딱 둘로 나뉘어 있지 않습니다.

 

해가 뜨기 시작한 새벽을 지나 아침이 되고 해가 제일 높게 뜬 정오가 됩니다. 해가 떠있는 같은 낮이라도 태양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점점 빛이 줄어들어 저녁과 밤이 차례대로 오게 되죠. 우리가 낮과 밤 형태로 구분 지어 흔히 말하지만 낮(해가 떠있는 시간)에도 해의 위치에 따라 새벽(일출), 아침과 정오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반적으로 음과 양은 “빛이 있다”와 “빛이 없다” 같이 보이는 형태를 이분법으로 보고 있지만 음양의 본디 모습은 하나로 존재합니다. 음과 양이 항상 함께 존재하며 음이 커지면 밤이 찾아오고 양이 커지면 해가 뜹니다. 이렇게 음양이 하나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을 표시한 기호가 태극입니다.

 

음양론은 자연과 인간을 관찰하여 발생한 학문입니다. 자연은 어느 것 하나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무한한 변화와 상호 관계 속에서 살아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사주를 볼 때 어떤 것이 있다 없다의 개념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요소를 판단하고 다른 이면의 모습도 함께 보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음양과 통변

 

 

그럼 음양을 사주 통변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연습해 보겠습니다. 음양으로 보는 통변은 실제 사주 통변에서 사용하는 방법이 아니고 통변을 연습하기 위한 한 단계로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사주를 볼 때는 간지로 된 사주팔자 만세력으로 통변합니다. 따라서 천간과 지지가 음양이 어떻게 되는지와 대운의 흐름, 근본적인 생물의 음양 즉, 성별을 함께 봅니다.

 

또한 천간은 양, 지지는 음으로 보기 때문에 천간의 음양이 어떤지, 지지의 음양이 어떤지를 봅니다. 천간은 양으로 개념/관념, 드러난 것이고, 지지는 음으로 현실/실체, 잘 드러나지 않는 것입니다. 이를 대입하여 함께 봅니다.

 

사주팔자는 기본적으로 중화(中和)를 이루는 것을 좋게 봅니다. 한쪽에 쏠리지 않는 편안한 상태로 보는 것이죠. 여기서 좋다는 것은 변화 변동이 크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크게 나빠지거나 크게 좋아지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인생의 굴곡이 적다는 말인데 아무리 사주팔자(命)가 중화에 가까워도 언제나 중화를 이루기는 쉽지 않습니다. 대운이나 세운에 의해 중화가 깨지기 때문입니다.

 

음양으로만 통변하는 것은 가장 단순하게 사주를 보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알 수 없지만 전체적으로 어떠한 형세로 사주의 흐름이 음으로 흐르는지 양으로 흐르는지를 볼 때 사용합니다. 성별에 따라 조금 유리하다 유리하지 않다 정도이지 좋다 나쁘다로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1. 천간 음양 구분


(1) 목화(木火): 甲乙丙丁는 모두 양(陽)
(2) 금수(金水): 庚辛壬癸는 모두 음(陰)
(3) 토(土): 戊는 양(陽), 己는 음(陰)으로 봄
(4) 천간합을 이룬 경우 합화로 보지 않음
(5) 갑목과 기토가 붙어 있으면 토(土)로 보지 않음, 각자 갑목-양, 기토-음으로 봄
(6) 천간(개념/관념, 드러난 것)이 음이 우세한지 양이 우세한지 판단

 

 


2. 지지 음양 구분

 

(1) 봄, 여름(木火): 寅卯辰, 巳午未는 모두 양(陽)
(2) 가을, 겨울(金水): 申酉戌, 亥子丑는 모두 음(陰)
(3) 방/삼합: 방합이나 삼합을 이룬 경우 합국의 오행을 따름, 목화국-양, 금수국-음
(4) 육합: 육합이 이루어져도 합국을 따르지 않음, 사신합으로 수가 되지 않음
(5) 충: 급격한 음양의 전환
(6) 실체(현실/실체, 잘 드러나지 않는 것)이 음이 우세한지 양이 우세한지 판단

 

 


3. 근묘화실 음양

 

(1) 년월주 판단: 사회적 성향과 현실을 판단
- 년월간의 음양으로 사회적 성향을 봄
- 년월지의 음양으로 사회 현실을 봄

(2) 일시주 판단: 개인 성향과 현실을 판단
- 일시간의 음양으로 개인적 성향을 봄
- 일시지의 음양으로 개인 현실을 봄

 

 


4. 대운 판단

 

(1) 대운 천간 판단
- 천간이 양으로 흘러가면 외적 활동을 하려는 의지가 강해짐
- 천간이 음으로 흘러가면 내적 활동을 하려는 의지가 강해짐

(2) 대운 지지 판단: 합국을 유심히 판단
- 지지가 양으로 흘러가면 내적 활동이 적어지고 외적 활동을 함
- 지지가 음으로 흘러가면 외적 활동이 적어지고 내적 활동을 함

 

 


5. 성별과 간지 음양 반영

 

(1) 남자의 경우 음(陰)에 포함된 간지가 많은 경우 기본적으로 중화를 이루었다고 판단
(2) 여자의 경우 양(陽)에 포함된 간지가 많은 경우 기본적으로 중화를 이루었다고 판단

 

 

 


음양 분석 예시

 

가수 서태지

庚 壬 壬 壬
戌 午 寅 子

 

65 55 44 24 24 14 4







 

(1) 천간

전체 음으로 구성, 음이 우세, 대내외적으로 잘 드러내지 않는 성향을 가지고 있음

 

 

(2) 지지

인오술 화국이 강해 양이 우세, 천간의 의지와 상관없이 개인이 드러나야 하는 현실에 있음

 

 

(3) 근묘화실

- 년월주 천간: 음으로 사회에 내적 활동 욕망 있음
- 년월주 지지: 년지 음으로 유년기 잘 드러나지 않음, 월지 양으로 청년기 드러나기 시작함
- 일시주 천간: 음으로 개인적으로도 내적 활동 욕망 있음
- 일시주 지지: 오술 양으로 개인적으로도 드러나야 하는 환경에 있음, 시지가 술토로 말년에 외적 활동을 서서히 접을 수 있음

 

 

(4) 대운

- 천간 흐름: 현재 나이 기준에서 점차 양에서 음으로 흐름, 사주는 음이나 대운은 양으로 사회에 드러나게 됨
- 지지 흐름: 현재 나이 기준에서 점차 양에서 음으로 흐름, 사주 지지는 전체적으로 양으로 구성되었고 대운도 중년까지 양으로 흐르면서 외부에 드러나는 활동을 해야 하는 현실에 있음

 

 

(5) 총평

사주에서 년월일시 천간 모두 음이므로 잘 드러내지 않는 성향과 여성적 측면을 가지고 있음, 반면에 지지에서 강하게 양으로 구성되어 있어 자신이 드러나야 하는 현실과 개인적으로 봤을 때 강한 남성성을 가지고 있음

 

대운이 전체적으로 양이 강해지면서 사주 천간 음과 충돌하기 때문에 드러나는 것에 대해 정신적 피로도가 높아지고, 지지와 음양이 상반된 역효과로 더욱 숨기고 싶어 하는 것이 발생할 수 있음

 

지지가 양이 강한데 강한 양 대운이 오면 개인 영역에서 과해진 양(화 재성 배우자 문제)에 대한 문제 발생 가능성이 높음

 

 

 


따라 해보기

 

- 본인의 성별과 사주를 노트에 적고 음양을 구분해 봅니다.
- 위 서태지 사주 음양 분석을 참고로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 천간 음양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 지지 음양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 년월주, 일시주의 음양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 대운 음양 흐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확인합니다.
- 전체적인 평을 적어 봅니다.

 

※ 궁금한 사항을 댓글로 작성하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음양으로 보기는 실제 사주 통변에서 이용하지 않습니다. 통변을 하기 위한 연습 단계입니다.

 

참고 수준에서 여러 사주로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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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꿈꾸는사람 2021.08.25 23:43

    귀한글 잘 읽었습니다. 궁금한 것은 서태지의 대운의 흐름이 양에서 음으로 간다고 말씀하셨는데 목국에서 화국으로 점차 양이 상승하니 음에서 양으로 가는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천간도 수에서 목화로 전진하니 음에서 점차 양이 강해지니 음에서 양으로 흐르는거라고 생각했는데 양에서 음으로 흐른다고 하신 말이 무슨 뜻인가요?

    • 사주공부 2021.08.26 08:27 신고

      우선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게 오행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목화는 양, 금수는 음으로 봅니다. 토는 중화로 양에서 음으로 넘어가는 과정입니다.

      가수 서태지 나이가 현재 50세입니다. 그럼 44대운입니다. 앞으로 점차 천간으로 보면 정화, 무토, 기토로 양에서 음 방향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지지는 미토, 신금, 유금으로 양에서 음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전반적으로 양이 정리되고 음이 활성화 되는 형태로 흘러가게 되는 것이죠. 인생 전반으로 봤을 때는 청년~중년 활동시기에 양이 주도적으로 작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 꿈꾸는사람 2021.08.26 13:18

      아하 그렇군요. 현시점을 기준으로 삼으니 이해가 됩니다. 귀중한 답변 감사드리며 늘 감사한 마음으로 포스팅하신 글 읽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