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 중급/기초 심화

사주 기초 심화 - 천간 통변을 위한 오행 상생상극(相生相剋) 심화

반응형

상생상극(相生相剋)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오행 상생상극(相生相剋) 심화입니다. 오행 상생상극 심화에서는 천간 통변을 위해 상생상극 개념을 좀 더 심화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공부에 앞서 배운 음양과 오행에 대해 복습을 하시고 오시면 이해가 잘 되리라 생각됩니다. 

 

https://sajustudy.tistory.com/15

 

사주명리 입문 - 상생(相生)과 상극(相剋)

#오행의 상생(相生) 상생이라는 것은 어느 하나의 오행이 힘을 받고 지속적인 힘을 얻으려면 그 오행을 도와주는 오행이 있다는 것입니다. 상생(힘을 북돋아주는 오행)의 방향은 

www.sajustudy.com

https://sajustudy.tistory.com/101

 

사주 기초 심화 - 음양과 통변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심화과정으로 들어갑니다. 다시 기본으로 돌아와서 앞으로 음양, 오행, 천간, 지지를 어떻게 통변할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입

www.sajustudy.com

https://sajustudy.tistory.com/102

 

사주 기초 심화 - 오행과 통변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 음양 통변에 이어 오행 통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도를 나가기 전에 이전 포스팅에서 배웠던 음양 통변에 대해서 간단히

www.sajustudy.com

 

상생상극을 공부하기 전에 천간과 지지의 상생상극 작용은 다르다는 것을 꼭 이해하셔야 합니다. 천간은 오행을 음양으로 나눈 순수한 기운입니다. 따라서 오행 생극제화(生剋制化) 운동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하지만 지지는 여러 천간으로 구성된 혼합물로 큰 줄기는 오행 생극제화이지만 목화금수 계절 운동이 기본이 됩니다. ​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복잡한 지지는 제외하고 오행과 천간을 중심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행 상생(相生)​

 

오행은 순수한 에너지로 변화하는 것이 기본 성향입니다. 오행은 순리대로 운동하는데 항상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자 합니다. 이것이 생(生) 운동입니다. 입문에서 배운 바와 같이 생(生)은 목→화→토→금→수→목(반복)의 운동을 일컫습니다.

※ 여기서 순리란 제 역할을 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행은 각자 특유의 운동성으로 제 역할을 다하고 십성은 재성이면 재성, 인성이면 인성 각자의 고유 역할을 다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목(木)은 항상 화(火)로 가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만약 천간에 목만 있다면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주 천간 목 옆에 화가 있거나 운에서 화가 들어오면 목은 급격히 화가 되려고 합니다. 그러면 화의 기운은 강해지고 목의 기운은 점차 약해집니다. 

​마치 입으로 불고 있는 풍선과 같습니다. 입속의 공기(木)가 빠져나와 풍선(火)을 크게 부풀리는 것과 같습니다. 특히 목은 앞으로 전진하는 에너지가 강하기 때문에 화는 급격하게 부풀어 오릅니다. 

 

 

@ @ 火 木 ← 목이 급격히 화가 되려고 함

@ @ @ @

 

 

기업으로 예를 들면 회사가 어떠한 제품을 만들어 판매한다고 가정했을 때 기획→설계→생산→유통→판매의 업무 단계를 거쳐 소비자의 손에 들어오게 됩니다. 

기획이 시장조사를 하고 콘셉트를 도출하면 설계는 이 기획을 받아 설계하고 제품을 양산할 수 있도록 개발합니다. 이 설계를 바탕으로 제품을 양산하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부드럽고 순차적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되는 것이 상생 작용입니다.

여기서 잠깐 사주 근묘화실의 순차적인 영향을 살펴보겠습니다. 근묘화실(根苗花實)은 말 그대로 뿌리-줄기-꽃-열매입니다. 따라서 근→묘→화→실 순으로 진행합니다. 사주로 적용하면 년주→월주→일주→시주의 순이 됩니다.

그러면 년주→시주로 가는 것이 순리이고 목에서 시작하여 수로 끝나는 것이 순리라고 한다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기본적으로 순리에 맞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https://sajustudy.tistory.com/46

 

사주명리 입문 - 근묘화실(根苗花實)

근묘화실(根苗花實) 한자 뜻을 풀어보면 뿌리 근(根), 모(모종) 묘(苗), 꽃 화(花), 열매 실(實)입니다. 사주의 년주, 월주, 일주 시주를 순서대로 근(뿌리), 묘(모종), 화(꽃), 실(열매)로 빗댄 말입니

www.sajustudy.com

 


1. 근묘화실 순으로 오행 상생 진행

 

金 土 火 木

@ @ @ @

← 금이 점점 증가

 

 

​土 火 木 水

@ @ @ @

← 토가 점점 증가

 

 

木 水 金 土

@ @ @ @

← 목이 점점 증가

 

 

(1) 년간에서 시간까지 순차적으로 상생, 큰 것이 작은 것을 상생
(2) 오행이 근묘화실에 따라 순차적으로 천간(생각과 사상)에 영향을 미침
(3) 조상-부모-나-자식으로 순차적 영향
(4) 사회활동이 개인 활동으로 영향
(5) 의미: 내가 소속된 사회/가정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자 하는 사람

 

 


2. 근묘화실 역순으로 오행 상생 진행

 

水 木 火 土

@ @ @ @

← 토가 점점 증가

 

 

火 土 金 水

@ @ @ @

← 수가 점점 증가

 

 

金 水 木 火

@ @ @ @

← 화가 점점 증가

 

 

(1) 시간에서 년간까지 순차적으로 상생, 작은 것이 큰 것을 상생
(2) 오행이 근묘화실 역순으로 천간(생각과 사상)에 영향을 미침
(3) 자식-나-부모-조상으로 순차적 영향
(4) 개인 활동이 사회활동에 순차적으로 영향
(5) 의미: 내 개인 활동이 소속된 사회에 많은 영향을 주고자 하는 사람

 

 

위와 같이 순리대로 잘 상생되고 있는 상태가 편안한 상태 곧 중화(中和)에 가까운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이러한 사주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천간이 이런 상생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지지가 그렇지 않기 때문에 년월일시 순으로 자연스럽게 상생하는 구조의 사주를 보는 것이란 쉽지 않습니다.

 

 


오행의 상극(相剋)

 

위의 설명과 같이 두 오행이 만나 다음 단계가 되는 오행으로 변화하려고 하는 것이 상생(相生)입니다. 상생은 순리적이고 순차적이어서 자연스럽고 편안한 변화를 가져오는 옵니다.

 

반대로 서로 상이한 성질을 가지는 두 오행이 만나 한쪽 오행의 힘을 제압하고 제어, 제한하는 것을 상극(相剋)이라고 합니다. 사주를 공부하시는 많은 분들은 상생은 좋고 상극을 안 좋게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하지만 상극은 상생과 마찬가지로 세상 변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행이 상생만 하다 보면 생하는 오행은 오행 본연의 성질을 망각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목이 화를 봐서 목생화 합니다. 그러면 목은 목 본연의 특성을 살리기보다는 화를 생하는 것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게 됩니다.

 

※ 어떠한 오행이 과(過)하고 부족한 것에 대한 내용은 이번 포스팅에서 생략합니다.

 

하지만 목이 금을 보아 금극목을 하면 목이 금에게 제압당하지만 동시에 목 특유의 성질을 명확하게 내보일 수 있게 됩니다. 목은 극을 받아 축소되지만 목 본연의 성질을 뚜렷하게 하고 금은 금대로 금의 역할을 부각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각각의 기운이 쓰임새가 생기게 되는데 극하는 금보다는 목이 더 쓰임새가 명확해집니다.

 

상생은 나아가는 것으로 양(陽)으로 볼 수 있고 자연스러운 의식의 흐름과 확대 생산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상극은 제한하고 거두어들이는 것으로 음(陰)으로 볼 수 있고 의식을 통제하고 정제하여 구체적으로 실체화를 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상생과 상극은 세상 변화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 상생은 생로병사 자연 이치 변화를 관장하고, 상극은 진화와 혁명의 변화를 관장하며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단순히 생을 받으면 좋고 극을 받으면 안 좋다고 생각하면 기본적인 음양오행의 논리를 벗어나게 되어 통변의 정글에서 헤맬 수 있습니다.

 

상생과 상극을 볼 때는 아 어떤 오행이 상생을 하는 구조이구나, 상극을 하는 구조이구나 정도로 인식하시고 전체적인 흐름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金 火 ◎

◎ ◎ ◎ ◎

← 월일간 화와 금이 서로 상극

← 금이 화로 인해 쓰임새가 생기고 사회에서 일간에게 가치를 부여​

 

 

◎ ◎ 土 水

◎ ◎ ◎ ◎

← 년월간 수와 토가 서로 상극

← 수가 토로 인해 쓰임새가 생기고 수의 가치가 높아짐

 

 


1. 근묘화실과 오행 상극

 

金 木 土 水

@ @ @ @

← 사회에서 개인으로, 조상에서 자손으로 압박/변화를 요구받는 상태

 

 

木 火 水 金

@ @ @ @

← 개인성과 사회성이 서로 대립하는 상태

← 이런 경우는 사회의 압박/변화를 크게 요구받는 상태

 

 


2. 천간 상극의 두 종류

 

사주는 결국 오행이 아닌 천간, 지지 간지(干支)로 통변합니다. 천간의 상극은 상극하는 두 글자 기운 상실 정도에 따라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천간 상극 전체를 나타내는 천간극이라면, 천간극 중에 음양이 달라 서로 완전히 기운을 상실한 천간합이 있습니다.

 

 

(1) 천간극

오행의 상극이 천간에 적용된 것입니다. 이론에 따라 천간극과 천간충을 나누기도 합니다. ( 저는 천간충과 천간극을 따로 구분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천간과 천간끼리의 작용을 중점적으로 봅니다.)

 

목극토: 甲戊, 乙己, 戊乙, (甲己合)

토극수: 戊壬, 己癸, 己壬, (戊癸合)

수극화: 丙壬, 丁癸, 丙癸, (丁壬合)

화극금: 丙庚, 丁辛, 丁庚, (丙辛合)

금극목: 甲庚, 乙辛, 甲辛, (乙庚合)

 

https://sajustudy.tistory.com/56

 

사주 초급 - 천간충(天干沖)과 천간극(天干剋)

충(沖)과 극(剋)이란? 이미 오행의 생극제화(生剋制化)를 공부한적이 있습니다. 그 중에 극(剋)은 상대 오행을 제압하고 억압하는 오행입니다. 예를 들어 수(水)는 화(火)를 극하고 

www.sajustudy.com

 

천간극은 천간의 두 글자가 상대를 제압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한 기운의 활동을 제어, 제압, 제한합니다. 사주 구조에 따라 다르겠지만 과하지 않게 제압하는 경우 두 오행은 서로를 강하게 인지하고 사용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병화와 임수가 상극한다면 임수는 병화를 제어, 통제하여 가치를 창출합니다. 이것을 임수 일간으로 봤을 때 병화는 편재가 되어 가치 있는 재화가 되는 것입니다.

 

 

(2) 천간합​

음양이 다른 오행이 만나 서로 힘을 상실한 극 상태를 천간합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천간합은 합한 글자의 본래 에너지를 상실합니다. 지지에 근거를 둔 핵심 글자가 운에 의해 합을 한 경우 육친을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천간합(天干合)

목극토: 甲己合

금극목: 乙庚合

화극금: 丙辛合

수극화: 丁壬合

토극수: 戊癸合

 

https://sajustudy.tistory.com/55

 

사주 초급 - 천간합(天干合)

합(合)이란? 합(合)은 서로 다른 천간과 천간 또는 지지와 지지가 만나 새로운 오행(에너지)을 만드는 것입니다. 합(合) 글자의 뜻은 합하다, 만나다, 딱 맞다, 모여 하나가 되다의 의미로 이해하

www.sajustudy.com

 

음양이 다른 오행의 상극은 다른 방향으로 전환 또는 혁명적, 급진적 변화를 일으킵니다. 만약 어떠한 오행이 음양이 다른 상대 기운에 의해 서로 힘을 빼앗겨 제압을 당하면(천간합) 전혀 다른 창조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이것이 합화(合化)입니다.​

 

 

천간합화(天干合化)

甲己合化土

乙庚合化金

丙辛合化水

丁壬合化木

戊癸合化火

 

 

임수가 정화를 봤다면 서로 음양이 다르기 때문에 임수는 혼신의 힘을 다하여 정화를 극합니다. 임수와 정화는 음양이 다른 극으로 인해 서로 본연의 기운을 쓰지 못하게 되는데 이 상태가 합(合)입니다.

 

또한 정임합을 하게 되면 생산활동이 일어나 새로운 기운 목을 생성하는데 이것이 합화(合化)로 정임합화목(丁壬合化木)입니다.

 

흔히들 정임합화목이라고 하면 정화와 임수가 목으로 변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임합화목은 생산 작용이기 때문에 정화와 임수는 서로 힘을 쓰지 못하는 상태일 뿐이지 그들의 성질이 변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새로운 기운 목을 생산한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마치 남녀가 아이를 낳아 기르면 남자 본연의 성질을 잊고 아빠 역할을 하고 여자 또한 엄마 역할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남녀 모두 자아를 상실하고 새 생명을 위한 다른 역할을 하는 상태인 것입니다.

 

또한 합화(合化)는 특정한 환경이 되어야 일어나는 것으로 사주 전반의 모양새를 봐야 합니다. 합화에 대한 부분은 천간합 포스팅에서 자세히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상생에서 예를 들었던 기업의 제품 활동 기획→설계→생산→유통→판매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요즘 같은 코로나 시기(현재 21년)에는 생산 또는 판매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획을 수정하여 제품의 생산량을 줄이거나 늘리기도 합니다. 아니면 콘셉트를 혁명적으로 바꾸어 이전에 없던 제품을 선보이는 등 아예 새로운 활동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것 또한 상극 작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천간극은 상황을 바꾸어 현실적인 방향으로 만들고, 천간합은 혁명적, 급진적으로 전혀 새로운 형태의 변화를 일으킵니다. 이렇게 오행의 상극은 세상 변화의 이치가 됩니다. 천간의 상극뿐만 아니라 지지의 상극(지지충) 또한 변화 변동의 요인이 됩니다.

 

 


오행 상생상극 통변 의미

 

오행 상생상극을 볼 때는 일간의 상생상극만 보면 안 됩니다. 사주 전체의 구조를 보고 어떤 글자가 전체적인 발전에 도움을 주는 글자, 즉 핵심 키(key) 역할을 하는 글자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글자를 중심으로 대운의 상생상극을 보면 운명의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구분 상호 작용 변화 형태 긍정적 의미 부정적 의미
상생 순리적, 순차적, 자연스러움 능동적 변화 상부상조, 유정한,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일의 진행,
생 받는 기운에 포인트
사주구조에서 중요한 키 역할을 하는 글자를 극하는 기운이 생 받는 경우 키 글자가 급격히 제한
상극 제압, 제어, 제한 (천간극 또는 천간충) 수동적 변화 상극하는 두 오행이 서로 강하게 인지,
사용성이 높아져 가치상승
발전을 방해하는 기운의 제압
사주구조에서 중요한 키 역할을 하는 글자가 극 받는 경우 급격히 활동성 제한
완벽한 제압, 생산
(천간합)
창조적 변화 사주 구조에 따라 새로운 기운을 생산 천간합한 두 글자의 힘 상실, 구조에 따라 육친의 상실

 

※ 위의 설명은 천간 두 글자만 봤을 경우입니다. 한쪽 오행이 부족하거나 과한 경우는 향후에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