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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 중급/기초 심화

사주 기초 심화 - 천간 통변 상편 (천간과 십성, 천간 십성과 오행)

천간통변(天干通辯)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천간 통변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사주는 천간 지지를 함께 봐야 하지만 공부하는 과정 중이므로 천간 지지를 따로 분리하여 공부하고 향후에 함께 보는 방법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사주에서 천간을 보는 방법만 해도 배워야 할 것이 상당히 많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초급 과정을 대부분 숙지하시고 이전 포스팅을 복습하셔야 공부가 원활합니다.

 

https://sajustudy.tistory.com/17

 

사주명리 입문 - 천간(天干)

천간은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이 하늘에서 결합된 무형의 기운입니다. 순수한 에너지의 기운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무형이라는 포인트에 주목해야 합니다. 천간은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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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 입문 - 천간(天干) 정리

천간(天干) 정리 오행 木 火 土 金 水 음양 양 음 양 음 양 음 양 음 양 음 양 음 천간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운동 상승, 전진 유연, 굴신 확산 분해 정리 변화, 전환 수렴 결속 응축 저장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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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기초 심화 - 음양과 통변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심화과정으로 들어갑니다. 다시 기본으로 돌아와서 앞으로 음양, 오행, 천간, 지지를 어떻게 통변할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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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기초 심화 - 오행과 통변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 음양 통변에 이어 오행 통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도를 나가기 전에 이전 포스팅에서 배웠던 음양 통변에 대해서 간단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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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기초 심화 - 천간 통변을 위한 오행 상생상극(相生相剋) 심화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오행 상생상극(相生相剋) 심화입니다. 오행 상생상극 심화에서는 천간 통변을 위해 상생상극 개념을 좀 더 심화하여 정리해 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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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천간과 통변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공부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내용이 길어 상중하 편으로 나누어 올리겠습니다.

 

I. 천간 복습
II. 명리 고전과 천간
III. 천간 통변
1. 천간과 십성
2. 천간과 오행
3. 천간과 근묘화실
4. 천간과 생극제화

 

 


1. 천간 복습

 

천간(天干)은 두 가지 기준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오행을 음양으로 나누어 목(木)/화(火)는 양(陽), 금(金)/수(水)는 음(陰)으로 구분하여 보는 것입니다. 이전 포스팅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구분 양(陽) 음(陰)
오행 기준
음양
목(木), 화(火) 금(金), 수(水)
해당하는
천간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기본 성향 확장하는 것에 중점
극 받는 것을 부담스러워함
수축하는 것에 중점
극 받아도 부담이 적음

 

두 번째는 오행의 음양 상태에 따라 나누는 우리가 양간, 음간을 나누어 보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보는 방법으로 오행을 음양 상태로 보아 10개로 구분해 놓은 것입니다. 음양은 아시다시피 앞으로 나아가고 확장하면 양(陽), 물러나고 축소하면 음(陰)입니다.

목(木) 기운이 앞으로 확장하는 상태를 갑(甲), 정리하고 축소, 수축하는 상태를 을(乙)이라고 합니다. 같은 개념으로 오행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양간(陽干)
오행 증가/확장하는 상태
음간(陰干)
오행 축소/수축하는 상태
목(木) 갑(甲) 을(乙)
화(火) 병(丙) 정(丁)
토(土) 무(戊) 기(己)
금(金) 경(庚) 신(辛)
수(水) 임(壬) 계(癸)

 

천간은 오행에 음양 개념이 부여된 것으로 오행 운동인 생극제화 운동을 기본으로 적용합니다.

 

생(生):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극(剋): 목극토, 토극수, 수극화, 화극금, 금극목

 

천간을 해석할 때는 오행 의미와 목화는 양(陽), 금수는 음(陰)의 오행을 음양으로 나눠보는 기본 개념, 양간과 음간의 차이, 생극제화를 잘 이해해야 모든 천간의 특성을 외워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많은 명리서나 인터넷의 많은 이론들이 이러한 특성을 잘 정리하여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음양오행 이해 없이 그냥 모두 다 외우려고 한다면 힘들 뿐만 아니라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한 번에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만 잘 이해할 수만 있다면 천간, 지지뿐 아니라 여러 이론에 응용하여 활용할 수 있으니 음양오행에 대한 특징을 단순히 읽고 외우기보다는 음양오행의 근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공부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2. 명리고전 천간 의미

 

우선 명리고전은 천간에 대해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천수(滴天髓) 논 천간(論天干)
유백온 선생의 적천수

 

적천수는 명나라 초 유백온 선생의 저서로 명리학 3대 고전 중 하나입니다. 적천수 내용 중 논 천간(論天干) 가장 유명한 문구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五陽從氣不從勢

오양종기부종세

오양(갑,병,무,경,임)은 기를 따르되 세력을 좇지 않고

 

五陰從勢無情義

오음종세무정의

오음(을, 정, 기, 신, 계)은 정과 의리가 없이 세력을 좇는다.

 

 

오양은 기를 따르고 세력을 좇지 않는다는 말은 의역하자면 오양은 본래 오행 기운을 확장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본래 오행을 유지하려는 성향이 있다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음은 정과 의리가 없이 세력을 좇는다는 진짜로 정과 의리가 없다는 말이 아니라 오음은 다음 오행으로 변화하기 위해 오행 기운을 정리하고 축소하는 상태이므로 변화를 하기 쉬운 성향이라는 의미입니다.

 

적천수 논천간을 정리하면

오양(갑,병,무,경,임)은 자기 본래 오행을 유지하고 확장하려는 성향이므로 추진력이 강하고 오행 성향이 뚜렷하지만 변화에 대처가 힘듭니다.

 

반면에 오음(을,정,기,신,계)은 다음 오행을 위해 오행을 정리하고 축소하는 성향이기 때문에 추진력은 약하지만 변화에 대처가 빠르고 적응이 쉽습니다.

 

 

자평진전(子平眞詮) 간지론(干支論)
심효첨 선생의 자평진전

 

다른 명리학 3대 고전 중 하나인 청나라 심효첨 선생의 자평진전 간지론(干支論)을 보겠습니다.

 

 

以氣而論 甲旺於乙 以質而論 乙堅於甲

이기이론 갑왕어을 이질이론 을견어갑

기(氣)로 논하면 갑은 을보다 왕성하고, 질(質)로 논하면 을은 갑보다 견고하다.

 

而俗書謬論 以甲爲大林 盛而宜斲

이속서류론 이갑위대림 성이의착

다른 일부 서적에서는 갑은 큰 숲이니 마땅히 잘라도 되고

 

乙爲微苗 脆而莫傷 可爲不知陰陽之理者矣

을위미묘 취이막상 가위불지음양지리자의

을은 연약한 새싹이니 상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하지만 이는 음양의 이치를 모르고 하는 말이다.

 

 

자평진전에서는 갑과 을을 예로 들었는데 양간을 기(氣), 음간을 질(質)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기(氣)는 에너지에 가까운 개념으로 무형의 작용하는 힘을 말하는 것이고, 질(質)은 어떠한 것의 바탕을 의미하는 것인데 무언가의 바탕이 될 만큼의 에너지가 구체화, 실체화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천간은 보이지 않는 에너지(힘, power)입니다. 양간은 아직 보이지도 느끼지도 못하는 기(氣)입니다. 그리고 음간은 천간과 같이 보이지는 않지만 천간의 기운이 견고해져 느낄 수 있는 유형의 것 질(質)이 된 상태입니다.

 

조금 더 정리를 해 보면 갑은 보이지도 느끼지도 못하는 완전한 무형의 기운이라면, 을은 보이지 않지만 충분히 느낄 수 있는 무형이지만 존재를 느낄 수 있는 유형의 기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평진전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양간(갑,병,무,경,임): 인지/인식을 잘 못하는 것, 의도적이지 않은 것, 자연스러운 것

음간(을,정,기,신,계): 인지/인식이 되는 것, 의도적인 것, 활용하는 것

 

예를 들어 사주로 봤을 때 임수가 갑목과 을목을 인지하는 것은 완전히 다릅니다. (물론 지지를 봐야 하지만 천간만 본다고 가정합니다.) 임수는 갑목의 존재를 잘 알 수 없지만 임수는 을목의 존재를 갑목 보다는 명확하게 인지합니다.

 

적천수와 자평진전의 차이는 적천수는 오행에 음양(나아감과 물러남)의 특성으로 구분하여 천간을 설명하였고, 자평진전은 음양 변화에 따른 오행의 질적 상태를 설명하였습니다.

 

통변을 할 때는 이 두 가지를 적절히 잘 섞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갑목이면 오행의 특성인 직진, 시작, 성장, 발전에 + 강한 추진력, 상황 대처가 빠르지 않음을 더하고 아직 구체적이지 않은 에너지를 더하면 갑목의 성향이 나오게 됩니다.

 

 


3. 천간 통변

 

천간은 통변의 입장에서 보면 기운의 형태로 아직 실체화되지 않은 것입니다. 음양에 따라 기(氣)와 질(質)에 차이는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지만 확실히 작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천간을 해석할 때는 아래와 같은 의미로 생각하면 됩니다.

 

구분 오양(五陽) / 양간(陽干) 오음(五陰) / 음간(陰干)
천간 기본설명 실질적인 형태를 이루지 못하고 시공간의 개념이 없는
기(氣) 또는 상(象)의 상태
- 순수한 에너지(energy), 기운(氣運), 상(象), 힘(力, power)
- 개념, 마음, 생각, 관념, 의지
- 방향성, 운동성
- 드러난 것, 겉으로 보이는 것
천간 음양 갑(甲), 병(丙), 경(庚), 무(戊), 임(壬) 을(乙), 정(丁), 기(己), 신(辛), 계(癸)
적천수 본래 오행 유지와 강한 추진력,
확장하는 성향, 
오행 성질 뚜렷,
변화 대처 느림
오행 정리, 축소하는 성향
추진력 약함,
변화 대처 빠름
주변에 잘 적응
자평진전 기(氣)
무형의 작용하는 힘(에너지)
무형 = 눈에 보이지도 느낄 수도 없는
아직 실체화가 되지 않은 상태
인지할 수 없는 기운
자연스러운 것
질(質)
유형의 작용하는 힘(에너지)
유형 = 눈에 보이지 않지만 느낄 수 있는
기(氣)가 모여 실체화(바탕) 됨
인지할 수 있는 기운
의도적인 것
음양 성향 확장, 외적, 증가 축소, 내적, 감소
목(木) 갑(甲): 상승, 전진, 시작, 주도 을(乙): 유연 확장, 굴신, 현실
화(火) 병(丙): 확산, 광역, 열정 정(丁): 분해, 세심
토(土) 무(戊): 정리, 믿음직 기(己): 변화, 전환, 수용적
금(金) 경(庚): 수렴, 강건한 신(辛): 결속, 정확한
수(水) 임(壬): 응축, 현명 계(癸): 저장, 배려

 

사주 원국에서 천간 의미는 그 사람의 생각, 관념, 의지, 모양새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주에 천간에만 있는 오행이 있다면 그 사람의 생각이 아직 실체화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실체화하는 시점은 언제일까요? 바로 지지 환경이 받쳐주거나 운에서 그러한 환경이 되어야 실체화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지지와 통근/투출에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천간의 의미를 알아보았고 본격적으로 천간 통변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국 천간 통변을 할 때는 아래 다섯 가지를 봅니다.

 

첫 번째 각 천간은 기준이 되는 일간과 어떤 관계(십성) 인가?
두 번째 각 천간 십성이 어떤 성향(오행)을 가지고 있는가?
세 번째 각 천간 십성이 시공간 어느 위치(근묘화실/궁성)에 있는가?
네 번째 각 천간 십성이 서로 어떤 관계(생극제화, 천간합, 천간충/극)를 맺고 있는가?
다섯 번째 각 천간이 지지와 어떤 관계(통근/투출, 십이운성)를 맺고 있는가? → 향후 십이운성 심화과정에서 학습 

 

차례대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천간과 십성

 

먼저 일간을 기준으로 하여 어떤 십성이 천간에 있는지 살펴봅니다. 가장 먼저 천간의 십성을 보는 이유는 일간이라는 기준을 잡고 각 천간/지지가 일간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보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천간에 어떤 십성이 있느냐에 따라 대외적으로 드러나는 그 사람의 성향/생각/사상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각 십성의 자리에 따라 사회성과 개인성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물론 근묘화실에서 자세히 보겠지만 십성을 볼 때는 크게 년월간에 있는 천간은 사회성, 일시에 있는 천간은 개인성을 나타냅니다.

 

구분 시주 일주 월주 년주
천간 생각, 사상, 개념, 드러난 것
개인성
개인 활동 영역/공간
내가 소유한 것
내가 컨트롤하는 것
사회성
사회 활동 영역/공간
사회가 소유한 것
사회에서 사용하는 것

 

단순히 “일간=나”가 아니라 사주팔자 모두가 나를 대변하는 것임을 인지하고 년월간은 사회생활 또는 사회를 대할 때의 보이는 나, 일시는 개인생활, 사적 공간에서 대변되는 나를 말하는 것입니다.

 

구분 인성 비겁 식상 재성 관성
일의 진행 일의
준비
일의
시작
일의
방법/과정
일의
결과 (목적)
일의
사회적 평가
추상적
의미
명예, 자격
자존감, 허락,
생각, 철학,
자애/자비,
멈춤, 나태,
수동적
독립
자신감, 배타심,
재물욕,  탈재(소비)
자아도취, 감내, 적극성, 솔직 담백,
용감, 충동, 지배력
진로
추진력, 발산,
재치와 탐구,
표현력, 친근함,
자유분방, 낭만,
반항/반동적,
말, 화술
결과물, 성과
공간, 관리,
현실적 욕심,
지배, 적극적,
단순무식, 의리, 당당함, 실천
평가, 사회적 정체성
권력, 법, 질서,
눈치, 인내력, 조언, 스트레스,
긴장, 악독,
융통성 없음
물상 학업, 문서, 문화,
라이선스, 종교,
부동산, 브랜드,
도장, 결재, 수상(受賞),
문서상의 재물, 유산
경쟁자
동업자
창업, 이동,
분가,
투자자
전문가, 능력
말과 재주, 기술,
옷과 음식(식성),
이성 교제
성기, 예술, 홍보, 사교
여자, 돈
건강, 몸
비노동성 재물
(편재)
노동성 재물(정재)
남자, 회사, 소속
승진, 사업, 공무원
고객(거래처),
리더, 지휘
사회활동 계획능력 조직능력 표현능력 실천능력 수행능력
재물활동 설계 능력
장기 계획
소비 / 투자
능력
재테크
돈 버는 능력
보관능력 관리
(지키는)능력
정신활동 보수적
인내력
적극적
지배력
혁신적
비판력
능동적
집착력
절제력
통제력
대외활동 은덕, 명예, 자격 경쟁 재능 재물 권위,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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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초급 - 십성(十星) · 십신(十神) · 육친(六親)

오늘의 주제는 사주의 꽃이라고 불리는 “십성(十星)” 입니다. 음양오행과 천간, 지지, 십성만으로 사주의 70%이상 통변이 가능합니다. 십성을 익히는 것만으로도 인터넷이나 명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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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초급 - 십성(十星) · 십신(十神) · 육친(六親) 정리

오늘은 십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주에서 십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만큼 관련용어와 의미를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십성(十星)] 일간을 기준으로 음양오행의 생극제화를 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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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예시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음양과 년월과 일시를 나누어 보면 되고 그 위에 십성을 적용하면 됩니다.

 

◎ 日 양 ◎
◎ ◎ ◎ ◎

→ 기질: 둘 다 양간, 서로 자연스럽게 사용, 양간으로 아직 기운만 있음
→ 십성: 사회적으로 드러난, 사회에서 활용하는, 부모형제자리

 

◎ 日 음 ◎
◎ ◎ ◎ ◎

→ 기질: 십성이 음간, 인식하고 의도적으로 사용, 음간으로 실체화하려고 함, 또는 실체화 직전
→ 십성: 사회적으로 드러난, 사회에서 활용하는, 부모형제자리

 

양 日 ◎ ◎
◎ ◎ ◎ ◎

→ 기질: 둘 다 양간, 서로 자연스럽게 사용, 양간으로 아직 기운만 있음
→ 십성: 개인적으로 드러난, 사적으로 활용하는, 개인이 소유한, 내가 컨트롤 하는, 자식자리

 

음 日 ◎ ◎
◎ ◎ ◎ ◎

→ 기질: 십성이 음간, 인식하고 의도적으로 사용, 음간으로 실체화하려고 함, 또는 실체화 직전
→ 십성: 개인적으로 드러난, 사적으로 활용하는, 개인이 소유한, 내가 컨트롤 하는, 자식자리


(1) 비견

 

◎ 甲 甲 ◎
◎ ◎ ◎ ◎

→ 기질: 둘 다 양간으로 서로 자연스럽게 비견 사용, 자연스러운 경쟁과 협업, 아직 기운만 있음
→ 십성: 사회 영역에서 드러난/활용하는 독립성, 동업자, 비슷한 사람, 형제(부모형제 자리), 조직능력, 편관 대응능력
→ 나보다 먼저 사회에 있는 사람 또는 높은 사람과의 자연스러운 경쟁과 협업관계

 

乙 乙 ◎ ◎
◎ ◎ ◎ ◎

→ 기질: 둘 다 음간으로 의도적으로 비견 사용, 의도적인 경쟁과 협업, 실체화되려고 함
→ 십성: 개인영역에서 드러난/컨트롤 하는 독립성, 동업자, 비슷한 사람, 조직능력, 편관 대응능력
→ 후임자 또는 나보다 낮은 사람과의 의도적인 경쟁과 협업관계


(2) 겁재

 

◎ 甲 乙 ◎
◎ ◎ ◎ ◎

→ 기질: 갑목은 음간 을목을 인식, 의도적인 겁재 사용, 실체화되려고 함
→ 십성: 사회 영역에서 드러난/활용하는 경쟁자, 투자자, 형제(부모형제 자리), 같은 목적을 위해 모인 사람, 공동으로 재물(결과물)을 탐하는 활동, 공적 영역 확장
→ 갑목 다음이 을목이므로 사회 을목에 활용되는 느낌, 등라계갑(藤蘿繫甲)
→ 일간이 사회에 활용된다는 것은 좋다 나쁘다를 떠나 사회의 사람들과 관계에서 내 힘을 사회에서 의도적으로 활용/사용됨을 의미

 

甲 乙 ◎ ◎
◎ ◎ ◎ ◎

→ 기질: 을목은 양간 갑목을 인식하지 못하고 자연스럽게 겁재 사용, 아직 기운만 있음
→ 십성: 개인영역에서 드러난/컨트롤 하는 경쟁자, 투자자, 같은 목적을 위해 모인 사람, 공동으로 재물(결과물)을 탐하는 활동, 사적 영역 확장
→ 일간 을목은 시간 갑목을 의도적으로 잘 활용, 등라계갑(藤蘿繫甲), 단 결과물의 공유가 필요


(3) 식신

 

◎ 丙 戊 ◎
◎ ◎ ◎ ◎

→ 기질: 모두 양간으로 서로 자연스럽게 식신 사용, 아직 기운만 있음
→ 십성: 사회 영역에서 드러난/활용하는 사회와 관계한 전문 영역, 스킬, 진로, 표현 방법, 제자, 후임, 자식(년월일주의 육친 판단은 향후에 설명), 장모, 문제(편관)해결 능력

 

己 丁 ◎ ◎
◎ ◎ ◎ ◎

→ 기질: 모두 음간으로 서로 의도적으로 식신 사용, 실체화되려고 함
→ 십성: 개인영역에서 드러난/컨트롤 하는 내 전문 영역, 스킬, 진로, 표현 방법, 제자, 후임, 자식(자식자리), 문제(편관)해결 능력


(4) 상관

 

◎ 丙 己 ◎
◎ ◎ ◎ ◎

→ 기질: 기토가 음간으로 상관 인식, 의도적으로 상관 사용, 실체화되려고 함
→ 십성: 사회 영역에서 드러난/활용하는 기존의 틀(정관)을 깨는 전문 영역, 스킬, 진로, 표현 방법, 제자, 후임, 추종자

 

戊 丁 ◎ ◎
◎ ◎ ◎ ◎

→ 기질: 무토가 양간으로 자연스럽게 상관 사용, 아직 기운만 있음
→ 십성: 개인영역에서 드러난/컨트롤 하는 기존의 틀(정관)을 깨는 전문 영역, 스킬, 진로, 표현 방법, 제자, 후임, 추종자, 자식(자식자리)


(5) 편재

 

◎ 戊 壬 ◎
◎ ◎ ◎ ◎

→ 기질: 모두 양간으로 자연스럽게 편재 사용, 아직 기운만 있음
→ 십성: 사회 영역에서 드러난/활용하는 비정기적인 업무의 성과/결과를 내는 능력, 사회의 부(富) 또는 부(富)가 있는 사람, 아버지(부모자리), 시어머니

 

癸 己 ◎ ◎
◎ ◎ ◎ ◎

→ 기질: 계수가 음간으로 의도적으로 편재 사용, 실체화되려고 함
→ 십성: 개인영역에서 드러난/컨트롤 하는 비정기적인 내 업무의 성과/결과를 내는 능력, 사회의 부(富) 또는 부(富)가 있는 사람


(6) 정재

 

◎ 戊 癸 ◎
◎ ◎ ◎ ◎

→ 기질: 모두 양간으로 자연스럽게 정재 사용, 실체화되려고 함
→ 십성: 사회 영역에서 드러난/활용하는 정기적인/꾸준한 업무의 성과/결과를 내는 능력, 사회의 부(富) 또는 부(富)가 있는 사람, 아버지(부모자리), 시어머니
→ 일간의 천간합은 강한 욕망을 의미, 무계합화화로 화(火) 인성을 지향, 일간이 사회의 정재를 활용하여 인성(자격, 문서) 획득 지향, 예를 들어 꾸준한 수익으로 부동산, 권리, 브랜드, 저작권, 특허권 등 지향

 

壬 己 ◎ ◎
◎ ◎ ◎ ◎

→ 기질: 임수가 양간으로 자연스럽게 정재 사용, 아직 기운만 있음
→ 십성: 개인영역에서 드러난/컨트롤 하는 정기적인/꾸준한 내 업무의 성과/결과를 내는 능력, 사회의 부(富) 또는 부(富)가 있는 사람


(7) 편관

 

◎ 庚 丙 ◎
◎ ◎ ◎ ◎

→ 기질: 모두 양간으로 자연스럽게 편관 사용, 아직 기운만 있음
→ 십성: 사회 영역에서 드러난/활용하는 비정기적인 또는 권력이 강한 직장, 조직, 규칙, 명예, 간판, 고객, 문제

 

丁 辛 ◎ ◎
◎ ◎ ◎ ◎

→ 기질: 정화가 음간으로 의도적으로 편관 사용, 실체화되려고 함
→ 십성: 개인영역에서 드러난/컨트롤 하는 비정기적인 또는 권력이 강한 직장, 조직, 규칙, 명예, 간판, 고객, 문제
→ 일간이 가지고 통제하는 강력한 관성(명예, 간판)


(8) 정관

 

◎ 庚 丁 ◎
◎ ◎ ◎ ◎

→ 기질: 정화가 음간으로 의도적으로 정관 사용, 실체화되려고 함
→ 십성: 사회 영역에서 드러난/활용하는 정기적인 또는 내게 호의(好意)적인 직장, 조직, 규칙, 명예, 간판, 고객, 재성을 지키고 조율하는 능력(비겁 통제능력)

 

丙 辛 ◎ ◎
◎ ◎ ◎ ◎

→ 기질: 병화가 양간으로 자연스럽게 정관 사용, 아직 기운만 있음
→ 십성: 개인영역에서 드러난/컨트롤 하는 정기적인 또는 내게 호의(好意)적인 직장, 조직, 규칙, 명예, 간판, 고객, 재성을 지키고 조율하는 능력(비겁 통제능력)
→ 일간이 가지고 통제하는 공식적인 관(명예, 간판)
→ 일간의 천간합은 강한 욕망을 의미, 병신합화수로 수(水) 식상을 지향, 일간이 정관을 활용하여 식상(표현 방법, 기르는 것) 획득 지향, 예를 들어 개인의 권력과 권한, 명예를 통해 제자를 양성


(9) 편인

 

◎ 壬 庚 ◎
◎ ◎ ◎ ◎

→ 기질: 모두 양간으로 자연스럽게 편인 사용, 아직 기운만 있음
→ 십성: 사회 영역에서 드러난/활용하는 비정기적인 또는 지원이 원활하지 않은 문서, 학력/학업, 자격, 어머니(부모형제자리), 스승
→ 경우에 따라 지지에 따라 다르지만 청년 시절의 진로 문제(식신을 극함), 부모(어머니) 문제

 

辛 癸 ◎ ◎
◎ ◎ ◎ ◎

→ 기질: 신금이 음간으로 의도적으로 편인 사용, 실체화되려고 함
→ 십성: 개인영역에서 드러난/컨트롤 하는 비정기적인 또는 지원이 원활하지 않은 문서, 학력/학업, 자격, 철학성
→ 일간이 가지고 통제하는 인성, 경우에 따라 지지에 따라 다르지만 말년의 자식 문제(식신을 극함)


(10) 정인

 

◎ 壬 辛 ◎
◎ ◎ ◎ ◎

→ 기질: 신금이 음간으로 의도적으로 정인 사용, 실체화되려고 함
→ 십성: 사회 영역에서 드러난/활용하는 정기적인 문서, 학력/학업, 공인된 자격

 

庚 癸 ◎ ◎
◎ ◎ ◎ ◎

→ 기질: 병화가 양간으로 자연스럽게 정인 사용, 아직 기운만 있음
→ 십성: 개인영역에서 드러난/컨트롤 하는 정기적인 문서, 학력/학업, 공인된 자격

 

 


두 번째. 천간 십성과 오행

 

천간 십성 분석에 이어 해당 십성의 오행을 적용해 봅니다. 아래 표를 활용하여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분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비겁 성장+비겁
전진+비겁
시작+비겁
확산+비겁
발산+비겁
개방적+비겁
제어+비겁
조율+비겁
변화+비겁
수렴+비겁
결속+비겁
구분+비겁
저장+비겁
응축+비겁
폐쇄적+비겁
식상 성장+식상
전진+식상
시작+식상
확산+식상
발산+식상
개방적+식상
제어+식상
조율+식상
변화+식상
수렴+식상
결속+식상
구분+식상
저장+식상
응축+식상
폐쇄적+식상
재성 성장+재성
전진+재성
시작+재성
확산+재성
발산+재성
개방적+재성
제어+재성
조율+재성
변화+재성
수렴+재성
결속+재성
구분+재성
저장+비겁
응축+재성
폐쇄적+재성
관성 성장+관성
전진+관성
시작+관성
확산+관성
발산+관성
개방적+관성
제어+관성
조율+관성
변화+관성
수렴+관성
결속+관성
구분+관성
저장+관성
응축+관성
폐쇄적+관성
인성 성장+인성
전진+인성
시작+인성
확산+인성
발산+인성
개방적+인성
제어+인성
조율+인성
변화+인성
수렴+인성
결속+인성
구분+인성
저장+인성
응축+인성
폐쇄적+인성

 

천간 십성 분석에 오행을 추가한 예시입니다.

 

◎ 戊 壬 ◎
◎ ◎ ◎ ◎

→ 기질: 모두 양간으로 자연스럽게 편재 사용, 아직 기운만 있음
→ 십성: 사회 영역에서 드러난/활용하는 비정기적인 업무의 성과/결과를 내는 능력, 사회의 부(富) 또는 부(富)가 있는 사람, 아버지(부모자리), 시어머니

→ 오행: 저장, 응축, 폐쇄적인, 유동성(수의 특성) 재성

 

 


따라 해 보기

 

1. 본인 사주 천간 십성을 위 예시에 따라 분석해 봅니다.
2. 분석한 십성에 오행을 적용해 봅니다.

 

 


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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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기초 심화 - 천간 통변 중편 (천간과 근묘화실/십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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