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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 중급/기초 심화

사주 기초 심화 - 오행과 통변

오행(五行)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 음양 통변에 이어 오행 통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도를 나가기 전에 이전 포스팅에서 배웠던 음양 통변에 대해서 간단히 복습해 보겠습니다.

 

 


음양과 통변 복습​

 

음양 통변 포스팅에서 종종 나왔던 질문이 있습니다. 바로 천간 갑병무경임은 양이고 을정기신계는 음인데 어떻게 경금이나 임수가 음이냐라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

 

음양으로 통변할 때에는 천간의 음양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더 상위개념인 사상(四象)의 개념으로 보는 것입니다. 사주 보는 사람에 따라 천간 음양을 바라보는 것이 다를 수 있다는 의견이 있어서 과연 저만의 다른 의견인지 명리학 3대 고전(적천수, 자평진전, 궁통보감) 중에 하나인 자평진전(子平眞詮) 간지론을 한번 보겠습니다.

 

https://sajustudy.tistory.com/101

 

기초 심화 - 음양과 통변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심화과정으로 들어갑니다. 다시 기본으로 돌아와서 앞으로 음양, 오행, 천간, 지지를 어떻게 통변할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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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평진전의 간지론

 

天地之間 一氣而已 惟有動靜 遂分陰陽 有老少 遂分四象

천지지간 일기이기 우유동정 수분음양 유노소 수분사상

천지간에는 하나의 기(氣)로 되어 있는데 움직임(動)과 고요함(靜)에 따라 음양으로 나누고 노소에 따라 사상으로 구분한다.​

 

老者極動靜之時 是爲太陰太陽 少者初動初靜之際 是爲少陽少陰

노자극동정지시 시위태양태음 소자초동초정지제 시위소양소음

노(老)는 기의 움직임과 고요함이 극에 다다른 시기로 태양과 태음이라고 하고, 

소(小)란 기의 움직임과 고요함이 처음 자라나는 시기로 소양과 소음이라고 한다.​

 

有是四象而五行具於其中矣

유시사상이오행구어기중의

사상이 있고 그중에 오행이 비롯되는 것인데​

 

水者太陰也 火者太陽也 木者小陽也 金者小陰也​​

수자태음야 화자태양야 목자소양야 금자소음야

수는 태음이고, 화는 태양이라고 하고, 목은 소양이고 금은 소음이라고 한다.​

 

土者陰陽老少 木火金水沖氣所結也

토자음양노소 목화금수중기소결야

토는 음양노소와 목화금수 가운데에서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제가 소개해드리는 위문장은 자평진전을 펼쳤을 때 보이는 가장 먼저 보이는 문장입니다. 첫 문장을 음양오행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합니다. 적천수의 처음은 통신송으로 천간, 지지에서 시작하지만 자평진전은 좀 더 상위 개념부터 시작해 설명이 이어집니다.​

 

내용을 정리하면 하나의 기 태극(無極)에서 음양이 나오고 음양은 태양, 태음, 소양, 소음 사상(四象)이 되고, 사상은 목화금수가 되고 그 가운데 토가 서로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음양과 사상과 오행

 

위의 그림과 같이 양의 카테고리에는 목과 화가 있고 음의 카테고리에는 금과 수가 있습니다. 토는 음양이 중화를 이룬 상태이기 때문에 토 자체를 음과 양으로 나눠 무토를 양, 기토를 음으로 봅니다. ​

 

따라서 천간을 크게 음양으로 나누면 양은 갑을병정무, 음은 기경신임계가 됩니다.​

 

임수를 예로 들자면 임수는 수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천간의 음양은 어느 한 기운이 확장을 하면 양, 수렴을 하면 음으로 봅니다. 예를 들어 수에서 수 기운을 확장하는 양(陽)의 수(水)를 임수(壬水)라고 부르고, 수의 기운을 수렴하는 수를 음(陰)의 수(水) 계수라고 합니다.

 

따라서 음과 양은 절대적으로 고정된 것이 아니라 어느 단계에서 어떤 기준을 가지느냐에 따라 음양이 바뀔 수 있습니다.​

 

이것이 왜 중요한가 하면 임수는 양천간(陽天間)이지만 전반적으로는 음의 성향을 가지고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성격이나 성향이 음을 지향한다는 것이죠.​

 

음양으로 통변하기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음양 통변 의의

오행이나 천간 기준의 음양을 보는 것이 아니라 더 상위개념 음(금수)과 양(목화) 구조를 보는 것으로 전반적으로 어떠한 성향과 방향성, 활동성을 가지는지 확인하고 연습​

 

2. 사주팔자 음양 통변

사주의 천간, 지지, 근묘화실(육친, 시기)의 음양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통변​

 

3. 대운 음양 통변

대운 음양이 어떤 방향성과 활동성으로 가지고 흘러가는지를 통변

 

 


오행 다시 보기

 

자 그럼 본격적으로 이번 포스팅 오행 기준으로 통변하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위의 음양과 통변 연습 내용에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오행은 음양의 비중 및 상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양이 차오르기 시작한 단계(小陽)를 목(木),
양이 극에 다다른 상태(太陽)를 화(火),
음과 양의 비중이 같아져 중화를 이룬 것을 토(土),
음이 차오르기 시작하는 상태(小陽)를 금(金),
음이 극에 다다른 것(太陰)을 수(水)라고 합니다.

 

 

오행(五行)은 아시다시피 다섯 오(五)자에 다닐 행(行)자를 쓰고 있습니다. 다닐 행(行)자를 쓴다는 것은 움직임 즉, 변화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따라서 오행은 고정된 다섯 가지 원소(물질)가 아닌 변화 인자(因子) 또는 에너지(氣)의 변화임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동양철학 그중에서도 명리학의 기본 원리는 모든 것은 변화한다에서 출발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목화토금수를 나무, 불, 흙, 쇠, 물 다섯 사물(원소)에 대입하여 많이 배웁니다. 오행을 사물에 대입하여 배우는 것은 입문자들이 쉽게 이해하기 위해 좋은 예시가 되지만 중급 이상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이런 고정관념을 깨고 오행의 의미를 확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무, 불, 흙, 쇠, 물은 사물의 특성이 목화토금수 성질과 유사하다는 것이지 다섯 사물이 목화토금수와 동일하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한 예시로 사주에 목이 없다고 산에 간다거나 화가 많아 물 근처에 살라고 상담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오행이 가지는 물상적 의미도 있습니다. 오행의 물상적 의미를 배제하자는 것이 아니라 오행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는 말입니다.​

 

오행은 음양의 비중 변화와 상태를 다섯 가지로 분류한 것입니다. 다섯 가지 상태에 따라 각각의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아직 실체화되지 않은 순수한 기운으로 기(氣) 또는 무언가에 작용하는 변화하는 에너지로 볼 수 있습니다. ​

 

오행을 음양의 변화 상태와 특성으로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木): 양이 강한 기세로 한곳에 집중하여 뻗어 나가는 에너지
화(火): 사방에 펼쳐져 양이 정점에 다다른 에너지
토(土): 음을 키워 펼쳐진 양을 제어하는 에너지
금(金): 음의 강한 기세로 양을 수렴/정리하는 에너지
수(水): 양을 모두 모아 저장하고 음이 정점에 다다른 에너지

 

 

위의 내용을 이해한 가운데 통변하기 편하도록 오행의 특성을 단순하게 개념화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목(木): 성장 / 전진 / 시작
화(火): 발산 / 확산 / 개방적
토(土): 제어 / 조율 / 변화 / 재활용
금(金): 수렴 / 결속 / 구분
수(水): 저장 / 응축 / 폐쇄적

 

 


오행으로 원국 통변

 

그럼 오행 통변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행으로 통변하기의 핵심은 전체적으로 음양의 흐름(음양으로 통변하기) 안에 어떤 오행으로 구성되어 있는지와 구성에 따른 오행 특성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 이번 오행 통변을 위한 전제조건

 

1. 천간의 음양을 보는 것이 아니라 사상(태양, 태음, 소양, 소음)개념으로 음양을 나눕니다. 따라서 갑을병정무가 양이 되고, 기경신임계가 음이 됩니다.​

 

2. 음양 안에서 천간을 오행으로 분류하여 봅니다. 갑을-목, 병정-화, 무기-토, 경신-금, 임계-수로 오행으로만 봅니다. 더불어 천간합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3. 지지는 목화금수 계절로 구분합니다. 인묘진-목(봄), 사오미-화(여름), 신유술-금(가을), 해묘미-수(겨울)​

 

4. 지지는 삼합과 방합, 육합을 반영하여 합국을 봅니다.​

 

5. 사주 분석 순서는 사주 원국을 보고 음양 분석, 지지 정기 오행으로 분석, 지지 합국 여부를 분석하며 좀 더 디테일하게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정리한 오행의 개념을 적용하여 간단하게 통변 예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통변할 사주는 두 명의 애플 CEO입니다. ​

 

한 명은 애플을 창업한 스티브 잡스, 다른 한 명은 현재 CEO 팀 쿡입니다. 스티브 잡스와 팀 쿡 각각의 애플 CEO 사주만 봐도 두 사람의 경영 방식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故 스티브 잡스, 전 애플 CEO​

 

사주 원국

◎ 丙 戊 乙
◎ 辰 寅 未​

 

 

음양으로 분석

◎ 양 양 양
◎ 양 양 양

 

 

지지 정기 오행으로 분석

◎ 火 土 木
◎ 土 木 土

 

지지 합국 적용
◎ 火 土 木
◎ 木 木 土(木/火)

* 인목, 진토 반합으로 목국을 형성
* 미토는 운에 따라 목 또는 화로 작용


먼저 애플의 창업주 스티브 잡스의 사주는 음양오행 목과 화의 구성으로 년월일 삼주만 봤을 때 대부분 양에 해당합니다. 양이 강하므로 외부에 자신을 드러내고, 상황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을 할 땐 강하게 밀어부치고(木), 자신의 사상을 강하게 밖으로 표출하는(火) 사람입니다. ​

 

◎ 丙 戊 乙
辰 寅

 

지지에서 강하게 인진 반합 목국을 형성하고 있고 미토 또한 해묘미 목 운동을 하는 토입니다. 이런 구성이 되면 개인 성향이나 사회성 모두 목의 의미대로 시작/전진/성장하는 사람으로 앞서나가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년지 미토는 운에 따라 목으로도 화로도 작용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양의 영역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사람입니다. 지지 토 개념 중 하나인 재활용을 적용하면 기존의 있던 것을 새롭게 재활용하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월주를 중심으로 업무를 보자면 전반적으로 목이 우세하므로 시작하는 단계인 기획/계획, 설계, 디자인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戊 乙
◎ 辰 寅 未​

 

일간은 병화로 지지의 강한 목 기운을 바탕으로 내 생각과 사상을 세상에 강하게 어필하는 사람입니다.

 

일지 진토는 본체는 인묘진 목의 조율자지만, 수를 담고있는(수 고지) 토입니다. 자신이 목을 조율하면 결국은 수 관성 즉, 사회적 명예를 가질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 丙 戊 乙
辰 寅 未

 

지지에 목이 강한 형태를 보이니 금이 힘을 쓰기 어려워 중년까지 생활권(지지) 안에 배우자(금)가 안정적으로 들어오기 어려운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

 

년월 사회 영역에서 강하게 목국을 이루고 있는 사주로 故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 사주를 들 수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 사주처럼 음양오행과 지금까지 배운 것으로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습)
故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
丁 庚 丁 乙
丑 申 亥 卯

 

 

 


팀 쿡, 현 애플 CEO​

 

사주 원국

◎ 戊 丁 己
◎ 戌 丑 亥​

 

 

음양으로 분석

◎ 양 양 음
◎ 음 음 음

 

 

지지 정기 오행으로 분석

◎ 土 火 土
◎ 土 土 水​

 

 

지지 합국 적용

◎ 土 火 土
◎ 土(木/火) 水 水
* 해수, 축토는 반합으로 수국을 형성
* 술토는 시주를 모르는 상태에서 운에 따라 금 또는 화로 작용

 

 

다음은 현 애플 CEO인 팀 쿡의 사주를 보겠습니다. 팀 쿡의 사주는 지지가 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가 전체적으로 음이 강하므로 스티브 잡스보다 전체적인 분위기가 부드럽고 현실적인 측면이 강합니다. ​

 

음이 강하면 무언가를 시작하기보다는 있던 것을 정리하거나 활용하여 실현하려는 성향을 보입니다. 또한 토 성분이 많기 때문에 조합, 조율, 전환, 제어, 재활용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도 이와 같은 경영방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

 

시장을 이끌며 트렌드를 주도하는 스티브 잡스와 달리 시장 변화에 따라 좀 더 유연하게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이고 이상적인 부분과 현실적인 부분의 타협점을 잘 찾아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애플을 전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시킨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戊 丁 己
◎ 戌 丑 亥

 

축토와 해수가 반합하여 수국을 이루고 있습니다.

 

년지 해수가 목을 지향하는 수 재성이므로 기토 선대가 가지고 있는 창조(해수 목의 생지)된 결과물(재성)을 월지 축토 겁재 사회의 사람들이 잘 활용합니다. 겁재는 재성을 사용하는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이 겁재 축토들은 애플이라는 브랜드(정화 인성)를 대내외적으로 보이게 쓰고 있습니다. 정화의 근거는 일지 술토 이므로 본인의 의도와 방법(금 식상, 술토는 금에 해당) 만들어진 브랜드입니다. ​

 

또한 축토는 정화의 묘지이자 수의 조율자이므로 정화(애플 브랜드)를 사용하는 겁재들은 축토 묘지에 갇혀 다른 브랜드로 이동하기 쉽지 않습니다.

 

자 어떠신가요? 이렇게 그동안 배운 기초 내용과 음양오행을 가지고 이렇게 여러 통변이 가능합니다. 워낙 유명한 사람들이라 끼워 맞추는 형태가 되었지만 이런 방식이라도 연습을 하면 통변 연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따라 해보기​

 

- 본인의 성별과 사주를 노트에 적고 음양오행을 구분해 봅니다.
- 위 스티브 잡스, 팀 쿡 사주 음양오행 분석을 참고로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 천간 음양오행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를 분석합니다.
- 지지 음양오행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를 분석합니다.
- 지지 합이 있는지 어떤 오행으로 국(局)을 이루었는지 분석합니다.
- 십성과 십이운성 적용이 가능한 분들은 같이 적용해 봅니다.
- 전체적인 평을 적어 봅니다.

 

※ 궁금한 사항을 댓글로 작성하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사주 통변에서 천간(天干)을 어떻게 볼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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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질문자 2021.12.01 08:42

    1. 월지에 방합과 삼합이 동일한 글자를 사용하고 있다면, 합국은 어느쪽으로 해야하는지요? (6합도)
    2. 3합 중 왕지가 없는 반합 (가합)의 경우에는 합국을 이룬다고 보는건가요?

    • 사주공부 2021.12.01 19:33 신고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1번 질문은 이해가 되지 않네요. 예시를 들어주면 좋겠습니다. 2번은 학파마다 다르겠지만 왕지없는 반합도 합국을 이룬다고 보고 있습니다. 운에서 왕지가 들어오면 확실히 작동하기 때문이죠.

  • 질문자 2021.12.02 06:22

    아 네 감사합니다.

    정주영님 사주같은 경우에, 지지에 해 + 축 이 만나서 반(방)합을 이루고, 해 + 묘 가 만나서 아래와 같이 해묘미 삼합을 이루게 되는데
    1. 반합에 의해 축 --> 수 기운으로 작용
    2. 삼합에 의해 해 --> 목 기운으로 작용

    결과적으로는 지지가
    수 금 목 목 이 되는건가요..? 아니면,
    수 금 수 목 이 되는건가요?

    • 사주공부 2021.12.02 11:28 신고

      고 정주영 회장 사주는 아래와 같은데 제 합 관련 포스팅을 읽고 오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丁 庚 丁 乙
      丑 申 亥 卯

      1. 해축 방합은 성립되지 않습니다. 단, 통변으로는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시지 자식들이 그룹사를 운영하는 것을 뜻합니다.

      2. 해묘 삼합은 성립합니다. 크게 통변하면 사회에서 사용하는 표현 방법(해수 식신)으로 재물(묘목)을 추구합니다.

      아래와 경우는
      ◎ 庚 ◎ ◎
      ◎ 丑 亥 卯

      해묘반합과 해축반합 모두 보면 됩니다. 단, 근묘화실과 나이에 따라 해묘가 중요한지 해축이 더 중요한지가 다릅니다. 청소년기면 해축반합이 청년기면 해축방합이 더 중요합니다. 나이에 따라 중요도를 다르게 가져가야 합니다.

      그리고 붙어있는 삼합이나 방합은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세운에서 삼합/방합이 완성되면 즉시 발현합니다. 떨어진 합은 해석의 상관관계가 있고 대운에서 들어오면 대운에서 붙어있는 합보다 약하긴 하지만 대운 전반에 걸쳐 합국이 작용합니다.

      삼합, 방합, 근묘화실 등은 제 포스팅에 이미 설명한바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