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공입니다.
2026년부터 제가 존경하는 이석영 선생님의 추명가 강의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일주일에 추명가 문구 남명과 여명 4 문구 각각 1회씩 포스팅을 할 예정이고 현대적으로 해석을 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저도 이석영 선생님의 추명가를 다시 공부하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001
천인지(天人地)가 삼재(三才)되어 우주구성(宇宙構成) 되어있고
년월일시(年月日時) 사주(四柱)되어 길흉화복(吉凶禍福) 이루었네.
해석
우주는 하늘의 기운, 땅의 기운 그리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 세 가지 요소(바탕)가 유기적으로 맞물려 돌아가는 시스템입니다.
우리가 태어난 연, 월, 일, 시라는 네 개의 기둥(사주)은 우주의 에너지가 개인에게 각인된 '바코드'와 같습니다.
이 네 기운의 조화에 따라 우리 삶의 좋은 일(길복)과 나쁜 일(흉화)이 결정되는 원리입니다.
002
근묘화실(根苗花實) 이원리(原理)로 세상만사(世上萬事) 진행(進行)되며
오행제화(五行制化) 생극(生剋)으로 천태만상(千態萬象) 변화(變化)한다.
해석
모든 생명체와 현상에는 단계가 있습니다.
씨앗이 뿌리를 내리고(근), 싹이 트며(묘), 꽃을 피우고(화), 결실을 맺는(실) 자연의 순환 체계입니다.
이를 우리 인간에게 대입해 보면 유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에 대입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목·화·토·금·수라는 다섯 가지 기운이 서로를 돕고 견제하는 역동적인 작용(생극제화)을 통해
세상의 복잡하고 다양한 변화들이 만들어집니다.
003
생년궁(生年宮)은 근기선조(根基先朝) 생월궁(生月宮)은 부모묘(父母苗)요
생일궁(生日宮)은 기신화(己身花)요 생시실(生時實)은 처자(妻子)로다.
해석
사주팔자의 근묘화실(根苗花實)은 각 궁위(자리)에 따라 상징하는 육친이 있습니다.
년주(뿌리)는 내가 태어난 근본인 조상과 가문의 배경을 의미합니다.
월주(싹)는 나를 길러준 부모와 형제, 그리고 사회적 환경을 나타냅니다.
일주(꽃)는 인생의 황금기이자 나 자신, 그리고 배우자와의 관계를 상징합니다.
(현대에서는 여성의 지위가 높아지면서 일지를 배우자로 봅니다.)
시주(열매)는 인생의 결실인 자녀와 나의 노후를 의미합니다.
[고전 참고]
연해자평은 근묘회실론을 언급했고, 삼명통회, 명리정종에서 궁위론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004
생년생월(生年生月) 형충(刑沖)하면 부조간(父祖間)에 각거(各居)*했고
생일궁(生日宮)에 생월형충(生月刑沖) 포리고기(抛離故基)** 하게된다.
해석
년지와 월지가 형충 하면 조상을 상징하는 년주와 부모를 상징하는 월주가 충돌하므로,
부모님이 조상의 유업을 잇지 못하거나 일찍이 가문을 떠나 자수성가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또는 가족 간의 불화나 사건사고로 따로 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지와 일지가 형충하면 부모/사회적 환경(월)과 나 자신(일)이 충돌하므로,
내가 태어난 고향을 떠나 타향에서 자리를 잡거나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이나 가업을 지키지 못하고 새롭게 개척해야 함을 뜻합니다.
각거(各居)*
각각 따로 떨어져서 삶
포리고기 (抛離故基)**
抛(던질 포) 離(떠날 리): 내던지고 떠나감
故(연고 고/옛 고) 基(터 기): 옛 터전, 즉 고향이나 조상의 유업
[고전 참고]
연해자평과 삼명통회에서는 궁위의 형충이 육친간의 사건사고(주로 고향을 떠남)를 의미합니다.
명리약언에서는 오행의 생극제화를 중시하면서도, 궁위 간의 충돌이 가져오는
환경적 변화와 이동수에 대해서는 고전적인 이론의 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