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살론

신살론 - 신살 화개(華蓋), 화개살(華蓋殺), 입묘(入墓)

by 사공(思工) 2021. 5. 28.
반응형

화개(華蓋)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은 신살 화개(華蓋)와 화개살(華蓋殺)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2신살 화개살 역시 도화살, 역마살과 함께 많이 쓰이는 신살이므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지지는 크게 역마(생지), 도화(왕지), 화개(고지/묘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 화개는 지지 토 진술축미로 다양한 역할과 작용을 하는데 공부 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주 깊게 들어가지는 않겠지만 아직 기본기가 부족한 분들은 쭉 한번 읽어보고 나중에 다시 한번 복습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화개(華蓋)란?

 

화개(華蓋殺)은 화려할, 빛날 화(華), 덮을 개(蓋)자를 써서 화려함을 덮는다는 뜻의 신살입니다. 

 

넓게는 진술축미(辰戌丑未) 네 글자 모두 화개(華蓋)라고 하며, 지지 토(土)를 의미하는 고지(庫支), 묘지(墓支) 모두 같은 의미로 사용합니다. 좁게는 12신살의 화개살(華蓋殺)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화개는 계절의 정점이자 화려한 자오묘유(子午卯酉) 도화를 토(土)로 덮어 기운을 정리, 저장,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계절의 기운을 마무리 짓고 다음 계절이 잘 들어와 순환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화개는 정리, 변환, 저장, 보관, 잡다한, 오래된, 거리가 먼 등의 고지(묘지) 기본적인 의미와 재발견, 재생산, 재충전, 과거의 것의 다시 반복, 옛사람을 다시 만남, 폐기하고 재생 등의 순환과 반복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화개 특성

 

화개 진술축미는 본연의 지장간 운동처럼 양은 음의 영역으로 음은 양의 영역에서 활동을 시작합니다.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거둠과 휴식 - 묘지 특성


거둠과 휴식은 화개의 기본 특성입니다. 외부에서 활동했던 양을 음의 영역으로 거두어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양이란 구체적으로 존재하는, 외부에서 인식 가능한 가족, 배우자, 학업, 직장, 직업 등과 같은 혈연과 사회활동,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양적인 것을 거두어들이면 육체적 활동에 제약이 생기거나 멈추게 되어 정체가 되거나 휴식에 들어갑니다. 또는 사주구조에 따라 영원한 휴식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게 되면 내적 성숙과 인생 방향의 전환이 일어나게 됩니다. 

 


(2) 외부 표출 - 쇠지/관대 특성


내면, 심리, 사상, 철학, 종교(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믿음), 고독, 숨긴 것과 같은 음(陰)적인 것들을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직업, 집필, 예술, 학술 등으로 외부로 표현합니다.

활인성, 종교성, 철학성, 예술성, 심리성, 의학, 죽음/생명 관련 직업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영향을 줍니다.

 


(3) 재인식과 재활용 - 묘지/양지 특성


기존의 있던 것을 다시 사용하거나, 다른 시각에서 보고, 멈췄던 것을 다시 시작, 발견하지 못한 것을 재발견, 지난 옛사람을 다시 만나는 등  하는 것으로 과거의 것을 재인식과 재활용합니다.

 


(4) 저장과 반복 - 묘지 특성


진술축미 각 묘지 특성답게 양(陽) 기운을 접고 보관하는 현상은 외부에서 보면 수집하고 저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수집 또는 모은 것을 보관하려면 수납공간이나 저장소가 있어야 합니다. 토는 물상적으로 어떤 것을 모아놓은 것 즉, 창고, 은행, 금고, 교도소, 물류센터, 서버 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런 묘지의 수집과 저장은 단지 육체적인 것뿐만이 아니라 어떠한 행위, 경험, 습관 등을 저장하면서 숙련도가 높아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5) 숙성과 변형 - 묘지/관대/양지 특성


콩을 숙성하면 간장, 된장이 되듯이 어떠한 형태의 양(陽) 기운이 저장/보관되어 숙성된 후 다음 단계 오행 음(陰)으로 표출됩니다. 

진토(辰土)를 예를 들면 진토는 임수의 묘지입니다. 임수를 거둬들이고(묘지) 을목을 표출하는데(관대) 신금 가을부터 운동하던 임수가 진토가 되면 을목 형태로 좀 더 발전한 형태로 표출되는 것입니다.

변형은 진토에서 임수는 묘지가 되고 계수가 양지가 되면서 같은 오행이지만 양과 음이 교차하여 다른 활동성을 가지게 됩니다.

영업을 예로 들면 그동안 임수가 직접 영업을 했다면 진토를 만나는 순간 임수는 휴식에 들어가고 계수로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영업사원을 지원/관리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임수, 계수 모두 같은 수이지만 음양이 다르듯 범주는 같지만 양상이 다른 업무를 하게 됩니다.

 


(6) 육성/교육과 재생 - 양지 특성


화개의 특성 중에 하나가 키우는 것입니다. 토(土)는 세상의 많은 것들이 살아가는 생활 터전입니다. 여러 생물이 토에서 나고 자라며 죽어갑니다.

자애로운 토는 생물뿐만 아니라 지구의 모든 물질이 자라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에너지가 다하거나 다친 것을 치료 및 재생하고 보살펴 다시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래서 물상적으로 학교, 보육, 교육, 학원 등의 키우는 의미와 병원, 한의원, 재활, 요양, 치료 등의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7) 조율자와 조력자


화개는 스스로 빛나기 보다 뒤에서 조력(돕는)하거나 전체를 조율하는 참모 같은 역할을 합니다. 군대로 치면 역마가 선봉대라면 도화는 왕/장군 혹은 본대, 화개는 통제하는 참모 지휘, 보급 부대 등의 지원 부대를 담당합니다. 

삼합에서 이인자, 조력자, 참모, 조절자, 조율자, 중계자의 역할을 합니다.

 

 


12신살 화개살(華蓋殺) 원리

 

12신살의 화개살은  년지나 일지 삼합을 기준으로 삼합의 마지막 글자를 화개살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년지/일지가 인오술(寅午戌)에 해당한다면 인오술 삼합 운동의 마지막 글자 술토(戌土)가 화개살이 됩니다.

 

 

◎ ◎ ◎ ◎
◎ 寅 ◎

→ 일지 인목(寅木) 기준으로 년지 술토(戌土) 가 화개살

 

◎ ◎ ◎ ◎
◎ 亥

→ 일지 해수(亥水) 기준으로 월지 미토(未土)가 화개살

 

◎ ◎ ◎ ◎
◎ 子

→ 년지 자수(子水) 기준으로 일지 진토(辰土)가 화개살

 

◎ ◎ ◎ ◎
◎ ◎

→ 일지 술토(戌土) 기준으로 일지 술토(戌土)가 화개살

 

◎ ◎ ◎ ◎
◎ ◎ 酉

→ 년지 유금(酉金) 기준으로 시지 축토(丑土)가 화개살

 

 

삼합 운동 오행을 양일간(陽日干)으로 봤을 때는 12운성의 고지/묘지에 해당합니다.

 

◎  ◎ ◎
◎ 子 ◎

 

◎  ◎ ◎
◎ ◎

 

◎  ◎ ◎
◎ 午

 

◎  ◎ ◎
 ◎ ◎ 酉

 

 


12신살 화개살 조견표

 

합화 오행 년/일지 화개살
목(木) - 봄 해묘미(亥卯未) 미(未)
화(火) - 여름 인오술(寅午戌) 술(戌)
금(金) - 가을 사유축(巳酉丑) 축(丑)
수(水) - 겨울 신자진(申子辰) 진(辰)

 

 


12신살 화개살 특성

 

12신살의 화개살은 포괄적인 토의 의미를 가지는 진술축미 화개와 달리 좀 더 좁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언가 표현하고 키우는 양(陽) 에너지 보다 음(陰) 에너지가 작동합니다.

화개살은 주로 생각이 많은 문화 예술인, 물리학 같은 분야나 보이지 않는 것을 다루는 종교, 철학, 역술, 무속 등 직업에서 많이 나타나며, 여러 잡기에 능해 팔방미인이 많습니다.

화개살이 잘 구성되어 있으면 머리가 총명하고 문장에도 능하며, 화개가 공망이 되면 승려, 신부, 수녀와 같이 종교에 귀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성이 화개면 어머니가 독실한 신자(불교)일 수 있다고 합니다.

화개살의 심리는 공허한 마음이 커 무엇인가를 채우려는 마음이 있어 사물, 사람, 지식에 대한 갈망이 있습니다. 평상시 적적한 마음이 있고 사색과 명상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 자신만의 이상적인 세계 추구하는 등 야망이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

사주에 화개살이 있으면 화개에 해당하는 오행이 정리된 상태이므로 정신적으로 성숙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운에서 삼합 운동 오행이 들어온다면 성숙한 정신으로 과해진 에너지를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개살 키워드

 

반복, 재생산, 재발견, 재생/재충전, 수집/저장, 예술성, 종교성, 정신적, 고독, 소극적, 정체, 고립, 관조(고요한 마음으로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하거나 비추어 봄), 인연의 단절, 재물운, 보관함, 창고, 영속성, 고정성, 비이동성, 확정성, 정지, 유배/감옥, 자기만의 세계, 안정 지향, 보수적, 집착/편집증, 집중, 전문성, 과거와의 조우(우연히 서로 만남), 복고, 소통, 컨트롤, 제어, 중개, 협업

 

 


화개살과 직업

 

활인업: 종교, 철학, 심리, 교육, 의료, 법률, 명상, 무속, 요양, 휴양
중개업: 중개사, 인력중개, 취업, 결혼, 브로커
재활용: 고물, 재활용센터, 교도, 컨설팅
재물 관련: 경제, 경영, 금융, 은행, 총무
저장: 물류센터, 창고, 금고
과거 관련: 역사학, 고고학, 감정, 문화재, 박물관, 골동품
문화 예술: 미술, 음악, 문학, 무대/공연기획
IT 과학: 서버, 재생에너지, 플랫폼, 과학자, 발명가, 물리학자, 화학자
기술: 한 공간에서 하는 반복 업무, 시계/구두/컴퓨터 수리
관광: 숙박업, 사찰, 유적

 

 


근묘화실과 화개살

 

(1) 년지 화개살

 

유년기에 활동성이 적어 사회적으로는 정체성을 보입니다. 학교에서 두각을 보이지 않거나 교우관계가 활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밖에 나가서 뛰어놀기보다는 한곳에서 집중하거나 집에 있기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육체적 활동성이 적은 대신 정신적 활동성이 증가하여 총명한 사람이 많습니다. 이 시기에 정신적으로 다양한 체험을 하면 성인이 되었을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부모/조상 인연이 박하고 조상의 유산을 잇지 못하거나 성장하여 조상과 인연이 멀어질 수 있습니다.

 

◎ ◎ ◎ ◎
◎ 子 ◎

→ 대세운에서 신금(申金)이 들어오면 외부에서 유입된 신금으로 인해 수(水)의 활동성이 높아짐 
→ 사주 사회 영역의 진토로 과해진 수(水) 기운을 컨트롤 가능

 

 

(2) 월지 화개살

 

사주구조에 따라 청년기 부모형제의 덕과 인연이 부족합니다. 가정 환경으로 인해 사회 초년기 발전에 정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의 발판을 마련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지식, 사람, 자격, 돈, 기술을 모으는 시기이며 참고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운에 따라 육체 또는 정신적으로 구속/정체 이벤트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 ◎ ◎ ◎
◎ 亥 未 ◎

→ 대세운에서 묘목(卯木)이 들어오면 외부에서 유입된 묘목으로 인해 목(木)의 활동성이 높아짐
→ 사주에 묘목 왕지가 있는지 없는지가 중요한데 묘목이 없는 경우 주도권은 운에서 들어온 묘목에 있음
→ 사주 사회 영역의 미토로 과해진 목(木) 기운을 컨트롤 가능

 

 

(3) 일지 화개살


사주 구조와 운에 따라 배우자와 인연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30대 이후 중장년 시기가 되면 사회적으로 정체되어 어느 한곳에 소속되어 똑같은 일을 반복하거나 여성의 경우 자식이나 다른 이유로 기존 사회활동을 멈추고 전업주부가 되기도 합니다. 

운에서 삼합국이 형성되면 스스로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사람에 따라 종교에 귀의하거나 신앙심이 높은 사람이 많습니다.

 

◎ ◎ ◎ ◎
◎ 戌 ◎ 午

→ 대세운에서 인목(寅木)이 들어오면 외부에서 유입된 인목으로 인해 화(火)의 활동성이 높아짐
→ 사주 개인 영역, 내가 가지고 있는 술토로 과해진 화(火) 기운을 컨트롤 가능

 

 

(4) 시지 화개살

 

노년기 화개는 자식 인연이 적어 자식을 보지 못하거나 적을 수 있으며, 노년에 떨어져 지낼 수 있습니다. 

삼합의 입장에서 보면 화개 자체가 노년을 의미하기 때문에 화개 본래 의미처럼 외적 활동을 멈추고 에너지를 가두고 저장한 모습입니다. 젊었을 때 고생이 노년기에 재물적 성과를 볼 수 있습니다.

 

◎ ◎ ◎ ◎
丑 巳 ◎ ◎

→ 대세운에서 사화(巳火)가 들어오면 외부에서 유입된 사화로 인해 금(金)의 활동성이 높아짐
→ 사주 개인 영역, 내가 가지고 있는 축토로 과해진 금(金) 기운을 컨트롤 가능

 

 


십성과 화개살

 

해당 십성이 화개살 성향이 있거나 해당 십성으로 인해 화개살에 걸리거나 합니다. 화개살에 놓인 십성은 외적 발전이 줄어들지만 정신 활동은 활발해지고 다음 운에서 돌아올 삼합국을 준비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무토일간 화개살 진토는 비겁입니다. 진토는 수(水)를 지향하죠. 그럼 무토일간 화개살 비겁이 고민하고 정신활동에서 지향하는 것은 재성입니다. 운에서 신금 또는 자수가 들어오면 진토는 그동안 지향했던 것을 밖으로 표출하게 됩니다.

 

 

(1) 비겁 화개살

- 비겁(형제, 친구, 지인, 동료)으로 인해 화개살이 되거나 화개살에 놓인 비겁  
- 일시지의 비겁 화개의 경우 자아도취(나르시시즘)에 빠지거나 자기밖에 모르는 개인주의 성향

 

 

철학가 카를 마르크스

◎ 戊 丙 戊

→ 재성이 정체되어 있는 사람들(비견 화개)에게 새로운 이론, 체계, 사상을 주장
→ 신자진 재성 수국과 관성 목국을 제어하는 형태로 자본을 통제하여 새로운 사회 환경을 만들고자 함

 

 

철학가 프리드리히 니체

◎ 戊 甲 甲

→ 서구 사람들(비견 화개)에게 기존 기독교 전통사상(갑진)을 정면으로 비판(갑술, 진술충)하고 자아 중심의 현실적 가치(무진)를 주장

 

 

(2) 식상 화개살

- 자식, 제자, 키우는 것, 업무, 일, 스킬 등 식상으로 인해 화개살이 되거나 화개살에 놓인 식상  
- 식상 화개의 경우 다재다능, 능수능란, 정신적 호기심, 바쁜 일상, 염세주의 성향

 

 

프로 바둑 기사 이창호

◎ 丙 癸 乙
◎ 子

→ 생각(해묘미 인성)하는 것이 주요 스킬(상관 미토)인 바둑 기사, 세계대회 21회 1위로 16세 세계대회 데뷔 이후 20년간 세계 정상급 유지, 치밀한 수 계산과 끈기(해묘미 인성)의 대명사

 

 

코미디언 박나래

◎ 丁 丙 乙
◎ 酉 戌

→ 코미디언으로 17년(정유년), 20년(경자년) 백상예술대상 여자 예능상 수상, 인기가 급부상하면서 여러 프로그램에 출연, 사유축 식상 화개로 표현력이 다양하고 다재다능, 순발력이 있음
→ 21년(신축년) 3월 화개운에 인터넷 콘텐츠에서 표현방식(식신)의 문제(월지 술토와 축술형 발생)로 성희롱 사건 발생
→ 일간 정화가 축토에 입묘하고 형이 발생하므로 화개운에는 방어적인 활동이 필요

 

 

(3) 재성 화개살

- 아버지, 아내, 재물, 결과물, 현실, 통제하는 것 등 재성으로 인해 화개살이 되거나 화개살에 놓인 재성  
- 재성 화개의 경우 재물 욕심, 절약정신이 있고 개인주의와 현실적 가치 중요시

 

 

작곡가 유희열

◎ 甲 壬 辛
辰 亥

→ 싱어송라이터이자 작곡가, 프로듀서, 연예 기획사 안테나 대표
→ 인오술 재성 화개로 월일지 진술충, 본인이 직접 노래(화 식상)를 하는 것보다 결과물(재성)을 만들고, 가수(목 비겁)를 양성(갑술 양지)하고 준비과정(작사, 수 인성)을 컨트롤 하는 것에 특화

 

 

피아니스트 조성진

◎ 甲 己 甲
◎ 寅 巳

→ 22살에 세계 3대 피아노 콩쿠르 중 하나인 2015년(을미년) 제17회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 참가하여 한국인 최초로 우승
→ 엄청난 연습량(수 인성), 화려한 테크닉(화 식상) 보다 질리지 않고 즐기면서 피아노를 연습, 사술원진, 인사형으로 즐기지 않으면 금방 그만두기 때문에 결과를 내기 힘듦 
→ 다양한 현실적 경험(토 재성)으로 청중(목 비견)으로 하여금 감성적이고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세련된 연주 형태로 어필

 

 

(4) 관성 화개살

- 자식, 남편, 직장, 집(주택), 명예, 등 관성으로 인해 화개살이 되거나 화개살에 놓인 관성  
- 관성 화개의 경우 명예욕, 우유부단, 태만, 무기력 야기

 

 

화가 피카소

◎ 壬 戊 辛
戌 巳

→ 자신만의 예술적 감각(화개)와 표현방식(진토 지장간 을목 상관)과 사상으로 기존 미술계(무술) 틀을 깨고 새로운 미술사조 입체파 시작
→ 임진일주 묘지가 무술월주와 충으로 배우자, 자식문제 발생

 

 

가수 이승윤(싱어게인 우승)

◎ 癸 壬 己
申 巳

→ 21년 신축년 상반기 축토 편관(명예, 힘듦, 고생)과 사유축 금국이 움직이며 그동안 모아 두었던 인성(자격, 인기)이 움직이며 JTBC 싱어게인 경연 프로그램에서 우승
→ 21년 신축년 화개 운에 육체적 활동으로 정신적/육체적 피로도가 극심하게 높아져 번아웃 우려가 있음, 휴식과 재정비가 필요

 

 

(5) 인성 화개살

- 어머니, 스승, 학업, 자격, 브랜드, 사상, 이론 등 인성으로 인해 화개살이 되거나 화개살에 놓인 인성  
- 인성 화개의 경우 다른 물질적, 육체적인 가치보다 정신적, 근본적 가치를 더 중요시, 문장, 언어능력 우수, 종교, 활인, 구성에 따라 신비주의, 초자연주의 성향이 있음

 

 

작가 유시민

癸 辛 辛 己
巳 亥

→ 1985년 서울대 프락치 사건에서 재판부에 제출한 스스로 작성한 항소이유서가 유명함, 드라마 극본, 저서 등 작가 활동, 국회의원, 복지부 장관으로도 활동 
→ 현실(해묘미 목 재성)을 통찰하여 글로 비판(해수 상관)하는 능력이 우수

 

 

배우 원빈

◎ 辛 辛 丁
亥 巳

→ 드라마 ‘가을동화’,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마더’, ‘아저씨’ 출연한 대표적인 미남 배우로 ‘아저씨’ 이후로 작품 활동이 없음
→ 미토 편인이 상관 해수를 통제하여 생각이 많고 사해충으로 작품(해묘미 목국) 선정에 어려움과 안정감이 부족

 

 


화개 입묘 작용

 

우리가 명리 공부를 하다 보면 본인 사주의 지지 토(土)에 대해 막연한 기대감(창고 의미)과 두려움(거두어들임 의미)을 가지게 됩니다. 진술축미를 공부하다 보면 개고, 입고, 입묘라는 용어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는데 입묘라는 말이 두려움을 갖게 합니다.

모든 만물은 새롭게 탄생하고 자라나며 죽음을 맞이합니다. 사람이 되었든 어떠한 일이 되었든 반드시 시작과 종료가 존재합니다. 무엇이든 종료가 되지 않으면 새로운 것을 시작할 수가 없는데 이것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 화개(고지, 묘지)입니다.

따라서 막연히 입묘 현상에 대해 두려움을 갖기보다는 어떠한 일이 시작되고 종료하는지 화개를 통해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개 지장간과 입묘

 

화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지 진술축미(辰戌丑未) 작용을 알아야 합니다. 성격이 명확한 역마(생지), 도화(왕지)와 달리 화개는 음과 양이 교차하면서 복잡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지지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지장간을 함께 공부해야 합니다. 이번 화개 지장간 설명은 공부가 조금 부족한 분은 좀 어려울 수 있으니 어렵다고 생각되면 가볍게 읽고 넘어가고 나중에 다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지지는 2~3개의 천간이 모여 구성되었습니다. 이것이 지지에 숨겨진 천간, 바로 지장간입니다. 지장간 중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천간이 주요 기운이 됩니다. 

예를 들면 인목 지장간은 무토(戊土), 병화(丙火), 갑목(甲木)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순서대로 초기(여기), 중기, 정기라 합니다. 여기서 정기가 가장 많은 비율을 가지고 있어 정기 갑목이 인목의 주요 기운이 됩니다. 지장간의 비율과 구성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sajustudy.com/31

 

사주명리 입문 - 지장간(地藏干)

지장간(地藏干)은 지지에 감춰진 또는 숨은 천간이란 의미입니다. 줄여서 장간(藏干)이라고도 합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모여 생성된 것으로 지지에

www.sajustudy.com

 

진술축미 지지 토의 기본 작용은 계절(방합)의 외적 활동(양陽)을 중단시키고 거둬들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오행(삼합) 에너지를 깊은 곳에 보관합니다. 동시에 양(陽)은 안으로 음(陰)을 밖으로 교차시키면서 내적 활동(정신 활동, 음陰)을 키웁니다. 그러면서 다른 오행은 육체적으로 활발해지도록 합니다.

화개 진술축미 지지 토(土)는 지장간 초기(여기)와 중기가 음간(陰干)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지장간 정기 토(土)가 항아리처럼 외부 껍데기를 형성하고 있고, 그 안에 지장간으로 어떤 활동성을 보이는지를 표현한 것입니다.

 

화개 지장간 양(陽) 정리작용
(쇠지)
음(陰) 활성작용
(관대)
양(陽) 보관작용
(묘지)
음(陰) 생육작용
(양지)
진(辰) 乙 癸 戊 갑(甲) 을(乙) 임(壬) 계(癸)
술(戌) 辛 丁 戊 경(庚) 신(辛) 병(丙) 정(丁)
축(丑) 癸 辛 己 임(壬) 계(癸) 경(庚) 신(辛)
미(未) 丁 乙 己 병(丙) 정(丁) 갑(甲) 을(乙)

 

지장간은 활동을 하는 천간 중 의미 있고 확인 가능한 것을 표시한 것입니다. 반대로 거둬들이거나 보관한 천간은 표시하지 않습니다. 양간이 음(陰) 영역으로 들어가 외부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지 입묘를 설명하자면 화개 지장간은 활동하고 있는 의미 있고 확인 가능한 천간 즉 음간을 표시한 것이죠. 그래서 화개에 입묘된 것은 지장간에 표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 학파에서 주장하는 화개 지장간의 입묘 작용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지장간 초기와 중기는 이미 양(陽) 영역에서 활성화되어 눈에 보이는 상태이기 때문이죠. 십이운성 순서로 따진다면 아직 사(死)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입묘하지도 않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계와 축은 관대로 목욕 다음 단계이고, 신과 축은 양지로 태지 다음 단계입니다. 아직 활동하는 기운이고 사지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거두어들일 수 없는 것이죠.

 

양간 -
지지 축토는 경금의 묘지
초기 계수와 축토 십이운성은 관대, 관대는 목욕 다음 단계
중기 신금과 축토 십이운성은 양지, 양지는 태지 다음 단계
정기 기축은 십이운성으로 묘지이지만 정기는 기운을 보관하는 곳으로 입묘 작용을 하지 않음

 

종종 지장간이 입묘하는 현상처럼 보일 때가 있는데 충이나 형으로 겉을 감싸고 있던 토가 경계선이 무너져 사주 천간 글자와 합거(合去, 합하여 상실함)하여 생기는 현상입니다.

 

 ◎ ◎ ◎
未 ◎

→ 축토의 정기 기토와 갑목이 합하여 상실, 마치 갑목과 기토가 입묘한 것처럼 보임

 

◎ ◎ ◎ 
未 ◎

→ 축토의 중기 신금과 병화가 합하여 상실, 마치 병화와 신금이 입묘한 것처럼 보임

 

향후 중급과정 입묘와 개고에서 좀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링크

 

https://www.sajustudy.com/30

 

사주명리 입문 - 생지(生支), 왕지(旺支), 고지(庫支)

지지(地支)는 계절을 상징합니다. 계절은 잘 아시다시피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나뉘어져 있고 각 계절은 3개월씩 구성되어 있습니다. 봄 - 인(寅), 묘(卯), 진(辰) 여름 - 사(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33

 

사주명리 입문 - 지지 축토(丑土)

축토(丑土)는 두 번째 지지로 음(陰)의 토(土)입니다. 양력으로는 1월에 해당되고, 시간은 한국시간으로 01시 30분 ~ 03시 30분 입니다. 띠(12지신)는 소를 상징합니다. 지장간은 계수(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36

 

사주명리 입문 - 지지 진토(辰土)

진토(辰土)는 다섯 번째 지지로 양(陽)의 토(土)입니다. 양력으로는 4월에 해당되고, 시간은 한국시간으로 오전 07시 30분 ~ 09시 30분 입니다. 띠(12지신)는 용를 상징합니다. 지장간은 을목(乙木) 9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39

 

사주명리 입문 - 지지 미토(未土)

미토(未土)는 여덟 번째 지지로 음(陰)의 토(土)입니다. 양력으로는 7월에 해당되고, 시간은 한국시간으로 오후 13시 30분 ~ 15시 30분 입니다. 띠(12지신)는 양를 상징합니다. 지장간은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42

 

사주명리 입문 - 지지 술토(戌土)

술토(戌土)는 열한 번째 지지로 양(陽)의 토(土)입니다. 양력으로는 10월에 해당되고, 시간은 한국시간으로 밤 19시 30분  ~ 21시 30분 입니다. 띠(12지신)는 개를 상징합니다. 지장간은 신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44

 

사주명리 입문 - 지지(地支) 정리

[지지 개념] 1. 지지는 여러가지 천간이 땅으로 내려와 형태를 이룬 것으로 시공간의 개념을 갖습니다. 2. 지지는 인간세상의 복잡한 환경과 다양한 형태(내 부모형제, 친구, 동료, 집안, 학력, 직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46

 

사주명리 입문 - 근묘화실(根苗花實)

근묘화실(根苗花實) 한자 뜻을 풀어보면 뿌리 근(根), 모(모종) 묘(苗), 꽃 화(花), 열매 실(實)입니다. 사주의 년주, 월주, 일주 시주를 순서대로 근(뿌리), 묘(모종), 화(꽃), 실(열매)로 빗댄 말입니

www.sajustud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