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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 중급/기초 심화

사주 기초 심화 - 지지 통변 하편 (지지와 생극제화)

by 사공(思工) 2021.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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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통변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은 지지 통변 세 번째 지지와 생극제화를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지는 오행(木火土金水) 운동을 하는 천간과 달리 사계절 목화금수(木火金水) 운동을 합니다. 그럼 사계절 목화금수 운동의 생극제화는 어떻게 봐야 하는 걸까요? 이번 포스팅은 이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sajustudy.com/107

 

사주 기초 심화 - 지지 통변 상편 (지지 복습과 명리 고전)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난번 천간에 이어 지지 통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지는 여러 기운이 모여 있는 것으로 천간보다 통변이 복잡하고 난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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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ajustudy.com/108

 

사주 기초 심화 - 지지 통변 중편 (지지 십성과 근묘화실)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지지 통변 지지 십성과 근묘화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시다시피 지지는 현실적인 면, 환경적인 부분입니다.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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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 통변 학습 목차]
I. 지지 복습
II. 명리 고전과 지지
III. 지지 통변
1. 지지 십성과 근묘화실
2. 지지와 생극제화


※ 지지 형충회합, 조후, 통근투출 등은 향후에 따로 자세히 다룹니다.

 

 


지지의 생극제화

 

지지 생극제화 설명에 앞서 지지가 어떤 운동을 하는지 알아야 생극제화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지는 계절 운동을 합니다. 계절 운동이란 봄(木) → 여름(火) → 가을(金) → 겨울(水) → 봄(반복)으로 목화금수 순의 순환 운동을 일컫는 것입니다. 지지에서 목화금수와 동일한 개념으로 사방위가 있습니다. 참고로 고전인 연해자평에서는 지지를 사방위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시 계절로 돌아와서 계절은 지축(지구의 자전 운동축)과 태양 공전 및 지구와 태양과의 거리에 의해 발생합니다. 지지는 지구를 기준으로 물리적 지구 환경의 변화를 열두 동물로 표현한 것입니다. 

 

십간십이지의-음양규칙도 (참고: 연해자평 완역정해 상, 정진엽 저)

 

결론적으로 사주팔자에서 지지는 그 사람이 처한 시공간의 변화, 즉 환경 변화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

 

그럼 지지의 생극제화를 보겠습니다. 여러 천간으로 구성된 지지는 순수한 천간처럼 생(生)과 극(剋)이 순수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술토가 해수를 본다고 하면 순수하게 토극수 작용을 하지 않습니다.​

 

◎ ◎ ◎ ◎
◎ 戌 亥 ◎​

 

위의 명식을 보면 월지에 해수가 있고 일지에 술토가 있습니다. 술토는 가을을 갈무리하는 토로서 금을 정리하며 화를 보관하여 겨울이 들어올 수 있게 하는 지지입니다. 또한 해수는 이전 계절 가을에서 기운을 전달받아 겨울을 열고 봄(목)을 지향하는 지지입니다.​

 

술토는 지장간 정기가 무토이지만 본체는 가을(金)에 소속된 토 입니다. 술토가 해수를 만나 단순히 토극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술토 속 지장간 신금의 작용으로 해수 지장간 정기 임수를 생하는 역할도 동시에 합니다.

(※ 앞으로는 특정 지지의 지장간을 지칭할 때 해중 갑목(亥中 甲木), 해중 무토(亥中 戊土)의 형태로 용어를 통일하겠습니다)​

 

또한 술토, 해수 안에 지장간 정화와 임수가 천간합(암합)을 하면서 복잡하면서 굉장히 아이러니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술토와 해수 둘이 만나 화 기운은 정리한다는데에 있습니다. 술토는 화를 보관하고 해수는 수를 여는 작용을 통해 그동안 진행되었던 양기(陽氣)가 확실히 정리됩니다.​

 

위와 같이 지지의 생극제화는 지장간 정기만으로 오행 생극제화를 판단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

 

계절은 봄(木) → 여름(火) → 가을(金) → 겨울(水) 순으로 진행합니다. 지지를 분석할 때는 먼저 크게 계절로 구분 짓고 방향성을 확인한 후 형충회합파해를 분석합니다. 

 

 

[참고] 지지 계절운동

계절 오행 사상
소양(小陽)
여름 태양(太陽)
가을 소음(小陰)
겨울 태음(太陰)

 

우선 계절을 보면 봄은 여름을, 여름은 가을을 생(生)하고, 가을은 겨울을, 겨울은 봄을 생(生)합니다. 이렇게 지지를 계절로 본다는 것은 지지 글자 본체의 특성을 본다는 것입니다. ​

※ 지지에서 여름이 가을을 생하는 것은 오행의 생과 다릅니다. 여름 글자가 가을 글자를 만나면 지장간 작용에서 여름의 화기를 제대로 쓰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 금기운이 확장하는 형태를 보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궁통보감(난강망, 조화원약) 기본 통변법인 월지 계절을 보아 통변하는 방법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궁통보감은 사주원국의 일간과 태어난 월을 기준으로 계절을 보아 조후(調候)가 중화(中化)되는 오행을 용신으로 배정하는 이론입니다. 이것은 태어난 집안, 사회환경, 물려받은 재능 등을 보고 그 안(월지)에서 일간이 각 글자들과 어떻게 관계하고 안정적(중화)으로 유지를 할 수 있는가를 보는 방법입니다.​

궁통보감 예시
◎ 辛 ◎ ◎
◎ ◎ 午 ◎
→ 오월의 신금, 신금이 화기가 가득 찬 한 여름에 태어남
→ 신금이 화기 때문에 기세가 쇠약해짐
→ 따라서 사주 다른 글자 또는 운에서 화기를 제압하는 것이 중요
→ 화를 제어하는 글자가 조후용신

위 궁통보감 같이 계절이라 하면 보통 월지를 이야기합니다. ​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 계절이란 지지 글자가 소속해 있는 계절의 방향성(체의 운동성)을 보자는데에 핵심이 있습니다. 글자 본체가 가진 운동성이 어떻게 흘러가고 어떠한 관계를 맺는지를 보기 위한 연습과정이니 잘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천간, 지지 통변 포스팅에서 생과 극은 방향성을 나타낸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글자 본체가 어느 계절에 소속한 글자이고 그 글자의 기본 방향이 어떻게 되고 다른 글자와 관계에서 어떤 관계(형충회합파해)를 가지는지를 봐야 합니다.​

또한 지지 생지(인신사해), 왕지(자오묘유), 고지(진술축미) 중 생지와 고지는 운에서 어떠한 글자가 들어와 작용하는지에 따라 생할 수도 극할 수도 있습니다.​

설명이 어렵기 때문에 예시를 보면서 차근히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1) 같은 계절 지지와 만남​

 

◎ ◎ ◎ ◎
◎ ◎ ◎ 亥

→ 년지가 해수 단독으로 있는 경우 겨울(수) 운동을 함
→ 년지(국가단위) 사회 영역이 지지 수 운동을 함​

 

 

◎ ◎ ◎ ◎
◎ ◎ 子 ◎

→ 월지가 자수 단독으로 있는 경우 겨울(수) 운동을 함
→ 월지(지역, 직업 단위) 사회 영역이 지지 수 운동을 함

 

 

◎ ◎ ◎ ◎
◎ 丑 ◎ ◎

→ 일지가 축토 단독으로 있는 경우 겨울(수) 운동을 함
→ 일지 개인 영역이 지지 수 운동을 함

 

 

◎ ◎ ◎ ◎
◎ ◎ 子 亥

→ 년월지에 해수, 자수가 있어 방합국으로 수 운동이 더욱 깊어졌음
→ 같은 기운이 있어 비겁처럼 기운을 확장하는 것이 아니라 합으로 인한 국(局)을 형성

 

 

◎ ◎ ◎ ◎
◎ ◎ 丑 亥

→ 년월지에 해수, 축토가 있어 수국을 이룸
→ 월지에 자수가 있는 것보다는 약함

 

 

◎ ◎ ◎ ◎
丑 子 ◎ ◎

→ 일시지 자수, 축토가 수국과 육합을 이룸
→ 일시지 개인 영역 전체가 지지 수 운동을 함
→ 자축육합의 경우는 자축합화토를 고려하지 않음(오미육합도 동일)
→ 자축반합으로 인한 수국 형성과 자축육합으로 인해 축중 신금을 사용하기 어려움 (다른 예로 오미합에서 미토는 미중 을목을 사용하기 어려움)
→ 육합은 향후 설명

 

 

◎ ◎ ◎ ◎
◎ 子 丑 亥

→ 초년~중년과 사회 영역, 개인 영역(주위 환경) 일부가 겨울(수) 운동을 함
→ 년월지 사회 영역 전체와 일지 내 자리가 지지 수 운동
→ 완벽한 방합국으로 해수와 축토가 중년까지 방합국의 영향을 강하게 받음
→ 중년까지 해수는 목기운을, 축토는 금기운을 사용하기 쉽지 않음​

 

* 아래 설명부터 근묘화실 분석은 생략합니다.​

 

 

 


(2) 생하는 계절 지지와 만남

 

◎ ◎ ◎ ◎
◎ ◎ 巳 寅

→ 년월지 목생화, 강하게 화가 일어날 수 있는 구조
→ 년지의 지원이 있거나 보유한 월지 사화
→ 먼저 계절의 생극 환경을 보고 형(刑)과 해(害, 천) 작용은 나중에 살핌
→ 형(刑)이 있기 때문에 깎고 고치고 변형하는 작용으로 그 과정이 순탄치 않음

 

 

◎ ◎ ◎ ◎
午 寅 ◎ ◎

→ 일시지 목생화, 삼합국으로 강하게 화가 일어날 수 있는 구조
→ 인목과 오화가 본체는 다르지만 인오술 삼합국으로 같은 운동성을 가짐
→ 인목 사화의 목생화 보다 인목 오화 목생화가 무난하고 안정적으로 진행

 

 

◎ ◎ ◎ ◎
◎ 未 寅 ◎

→ 월일지 목생화하는 형태이나 지장간 정기는 갑기합하는 상태 
→ 미토와 인목 옆 글자에 따라 삼합 또는 방합 등의 변화 요소가 많음
→ 미토는 운에 따라 목 이기도 화국으로 인목에게 생 받기도 함
→ 인미 귀문 작용이 일어남

 

 

◎ ◎ ◎ ◎
◎ ◎ 巳 卯

→ 년월지 목생화, 왕지는 왕지 상태를 유지하려는 특성이 있어 생이 수월하지 않음

 

 

◎ ◎ ◎ ◎
午 卯 ◎ ◎

→ 일시지 목생화, 왕지는 왕지 상태를 유지하려는 특성이 있어 생이 수월하지 않음
→ 오화는 이미 양(陽)을 완료한 화, 하지만 묘목과 만나 다른 형태로 양(陽)의 확장을 함 (신살론 파 포스팅 참조)

 

 

◎ ◎ ◎ ◎
◎ 卯 未 ◎

→ 묘목이 계절상 미토를 생해야 하나 해묘미 삼합운동으로 미토가 목운동을 함
→ 미토 주변 또는 행운 글자에 따라 변화 요소가 있음

 

 

◎ ◎ ◎ ◎
◎ ◎ 巳 辰

→ 진토가 음기(수)를 보관하면서 음 활동이 멈추고 본격적으로 양 활동이 시작
→ 신살 천라지망(天羅地網)에서 지망(地網, 음기를 가둠) 작용 발생
→ 사화 주변 글자에 따라 행운에서 어떤 글자가 들어오는가에 따라 변화 요소가 많음

 

 

◎ ◎ ◎ ◎
辰 午 ◎ ◎

→ 음기(수)를 보관한 진토가 화기를 부추기는 상태 
→ 운에 의해 진토가 신자진 운동을 하는 경우 오화의 화기를 뺏는 양상으로 전개

 


◎ ◎ ◎ ◎
◎ 未 辰 ◎

→ 미토, 진토 주변 글자에 따라 행운에서 어떤 글자가 들어오는가에 따라 변화 요소가 많음
→ 주변 글자에 따라 해묘미, 사오미, 인묘진, 신자진으로 국을 이루며 생하기도 대립하기도 함

 

 

 


(3) 생하는 계절과 만남(여름과 가을)​

 

◎ ◎ ◎ ◎
◎ ◎ 申 巳

→ 년지 사화가 월지 신금을 확장시키는 모습
→ 사중 경금이 월지 신금을 역량을 증가시키는 형태이나 정기에서 주로 화극금의 모습도 나타남
→ 엄밀히 따지면 여름(화)이 가을(금)을 생하는 것이 아니라 병화와 경금 서로 대립
→ 신중 임수가 병화를 제어하여 금기운으로 다치지 않게 조절하는 역할을 함

 

 

◎ ◎ ◎ ◎
◎ 申 午 ◎

→ 월지 오화가 일지 신금을 제어하는 모습으로 강하게 화극금 하는 모습은 아님
→ 신중 임수가 화기를 제어함

 

 

◎ ◎ ◎ ◎
未 申 ◎ ◎

→ 시지 미토가 일지 신금을 생하는 모습
→ 토생금의 모습(금 입장에서 토는 인성)은 내연의 확장
→ 참고로 같은 기운인 비겁을 만나는 것은 외연의 확장

 

 

◎ ◎ ◎ ◎
◎ ◎ 酉 巳

→ 년월지 사화, 유금이 만나 금이 급격히 확장하는 모습
→ 전체적으로 사유축 삼합운동을 함

 

 

◎ ◎ ◎ ◎
◎ 酉 午 ◎

→ 월지 오화가 월지 유금을 만나 대립하는 모습
→ 오화와 유금이 만나면 화극금이 일어남
→ 그러나 오중 기토로 토생금이 있어 금이 약하지 않음
→ 어떤 이론에서는 오중 기토를 빼는 경우도 있는데 기토가 빠지면 계절의 변화를 설명할 수 없음

 

 

◎ ◎ ◎ ◎
未 酉 ◎ ◎

→ 시지 미토가 일지 유금을 급격히 생하는 모습
→ 여름이 가을을 만난 것과 같기 때문에 생 작용처럼 좋은 관계를 유지
→ 단, 운에서 미토가 해묘미 운동을 할 경우 생 관계가 깨지는 형태

 

 

◎ ◎ ◎ ◎​
◎ ◎ 戌 巳

→ 정기가 화생토의 모습으로 전반적으로 토가 확장하는 모습
→ 금이 확장을 해야 하는데 토가 확장하면서 원진, 귀문 발생
→ 단, 사화, 술토의 주변 글자 또는 행운에 따라 관계가 변화

 

 

◎ ◎ ◎ ◎
◎ 戌 午 ◎

→ 인오술 운동 술토가 금으로서 제 역할이 힘듦
→ 단, 술토 주변 글자 또는 행운에 따라 관계가 변화

 

 

◎ ◎ ◎ ◎
未 戌 ◎ ◎

→ 지장간 을목, 정화, 신금의 관계에서 복잡하게 술미형 발생 
→ 술토는 주변 또는 운에 따라 변화 가능

 

 

 

 


(4) 극하는 계절과 만남​

 

◎ ◎ ◎ ◎
◎ ◎ 申 寅

→ 인신충 발생
→ 인목이 제압 당할 것 같지만 신중 임수, 인중 병화로 서로 팽팽하게 대립하는 형태

 

 

◎ ◎ ◎ ◎
◎ 酉 寅 ◎

→ 인신충 보다 지장간 내에서의 금극목 극 현상이 심해 내상이 있음, 인유 원진 발생
→ 금을 극하는 병화가 병신합 작용하여 무력화
→ 인목이 인오술 운동 시 유금을 제압 가능

 

 

◎ ◎ ◎ ◎
寅 戌 ◎ ◎

→ 금극목(가을, 봄), 목극토 보다는 인술반합 화 운동에 초점

 

 

◎ ◎ ◎ ◎
◎ ◎ 申 卯

→ 묘목이 신중 임수의 생을 받아 약하지 않음
→ 신금이 신자진 수 운동 시 극하면서 생하는 혼란 야기, 운이 들어오고 나갈 때 주의
→ 묘신 원진, 귀문 발생

 

 

◎ ◎ ◎ ◎
◎ 酉 卯 ◎

→ 묘유충 발생

 

 

◎ ◎ ◎ ◎
卯 戌 ◎ ◎

→ 묘술합 발생

 

 

◎ ◎ ◎ ◎
◎ ◎ 申 辰

→ 자진빈합 수국 형성

 

 

◎ ◎ ◎ ◎
◎ 酉 辰 ◎

→ 진유합 발생

 

 

◎ ◎ ◎ ◎
辰 戌 ◎ ◎

→ 진술충 발생​

 

 

 


(5) 기타

 

◎ ◎ ◎ ◎
◎ 巳 丑 亥

→ 초년과 사회 영역이 해축 수 운동을 함
→ 청년기와 사회 영역이 사축 금 운동을 함, 이때 년지 해수가 강하게 생을 받음
→ 중년에 사축반합을 벗어나면 개인 영역에서 화 운동을 함

 

 

◎ ◎ ◎ ◎
◎ 午 丑 亥

→ 초년과 사회 영역이 수 운동을 함
→ 중년에 개인 영역에서 방향을 틀어 화 운동을 함
→ 운동 방향 변화가 있을 때 축오 원진/귀문, 해(천) 작용

 

 

◎ ◎ ◎ ◎
◎ 未 丑 亥

→ 초년과 사회 영역이 해축 수 운동을 함
→ 중년기에 들어가면서 화 운동으로 변화
→ 중년 화 운동으로 변화할 때 축미충 발생

 

 

◎ ◎ ◎ ◎
子 午 丑 亥

→ 초년과 노년, 사회 영역과 내면세계가 수 운동을 함
→ 중년에 개인 영역에서 방향을 틀어 잠깐 화 운동을 함
→ 수에서 화 운동 변화 시 축오 원진/귀문, 해(천) 화에서 수 운동 변화 시 자오충 발생

 

 

◎ ◎ ◎ ◎
巳 午 丑 亥

→ 초년 및 사회 영역 해수, 축토가 수 운동
→ 개인 영역 사화, 오화가 화 운동
→ 중년에 운동성의 변화로 환경의 큰 변화, 해축 년월지와 사오 일시지의 대립 그리고 축오 원진 발동
→ 사회에서의 활동과 개인 내면의 운동성이 크게 다름

 

 

◎ 甲 ◎ ◎
巳 午 丑 亥

→ 초년 및 사회 영역에서 인성을 사용
→ 장년 이후 및 개인 영역에서 본인의 식상을 주로 사용
→ 중년에 운동성의 변화로 환경의 큰 변화, 해축 년월지와 사오 일시지의 대립 그리고 축오 원진 발동

 

 

위와 같이 지지의 목화금수 계절의 변화를 잘 읽으면 커다란 인생 변화 시기를 예측 가능합니다. 그중에 특히 사주 중에 합국(局)을 이뤄 다른 방향으로 변화하거나 대운에 의해 합국이 일어나는 시기를 주목하여 분석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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