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 중급/기초 심화

사주 기초 심화 - 통근론(通根論) 하편 (통근/투출 통변)

by 사공(思工) 2021. 12. 12.
반응형

통근, 투출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통근/투출 통변 방법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오행, 천간, 지지 통변 연습은 통변을 위한 준비 과정이었다면 이번 통근 통변부터 실질적인 통변에 들어간다고 보면 됩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https://www.sajustudy.com/110

 

사주 기초 심화 - 통근론(通根論) 상편 (통근, 투출, 투간이란?)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은 통근(通根)과 투출(透出)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통근과 투출은 사주 공부 중에 자주 언급되는 이론 중에 하나입니다. “천간 

www.sajustudy.com

 

 

 


통근과 투출 통변

 

고서와 많은 명리 서적에서 “통근한 천간은 기운이 강하다.” “힘을 받고 있다”, “뿌리가 있어 튼튼하다.”라는 표현을 많이 씁니다. 사실 힘이 있다 강하다는 말은 통변을 하기에 굉장히 모호한 표현입니다. ​

 

대부분 힘이 강하거나 튼튼하면 과연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설명해 주지 않습니다. 이런 모호한 부분은 명리 공부를 함에 있어 많은 어려움으로 다가왔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본 명리 이론에 벗어나지 않으면서 조금 더 단순하고 명확한 통변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우선 천간은 사상, 생각, 개념, 의지, 드러난 것, 욕망 기운의 의미가 있습니다. 지지는 환경과 현실의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의미를 그대로 적용하여 해석에 활용합니다. ​

 

천간이 통근/투출을 했다는 것은 천간 생각, 의지, 외부에 드러난 것 등이 지지에 근거하거나 또는 지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석합니다. 그러면 통변은 천간의 의지와 생각이 지지 현실에 기반한 것이고 현실로 이루어질 수 있는 구체적인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과 같다고 봅니다.​

 

통근/투출은 아래와 같은 포인트를 중점으로 보면 됩니다. 

“근거가 있는 천간인가?”
“환경이 생각의 변화를 주는 것인가?”
“생각이 환경에 영향을 주는 것인가?”
“어느 십성에서 어떤 십성이 통근/투출했는가?”
“근묘화실 어느 자리에 통근/투출했는가?”

 

 

통근과 투출은 모두 근거, 기인, 이유, 영향, 지원의 의미를 가집니다. 그래서 ‘~ 때문에’, ‘~에 근거하여’, ‘~에 기인하여’, ‘~영향으로’라고 해석 가능합니다.​

 

통근과 투출은 유사한 개념입니다. 통근은 천간에서 같은 오행이 지지에 뿌리를 내린 것이고, 투출은 지지 지장간 글자가 그대로 천간에 투영된 것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일관성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해석에 차이가 납니다.

 

​※ 통근은 천간의 음양을 나누지 않지만 이제부터 편의상 투출은 음양이 같은 것, 통근은 음양이 다른 것으로 한정 지어 설명하겠습니다. 통근/투출을 특별히 나누지 않고 설명하는 경우는 통근의 의미 그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일관성을 가진다는 것(투출)은 환경과 생각/의지가 같은 방향성을 추구하는 것이고, 음양이 달라 일관성이 없는 것(통근)은 큰 범주는 같지만 조금 다른 방향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 己 ◎ 
◎ ◎ ◎​

 

위 사주에서 목(木) 관성을 공무원으로 단식 판단하여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월지 환경은 인목으로 정관의 모습이지만 갑목으로 투출되었을 때는 정관의 환경(지지 인목)에서 정관의 생각(천간 갑목), 정관의 형태로 외부에 투영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환경과 생각/보이는 것이 모두 동일하게 정관으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 己 ◎ 
◎ ◎

 

하지만 을목으로 통근했을 경우는 지지 환경은 정관이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을목 편관이라고 생각할 수 있고, 환경은 정관 환경이나 외부로 드러날 때는 편관으로 드러나는 일이 많아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통근과 투출은 천간, 즉 생각 또는 외부로 드러나는 것이 정관과 편관의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 환경은 정관처럼 큰 틀에서 안정적이고 보호받는 환경이라면 기토 본인이 느끼기에 편관으로 느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편관은 좀 더 스트레스와 고통의 느낌, 비정기적인, 비정규적인, 프로, 전문가의 뜻으로 다가오는 것이죠.​

 

예를 들어 직업적으로 보면 정관은 공시를 합격한 공무원이라면 편관 공무원은 조금 결이 다른 기능직 공무원이나 일반 공무원 중에서도 좀 더 전문성을 가지게 되는 업무를 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기토는 을목 편관으로 생각을 했지만 정관의 환경이 되면서 의도한 것과는 조금 다른 상황이 되는 의미도 포함합니다.

 

 

 


천간이 통근하는 지지

 

木 갑, 을 : 인묘진, 해미
火 병, 정 : 사오미, 인술
土 무, 기 : 진술축미, 인신사해, 오
金 경, 신 : 신유술, 사축
水 임, 계 : 해자축, 신진

 

 

 


천간 영향력 순서

 

자평진전에서 정한 통근의 영향력 순위입니다. 굳이 순위를 매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천간 비겁이 많은 것보다 통근이 더 중요하다는 것만 이해하면 됩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지지 여러 곳에 통근한 천간이 가장 강함

◎ 甲 ◎ ◎
寅 ◎ 辰 亥​

 

(2) 중기(생지/묘지), 정기(건록/왕지) 1개에 통근한 천간

◎ 甲 ◎ ◎
◎ ◎ 未 ◎ ​

◎ 甲 ◎ ◎
◎ ◎ 亥 ◎ ​

◎ 甲 ◎ ◎
◎ ◎ 寅 ◎ ​

◎ 甲 ◎ ◎
◎ ◎ 卯 ◎ ​

 

(3) 비겁 천간 3개

乙 甲 甲 乙
◎ ◎ ◎ ◎ ​

 

(4) 여기(초기, 쇠지/양지) 1개에 통근한 천간

◎ 甲 ◎ ◎
◎ ◎ 辰 ◎ ​

◎ 丁 ◎ ◎
◎ ◎ 未 ◎ ​

 

(5) 천간 비겁 2개

◎ 甲 甲 乙
◎ ◎ ◎ ◎ ​

 

(6) 천간 비겁 1개 
◎ 甲 甲 乙
◎ ◎ ◎ ◎ ​

 

(7) 지지 충으로 그 뿌리가 상한 천간
◎ 甲 ◎ ◎
◎ ◎ 寅 申 

→ 통근한 지지가 충을 맞았다면 통근을 제대로 사용하기 힘듦
→ 단, 행운에서 충을 완화시켜주는 합(合)운이 오거나 통근운이 오면 그때마다 사용 가능​

 

(8) 뿌리를 내리지 못한 천간

◎ 甲 ◎ ◎
午 申 子 巳

→ 구조적으로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음
→ 행운에서 통근하면 그때마다 사용 가능​​

 

 

천간에 비겁이 많은 것을 통근한 것보다 약하다고 한 것은 비겁의 특성에 따른 것입니다. ​

 

천간 비겁이 많은 것은 외부적 요소(천간)으로 외연적(양적) 확장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재성 여부 또는 재성 행운에 따라 비겁 특히 겁재가 배신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반면에 통근한 천간은 내연적으로 확장한 것으로 주변 천간 지지 구성에 따라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반과 근거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대체로 안정적입니다.​

 

◎ 甲 乙 己
◎ ◎ ◎ ◎ 

→ 갑목을 돕지 않고 정재를 탐함

 

◎ 甲 乙 ◎ ← 己
◎ ◎ ◎ ◎ ← ◎ 

→ 평상시에는 을목이 갑목을 돕다가 운에서 기토가 들어오면 기토를 탐함
→ 기토도 지지에 근거가 없어 개념적으로만 갑기합 할 가능성이 있음
→ 기토 재성을 금전으로 예를 든다면 갑기합하여 수익활동 움직임을 보이지만 지지에 현실적 근거가 없음

 

◎  ◎ 乙 ← 己
◎ ◎ ◎ ← ◎ 

→ 운에서 기토가 왔을 때 드러난 을목은 갑목을 돕지 않고 기토를 탐함 갑목의 지지 기반인 미토는 꾸준히 갑목을 지원
→ 월지 미토는 기토의 근거가 될 수 있음
→ 을목도 미토에서 투출한 것으로 을목이 기토를 조율하며 갑목과 같이 수익을 추구할 수 있음

 

 

 


통근/투출 통변 순서

 

통근 통변 순서입니다. 익숙해지면 (1)~(3) 번까지 한 번에 분석합니다. 순서가 크게 상관없으나 연습할 때는 순서에 맞게 하시고 익숙해지면 자신만의 방법으로 분석하면 됩니다.

 

(1) 통근/투출 여부
(2) 천간의 십성과 통근한 지지의 십성과 성향
(3) 통근한 근묘화실
(4) 통근한 지지의 환경(형충회합)
(5) 통근한 천간과 육친(조부모, 부모형제, 배우자, 자식) 

 


(1) 통근/투출 여부​

 

통근/투출의 여부에서는 각 천간이 어떤 지지에 통근했는지 안 했는지를 살펴봅니다. 천간이 통근하면 기본적으로 해당 오행 세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 뿌리가 있는 경우
◎  ◎ ◎
◎ ◎ 

→ 갑목이 진토에 통근하여 목의 기반/근거와 세력/환경을 가지고 있음

 

◎  ◎ ◎
◎ ◎

→ 갑목이 미토에 통근하여 목의 기반/근거와 세력/환경을 가지고 있음
→ 갑목이 미월에 태어나 묘지에 놓임. 하지만 통변에서 통근과 묘지는 구분해야 함
→ 갑목이 월지 미토 묘지를 본다는 것은 월지 시기 또는 사회환경에서 해묘미(목 비겁), 사오미(화 식상) 운동을 하고 미토 재성 활동을 하는데 갑목이 벗어날 수가 없다는 의미
→ 갑목은 지원이 잘 되나 묘지 특성으로 재성에 의한 답답함, 공간적 제약, 인간관계(비겁)의 문제가 발생​

 

◎  ◎ ◎
午 ◎

→ 여름에 태어난 갑목은 점차 전체적인 사회 환경에서 성장을 멈추게 됨 
→ 하지만 진토를 통해 목 세력을 가지고 있어 목 기반을 가지고 있음
→ 위와 같은 오월의 갑목은 약하지 않음
※ 여기서 갑목이 성장을 멈춘다는 것은 갑목 스스로 성장을 멈추고 다른 행위(식재관)를 한다는 것으로 나쁘다/좋다의 개념이 아닙니다.

 

 

▣ 뿌리가 없는 경우

반대로 통근하지 못한 천간이나 지지가 있다면 나쁜 것일까요? 사주에 통근이 있는 것은 인생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통근이 없는 것은 운에 따라 띄엄띄엄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

 

◎  戊 戊
◎ 子 午 申

→ 뿌리가 없는 갑목은 세력이 약하다고 할 수 있음
→ 세력이 약하다는 것은 환경적 기반이 없는 것으로 갑목의 사상이 될 만한 환경적 근거, 명확한 주체성이 없다는 것
→ 다만 천간 무토가 오화와 신금에 뿌리를 두고 있어 재성에 대한 근거가 있음​

 

천간에만 있으면 환경이 받쳐주지 않지만 항상 준비 상태인 것으로 지지 운에서 들어올 때 즉각 반응하게 됩니다. 지지에만 있는 것은 환경이 조성되었지만 의지가 없는 것입니다. 의지가 없으니 환경 안에서 큰 감흥 없이 행동하는 것이죠. 하지만 천간이 운에서 들어와 통근하면 그 시기에 드디어 의지를 가지고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특히 대운에서 들어와 통근을 한다면 천간 지지 상호 글자가 세력을 이루면서 사주에 있는 것처럼 강한 액션을 취하게 됩니다. 운에서 들어와 통근하는 글자는 사주에 항상 가지고 있는 사람보다 더 존재감을 느끼게 됩니다.​

 

◎  戊 戊 ← 癸
◎ 子 午 申 ←

→ 해수가 들어오면 인성(자격)에 대한 갑목의 주체성과 의지가 명확해짐​

 

◎  ◎ ◎
子 酉 申 午

→ 을목이 지지에 통근하지 못하여 세력을 이루지 못함
→ 대운에서 통근할 수 있는 글자가 들어와야 세력을 이룰 수 있음
→ 항상 기반을 얻지 못한 불안감과 외로움이 있을 수 있음

 

壬  甲 丙
◎ 酉 ◎ ◎

→ 일지 유금이 통근/투출하지 못함
→ 일지 유금 식신의 환경을 가지고 있으나 천간에 통근하지 못해 진로에 대한 의지가 부족함
→ 대/세운에서 천간 금기운이 들어오면 의지가 생기고 진로를 개척하려는 활동을 보임

 

 

▣ 지지 합의 경우

다음으로 지지합을 이루고 있을 때의 통근 유무입니다. 기본적으로 합을 이루고 있어도 통근은 유지합니다. 예를 들어 지지에 인오술이 있다면 인오술이 화(火)로 변한 것이 아닙니다. 인오술은 그대로 있는 것이고 새로운 화가 합화 현상으로 생성되는 것입니다. ​

 

따라서 평상시에도 통근은 항상 유지된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행운(대운, 세운)에서 삼합, 방합, 육합을 움직인다면 통근 성질이 급격히 약화되고 합화 기운으로 기울게 됩니다.

 

◎ 壬  ◎
午 戌

→ 인목 투출 통변은 유지
→ 인오술 삼합이 움직일 때 통근 기운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화(火) 재성 때문에 식신의 문제 또는 변화 변동 가능성 있음, 식신의 안정감 부족

 

◎ 癸  ◎
卯 寅

→ 지지가 인묘 반합

→ 인묘 반합과 천간 갑목까지 목국을 이뤄(천간의 유인력) 강한 목 식상 작용을 함
→ 인묘 반합 목국이 운에서 작용하여 움직일 때 강한 식상 작용
→ 강한 식상 작용은 우선 관성을 극하고 새로운 진로, 표현 방법을 찾는 형태로 진행​

 

 庚  ◎
辰 酉

→ 육합을 이루더라도 천간 계수, 을목, 기토 모두 진토에 통근하고 잘 작용함
→ 육합은 글자가 얼어붙는 것으로 활동성을 극도로 제한함 일지 진토의 활동성, 월지 유금의 활동성에 제약
→ 육합은 진토 목운동, 유금 금운동의 체(體)에 제약이 생긴 것 (체용론은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
→ 근묘화실 영향이 있어 청년기의 비겁(금)과 인성(토)의 답답함 또는 배우자와 부모의 문제로 답답함이 있을 수 있음

 


(2) 천간의 십성과 통근한 지지의 십성

 

통근/투출한 천간, 지지가 각각 어떤 십성인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천간이 통근한 지지가 어떠한 운동성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성향(생지, 왕지, 묘지)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합니다.

 

◎ 丙  ◎
◎ ◎

→ 정관 계수는 월지 편관 해수에 통근하여 강한 세력을 이룸
→ 천간은 계수가 지지 임수에 통근하여 외부에 보이는 계수와 현실에서의 임수의 차이가 있음
→ 월지 해수 편관은 해자축 수운동, 해묘미 목운동으로 관성과 인성 운동을 함
→ 편관 해수는 생지로 생지와 관련된 행동과 작용을 함 (생지, 왕지, 고지 포스팅 참고)
→ 해수 편관은 인성 목(木) 생지로 시작하는 단계, 문서, 브랜드, 가르치는 것, 학문적인 것 등을 다루거나 하는 직업일 수 있음
→ 사회에서 좋은 평가(관성) 또는 괜찮은 제왕의 남편일 수 있지만 환경적으로는 丙-亥 절지로 직장 또는 일찍 결혼했을 때 남편과 인연이 끊기거나 분리되는 이벤트가 발생할 수 있음

 

* 생지/왕지/고지 키워드 참고

생지 - 활동적인, 바쁜, 시작하는 단계의 일, 문서, 학문, 문화, 디자인, 설계, 기초, 교육
왕지 - 절정의, 핫한, 주목받는, 강한, 왕한, 도화(桃花)적인, 최고의
고지 - 오래된, 저장한, 정리하는, 정적인, 변하는, 이것저것, 섞인, 보관하는

 


(3) 통근한 근묘화실

 

통근한 지지 근묘화실 자리에 따라 육친적, 사회/개인적 의미를 지닙니다. 통근 여부와 상관없이 월간에 재성이나 인성이 있으면 부모, 시간에 관성이나 식상이 있으면 자식일 확률이 높습니다. 근묘화실 위치는 항상 파악하고 통근을 보아 분석하면 됩니다.

 

 戊 ◎ ◎
◎ ◎ 午 巳

→ 시간 병화가 연월지에 통근하여 강하게 세력을 이룸
→ 육친적으로는 앞으로 보유할 편인 병화는 조상과 가족에서 기인한 것으로 특히 오화 정인 어머니의 영향을 많이 받음
→ 무토가 가진 시간 편인의 의지, 생각, 표출된 것은 년월지 사회에서 기인함
→ 년월지 사회에서 트랜디, IT, 주목받는 학문/브랜드/문화 관련업을 하거나 이를 통해 주목받을 수 있음
→ 오중기토, 사중무토 비겁으로 사람이 관련된 인성이고 사중경금은 본인의 진로와 표현 방법을 의미
→ 년지 사화만 봤을 때 본인의 학문적, 브랜드적, 업무적(오화) 입지로 처음 사회에 들어오는 사람을 가르치는 일을 할 수도 있음, 일도 하면서 본인 업무를 강의하는 형태

 


(4) 통근한 지지의 환경(형충회합)​

 

통근한 지지의 환경이란 통근한 지지 글자가 주변 글자와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형충회합을 기본으로 원진, 귀문, 양인, 천을 등 신살 작용도 함께 봅니다. 형 환경에서 투출했느냐 원진 환경에서 투출했느냐에 따라서도 해석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 己  ◎
巳 申

→ 경금이 월지 신금, 일지 사화에 통근하여 금 세력을 이루고 있음
→ 상관이 통근했지만 사신형으로 제대로 된 통근을 하지 못함
→ 신금이 사화로 인해 형태를 바꿔야 하는 문제가 있음, 진로(식상) 변화 변동 예상
→ 연예인이라는 큰 카테고리는 같지만 다른 진로와 표현방식을 선택해야 함
→ 사생활로 인해 그룹 가수 활동을 중단하고 현재 배우로 활동


화가 故 파블로 피카소 
◎ 壬 戊 辛
◎ 辰 戌 巳
→ 파블로 피카소는 입체주의를 대표하는 화가
→ 기존의 관성(미술 사조)을 파괴(진술충)할 정도의 미술학적 업적을 가짐
→ 진토는 본체가 목 식상으로 표현 방법을 나타냄 
→ 사술 원진/귀문으로 대부분 기괴한 형태의 작품으로 충격과 인기를 얻음 

 


(5) 통근한 천간과 육친(조부모, 부모형제, 배우자, 자식)

 

안정환 전 축구선수 사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시가 좀 어렵긴 한데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乾 안정환 전 축구선수

◎ 戊 己 乙
◎ 寅 丑 卯​

 

안정환 선수는 어렸을 때 가정 형편이 어려워 외할머니 손에 자랐다고 합니다. 사주를 보면 외할머니 뜻하는 관성이 조부모 자리를 강하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관성이 사회적 평가, 직장 등도 되지만 이번 통변은 근묘화실 육친의 관계를 보는 내용이므로 월주 부모 자리를 중심으로 외할머니, 부모의 관계 환경을 보겠습니다.

 

​을묘처럼 강한 관성 간지는 잘나가는 또는 잘 사는 조부모 또는 외조부모라고 흔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관성은 인성(어머니)의 인성(어머니)으로 외할머니가 됩니다. 조부모 자리에 외할머니가 있으니 외할머니로 여겨도 됩니다.

 

​또한 통근한 을목은 일지 인목에도 자리를 내리고 있으니 안정환 선수의 개인적 환경이나 배우자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추측 가능합니다.

 

​따라서 을묘 년주는 안정환 선수 유년 시절 외할머니 활동성이 안 선수에게 크게 영향을 미칠 정도로 유의미한 강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사주는 기준을 어떻게 잡냐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를 있기 때문에 상담할 때는 우선 명주(命主)가 현재 살아가는 환경을 미리 물어봐야 합니다.

 

​지장간으로 봤을 때 묘중갑목, 인중갑목이 축중기토와 지장간 합을 하면서 부모 자리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하게 겁재 기축을 극하면서 제어하고 있는데 이것은 외할머니가 부모 역할을 대신할 수 있음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월주 구성을 보면 월지 축토는 본체가 수입니다. 수 재성이 축토 겁재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식상의 고지이므로 활동성, 표현 방법, 몸을 움직여 돈을 버는 것을 뜻합니다. 일(금 식상)해서 돈을 버는 것(수 재성)과 겁재(축토)가 같이 있는 상황입니다. 안정환 선수 부모의 속성과 사회 모습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천간에 기토 겁재가 자리 잡고 있어 재산을 겁탈하는 부모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겁재 동료들과 결과물(겁재, 골)를 위해 함께 움직이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재물을 겁탈하는 부모 기축 겁재를 을묘 정관(경찰)이 해결해야 하는 것이죠. 정리하자면 안정환 선수 어린 시절 부모의 경제적 문제로 외할머니 손에 자랄 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아래와 같은 경우는 천간의 을목을 외할머니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 戊 乙 ◎
◎ ◎ ◎ ◎​

 

위 사주의 을목은 외할머니가 아니라 부모의 성향이 정관 성향을 띠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이런 경우는 근거가 없는 성향으로 행운이 어떻게 들어오느냐에 따라 실현화되는 것을 판단하면 됩니다. 월간 을목이 지지 공간에 뿌리를 내리지 못해 연관성이 없고 육친으로 외부(천간)로 구체화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 戊 ◎ ◎
◎ ◎ 卯 ◎​

 

위와 같은 경우는 부모의 환경이 정관의 환경으로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지만 확실히 무토 일간에게 직접적으로 정관 환경으로 영향을 미친 것입니다.

 

​아래와 같으면 어떻게 해석할까요?

◎ 戊 ◎ 己
◎ ◎ ◎ 卯​

 

이런 경우는 굉장히 영향력 있는 외할머니, 관성을 가지고 있는 조부모 일 수도 있고, 기토 겁재와 묘목이 병지 관계로 기토를 묘목이 돌봐야 하는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토의 통근 여부로 무토의 겁재 문제를 조부모가 해결해야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기토와 월지와 연관성이 있으면 부모가 조부모를 모시거나 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통근 여부만 보더라도 다양하고 디테일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이 시지에서 투출한 경우는 자식과의 연관성으로 봐도 됩니다. 무토 일간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칠 정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셈이죠.

 

◎ 戊 乙 己
卯 ◎ ◎ ◎​

 

이렇게 천간을 육친으로 해석할 때는 우선 통근을 했는지를 따져보고 근묘화실 어느 자리에 뿌리를 두고 투출했는지, 합충으로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봐야 합니다. 단순히 관성이니 남편이고 식상이니 자식이라고 단정 지으면 잘못된 통변을 하기가 쉽습니다.

 

 

 


통근/투출 통변 예시

 

(1)

◎  ◎ ◎
◎ ◎

→ 근거: 일간 갑목의 사상과 개념은 월지 사회/부모 진토 환경으로부터 온 것
→ 육친: 편재 아버지/집안의 영향 또는 지원을 받음(기운이 강한 것과 동일), 일간을 지원하는 환경 또는 궁(근묘화실 자리, 조상, 부모, 배우자, 자식 등)이 있다는 뜻
→ 근묘화실: 일간이 월지에서 사회적으로 재성(재물/재화) 환경에서 영향을 많이 주고받음

 

(2)

 己 ◎ ◎
◎ ◎

→ 월지 인목에서 을목이 시간에 투출
→ 사회 환경의 정관이 시간에 편관 형태로 투영, 사회 환경은 정관이나 기토에게 편관으로 인식, 기토가 느끼기에 사회 활동이 편관 스트레스 요소
→ 개인 편관적 생각이 사회 환경에는 정관으로 반영, 관성으로 비슷하나 일관성이 없음
→ 또는 사회 정관의 환경이 개인적으로는 편관의 형태로 영향을 미침
→ 또는 현실은 정관이나 드러난 것은 편관의 형태로 보임

 

(3)

◎ 乙  ◎
◎ ◎ ◎

→ 근거: 월간 병화 상관의 사상과 개념은 시지 개인/아랫사람/자식 인목 환경으로부터 온 것

→ 육친: 병화를 자식으로도 볼 수 있음
→ 근묘화실: 월간이 시지에서 개인적 상관(표현, 스킬, 기술) 환경에서 영향을 많이 주고받음
→ 자식 자리의 겁재는 자식이 돈을 쓰는 환경이 된다는 의미 또는 개인의 내면 탐재심(돈을 추구하는 마음), 아랫사람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병화는 시지의 영향을 받아 외부로 표출된 것

 

(4)

 己 ◎ ◎
◎ ◎

→ 월지 인목에서 시간으로 갑목이 투출
→ 사회 환경의 정관을 시간에 그대로 투영 또는 정관적 생각이 월지 사회 환경에 영향
→ 시간 갑목과 월지 인중갑목이 일관성을 가짐

 

(5)

坤(女), 모바일 앱 개발자

壬 癸 丙 己
子 丑 子 巳

 

​분석 1. 년간

◎ 癸 ◎ 
 

→ 편관 기토가 축토와 사화에 통근
→ 인성 사유축 금(金) 운동성을 가진 글자에 통근한 편관 기토로 명성(브랜드)있는 IT대기업 근무
→ 축토에서 투출한 기토로 향후 창업 또는 주요 창업 멤버 또는 회사 대표로 활동 가능성 있음

 

​분석 2. 월간

◎   ◎
 

→ 정재 병화가 사화에 통근
→ 부모 자리의 천간 정재는 아버지로 볼 수 있음
→ 아버지는 창업한 중소기업 제조업체(생지) 대표
→ 아버지의 환경을 의미하는 사화는 무경병 지장간으로 정관, 정인, 정재의 구성으로 자체 브랜드를 가진 재화를 생산하는 모양새  
→ 또한 사축으로 삼합 의지를 가져 그 환경의 대표라는 것을 알 수 있음

 

분석 3. 일간, 시간

壬 癸 ◎ ◎
子 丑 子 ◎ 

→ 일간 계수와 시간 임수가 월지, 일지, 시지 자수에 뿌리를 두어 강력한 세력을 이루고 있음. 
→ 비겁 방합국으로 부모, 형제, 자식과 환경적, 사회적 연관성이 많고 또는 사회에서 만난 동료들과 축토 관(회사)의 환경을 추구할 수도 있음
→ 사업과 연관되더라도 가족과 연관된 일을 할 가능성이 높음

 

 

 


관련 링크

 

https://www.sajustudy.com/110

 

사주 기초 심화 - 통근론(通根論) 상편 (통근, 투출, 투간이란?)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은 통근(通根)과 투출(透出)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통근과 투출은 사주 공부 중에 자주 언급되는 이론 중에 하나입니다. “천간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17

 

사주명리 입문 - 천간(天干)

천간은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이 하늘에서 결합된 무형의 기운입니다. 순수한 에너지의 기운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무형이라는 포인트에 주목해야 합니다. 천간은 아직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28

 

사주명리 입문 - 천간(天干) 정리

천간(天干) 정리 오행 木 火 土 金 水 음양 양 음 양 음 양 음 양 음 양 음 양 음 천간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운동 상승, 전진 유연, 굴신 확산 분해 정리 변화, 전환 수렴 결속 응축 저장 방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29

 

사주명리 입문 - 지지(地支)

지지(地支) 지지(地支)는 지(地)는 ‘땅 지’와 지(支) ‘가를 지’로 우리가 살고있는 지구의 변화(계절과 일시)를 12개로 구분한 것으로 12지지(十二地支), 12지(十二支) 라고도 합니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30

 

사주명리 입문 - 생지(生支), 왕지(旺支), 고지(庫支)

지지(地支)는 계절을 상징합니다. 계절은 잘 아시다시피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나뉘어져 있고 각 계절은 3개월씩 구성되어 있습니다. 봄 - 인(寅), 묘(卯), 진(辰) 여름 - 사(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31

 

사주명리 입문 - 지장간(地藏干)

지장간(地藏干)은 지지에 감춰진 또는 숨은 천간이란 의미입니다. 줄여서 장간(藏干)이라고도 합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모여 생성된 것으로 지지에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44

 

사주명리 입문 - 지지(地支) 정리

[지지 개념] 1. 지지는 여러가지 천간이 땅으로 내려와 형태를 이룬 것으로 시공간의 개념을 갖습니다. 2. 지지는 인간세상의 복잡한 환경과 다양한 형태(내 부모형제, 친구, 동료, 집안, 학력, 직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46

 

사주명리 입문 - 근묘화실(根苗花實)

근묘화실(根苗花實) 한자 뜻을 풀어보면 뿌리 근(根), 모(모종) 묘(苗), 꽃 화(花), 열매 실(實)입니다. 사주의 년주, 월주, 일주 시주를 순서대로 근(뿌리), 묘(모종), 화(꽃), 실(열매)로 빗댄 말입니

www.sajustud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