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 중급/중급

[중급] 체용론(體用論) 2편 - 체용과 형상

체용론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입춘이 지나 임인년(壬寅年)이 되었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일 잘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오늘은 체용론 두 번째 시간 체용과 형상입니다. 지난번 체용론 1편 댓글을 보니 내용이 다소 어렵고 이해가 안 간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체용에 대한 부분은 앞으로 여러 포스팅을 통해 반복적으로 언급이 될 예정이며 설명이 부족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채워나가려고 합니다.

 

저도 체용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어렵더라도 반복 학습하고, 단순히 외우는 공부가 아니라 생각하고 이해하고 궁리하는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음양오행, 체용, 이기론, 근묘화실만 제대로 이해하시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도 넓어지고 특별히 다른 명리 이론 공부 없이(용신 포함) 제대로 된 통변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체용을 배우는 큰 목적 중의 하나인 형상과 형상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형상은 제 의견이 많이 반영되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체용 학습 목차]​

1. 체용의 정의와 특성
2. 체용과 형상
3. 체용 사용과 예시 (결혼운, 배우자운 보는 법)
4. 체용과 고전

 


형상(形象/形像)이란?

 

형상

 

형상을 네이버 사전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사물의 생긴 모양이나 상태. 또는 마음과 감각에 의하여 떠오르는 대상의 모습을 떠올리거나 표현함.
또는 그런 형태.

네이버 사전

 

 

정리해 보면 어떤 사물이 눈에 보이는 모양 또는 실재하지 않더라도 생각하여 떠올린 모양을 뜻합니다.​

이것을 다시 형(形)과 상(象)으로 나눠보겠습니다. 형(形)은 손으로 만져지는 것,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상(象)은 상상하여 모습을 떠올린 것, 눈에 보였다가 신기루처럼 사라지는 것, 실재하지 않지만 눈에 보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형상은 만져지는 것과 상상한 것이 됩니다.

 

구분 설명 비고
형(形) 형태가 있어 실제로 보이고 만져지는 것,
외부에 드러난 모습
실제로 존재함
상(象) 상상하여 모습을 떠올린 것
눈에 보였다가 신기루처럼 사라지는 것
상상한 것이나 있었다 사라지는 것

 

 


체용과 형상 변화

 

그럼 체용에서 형상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 것일까요?

체용은 앞서 공부한 바와 같이 어떠한 사물/개념을 이해하는 사고방식으로 사물/개념의 정의와 쓰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정의된 사물이 외부에 어떻게 보이는지가 형상입니다. 우리는 대부분 표면적인 형상을 바라보고 인지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만약 나른한 오후 카페에서 플라스틱 뚜껑이 있는 일회용 종이컵이 내 앞에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이 종이컵을 음료를 담는 도구로 인식하고 정의합니다. 이 정의는 체(體)가 됩니다. 이 컵의 쓰임은 ‘음료를 마신다, 음료를 담아 이동한다.’ 등의 여러 쓰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종이컵의 쓰임새가 용(用)이 됩니다.

 

이 체용이라는 정의와 쓰임새에서 형상은 시간, 환경, 경험의 요소가 작용하여 외부에 어떻게 보이는지를 설명합니다.

 

현재 카페라는 환경에서 카페 직원이 커피가 나왔으니 가져가라고 한다면 으레 우리는 이 종이컵을 상상할 것입니다. 이것이 상(象)입니다. 카페 직원이 건네준 종이컵을 내가 들고 간다면 이것은 형(形)이 됩니다. 형태가 있고 만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상황을 바꿔 커피를 다 마시고 카페 쓰레기통 앞으로 종이컵을 가져가면 이 종이컵은 쓰레기처럼 인식됩니다. 종이컵의 체용이 외부에서 봤을 때 쓰레기통이라는 환경을 만나자 음료를 담는 일회용 컵이라는 쓰레기로 정의와 쓰임이 바뀌었습니다. 환경의 변화로 더 이상 음료를 담아 쓰기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종이컵은 아까와 변함이 없는데 말입니다. 이것이 체용의 형상변화입니다.

 

종이컵은 사물을 정의하는 체용이 되고 시간과 장소, 경험에 따라 종이컵이 커피를 담는 용기로 보일지 다 쓰고 버려진 쓰레기로 보일지가 결정됩니다.

 

이렇게 체용은 장소와 시간, 바라보는 사람의 경험에 따라 외부에 인식되는 모습이 바뀌게 되는데 이것이 체용의 형상변화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예로 들었던 영화 아바타를 다시 한번 보겠습니다.

 

영화 마지막에 주인공 제이크 셜리는 인간의 몸에서 아바타의 몸으로 정신을 이동합니다. 외부에서 봤을 때는 다른 몸으로 정신이 이동한 것이지만 정신 기준으로 볼 때는 몸이 바뀐 것이 됩니다. 여기서 정신은 체이고 육체는 용입니다.

 

새로운 환경의 변화를 맞아 나비족으로 모습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근본인 제이크 셜리의 본질이 바뀐 것은 아닙니다. 모습은 바뀌었어도 우리는 바뀐 저 아바타가 셜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인식하는 모습(형상)이 인간에서 아바타로 바뀌었을 뿐이죠.

 

이렇게 본질은 변함이 없지만 외부 환경 변화에 의해 인간의 모습에서 외계인의 모습으로 보이는 모습이 바뀐 것이 용(用)의 형상변화입니다.

 

셜리가 외계 행성에서 계속 살아가게 된다면 결국 인간의 정체성보다는 나비족 정체성에 더 맞게 살아갈 것입니다. 이것은 셜리의 정신이 나비족처럼 바뀐 것처럼 보이는 체(體)의 형상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예시를 하나 더 들어 보겠습니다.

 

MBC 쇼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의 코미디언 유재석 씨는 최근 다양한 부캐(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캐릭터)를 만들어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주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유재석 씨는 그 자체가 변하지 않는 존재로 체가 됩니다. 그리고 유재석 씨가 놀면 뭐하니에서 하는 역할은 용이 됩니다.

 

유재석 씨는 놀면 뭐하니에서 여러 역할과 미션에서 만들어 내는 부캐는 십여 개가 넘을 만큼 다양합니다.

 

유재석 씨가 트로트를 하면 유산슬이 되고, 환불원정대의 매니저를 하면 지미유가 됩니다. 하프를 연주하면 유르페우스, 극중 JMT라는 회사에서는 유 본부장이 됩니다.

 

유재석 씨는 부캐의 역할로 여러 모습을 하고 있지만, 유재석 본캐(본래 캐릭터)의 특징은 변함이 없습니다. 다만 극 중에서 역할과 모습이 계속 바뀌는 것이죠. 이렇게 극 중에서 역할과 모습이 바뀌는 것이 용(用)의 형상 변화입니다.

 

이처럼 형상은 외부에 보이는 모습, 형상의 변화는 외부의 환경 요인에 의해 보이는 모습이 변하는 것 말합니다.

 

유재석 유니버스

 

그리고 형상 변화의 요인은 장소, 시간, 경험, 상황 등 즉, 환경의 변화에 의해 바뀌게 됩니다. 사주 명리에서는 외부 환경의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은 대운과 세운, 월운 등 행운(行運)입니다.

 

 

[체용 형상변화 요인]

 

(1) 장소

(2) 시간

(3) 경험

(4) 상황

즉, 환경(행운)에 따라 변화

 

 

 


형상과 사주명리

 

다시 정리하면 형상은 어떠한 사물 또는 개념 즉, 체용이 시공간적 환경에서 외부에 어떻게 보이는가(인식되는가)를 일컫는 것입니다.

 

그럼 형상은 사주 명리에서 어떻게 보고 활용하고 있을까요? 사주 명리에서 형상은 크게 두 가지 포인트로 볼 수 있습니다.

 

 

Point1. 사주팔자와 형상

(1) 사주팔자 천간 지지와 형상

(2) 사주팔자 통근과 형상

(3) 사주팔자 근묘화실과 형상

 

Point2. 행운으로 인한 형상 변화

(1) 행운 유입으로 인한 변화 → 행운론 포스팅 예정

(2) 형충회합으로 인한 변화 → 행운론 형충회합 포스팅 예정

(3) 물상결합으로 인한 변화 → 행운론 물상결합 포스팅 예정

(4) 허자 및 오운육기로 인한 변화 → 허자론 포스팅 예정

 

 

두 가지 포인트 중 “행운으로 인한 형상 변화”는 행운론을 공부할 때 자세히 다루도록 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주팔자와 형상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주팔자와 형상

 

사주팔자 안에서 어떤 것이 형과 상이며, 구조에 따라 어떻게 보이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주팔자 천간 지지와 형상

 

먼저 사주팔자 천간 지지의 형상입니다.

 

제 블로그 포스팅을 많이 읽은 분들은 아시겠지만 많은 포스팅에서 천간과 지지의 의미를 반복하여 설명해 놓고 있습니다.

 

천간은 외부에 보이는 것, 개념/관념/사상적인 것, 지지는 실재하는 것, 존재하는 것, 환경적인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형과 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천간은 상(象), 지지는 형(形)을 의미합니다.

 

명리고전 자평진전에 따르면 천간은 상, 지지는 형으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지난 포스팅 “사주 기초 심화 - 지지 통변 상편 (지지 복습과 명리고전)”에서 천간 지지 기준으로 간단히 설명한 바 있습니다.

 

https://www.sajustudy.com/107

 

사주 기초 심화 - 지지 통변 상편 (지지 복습과 명리 고전)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난번 천간에 이어 지지 통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지는 여러 기운이 모여 있는 것으로 천간보다 통변이 복잡하고 난도가 높습니다.

www.sajustudy.com

 

 

木之在天成象而在地成形者也
목지재천성상이재지성형자야
목이 천간에서 상(象)을 이루고 지지에서 형(形)을 이루었다.​

자평진전(子平眞詮) 론간지(論干支) 中

 

 

천간이 되는 상은 상상과 느낌으로 정신적 작용입니다. 지지가 되는 형은 만져지는 것으로 존재하는 것, 육체적인 것, 환경적인 것이 됩니다.

 

사주팔자의 천간과 지지의 형상을 보는 것은 사주팔자가 외부에 어떻게 보이고(천간, 상), 실 업무 환경과 실제 살아가는 환경(지지, 형)이 어떠한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그럼 위에서 예로 들었던 유재석 씨 사주를 예로 천간 상(象)의 개념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천간 상(象) -

 

코미디언 유재석 천간 상(象)의 모습

◎ 丁 戊 壬

◎ ◎ ◎ ◎

 

위 사주는 국민 MC 코미디언 유재석 씨 사주의 천간 모습입니다. 정확한 시간을 모르니 년간에서 일간까지만 보면 사회에 보이는 모습(상)이 임수 정관, 무토 상관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지지는 가렸으니 여기서는 먼저 천간만 통변합니다.)

 

년간 임수 정관이 있어 권력을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월간 무토 상관이 있어 직접적으로 외부에 표현하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토가 상관인데다가 정화가 정임합을 원하지만 무토 상관이 임수를 제압하며 방해하는 모습입니다.

 

먼저 년간 임수를 보겠습니다. 코미디언은 식상과 재성 연관성이 강한데 유재석 씨가 천간 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외부에서 보기에 권력과 명예가 있고 통제하는 사람으로 보인다는 의미입니다. 방송계에서 PD나 연출이 아닌 출연자가 쇼 프로그램을 통제하는 것은 아나운서와 MC(진행자)가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그런지는 지지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천간은 상상 또는 신기루의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월간 무토를 보면 식상은 표현하는 것인데 실질적인 활동은 몸이나 말 등 다른 여러 수단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정관을 극하면서 표현하는 것이니 기존에 있던 것을 답습하면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내는 표현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코미디언이라고 한다면 개그콘서트 같은 극 형태의 코미디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유재석 씨 같이 정화일간에 임수와 무토로 구성으로 코미디언을 한다면 정극 형태의 코미디언은 그다지 적성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무토 상관으로 임수 정관을 제압하는 형태이니 쇼 프로그램 내에서도 본인이 주도권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정극 코미디가 아닌 다른 형태의 코미디를 해야 사주 모양새에 맞는 일을 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현재 주어진 천간만으로는 사회 외부에 보이는 유재석 씨의 모습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지만 실제 사회에서 업무 환경이 어떤지는 알 수 없습니다. 자 그럼 지지를 보고 실제 촬영 환경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 지지 형(形) -

 

코미디언 유재석 지지 형(形)의 모습

◎ 丁 ◎ ◎

◎ 丑 申 子

 

이번에는 천간을 가리고 지지만 보겠습니다. 지지는 년지 편관 자수, 정재 신금, 식신 축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년지 자수는 편관으로 사회의 평가가 엄격하고 정점(왕지)만이 살아남는 험난한 사회 환경에 놓여있음을 뜻합니다.

 

월지 신금은 정재로 꾸준한 결과물을 낼 수 있는 환경이자 수의 생지입니다. 그리고 신자반합으로 연결되어 있어 꾸준히 결과만 낼 수 있다면 사회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지 축토는 식신으로 수 관성을 조율(수의 쇠지)하고, 금 재성과 비견을 모으고 통제(경금/정화의 묘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무엇보다 이 사주에서는 축토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수를 생하는 월지 신금을 금의 묘지인 축토가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성 수의 토 축토인 만큼 노련(수의 특성)한 통제력과 권력/권한(관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축토 식신은 본인의 스킬/기술로 험난한 편관 사회 환경을 본인이 주도할 수 있는 능력과 그에 따른 개인적 환경을 가지고 있음을 뜻합니다.

 

아마 유재석 씨가 본인 의견을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게 되었을 때부터 정상급 MC로 들어서기 시작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축토로 본인과 본인이 의도하는 결과물을 표현할 수 있고 식상으로 주변 사람을 키우면서(유재석 라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정미일주였으면 프로그램 제작에 직접 개입 또는 출연하는 형태가 아니라 사람(비겁)과 문서를 제어, 통제하는 형태가 됩니다. 문서(인성)로 연결된 비겁(소속 연예인)을 제어하고 문서(계약)를 다루는 연예 기획사나 프로모션 업무를 했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천간 지지를 따로 분리해 보면 유재석 씨가 천간 외부에 보이는 모습(상), 지지 실 업무 환경(형)을 알 수 있습니다. 영상에는 어떻게 보이고, 실제 촬영 환경에서는 어떻게 활동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되는 것이죠.

 

 


(2) 사주팔자 통근과 형상

 

다음 사주팔자에서 통근과 형상입니다.

 

앞서 천간 지지와 형상에서는 천간과 지지를 각각 따로 나눠 보았습니다. 이번에서는 천간과 지지 통근 여부를 보아 보이는 모습(상)과 실 환경(형)의 연관성과 천간의 근거를 파악해 보겠습니다.

 

통근은 “천간이 지지에 근거가 있는가?”를 봄으로써 “생각이 현실로 실현될 수 있는가”와 “환경 또는 육친이 천간에 투영되어 동일하게 볼 수 있는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럼 통근과 형상을 같이 보면 어떻게 될까요? 유재석 씨 사주를 다시 보겠습니다.

 

 

 

- 통근 형상 해석 -

 

코미디언 유재석

◎ 丁 戊 壬

◎ 丑 申 子


우선 시주를 몰라 정화의 통근 여부를 알 수 없으니 정화(체)에 대한 해석은 생략하겠습니다. 하지만 무토와 임수가 일지 축토에 통근했으므로 이 부분(용)을 중심으로 사회활동에서 형상이 어떻게 보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더불어 천간 지지에 대해 좀 더 디테일한 해석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일지 축토는 계절로 겨울(관성)에 해당하며 재성(金)의 의도(금의 묘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십이운성으로는 정화의 묘지로 비견 정화를 가두고 모으며 제어하고 통제하는 기운입니다.

 

먼저 십신으로 살펴보면 축토는 겉(형 形)으로는 음(陰)의 토(土)로서 식신입니다. 식신은 일, 업무, 기술, 표현력(요리, 춤, 노래, 말솜씨), 방법론 등을 뜻하고 그러한 환경(형 形)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지에 있기 때문에 유재석 씨가 가지고 있으며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이 식신이 월간 무토와 통근하였습니다. 식신의 형태로 통근하지 않았지만 다른 형태로 천간에 띄웠으니 유재석 씨의 식신이 외부에 상관 형태로 드러남을 의미합니다.

 

그러니 축토에 근거를 무토는 유재석 씨가 통제하는 상관이 됩니다. 이것의 의미는 사회 임자년주의 강력한 관성에 의해 정화가 제압당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통제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관성에게 제압 당하느냐 제어하여 통제 가능한가에 따라 사회활동의 모습이 완전히 다르게 됩니다. 관성이 의미하는 따르느냐 따르지 않느냐의 문제, 통제권과 명예를 가지고 있는가의 문제 등이 이런 구조와 맞물려 있습니다.

 

다음 지지의 계절 측면(겨울 수 관성)에서 축토를 봤을 때 년간 임수가 신금, 자수뿐만 아니라 축토에도 통근하고 있습니다. 임수가 자수보다 강하지 않지만 축토에도 근거가 있으므로 임수 관성과 축토가 연관성이 있고 임수의 권력과 권한을 신금과 자수와 함께 표출하는 것이기 합니다.

 

또한 계수(癸水)는 축토에서 지장간으로 상(象)으로 존재합니다. 하지만 식신과 함께 있으니 식신 축토가 있는 한 실체하는 것이죠. 외부에서는 식신 축토가 보이겠지만 내적으로는 계수를 담고 있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임수는 무토에게 극을 받아 방해받지만 언제나 정화와 합을 하기 위해 정화를 추구합니다. 무토를 거쳐야 정화를 볼 수 있는 모양새입니다.

 

축토를 종합적으로 해석하면 유재석 씨 본인이 정할 수 있는(관성) 방법론(식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축토 식신이 천간에 무토 상관 형태로 통근하여 내가 정한 방법론이 외부에 투영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 방법론이라는 것이 상관이니 기존의 틀(관성)을 깨는 방법론입니다.

 

만약 무토가 축토에 뿌리를 내리지 않았다면 그의 방법론이 근거가 없기 때문에 하려는 시도가 반복적으로 실패를 하거나 근거가 생길 때까지 행운을 기다려야 합니다.

 

또한 천간 임수 정관이 축토와 신자반합 수국에 뿌리를 내리고 있으니 정화는 축토를 가지고 있음으로써 프로그램 제작 현장에서 강력한 권한과 통제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됩니다.

 

게다가 축토가 지지 신금을 묘지로 통제할 수 있고 신금과 축토가 식신생재가 원활한 구성이므로 결과를 내고 권력을 획득하는데 정축이 중심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임자라는 강력한 권력과 명성을 가진 자(PD/연출/회사)가 있지만 정축은 충분히 통제가 가능합니다.

 

만약 일지 축토가 없다면 강력한 권한과 통제력은 본인이 아닌 외부에 있고 그러한 환경에 직면하게 되는 것입니다.

 

 


(3) 사주팔자 근묘화실과 형상

 

사주팔자 근묘화실과 형상은 형상이 근묘화실 어디에 놓여있는지를 보아 육친을 보는 방법입니다. 제 블로그에 처음 들어오신 분들은 근묘화실편을 읽고 오시기 바랍니다.

 

https://www.sajustudy.com/46?category=778908 

 

사주명리 입문 - 근묘화실(根苗花實)

근묘화실(根苗花實) 한자 뜻을 풀어보면 뿌리 근(根), 모(모종) 묘(苗), 꽃 화(花), 열매 실(實)입니다. 사주의 년주, 월주, 일주 시주를 순서대로 근(뿌리), 묘(모종), 화(꽃), 실(열매)로 빗댄 말입니

www.sajustudy.com

 

사주 여덟 글자에서 각주를 기준으로 하면 년주, 월주, 일주, 시주는 그 자체만으로 육친의 형상(形象)이 됩니다. 년주에 있는 글자는 어떠한 십성이 자리 잡아도 조상의 특성을 대변하는 것으로 조상의 형상이 되는 것이고, 월주는 부모형제, 일주는 나와 배우자, 시주는 자식과 후손, 후계자의 형상이 됩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월주는 부모형제가 체가 되니 월주에 있는 재성이나 인성, 비겁은 그대로 부모형제로 볼 수 있습니다. 유재석 씨의 사주를 다시 보겠습니다.

 

코미디언 유재석

◎ 丁 戊 壬

◎ 丑 申 子

 

임자(壬子)년주 조상의 형상 → 강한 관성의 모습

무신(戊申)월주 부모형제의 형상 → 식신과 정재의 모습

정축(丁丑)일지 배우자의 형상 → 식신의 모습

 

 

- 월지 신금을 아버지로 봤을 때 -

 

유재석 씨 월지 신금 정재는 지지입니다. 형(形)입니다. 월주 부모형제 자리의 재성이므로 그대로 아버지의 체(體)를 의미합니다. 유재석 씨 사주상으로 인성이 아니라 재성이 드러났기 때문에 어머니(인성) 보다 아버지와 환경적으로 연관 관계와 영향력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아버지 월지 신금은 년지 자수와 신자 반합을 하고 있습니다.

 

월지 신금이 년주 임자와 반합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은 아버지가 임자와 관련된 일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임자 강한 관성으로 유재석 씨 아버지는 과거(년주)에 관성이 강한 일 또는 관(정부, 공공기관, 공기업 등)과 연관된 일을 하다가 청소년~청년 시절 점차 월간 무토 식상을 쓰는 일로 변화하게 됩니다. (정확한 연도는 대운과 세운을 봐야겠지만 사주만으로 대략적인 아버지의 사회생활 변화를 읽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유재석 씨 어린 시절 아버지는 공기업에 다니시다 치킨 사업을 거쳐 현재 관련 기업체의 임원이기도 합니다.

(유재석/ 활동 내역 나무위키 참조)

 

 

- 월지 신금을 배우자로 봤을 때 -

 

다음은 배우자를 보겠습니다. 배우자는 근묘화실 상 일지 축토입니다. 축토는 배우자의 형으로 지장간에 신금(辛金) 편재가 있으니 바로 신금이 배우자가 됩니다.

 

유재석 씨 배우자의 상을 보려면 축토가 다른 지지와 형충회합 관계가 있는지 통근과 투출로 형상이 어떻게 투영되었는지를 봐야 합니다.

 

월간 무토는 신금과 축토에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배우자의 형인 일지와 십성 재성에서 통근했기 때문에 무토는 배우자의 상(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배우자 축토가 월간 무토로 보이고 신금에도 무토가 통근을 하고 있으니 간지는 동체이므로 월지 신금 재성과 무토는 사회에 드러난 배우자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금과 임자 년주의 신자반합 연관성으로 사회에서 관성과 무토 식신을 사용하는 사람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월지 사회 자리와 배우자 자리가 연관 관계가 있다면 사회 활동 중에 만난 인연임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인 나경은씨 역시 유재석 씨와 비슷하게 방송 출연자 중에 비슷한 계열의 역할로 아나운서 활동을 했습니다. 하지만 결혼과 출산 이후에 사회활동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은 신금이 축토 금 묘지에 묶이면서 외부 활동은 줄어들고 가정에 집중하는 형태로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단순히 재성이 아내이고 관성이 남편, 자식인 것이 아니라 근묘화실에 있는 글자와 연관성, 형충회합, 통근투출을 보아 판단해야 육친의 형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https://www.sajustudy.com/113

 

[중급] 체용론(體用論) 1편 - 체용의 정의와 특성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은 체용론(體用論)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입장에서 체용론은 이기론(理氣論)과 함께 정말 설명하기 어려운 이론입니다. ​ 오프라인 수업이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115

 

[중급] 체용론(體用論) 3편 - 체용 사용과 십성 예시 (결혼운, 배우자운 보는 법)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체용과 형상을 간단히 정리해 보고 예시를 통해 사주팔자 각 글자를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체용, 형상을 사주 명리 측면에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46

 

사주명리 입문 - 근묘화실(根苗花實)

근묘화실(根苗花實) 한자 뜻을 풀어보면 뿌리 근(根), 모(모종) 묘(苗), 꽃 화(花), 열매 실(實)입니다. 사주의 년주, 월주, 일주 시주를 순서대로 근(뿌리), 묘(모종), 화(꽃), 실(열매)로 빗댄 말입니

www.sajustud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