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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 중급/중급

[중급] 십성 인성론 5편 - 인성(印星)과 천간 십성 관계

by 사공(思工) 2022.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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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印星)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천간의 인성과 다른 십성의 관계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성과 다른 십성의 관계를 볼 때는 천간과 천간, 천간과 지지, 지지와 지지 이렇게 여러 각도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번 인성과 십성편에서는 천간 인성과 천간 십성 관계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천간 십성과 지지 십성의 관계는 십이운성편에서, 지지 십성과 지지 십성의 관계는 형충회합편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성과 근묘화실 등의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성 심화 학습 목차]
1. 십성 인성론 1편 - 정인(正印)과 고전 
2. 십성 인성론 2편 - 편인(偏印)과 고전 
3. 십성 인성론 3편 - 오행과 인성(印星) 
상편: 오행 정리 
하편: 오행과 인성 
4. 십성 인성론 4편 - 근묘화실과 인성(印星) 
5. 십성 인성론 5편 - 인성(印星)과 천간 십성 관계

 

먼저 예전 포스팅 참고 바랍니다.

 

https://www.sajustudy.com/117

 

[중급] 십성 인성론 1편 - 정인(正印)과 고전

안녕하세요. 사주명리입니다. 오늘부터는 십성(십신) 심화 공부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십성론은 사주의 꽃으로 불리는 만큼 통변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고 효과적인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118

 

[중급] 십성 인성론 2편 - 편인(偏印)과 고전 & 효신살(梟神煞)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은 저번 정인에 이어 편인 고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난 정인편과 마찬가지로 연해자평과 명리약언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고전에서 편인은 4흉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119

 

[중급] 십성 인성론 3편 - 오행(五行)과 인성(印星) 上 : 오행 정리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랜만에 포스팅을 합니다. 당분간 제 개인 사정으로 포스팅이 좀 늦어질 것 같습니다. 글은 조금씩 쓰고 있지만 시간이 부족하여 완성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120

 

[중급] 십성 인성론 3편 - 오행(五行)과 인성(印星) 下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본격적으로 목화토금수 각 오행과 인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키워드 중심으로 정인과 편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121

 

[중급] 십성 인성론 4편 - 근묘화실과 인성(印星), 궁성론(宮星論)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근묘화실과 인성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묘화실은 이전 포스팅 전반에 걸쳐 예시로 많이 언급해 드렸는데 이번에는 인성을 기준으

www.sajustudy.com

 

 

십성과 십성의 관계를 볼 때 많은 책이나 글에서 천간과 지지를 구분 없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누차 말씀드렸지만 천간과 지지는 엄연히 다릅니다. 따라서 인성과 다른 십성의 관계를 볼 때는 천간, 지지, 간지의 개념을 반드시 잘 이해하고 바라봐야 합니다.

 

천간 생극제화, 지지 형충회합으로 작용한다 하여 통변할 때 천간 따로 지지 따로 통변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연습과정이기 때문에 천간과 지지를 나눠 살펴보지만 실제 통변할 때는 간지를 하나로 보고 통변합니다.

 

천간과 천간, 지지와 지지를 따로 놓고 보는 것부터 시작하여 전체적인 사주구성을 보는 눈을 키워야 합니다. 

 

 

 


간지 위치에 따른 인성

 

본격적으로 천간 인성과 천간의 다른 십성의 관계를 알아보기에 앞서 인성과 다른 십성의 관계 보는 경우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천간에 있는 인성인지 지지에 있는 인성인가에 따라 인성의 해석 방법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천간은 생각, 사상, 개념으로 해석하고 지지는 실체하는 것, 환경적인 것입니다. 거기에 맞춰 인성의 특성을 도입하여 해석합니다.

 

 

(1) 천간 인성

○ ○ 인 ○ 
○ ○ ○ ○

- 천간+인성으로 통변

 

 

(2) 지지 인성

○ ○ ○ ○ 
○ ○ 인 ○

- 지지+인성으로 통변

 

 

(3) 천간 인성과 천간 십성

○ ○ 인 ● 
○ ○ ○ ○

- ●는 기준으로 볼 인성 외 다른 십성
- 천간 십성 관계는 생극제화 개념으로 통변
- 생극의 방향 확인
- 생하고 극하는 십성이 주도적
- ●가 비겁일 경우 인→비 방향

 

 

(4) 지지 인성과 지지 십성

○ ○ ○ ○ 
○ 인 ● ○

- 지지 십성은 생극제화가 아닌 형충회합(원진) 관계로 먼저 통변
- 그다음이 생극 관계로 방향성 확인
- 육합/육충의 여부, 어떤 세력(국局)을 이루었는가가 중요
- 향후 중급 지지 형충회합에서 공부할 예정

 

 

(5) 천간 인성과 지지 십성

○ ○ 인 ○ 
○ ● ○ ○

- 통근/투출로 지지 환경에 기반/근거가 있는지 통변
- ●와 인성과의 관계로 인성이 어떤 상태가 되는지 십이운성의 개념으로 통변
- 향후 중급 지지 십이운성에서 공부할 예정

 

 

(6) 지지 인성과 천간 십성

● ○ ○ ○ 
○ ○ 인 ○

- 통근/투출과 십이운성의 개념으로 통변
- 지지 인성이 일간의 생지 여부도 중요
- 지지 인성이 천간 십성을 어떤 상태로 만들고 있는지 확인

 

 

다음은 본격적으로 천간 인성과 천간 십성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천간 인성이 다른 천간 십성과의 관계

 

먼저 천간을 해석할 때는 인성과 다른 십성의 거리가 가까운지 먼지를 살펴봅니다. 그다음 생극제화를 중심으로 해석합니다. 그리고 생극에 따라 방향성을 따집니다. 생/극을 당하는 십성은 수동적이고 생극을 하는 십성은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움직입니다. 

 

제 개인 생각인데 생은 오행의 기본 원리입니다. 순서상 먼저 생(生)이 성립되어야 상황이 변화하는 극(剋)이 발생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행은 다음 단계로 순행하며, 항시 움직이는 기운이기 때문에 생하는 십성이 주도적이고 적극적이게 됩니다.

 

여기서 주도적이라는 것은 예를 들어 비견이 식신을 생한다고 하면 기운을 생하는 비견이 능동적으로 움직이고 식신은 기운을 받는 입장으로 수동적이 됩니다.

 

○ ○ 비 식
○ ○ ○ ○

- 비견→식신의 방향
- 월간에서 년간으로 기운이 이동

 

이것은 기본적인 오행의 원리가 그렇다는 것이고 만약 식상이 큰 세력을 이루었다면 반대로 비겁의 기운을 빼앗기는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아래와 같은데 이 부분은 향후에 신강 신약편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 ○ 비 식
○ 식 식 식

- 비견→식신의 방향
- 비겁이 강한 식상으로 인해 일간을 돕지 못하는 형태
- 일간/비겁이 지지에 뿌리가 있다면 견딜 수 있음

 

만약 하나의 십성이 생도 하고 극도 한다면 우선순위상 극보다는 생하려는 기운이 우선적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합니다.

 

○ ○ 관 인
○ ○ ○ ○

- 일간 옆에 극하는 관성, 그 관성 옆에 생하는 인성이 있는 경우
- 관성은 일간을 극하는 것보다 인성을 생하는데에 가중치가 더 큼

 

그리고 오행이 십천간이 되면 음양이 관계하여 천간합을 합니다. 천간합은 기본적으로 극하는 관계인데 합이 되면 새로운 기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생(生) 우선순위보다 높아집니다.

 

○ 戊 丁 壬
○ ○ ○ ○

- 생극원리보다 천간합이 우선

- 정화가 무토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임수를 바라봄
- 정화, 임수의 관계에서는 임수가 정화를 극하므로 년간→월간의 방향
- 합화 오행 목이 성립한다면 목 관성이 무토로 다가오는 적극적인 형태가 됨
- 더불어 근묘화실 위치에 따른 사회성, 개인성, 외적요소, 내적 요소를 분석

 

○ ○ 관 인
○ ○ ○ ○

- 사주 구조가 관성이 일간을 극하는 것보다 관성이 인성을 생하는 것이 우선
- 기본적인 구성이 인성에 의해 일간이 보호를 받는 구조

 

○ ○ 관 인 ← 재성운
○ ○ ○ ○

- 하지만 사주의 구조가 행운에 의해 다른 작용을 하게 되는 경우
- 행운의 생극제화 관계가 한쪽으로 기울면 관성이 일간을 바로 극하는 경우 발생
- 예를 들어 재성이 들어오는 경우, 재극인, 재생관 발생
- 행운은 외부의 거대한 자극(이벤트)으로 사주 전체에 근묘화실 순(시/공간적)으로 영향
- 행운에서 어떤 십성이 들어오는지에 따라 일시적으로 십성 작용이 바뀌게 됨
- 어떠한 공식(사주팔자)이 있을 때 대입하는 변수(대세운)가 바뀜에 따라 결괏값이 다른 것과 같음

 

따라서 정리하자면 천간합>생>극 순서로 우선순위를 잡으면 됩니다. 다음은 조금 더 상세하게 생극제화에 각 십성 간 거리를 적용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십성 상호 간 생극제화와 거리에 따른 해석

 

일단 천간의 인성과 다른 십성은 거리에 따라 해석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거리를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서 거리는 년간-월간, 월간-시간 등 천간의 위치가 옆에 붙어 있는지 떨어져 있는지를 봅니다.

 

천간 십성간에 간격이 있는 경우 생극, 천간합의 연관성은 있지만 작용이 붙어 있을 때 보다 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공간과 관련 있는 지지와는 다르게 시공간의 개념이 없는 천간은 떨어져 있어도 어느 정도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반도는 중국과 명확히 국경으로 구분되어 있지만 대기는 자유롭게 이동하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그 대기도 어떤 지형과 만났는가에 따라 비가 올 수도 맑아질 수도 있습니다. 지지는 나라와 같고 천간은 대기와 같습니다.

 

그래서 천간은 거리가 있어도 서로 상관관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마치 대만 근처에서 생성한 태풍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같습니다. 이렇게 태풍이 오는 과정에서 북쪽의 시베리아 기단도 만나고 따뜻한 또는 북태평양 기단도 만나면서 태풍의 방향이 바뀌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천간끼리 거리가 멀면 중간에 끼어 있는 십성과 일간으로 인해 다른 관계가 형성되기 때문에 온전히 순수하게 생극관계를 형성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해석하려는 십성이 거리가 먼가 다른 십성과 어떤 생극관계를 가지는가? 생극의 방향은 어떠한가? 천간합의 관계는 아닌가? 에 따라 세밀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다음을 살펴보겠습니다.

 

A.
○ ○ 인 ● 
○ ○ ○ ○

 

B.
인 ○ ● ○ 
○ ○ ○ ○

 

C.
인 ○ ○ ● 
○ ○ ○ ○

 

인성과 천간 십성의 거리에 따른 상관관계 세기를 보자면 A > B > C 순이 됩니다.

 

 

 


(1) 인성과 붙어있는 십성

 

○ ○ 인 ●
○ ○ ○ ○

- 상호 간 생극제화, 방향성을 통변

 

○ ○ 인 관
○ ○ ○ ○

- 관성이 인성을 생
- 생하는 방향을 봄, 월간 방향
- 년간→월간→일간

 

○ ○ 관 인
○ ○ ○ ○

- 관성이 인성을 생, 인성이 일간을 생
- 생하는 방향을 봄, 년간 방향
- 관성이 인성을 생하느라고 일간을 강하게 극하지 못함
- 월간→년간→일간

 

○ ○ 인 재
○ ○ ○ ○

- 재성이 인성을 극
- 극하는 방향을 봄, 월간 방향

 

○ ○ 인 식
○ ○ ○ ○

- 인성이 식상을 극
- 극하는 방향을 봄, 년간 방향

 

○ ○ 비 인
○ ○ ○ ○

- 인성이 비겁을 생
- 생하는 방향을 봄, 월간 방향

 

○ ○ 인 인
○ ○ ○ ○

- 사회 영역을 주로 인성이 차지
- 생극제화를 따지기보다는 음양이 다른가에 따라 인성 혼잡을 검토해 보아야 함
- 사회 영역에서 사용하는 인성에 대한 생각이 두 가지
- 인성 밑에 어떤 지지가 있는지도 중요

 

 

 


(2) 인성과 떨어진 십성

 

인 ○ ● ○
○ ○ ○ ○

- 상호 간 생극제화를 분석
- 생극의 방향을 보고 거리를 감안하여 작용의 세기를 판단 (년월>월시>년시)

 

인 ○ 관 ○
○ ○ ○ ○

- 관성이 인성을 생함
- 사회의 관성을 사용하여 개인 영역의 인성을 확장하려 함
- 사회의 관성으로 개인 영역의 인성을 이루려 함
- 일간이 사회에서는 극을 받고 개인이 통제하는 것에서 생을 받음

 

재 ○ 인 ○
○ ○ ○ ○

- 재성이 인성을 극함
- 개인 영역의 재성이 사회의 인성을 취하려 함
- 개인 영역의 재성으로 사회의 인성을 제압하려 함

 

인 ○ ○ 식
○ ○ ○ ○

- 인성이 식상을 극함
- 개인 소유의 인성(학문, 문서, 자격 등)으로 밥벌이/직업/활동(식상)을 하고자 함

 

 

 


(3) 년월 간합

 

○ ○ 인 합
○ ○ ○ ○

- 천간합이 성립되면 극하는 방향을 봄
- 천간합 의미, 묶인 십성, 합화, 생극 방향성 등을 봄
- 인성과 합하는 십성을 활용하려면 합이 풀리는 조건이 필요함
- 천간합으로 인성과 합한 십성은 묶임 현상 발생
- 합화는 합이 추구하는 방향(병신합수이면 합의 목적이 수의 방향성을 가짐)
- 합화하는 것은 사주구조에서 월지 또는 월지가 합화오행으로 국을 이루었는가?
- 또는 행운(대세운)에서 합화 오행이 들어오는가(형충회합도 동시 판단)에 따라 결정

 

○ ○ 합 인
○ ○ ○ ○

- 천간합이 성립되면 극하는 방향을 봄
- 천간합 의미, 묶인 십성, 합화, 생극 방향성 등을 봄

 

 

 


(4) 떨어진 간합

 

인 ○ 합 ○
○ ○ ○ ○

- 상호 간 생극제화를 봄
- 천간합 의미, 합화 의미, 생극 방향성, 거리 등을 봄
- 인성과 합 십성 둘 다 일간과 가깝기 때문에 일간이 개인적으로 인성과 합화 오행을 잘 활용

 

합 ○ ○ 인
○ ○ ○ ○

- 상호간 생극제화를 봄
- 천간합 의미, 합화 의미, 생극 방향성, 거리 등을 봄
- 시간 인성을 사회적으로 활용

 

 

 


(5) 천간 전체보기 예시

 

조금 더 확장하여 천간 전체를 볼 때는 아래와 같이 봅니다.

인 ○ 관 재 
○ ○ ○ ○

- 떨어져 있는 천간은 서로 붙어 있는 천간보다 작용이 약함
- 극보다는 생이 우선
- 재→관→인→일간 생방향, 전체적으로 사회에서 개인 쪽으로 방향이 흐름
- 일간은 세계, 사회 또는 조상의 영향을 크게 받음
- 사회의 재성이 관성을 생해 일간을 극하고자 하지만 약하나마 인성이 관성의 힘을 빼면서 일간을 생함
- 그다음 재→인 극방향 관계를 통변 (재성이 일간의 인성을 보고 들어오는 형태)
- 이런 경우는 운에서 간지 모두 재성의 역할이 매우 중요(관성에 대한 생각 변화가 발생)

 

 

 


인성 기준으로 각 십성 별 살펴보기

 

● ○ ● ●
○ ○ ○ ○

천간 인성이 천간의 어떤 십성을 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물론 천간 음양(정인, 편인), 오행, 근묘화실에 위치에 따라 의미가 다 다르겠지만 아주 큰 범위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천간 인성이 다른 십성과의 관계를 볼 때 기본적인 해석은 천간 의미인 사상과 개념, 생각이라는 해석과 더불어 위에서 언급한 천간 간 생극제화와 방향성, 그리고 두 글자 간 거리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봅니다.

 

 

 


(1) 천간 인성+비겁

 

천간에 인성과 비겁이 있을 때입니다.
인성은 일간과 비겁을 생하는 관계로 외부 또는 내부 사람(비겁)과 인성을 함께 공유하거나 활용하는 형태입니다. 인성 기본적으로 같은 사상이나 공공재, 자격, 지원, 지지(支持), 가치의 역할을 합니다.

 

비견은 동료, 경쟁(라이벌), 같은 환경에 있는 자 등이고 겁재는 같은 결과물/목표를 추구하는 자, 동업자, 결과를 나눠야 되는 사람 등으로 해석됩니다. 공통적으로는 독립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천간 인성+비겁은 사람에 대한 생각을 추구(철학, 인문학)하는 것 또는 그러한 사람, 지지자, 일간과 권한/자격 등을 공유하거나 비슷한 환경에 있는 사람, 동일한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 또는 세력입니다. 인성+비겁이 천간에만 있다면 개념이나 생각, 기운의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고 지지에 뿌리를 두었다면 지지에 그만한 합당한 근거가 있다는 것입니다.

 

인성은 일간과 비겁에게 자격과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일간과 비겁의 크기를 확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일간과 비겁은 인성을 보아 확장한 것은 맞지만 단순히 확장한  상태이지 확장한 비겁이나 일간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식상이나 재성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주 구조에 의해 비겁이 너무 강해져 일간이 비겁을 통제하기 힘들어지면 전체적으로 비겁에게 휘둘리게 됩니다. 이 때도 식상과 재성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천간은 1차로 생극제화만 보면 되지만 종합적으로 볼 때는 근묘화실 위치, 지지의 환경( 형충회합), 십이운성, 대운의 시기 등을 봐야 합니다.

 

 

 

[천간 인성+비겁의 특징]

 

· 인성+비겁은 생하고 받는 관계
· 사주 구조에 따라 재성 상태를 살펴보아야 함
· 인성+비겁은 비겁을 키워 재성을 강하게 제한하므로 초년(소년기)의 아버지와 인연이 멀어지고, 가정 형편 어려워질 수 있음
· 중년 남성일 경우 가정형편이 어려워질 수 있고, 부부관계가 안 좋아질 수 있음
· 재성은 건강의 의미도 있기 때문에 재성의 상태를 잘 파악해야 함
· 장점: 비겁과 함께 세력을 넓히거나 자격을 확보, 구조에 따라 사회의 비겁을 내 인성으로 끌어옴 
· 단점: 구조에 따라 경쟁자 또는 세력이 힘이 강해지면 일간의 것이 줄어듦, 세력이나 사람에 의해 휘둘릴 가능성이 있음

 

예시)
○ 甲 壬 甲
○ ○ ○ ○ 

- 인성을 공유하거나 같은 인성적 사상을 공유하는 사람/세력
- 사회의 비겁이 확장되는 모습

 

○ 甲 乙 壬
○ ○ ○ ○

- 인성을 소유한 윗사람/세력을 내가 활용
- 내가 추구하는 인성 사회에 있는 사람/세력
- 겁재의 경우 운에서 편관을 막아줄 수 있는 사람/세력

 

甲 甲 癸 ○
○ ○ ○ ○

- 일간이 활용 가능한 또는 만든/조직한 사람이 내 인성 사회환경에 같이 있음
- 같은 목표 추구함에 있어 활용이 가능한 사람/세력

 

癸 甲 乙 ○
○ ○ ○ ○

- 같은 사회활동을 하는 사람/세력이 내가 소유한/생성한 인성을 활용하고자 함

 

철학자 칼 마르크스 (천간만 봤을 때)

己 戊 丙 戊
未 辰 辰 寅

- 사상(인성)으로 세력을 형성
- 지지자를 확보할 수 있음
- 지지자가 관(국가 기관 등)을 세력으로 묶을 수 있음

 

 

 


(2) 천간 인성+식상

 

천간에 인성과 식상이 있을 때입니다. 

식상은 행동/표현하는 것, 실력, 방법을 찾는 것 또한 밥벌이입니다. 단순한 예를 들어 보면 식상과 인성이 천간에 있다면 나는 밥벌이를 해야 하는데 자격을 갖추고 하거나, 공부 때문에 밥벌이를 못하게 하는 상황 또는 이러한 생각의 흐름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인성은 식상을 극하므로 인성이 식상의 활동성을 제어하고 억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관련된 용어로 도식(倒食)과 상관패인(傷官佩印)이 있습니다. 추가로 천간에서는 인성과 식상이 서로 극하는 관계이므로 천간합이 성립되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도식(倒食)은 “식신이 넘어진다/엎어진다”, “식신을 실패한다,”는 의미로 식신을 제대로 쓰지 못함을 이릅니다. 밥상을 드러 엎어 밥벌이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생계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사주구조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구조(십성의 거리)에 따라 식신이 재성을 생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고 사주 내 재성이 없다면 재성이 식신을 극하는 인성을 제압할 수 없기 때문에 생계 불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부정적인 의미가 강하지만 팔자에 재성이 있거나 대운에서 재성이 들어와 준다면 인성을 잘 활용하여 꽤 괜찮은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상관패인(傷官佩印)은 “상관이 인성을 지니다”(차다, 끼우다)는 의미입니다. 정인이 상관을 제어하는 것으로 정인이 상관을 활동할 수 없게 만듭니다. 정인으로 인해 상관이 정관을 극할 수 없으니 관성과 인성을 잘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상관패인이 되면 상관이 일간을 힘을 강하게 빼앗는데 정인이 일간을 생하는 동시에 상관을 제압하기 때문에 상관의 흉의가 감소됩니다. 또한 상관패인이 되면 자격과 명예, 권한을 가지고 차분하게 기존의 것에 대항하여 개혁, 변혁, 도전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상관은 혁신, 혁명, 재창조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이기 때문에 반드시 나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다만 정인이 함께 있으면 상관을 사용(버릇없어 보이는)하는 데 있어 자격을 갖추거나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오기 때문에 심사숙고하게 행동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무언가 이야기하거나 표현하려고 할 때 그것이 합당한 것인지 생각할 수 있게 해 주고, 소유한 인성을 활용하여 인문학적이고 논리 있게 표현할 수 있게 합니다.

 

도식과 상관패인은 지지와 함께 봐야 하므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천간의 인성과 식상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천간 인성+식상의 특징]

 

· 인성과 식상은 서로 극하고 극 당하는 관계
· 천간합이 성립할 수 있음. 천간합이 성립되면 인성, 식상 모두 사용하기 어려워짐
· 사주 구조에 따라 재성과 관성의 상태를 잘 살펴보아야 함
· 식상이 강하면 공부/자격을 얻는 것보다 밥벌이에 치중하게 됨 
· 인성이 강하면 식상이 제압당해 밥벌이에 어려움 생김
· 인성과 식상이 잘 조율되면 교육업이나 표현하는 것에 가치를 부여하는 일 등을 하게 됨
· 구조에 따라 부모님의 경제적인 문제 자식의 문제가 있을 수 있음
· 장점: 어떠한 것을 표현하거나 방법을 찾거나 하는 것에 가치, 생각, 공인, 면허 등을 부여, 신중함이 생기고 자격을 갖춰 밥벌이를 하려고 함
· 단점: 구조에 따라 인성이나 식상이 축소되어 행동에 제약이 생겨 공부나 밥벌이가 남들보다 한 템포 느려짐, 
· 천간합으로 지체가 발생할 수 있음, 부모님 또는 자식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예시)

○ 丙 乙 己
○ ○ ○ ○ 

- 사회생활에서 정인이 우선되고 정인으로 사회의 상관 제어
- 상관 사회환경에서 정인을 활용하여 가치 부여

 

○ 丙 甲 戊
○ ○ ○ ○ 

- 사회 생활에서 편인이 우선되고 편인으로 사회의 식상 제어
- 식신 사회환경에서 편인을 활용하여 가치 부여

 

○ 丙 己 甲
○ ○ ○ ○ 

- 사회 생활에서 상관이 우선되나 편인에 의해 갑기합 발생
- 갑기합으로 갑목 편인과 기토 상관을 사용하기 어렵지만 행운에 따라 사용 가능

 

甲 丙 己 ○
○ ○ ○ ○

- 병화 일간이 소유/생산한 편인으로 상관을 사용하는 형태
- 갑기합의 의지는 있으나 병화를 거쳐야 함
- 시→일→월 생(生)방향

 

戊 丙 乙 ○
○ ○ ○ ○

- 병화 일간이 사회의 정인을 활용하여 식신을 소유/생산하는 형태
- 월→일→시 생(生)방향

 

백범 김구 선생(천간만 인성 중심으로 봤을 때)

丙 丙 己 甲
子 申 巳 子

- 기존 자수 정관(일제)에 상관(독립운동)으로 대항
- 편인 갑목과 상관(독립운동)이 묶여 답답함이 있음
- 동시에 병화 일간 때문에 일제(자수)가 느끼는 답답함도 있음
- 일제 자수는 겉으로 갑목 인성(자격)으로 표현하는데 년간 갑목은 근거가 없는 인성
- 결과는 재성인데 결과가 비겁에 의한 사신형으로 인해 결과가 바뀌는 형태가 됨 (암살당해 이승만이 대통령 됨) 

 

 

 


(3) 천간 인성+재성

 

천간에 인성과 재성이 있을 때입니다. 

재성은 인성을 극하므로 재극인이라고도 합니다. 인성이 사상, 이상, 생각이라면, 재성은 현실, 재물, 소득, 수익입니다. 재극인 한다는 것은 이상, 사상, 생각을 현실적인, 수익적인 측면으로 제어한다는 뜻입니다.

 

재극인은 인성의 이상적인 사상에 재성의 현실성과 세속(世俗)성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재물(결과물)을 얻는 데 있어 인성, 즉 문서나 학문, 사상 등을 활용합니다.

 

또한 인성은 휴식과 지연의 의미가 있고 재성은 즉시 결과를 보고자 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이 둘이 만나면 생각은 짧아지고 바로 실천에 돌입합니다.

 

많은 역학인들이 재극인을 안 좋다, 돈만 추구한다, 욕심이 많다, 인색하다, 심지어 사기꾼이다 등등 안 좋게 보는 경향이 많습니다. 물론 구조에 따라 그러한 측면도 있지만 적절히 균형을 맞춘 재극인은 좋은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한 예로 세상에서 사용되는 모든 실용 기술은 재극인으로부터 탄생합니다. 인성을 연구, 이론이라고 한다면 재극인이 되면 현실성, 상업적 가치가 생겨 실용화됩니다. 또한 인성을 부동산 투자라고 한다면 재극인이 되어야 부동산이 팔리고 현금화됩니다. 재극인을 정리하면 가치(인성)를 판단하여 현실화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재성이 너무 강해지면 인성이 제약을 많이 받기 때문에 지지의 역할이 중요해집니다. 단순하게 인성이 강한 재성에 극을 받으니 인성이 안 좋다가 아니라 지지에 뿌리를 내리고 기운을 잘 조달받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천간 인성+재성의 특징]

 

· 인성과 재성은 서로 극하고 극 당하는 관계
· 기본적으로 상업성, 사업성에 대한 고민이 있음
· 재성이 더 강하면 재물에 집착하는 형태 
· 인성이 더 강하면 재성이 강한 인성을 적절하게 제어하는 역할
· 인성과 재성이 잘 조율되면 사상, 생각, 연구 결과를 현실화하는 능력이 우수
· 사주 구조에 따라 식상과 관성의 상태를 잘 살펴보아야 함
· 천간합이 성립할 수 있음. 천간합이 성립되면 인성, 재성 모두 사용하기 어려워짐
· 장점: 생각하거나 연구한 것에 현실, 실용, 수익성을 부여, 개념과 이상만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 감각이 있음
· 단점: 천간 및 지지 구조에 따라 재성이 더 강하면 이기적이고, 재물만 탐하고, 결과만 중시할 수 있음, 천간합으로 지체 발생할 수 있음, 구조에 따라 부모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예시)

○ 己 丙 壬
○ ○ ○ ○ 

- 사회생활에서 정인이 우선되고 사회의 정재가 정인 제어
- 재성 사회환경에서 정인으로 가치 부여

 

○ 己 癸 丁
○ ○ ○ ○ 

- 사회 생활에서 편재가 우선되고 편재로 사회의 편인 제어
- 식신 사회환경에서 편인을 활용해 가치 부여

 

○ 己 丁 壬
○ ○ ○ ○  

- 사회 생활에서 편인이 우선되나 정재에 의해 정임합 발생
- 정임합으로 정화 편인과 임수 정재를 사용하기 어려우나 행운에 따라 사용 가능

 

丁 己 壬 ○
○ ○ ○ ○

- 사회의 정재 임수가 기토 소유의 편인을 활용하려는 형태
- 정임합의 의지는 있으나 기토를 거쳐야 함
- 시(생)→일(극)→월 생극방향

 

癸 己 丙 ○
○ ○ ○ ○

- 기토 일간 소유의 재성으로 사회의 정인을 활용하는 형태
- 월(생)→일(극)→시 생극 방향

 

삼성 부회장 이재용

壬 甲 戊 戊
申 子 午 申

- 천간만 보면 강한 편재가 편인을 극하는 모습
- 지지는 신자반합으로 강한 인성 세력 형성
- 월주를 차지한 재성의 강한 실용성과 지지에 강한 뿌리를 둔 인성 세력이 비슷해 보이지만  자오충으로 인해 재성의 뿌리(오중기토)가 허약함

 

 

 


(4) 천간 인성+관성

 

천간에 인성과 관성이 있을 때입니다. 

관성은 인성을 생하므로 관인생(官印生)이라고도 합니다. 관성은 권력이자 간판, 명함입니다. 또한 소속한 조직, 규칙/규율, 제도, 공적인 것입니다. 관성이 인성을 생한다는 것은 권력, 간판, 조직을 통해, 자격, 명예, 학문/문서, 브랜드(소유한) 등으로 확장 또는 활용하는 것입니다. 관인생은 권력도 있고 자격도 있는 것입니다.

 

관인생(官印生)은 전체적으로 관성을 어떻게 활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가에 초점이 있습니다. 또한 천간에 재성까지 있으면 재생관, 관인생의 순환구조가 형성되며 사회적인 활동성이 좋아집니다. (인성, 비겁, 식상 일간과 관련된 개인적인 십성이라면, 재성, 관성은 사회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것들을 의미)

 

단순히 관성이 일간을 제압하는 기운이라고 한다면 인성이 있을 경우 관성의 힘을 인성이 빼앗아 다시 일간을 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힘든 사회 및 조직 생활 즉, 관성 활동을 잘 버틸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게다가 사회에서 권력과 자격과 가치를 갖추게 되므로 결국 사회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의 경우 남편과의 관계를 인성을 활용하여 잘 풀 수 있고, 사회와 직장에서는 힘든 일을 통해 인정, 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구조가 됩니다. 특히 편관이 있는 경우 인성이 있으면 기운을 소통하여 힘든 관성을 잘 쓸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천간 인성+관성의 특징]

 

· 인성과 관성은 관성이 인성을 생하는 관계
· 사주 구조에 따라 식상과 관성의 상태를 잘 살펴보아야 함
· 기본적으로 명예와 권력에 대한 고민이 있음
· 관성이 강하면 인성이 강한 관성의 힘을 적절히 빼주는 역할
· 인성과 관성이 잘 조율되면 사회적 시스템과 권력을 활용하는 능력이 우수
· 관성이 편관인 경우 인성으로 인해 편관의 흉의가 감소 있음
· 장점: 기본적으로 실력에 크게 영향받지 않고 사회에서 인정받기가 수월하고 사주 구조 또는 행운에서 재성이 잘 받쳐주면 좋은 성과를 이뤄 인정을 받을 수 있음
· 단점: 사주 구조에 따라 관성에 의해 인성이 강해지면 지나치게 자기중심으로 명예, 권력, 명성을 추구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인성과 관성 십이운성에 따라 어떠한 형태로 명예/명성을 얻는지 가늠할 수 있음 

 

예시)

○ 庚 己 丙
○ ○ ○ ○ 

- 사회 병화 관성이 인성 기토를 통해 일간으로 유입
- 편관을 정인으로 소통
- 년(생)→월(생)→일 생 방향

 

○ 庚 丙 戊
○ ○ ○ ○ 

- 관성 병화를 인성 무토 사회에 활용하는 형태
- 인성을 받아들이려면 관성 개념을 통해 받음
- 월(생)→년 생 방향

 

丁 辛 戊 ○
○ ○ ○ ○

- 신금 소유의 편관을 사회의 인성에 활용
- 일간 신금이 무토 인성의 지원을 받아 편관에 대항하는 모습
- 시(극)→일←월(생) 생극 방향

 

己 辛 丙 ○
○ ○ ○

- 신금 일간은 정관 병화를 갈망함
- 천간합이 우선되므로 병신합으로 병화가 기토를 생하기 어려움
- 시(생)→일←월(극, 합) 생극 방향

 

피아니스트 임윤찬

○ 戊 丁 甲
○ 戌 卯 申

- 관→인→일간 순으로 세계의 관을 일간으로 자연스럽게 가져오는 모습
- 월지에서 투출 한 편관 갑목으로 월주 사회활동에서 정인(공식적인 자격), 정관(월지, 공인에게 인정/평가받는)을 사용
- 묘술합으로 일지와 월지의 강력한 연관 작용

 

 

 


(5) 천간 인성+인성 그리고 인성혼잡

 

천간에 인성과 인성이 있을 때입니다. 

 

우선 천간의 인성과 인성의 관계는 천간 인성의 성향이 중첩됩니다. 자격, 가치를 갖추는 문제를 중요시합니다. 이러다 보면 현실성이 결여되기도 하고 많은 착각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간지 주변 십성의 관계가 중요합니다.

 

또한 인성이 중첩되다 보니 부정성도 높아집니다. 식상을 극하기 때문에 생각이 많아지고 활동성이 둔화됩니다. 그런데 인성이 과해지면 반대로 생각이 짧아질 수도 있습니다. 어림잡아 그렇게 될 것 같은 착각을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대세운 즉 행운에 따라 이러한 현상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정해집니다.

 

 

[인성 혼잡]

 

인성과 인성이 있을 때는 음양이 같은 인성(정인과 정인, 편인과 편인)인지 다른 인성(정인과 편인)인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물론 어느 지지에 뿌리를 내리느냐 또는 십이운성이 어떻게 되느냐 근묘화실 위치에 따라 다르겠지만 음양이 같다면(정인-정인, 편인-편인) 인성에 대한 생각이나 가치관이 유사함을 의미합니다.

 

아시다시피 천간은 사상과 생각이 되고 인성은 그 사상의 기준이 되는 생각, 학문, 인증, 문서가 됩니다. 그런데 천간에 인성이 하나 더 있다는 것은 인성에 대한 기준이나 생각이 하나 더 있는 것입니다.

 

천간 인성이 음양이 같으면 유사한 생각을 강하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만 근묘화실 위치를 보고 인성에 대한 생각이 사회적인 것인지 개인적인 것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예시)

庚 壬 庚 ○
○ ○ ○ ○

- 사회, 개인 영역에서 편인의 사고체계를 가짐
- 시간의 편인은 일간이 보유/소유한 편인
- 월간의 편인은 일간이 사회에서 활용하게 되는 것이 인성의 형태로 보임

 

○ 壬 庚 庚
○ ○ ○ ○

- 사회 영역에서 편인의 사고체계를 강하게 가짐
- 일간이 보는 사회 환경과 활용하는 요소가 모두 편인
- 사회성에서 전반적으로 편인을 활용

 

만약 정인과 편인이 여럿이 함께 있다면 인성에 대한 판단 기준이 서로 다름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인성혼잡이라고 합니다.

 

물론 십성의 혼잡은 학파에 따라 기준과 의견이 다릅니다. 저는 혼잡이냐 아니냐를 따져 혼잡은 어떻다고 외우기보다는 혼잡이 갖는 근본적인 특성을 통변의 관점으로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보는 십성의 혼잡은 유사한 가치관/생각(천간)이나 처한 환경(지지)이 여럿 있음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인성이 여럿 있어 어머니가 여러 명 있고, 관성이 많아서 남편이나 사귀는 남자가 많은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어느 한 십성이 사주에 강하게 작용한다면 부정적인 측면이 강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서 부정적이다는 것은 그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지 반드시 부정적이라는 말이 아닙니다.

 

부정적, 긍정적의 판단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성향에 따라 크게 판가름 납니다. 우리가 좋고 나쁨을 보동 어떤 것을 얻거나 잃는 것으로 판단하는데 이것을 부정적이다 긍정적이다고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얻고 잃음 이것을 ‘득실(得失)이라고 하는데 득실은 반드시 얻어서 좋고, 잃어서 나쁜 것이 아닙니다. 이 부분은 개인의 생각에 따라 달라지겠죠. 예를 들어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나쁘고 동시에 상속받아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것은 내(일간) 기준에서 드는 생각인 것이기 때문에 천간에 인성이 중첩된다면 생각에 기준이 여러 개가 있는 것으로 혼란이 생김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십성이 가지는 부정성 즉, 인성이 가지는 부정성이면 지체, 지연, 게으름, 쉼이 될 텐데 이것은 부정으로 시작하여 다시 긍정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지연과 게으름, 쉼은 무언가 변화를 위한 하나의 과정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주는 변하지 않지만 행운(대운, 세운)은 계속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십성 혼란에 의한 부정성은 사주 구조 즉, 주변 십성과의 관계, 지지 구성을 봐야 하고 특히 대운이나 세운 즉, 행운에 따라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 단, 이번 포스팅에서 인성혼잡은 천간 기준으로만 본 것입니다. 지지도 같이 봐야 하지만 이번에는 생략했습니다.

 

예시)

○ 壬 庚 庚
○ ○ ○ ○

- 일간이 바라보는 사회가 편인으로 편중
- 바라보고 활동하는 사회가 편인 사회
- 편인의 부정성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나 반드시 부정적으로 볼 수 없음
- 이때 편인의 부정적 측면이 높은지 낮은지를 볼 때는 지지 구조를 봐야 함

 

○ 壬 庚 庚
○ ○ 寅 申

- 지지 인신충형 및 경인 절지로 잘 쓰던 경신 인성의 변경이 예상 (지지와 묶어서 볼 때)
- 사회의 경신이 일간이 쓰는 경인과 작용하여 변화변동이 발생
- 인성 변경을 부정적으로 보면 충형을 부정적으로 볼 수 있음
- 하지만 변경된 인성으로 인하여 새로운 일을 하고 발전했다면 향후에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음
- 월주 경인 경금의 경우 근거가 년지에 있음, 다만 충형으로 경금의 근거가 변화된 것

 

○ 壬 庚 辛
○ ○ ○ ○

- 일간이 신금의 세계에서 경금처럼 생각함
- 사회를 바라볼 때 같은 사안에 대해 경금 또는 신금처럼 생각함
- 인성에 대해 결정 장애 발생할 수 있음
- 정인을 사용하다 편인을 사용하는 등 인성의 변화 

 

특히 천간의 인성 혼잡은 어떤 한 사안에 대해 여러 방향으로 생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인성에 대해 특별한 기준이 없거나 결정 장애를 발생하다가 들어오는 행운에 의해 어느 한쪽 인성이 천간 충합이 발생하면 한쪽을 정해 생각하게 됩니다.

 

천간충(극)이 일어나면 생각의 전환이나 장애가 발생하는 것이고 천간합이 발생하면 다른 십성으로 인해 인성이 묶여 활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합에 의한 묶임은 합화 기운으로 작용하기 위한 묶임입니다.

 

예시)

○ 壬 庚 辛 ← 丙운
○ ○ ○ ○

- 병화운이 들어와 병신합으로 정인을 사용하기 힘듦
- 외부에서 결과물(재성)을 얻기 위해 정인을 접어두고 편인을 사용하게 됨
- 근본적인 것은 병신합화수(丙辛合化水)이므로 돈(화 재성)을 벌어 독립(수 비겁)하기 위해 정인을 묶어 활용하지 못함 
- 물론 합화가 되는 조건은 지지를 봐야 합니다. 

 

○ 壬 庚 辛 ← 乙운
○ ○ ○ ○

- 천간만 봤을 때 을목운이 들어오면 전체적으로 인성의 변화 변동 발생
- 을목운으로 사회 신금 정인에 대한 생각 변화 예상 (신금이 상관을 활용하겠다고 움직임)
- 을목운이 들어와 을경합으로 편인을 사용하기 힘듦
- 외부의 새로운 진로로 인해 사회의 정인이 움직임

 

○ 壬 庚 辛 ← 丁운
○ ○ ○ ○

- 정재 정화운이 들어와 전체적으로 강한 인성을 제압하는 형태
- 정재는 현실적인 부분이므로 정재가 인성을 극하면 인성의 지연, 게으름과 인성에 대한 결정장애를 해소
- 정재 정화는 인성(지연, 게으름)을 극복하고 일간은 정임합으로 정재를 얻기 위해 강하게 움직임

 

인성 혼잡을 보면 특히 하나의 지지에서 투출한 인성이라면 하나의 사안으로 두 가지 관점으로 볼 수 있는데 다음 예시와 같습니다.

 

예시)

○ 壬 庚 辛
○ ○ 申 ○

- 근거가 지지 신금(申)으로 같은 천간 경금, 신금(辛)
- 일간이 활용하는 것은 경금, 사회는 신금(辛)으로 보임
- 같은 근거에 대하여 외부적으로는 신금(辛)처럼 보이려 하지만 경금의 개인 활동을 함 
- 경신 월주를 기준으로 임수는 사회활동에 경금을 활용하고 생각
- 년간 신금은 보이는 사회환경이 신금이고, 지지 신금에 기반을 둔 천간 신금을 활용하는 형태가 됨

 

예를 들어 같은 지지 인성에서 투출했는가 아니면 재성, 관성에서 투출했는가에 따라서도 다르기 때문에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근거가 되는 십성에 따라 아니면 천간의 상태를 규정짓는 십이운성에 따라 해석의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단순히 인성이 있다 없다로 판단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근묘화실 위치에 따라 사회성인지 개인성인지를 판단하고 정인과 편인에 따라 사적인지 공적인지 아니면 의존적인지 독자성을 띄는지를 봅니다.

 

이렇게 천간에 음양이 다른 같은 십성이 더 있다는 것은 생각의 기준이 모호한 것이 됩니다. 다만 같은 지지에 근거(통근)를 두고 있다면 그 근거를 추적하여 해석하면 되지만 여러 군데 있다면 행운을 살펴봐야 합니다.

 

예시)

○ 壬 庚 辛
丑 ○ ○ ○

- 관성을 근거로 하여 투출
- 관성에 일간도 통근

 

○ 壬 辛 庚
○ ○ 巳 ○

- 재성을 근거로 하여 투출

 

그룹 카라 한승연

○ 庚 己 戊 
○ 辰 未 辰

- 천간/지지 모두 인성혼잡
- 인성이 강하면 연예인으로서는 팬덤이 강하지만 토 인성에 지지까지 근거가 바뀌는 양상
- 사회 인성, 문서, 권한(소속사), 부모의 혼란이 예상 
- 26 병진대운으로 지지 진토 편인이 들어오고, 세운 지지(환경)가 금(金) 비겁, 수(水) 식상으로 흐르면서 독립성, 반(反)관성(소속의 불안)으로 흐르면서 그룹 활동정지
- 병진대운에 지지 금수 세운이 끝나면서 그룹 재결합  

 

 

 

[천간 인성+인성의 특징]

 

· 인성과 인성 관계는 인성의 사상적 영향력이 강해지는 관계
· 가치, 명예, 권한, 자격, 학문 등 인성 특성에 대해 강한 욕망을 가지고 있음
· 인성 혼잡이 되면 인성에 대한 기준이 혼란스러움
· 육친, 사상, 관념적으로 인성이 중심이 되는 삶
· 인성의 과잉은 장단점 구분이 모호
· 현실성 부족, 선택 장애, 착각, 사상가
· 편관운 또는 힘들거나 어려운 행운이 왔을 때 외부 변화 및 도움에 의해 어느 정도 해소되나 그 인성에 의해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함
· 학습 또는 받아들이는 input 요소가 강하고, 천간 혼잡인 경우 다양한 사고방식을 가지기도 함
· 학습이 빠른 반면 활용도(식상, 재성)가 떨어져 발전이 더디고 현실성 부족
· 지지 구조에 따라 인성의 부정적 성향이 부각될 수 있음

 

 

 

 


(6) 천간 인성+십성 정리

 

인성+비겁 - 생각(가치) 또는 자격으로 사람을 모음, 지원받는 사람
인성+식상 - 행동보다 가치에 중점을 둠, 행동에 가치를 부여함
인성+재성 - 가치를 판단하여 현실화함, 수익성을 우위에 둠
인성+관성 - 제도권과 조직에 가치를 부여함. 조직에서 명예를 획득
인성+인성 - 가치를 중요시함, 현실성 결여↑, 착각, 인성 기준 혼란, 주변 천간 십성 관계 중요

 

 

 

 

그동안 인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인성은 이번 편에서 마무리하고 다음 포스팅부터 관성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부터는 포스팅의 양을 줄이고 기간을 짧게 하여 올리도록 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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