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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 중급/중급

[중급] 십성 인성론 3편 - 오행(五行)과 인성(印星) 下

by 사공(思工) 2022.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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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본격적으로 목화토금수 각 오행과 인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키워드 중심으로 정인과 편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인성 심화 학습 목차] 

1. 십성 인성론 1편 - 정인(正印)과 고전 

2. 십성 인성론 2편 - 편인(偏印)과 고전 

3. 십성 인성론 3편 - 오행과 인성(印星) 

상편: 오행 정리 

하편: 오행과 인성 

4. 십성 인성론 4편 - 근묘화실과 인성(印星) 

5. 십성 인성론 5편 - 인성(印星)과 다른 십성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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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 십성 인성론 1편 - 정인(正印)과 고전

안녕하세요. 사주명리입니다. 오늘부터는 십성(십신) 심화 공부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십성론은 사주의 꽃으로 불리는 만큼 통변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고 효과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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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 십성 인성론 2편 - 편인(偏印)과 고전 & 효신살(梟神煞)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은 저번 정인에 이어 편인 고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난 정인편과 마찬가지로 연해자평과 명리약언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고전에서 편인은 4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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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 십성 인성론 3편 - 오행과 인성(印星) 上 : 오행 정리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랜만에 포스팅을 합니다. 당분간 제 개인 사정으로 포스팅이 좀 늦어질 것 같습니다. 글은 조금씩 쓰고 있지만 시간이 부족하여 완성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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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과 십성 참고사항

 

오행과 인성 공부에 앞서 참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오행과 십성을 보는 것은 해당 십성의 성향이 어떤 오행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십신을 배우고 나면 오행은 용신을 사용할 때만 사용하고 등한시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하지만 오행은 사주명리의 근본 이론임과 동시에 가장 중요한 통변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오행은 해당 십성의 성향을 분석하거나 직업을 판단할 때 가장 중요한 통변 요소로 사용하니 반드시 숙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오늘처럼 오행과 인성만 보는 것은 인성의 기본적인 성향만 보는 것으로 단식 판단하는 것입니다. 사주상에서는 주변 글자 관계, 글자의 특성, 형충회합, 십이운성, 행운에 따라 이러한 오행의 기본 성향이 항상 달라질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염두에 두고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오행과 십성을 볼 때 중요한 점

 

오행과 십성을 볼 때 중요한 부분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천간과 십성

 

앞서 여러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바 있지만 천간 십성 통변은 오행 생극제화를 우선적으로 살펴봐야 합니다. 그다음 천간합을 보아 천간에서 해당 십성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글자 간에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이것이 무슨 의미이냐 하면 목생화, 화극금 등의 생극제화 관계를 그대로 받아들여도 된다는 것인데 아니 원래 그렇게 보는 것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

 

현대의 많은 명리서들은 천간과 지지를 구분하지 않고 사주팔자의 오행의 수를 세고 단순히 생극제화만 보아 용신을 판단합니다. 사주 통변 이론 중 일부 이론만 가지고 단순화하여 사주를 해석하고 있습니다. 사주를 인문학 개념으로 일반화하는데 큰 기여를 한 것은 사실이지만 사주를 통변하고 해석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 차례 말씀드린 바와 같이 천간과 지지는 엄연히 다른 글자로 천간끼리 관계는 생극제화를 보고 지지끼리 관계는 계절(시공간)의 논리와 형충회합, 십이운성 등을 함께 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사주 통변 시 천간과 지지는 동일한 생극제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통변을 하면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천간의 인성이 재성에 의해 극을 받는다는 것은 무엇을 준비하고자 하는 마음이 바로 결과를 내고자 하는 마음/상황을 만나 마냥 준비(인성)만 하고 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는 근본적이고 사상적인 것(인성)이 현실적인 것(재성)과 만나 다듬어져 실용화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천간의 목이 금에 의해 극을 당하고 있다고 재극인(財剋印) 그대로 생극제화를 적용해도 됩니다.

 

 

◎ 火 木 金
◎ ◎ ◎ ◎

→ 화 일간은 목 인성을 사회에서 중심으로 사용하지만 금 재성의 세계로 인해 좀 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인성으로 활용됨

→ 목 인성이 가진 천진난만한 성향이 금 재성 세계관으로 인해 현실에 가까운 생각으로 바뀜, 현실성이 생김

→ 그래서 단순히 재극인 되어 인성을 쓰지 못한다고 판단하면 안 됨

 

 

아래와 같이 재극인 중에서 천간합이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음

 

◎ 丙 乙 庚
◎ ◎ ◎ ◎

→ 재극인으로 현실성을 갖춰야 하지만 월간 을목 정인으로 인해 을경합으로 을목과 경금에 제약이 걸린 상태 

→ 인성 을목도 관성 경금도 기본적으로 쓰기 힘든 상태

→ 행운에서 풀거나 생하거나 극하거나 하여 정인과 편재를 사용할 수 있는지를 판단

 

 

 


(2) 지지와 십성

 

그리고 지지 십성 통변은 지지 핵심 개념인 사계절 기본 개념이 가장 핵심 이론입니다. 수생목이라 하더라도 한겨울 자월(子月)의 목 일간은 생장이 제한적입니다. 제한적인 것을 해결해 주려면 화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따라서 천간의 수생목처럼 순수하게 수생목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지 십성은 천간 십성과 성향이 전혀 다릅니다.

 

우선 계절의 성향을 우선적으로 보고, 지지는 일간과 지지와의 관계도 보기 때문에 일간과의 십이운성도 중요합니다.

 

 

◎ 甲 ◎ ◎
◎ ◎ 子 ◎

→ 자월의 갑목은 인성을 그대로 쓰기에는 제약이 있음

→ 제약은 목욕의 형태 즉 부끄러운 것, 더러움을 씻어내는 형태로 나타남

 

 

위 예시와 같이 통변할 때 이 부분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엉뚱한 통변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월이 갑목에게 정인이 되니 단순히 생(生)을 받고 있다고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자수가 정인이기 때문에 막연히 좋다고 판단할 수도 없습니다.

 

지지 십성은 생지, 왕지, 고지라는 글자의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향도 반영해야 합니다. 생왕고지의 특성은 환경적 상황과 직업적 특성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 甲 ◎ ◎
◎ ◎ 子 ◎

→ 갑목이 자수에 의해 단순히 생을 받지 않음, 사회의 자수 환경에 의해 여러 가지 사건사고 발생

→ 만약 천간의 계수라면 단순히 생하는 관계가 성립

→ 정인 자월이 왕지로 정인이 수 왕지 성향이 있음

→ 아주 단순하게 예를 들어 수=생명, 왕지=hot한, 정점의 등으로 해석하여 생명을 다룰 수 있는 분야 의료 관련 업계 등으로 추정할 수도 있음

 

 

더불어 일간과 지지와의 관계뿐 아니라 자수 자체의 상태도 십이운성으로 확인합니다.

 

◎ 甲 丙 ◎
◎ ◎ 子 ◎

→ 월간 병화로 인해 자수가 태지가 되면서 얼어있는 수를 녹여 쓰고 있는 상황

→ 너무 강한(왕지) 자수를 좀 더 쓰기 수월해진 상황

→ 갑목은 자수 정인 사회 환경에서 병화 상관을 쓰는 상태

→ 병화는 전기전자도 상징하므로 자수=흐름, 왕지=hot한의 키워드를 적용하여 IT 통신분야로도 추정할 수 있음

 

 

마지막으로 지지는 주변 지지와의 형충회합 관계도 봐야 합니다. 형충회합에 따라 전혀 다른 통변이 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충이 있어 망했다, 형이 있어 제대로 쓰지 못한다 등으로 단순히 판단해서는 안 됩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 형충회합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 甲 ◎ ◎
◎ 午 子 ◎

→ 자월 갑목 사주에 위와 똑같이 화가 있어도 위 예시 병화와 다르게 환경적으로 변화변동이 심한 심한 상황

→ 갑자 목욕과 갑오 사지가 충(沖)되어 활성화되고 안정적이지 않은 상황


오늘 포스팅은 오행과 인성을 단식으로 설명하겠지만 여러분들이 실제 통변할 때에는 사주구성을 잘 판단하여 통변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오행과 십성 공부를 시작하겠습니다.

 

 

 

 


정인과 편인 정리

 

먼저 인성과 정인, 편인 키워드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성(印星) 공통 키워드

 

· 십성 관계

 

일간/비겁 생(生)

관성(살) 설기(洩氣, 기운을 뺌) 

식상을 극(剋)

재성에 파극(破剋, 극 당하여 깨짐)

 

 

· 기본 키워드

 

일의 준비, 일 시작 전에 해야 하는 것, 학업/공부, 기획, 문서, 자격/인정, 허락, 졸업장, 승인, 면허, 브랜드, 프랜차이즈, 도장, 내가 가진(만든) 명예, 저작권, 지적재산권, 문화, 예술, 추앙, 따르는 것, 받아들이는 것, 수용성, 수동성, 신앙, 정신적 사랑, 대기, 정체/느림, 인내심, 의존/의지하는, 기대는, 도움받는, 지원받는, 수상(受賞, 상을 받음), 계약서, 부동산, 물려받는(은) 것

 

 

· 육친

 

공통: 어머니, 어머니의 형제, 계모, 할아버지, 스승, 후원자

여자: 사위, 친손자/손녀

남자: 장인, 장인의 형제, 외손자/손녀

 

 


2. 정인(正印) 키워드

 

공식적인 승인, 자격, 공정성, 후원/지원, 준비, 애정, 꾸준히 따르는 것, 공인, 공식, 승인, 정규, 긍정적 수용, 학문/도덕/교육, 포용력, 예의, 품위, 교육/양육/보육, 무차별 수용/흡수, 잠시 쉼, 희생적, 눈치, 직감, 포용성, 근거, 보호받는

 

 

 


3. 편인(偏印) 키워드

강한 갈구/탐구욕, 독창성, 전문성, 자격, 문서나 예술 관련, 부정적, 독립성, 학업, 지연, 치우친 애정, 비공식적인, 의심하며 따르는 것, 부정적 수용, 비활동성, 느림, 휴식, 게으름, 인내심, 훈육, 종교성/철학/사상, 배타성, 차별 수용/흡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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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초급 - 십성 인성(印星) · 편인(偏印) · 정인(正印)

인성(印星)은 일간(나)을 생(生)하는 간지(干支, 천간과 지지)로, 음양이 같은 편인(偏印)과 음양이 다른 정인(正印)을 함께 일컫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일간 갑목(甲木)은 천간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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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과 인성

 

 


1. 목 인성(木 印星)

 

목(木)이 인성이면 화(火) 일간이 됩니다. 화 일간은 기본적으로 나를 드러내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 일간에 목 인성이 있다는 것은 화 특성인 드러내는 것을 더욱더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성장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간인 화 성향 “드러내는 것”에 인성(자격, 공부, 학습, 면허, 문서)을 사용하게 됩니다.

 

목 인성은 시작이나 창조와 관련된 인성입니다. 목이 어떠한 일을 시작하는 기운이기 때문에 주로 기획/계획, 시작을 위한 계약, 교육 관련, 문화 예술, 기존의 것을 새롭게 활용하는 것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목은 전진하는 성향이 있지만 반면에 인성은 기본적으로 지연, 휴식, 의존, 의지 성향으로 정지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목과 인성이 만나면 서로 상반된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스스로 전진하려는 목의 특성은 의존하려고 하는 인성의 성향이 반감되어 토금수 인성에 비해 의존성이 비교적 적습니다. 또한 인성을 획득하는 활동에 있어 빠르게 결정하고 거리낌 없이 추진하기도 합니다.

 

 

예시 1: 천간 목 인성)

◎ 火 木 ◎
◎ ◎ ◎ ◎

 

* 천간 목 인성 특성

→ 천간은 드러난 것, 남이 볼 수 있는 것, 의지 / 사상 / 생각을 의미

→ 따라서 천간 목 인성은 목의 성향이 인성의 모습으로 드러남을 의미

→ 인성을 획득하는 데 있어 시작에 두려움이 적음

→ 기본적으로 천진난만한(어린) 성격(하지만 주변 글자 구성을 봐야 함)

→ 화 일간 특성으로 사회적으로 자격이나 명예 등 인성으로 내가 외부에 어떻게 보이는 것지를 중요시

→ 천간이 갑목 또는 을목인지에 따라 외부에 보이는 인성의 스타일이 갑목 또는 을목 스타일로 표출

 

* 월간 인성 특성

→ 월간 목 인성은 화 일간이 사회에서 주로 사용해야만 하는 능력

→ 청년기에 드러난 주요 십성

→ 부모 자리에 있기 때문에 부모 중 드러난 사람은 어머니, 부모 중 대표성을 띄게 됨

→ 편인, 정인인가에 따라 어머니와 일간과의 관계를 볼 수 있음 

→ 월지에 어떤 글자가 있는가에 따라 십이운성으로 월간 인성이 환경에 의해 어떤 상태인지 알 수 있음

 

천간에 있는 십성은 항상 십이운성(천간과 지지와의 관계)을 같이 봐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는 아니지만 잠깐 예시를 들어 통변해 보겠습니다.

 

 

[참고: 천간 목 인성 상태 보기] 

◎ 丙 甲 ◎
◎ ◎ 申 ◎

→ 근묘화실 부모궁의 월간 갑목 편인은 어머니, 월지 신금 편재는 아버지를 상징

→ 병화 초년 가정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어머니가 함

→ 병화가 봤을 때 갑목 성향을 가진 어머니

→ 병화가 월간 갑목을 사용하고자 하나 갑목은 지지 신금에 의해 절지 상태

→ 형충회합 등으로 운에 의해 지지 신금이 움직여 갑목이 절지에 놓이면 사용하던 인성(어머니, 학업 등)의 단절 현상 발생

→ 운에 따라 갑목이 지지 신금에 의해 절지 상태로 놓이면 부모가 생사분리(이혼, 사망, 주말 부부 등)할 수 있음

→ 또는 지지 신금 재성 환경(남보다 빨리 돈을 벌어야 하는)으로 인해 갑목 편인(학업, 자격, 면허)의 활동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음

→ 사회적 능력으로는 편재 환경에 있는 편인을 사용, 이를 통해 직업성향 분석 가능

→ 이렇게 근묘화실, 천간 지지의 차이, 십이운성 등을 활용하여 각 글자의 상황과 상태를 읽어낼 수 있음

 

십이운성 통변은 향후에 자세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다음은 지지 목 인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지지 인성에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일간의 뿌리가 될 수 있는가입니다. 이것은 곧 지지 인성이 생지(生支)라는 의미로 생지 인신사해(寅申巳亥)의 경우 일간과 비겁의 뿌리가 됩니다.

 

따라서 편인과 정인을 떠나 일간 또는 어떤 십성의 뿌리가 되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생지(인신사해)가 일간의 뿌리가 되는지의 여부는 근묘화실 위치에 따라 집안, 부모와의 관계, 내가 소유한 인성 또는 다른 십성이 어떤 방향성과 어떻게 작용할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 음간의 경우에는 생지(인신사해)가 십이운성으로 사지가 되는데 음간 사지에 대한 설명은 향후에 십이운성 포스팅에서 하기로 하고 일단 생지에서 뿌리가 되는지 안 되는지를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일간이 지지 인성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면 해당 지지 인성의 근묘화실 위치, 형충회합의 여부에 따라 어떤 근거와 지원을 받으며 활동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바로 예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 참고로 정인을 좋고 편인은 계모라서 나쁘다는 등의 해석은 과거에 직업이 다양하지 않았을 때 이야기입니다. 현대는 편인으로 할 수 있는 직업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제대로 활용한다면 굉장히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예시 2: 지지 목 인성)

◎ 火 ◎ ◎
◎ ◎ 木 ◎

 

* 월지 목 인성 특성

→ 지지는 환경적인 것으로 인성 환경에 있다고 판단

→ 천간은 성격과 연관이 있다면 지지는 화 일간이 처한 상황이라고 보면 됨

→ 월지는 청년기이므로 청년기의 인성(교육, 진로) 환경 또는 주로 활동하는 사회환경이 인성 환경임을 의미

→ 화 일간과 지지 목 인성의 십이운성 관계도 봐야 함

→ 월지가 생지(인신사해), 왕지(자오묘유)인지에 따라 생지 또는 왕지 환경적 특징이 나타남

→ 월지 인성은 기본적으로 어머니를 나타내며, 년지와의 관계를 보아 할아버지 또는 집안/가문으로도 볼 수 있음

 

 

예시 3: 생지 목 인성)

◎ 丙 ◎ ◎
◎ ◎ 寅 ◎

→ 병화는 월지 인목 편인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사회 활동을 하게 됨

→ 병화는 월지 인목에서 강하게 생조 받는 형태

→ 따라서 병화는 인목 편인의 지원과 근거를 가지게 됨

→ 근거를 가진다 함은 편인의 혜택을 직접적이고 확실히 받을 수 있음을 의미

→ 월지 인성은 어머니의 환경이므로 환경적으로 어머니/외가의 영향 또는 할아버지도 인성이므로 집안의 지원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음

→ 인목은 화의 생지로 화 비겁의 기반이 됨

→ 사주에 비겁이 없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사회에서 편인으로 비겁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보유, 활용 여부는 운에 따름

→ 문서, 계약, 창의성, 연구, 전문성, 브랜드 등 월지 편인의 활동을 병화가 온전히 사용하거나 비겁과 함께 쓰는 형태

→ 또는 비겁과 같이 인성을 목적으로 할 수 있음

→ 식상 토가 받쳐주면 인성의 표현력이 상승하여 비겁 설득 능력 상승

→ 주변 지지나 대운에 따라 인목이 목 인성 성향인지 화 비겁 성향인지를 해석해야 함

 

 

예시 4: 왕지 목 인성)

◎ 丙 ◎ ◎
◎ ◎ 卯 ◎

→ 월지 정인 묘목으로 왕지 답게 기본적으로 사회에서 정인을 강하게 사용
→ 생지 인목이 병화를 명확한 타깃으로 하여 인성으로 지원하는 형태라면,
→ 왕지 묘목은 자체 강한 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명확한 목적 없이 자체가 전폭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형태 (충분히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지원하는 것, 묘목 중심)
→ 병화가 인성이 좋은 집안의 구성원
→ 또한 정인이므로 집안 상황이 좋아 끊김 없이 풍족하게 스스럼없이 받았다는 의미도 있음
→ 생지 인목은 일간/비겁과 연관성이 강하다면, 묘목 정인이 중심이 되어 학력, 문서, 자격 등을 강하게 사용
→ 왕지(금, 토 일간을 제외), 생지 인성의 차이는 일간을 향한 목적성이 뚜렷한가의 차이
→ 월지가 정인이므로 어떤 일을 시작하는 데 있어 부모(월지)의 적극적이고 끊임없는 지원이 있음(부모복)
→ 행운에서 해수나 미토가 온다면 묘목 정인을 중심으로 수 관성 또는 토 식상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나타남
→ 왕지의 강한 목 인성이므로 목 특성과 성격이 두드러지게 발현

 

 

예시 5: 지지에 뿌리를 내린 천간 목 인성)

甲 丁 ◎ ◎
◎ ◎ 寅 ◎

→ 월지 정인 인목이 천간에 투영된 모습

→ 지지의 십성이 천간에 투출되면 환경을 통해 정화의 정인 활동이 확실히 외부로 표출됨을 의미

→ 청년기의 인성 또는 사회 활동 중의 인성을 정화가 확실히 체득하여 자신의 것으로 소유됨을 의미(시간에 있기 때문, 년월은 사회의 것, 일시는 나의 것)

→ 천간에 투출된 십성은 내 의지로 환경에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

→ 다만 정화와 묘목의 관계가 십이운성 사지로 사주구성을 봐야 하지만 어머니 혹은 부모와 떨어져 유학을 간다거나 생사이별 가능성 있음

 

 

 


2. 화 인성(火 印星)

 

화(火) 인성은 토(土) 일간이므로 기본적으로 토의 특성인 상태 변화 또는 제어, 활용, 중재, 토대, 기반이 되기 위해 인성(자격, 공부, 학습, 기반, 문서)을 사용하게 됩니다.

 

토 일간은 제어하여 변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래서 토 일간에 화 인성이 있다면 자신이 획득한 자격, 권한을 가지고 다른 것을 제어/통제하여 변화를 꾀합니다. 그래서 토 일간은 자신이 기준이 되어 권력 잡기를 원하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잘 살리려면 인성과 관성이 중요합니다.

 

화 인성은 드러나고 확장하는 성향의 인성입니다. 또한 화 자체가 문화, IT, 전기·전자의 의미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화, 예술, IT, 최신 기술/연구 등과 관련된 업무를 하거나 혹은 그쪽 분야 학력, 라이선스, 자격증, 브랜드 등이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화 인성은 잘 드러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토 일간은 인성이 있는 경우 다른 사람들이 잘 알 수 있습니다. 잘 드러나는 화 특성으로 다른 오행 인성보다 자신이 가진 인성이 외부로 보이는 것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추가로 오행 전체로 봤을 때 목화 인성은 공통적으로 양(陽) 영역에 오행이므로 대외적으로 자신의 명예와 자격을 빛내고 드러내는 속성이 있고, 금수 인성은 음(陰) 영역의 오행으로 드러내는 것을 원하기보다 실리적으로 자격을 획득하여 은밀히 활용하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토 인성의 경우는 주변에 어떤 오행이 우세를 점하고 있는가에 따라 양(陽) 영역인지 음(陰) 영역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모든 십성이 양과 음의 영역으로 성향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시 1: 천간 화 인성) 

◎ 土 ◎ 火
◎ ◎ ◎ ◎

→ 년간 화 인성은 토 일간이 느끼기에 본인이 살아가는 세계가 인성 원리로 돌아가는 세계

→ 토 일간이 살아가는 세계가 화 인성으로 드러나는 것, 해체하는 것, 밝히는 세계

→ 년간 화 인성이 지지에 근거가 있다면 본인이 만든 자격, 브랜드 등을 세계에 구현

→ 조상/조부모 또는 집안이 인성으로 드러난/소유한 집안

→ 년간 인성이 지지 어디에 뿌리를 내렸는지 확인하면 누가 드러나는 사람인지 알 수 있음(월지에 뿌리를 내렸다면 어머니) 

→ 유년기에 가정에서 중심이 되는 사람이 어머니 또는 할아버지 물론 지지에 뿌리를 내렸는지 보고 실체를 파악해야 함

 

火 土 ◎ ◎
◎ ◎ ◎ ◎

→ 시간 화 인성은 토 일간이 보유한 인성(자격, 문서, 학력, 생각 등)

→ 화 인성을 통해 세상을 변화, 활용, 중재, 기반이 되는 것을 추구

→ 남들이 보기에 토 일간이 인성을 소유한 것으로 보임

→ 토 일간이 소유한 인성이 화의 특성 드러나는 것, 해체하는 것, 밝히는 것임

→ 토 일간이 느끼기에 자녀가 인성을 사용/소유한 것으로 보임

→ 중장년~노년에 주로 사용하게 되는 십성이 인성

 

 

예시 2: 생지 화 인성) 

◎ 戊 ◎ ◎
◎ ◎ 巳 ◎

→ 청년기, 주 사회활동, 부모가 인성의 환경

→ 금의 생지 사화는 무토의 건록, 지지의 주변 환경, 투출 여부 등에 따라 금 식상 활동을 할 수 있음

→ 운이나 사주 구조에 따라 사화로 생을 받은 식상이 관을 칠 수 있어 학업을 중단하고 일찍 일을 하거나,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하는 형태를 보일 수도 있음

 

 

예시 3: 왕지 화 인성) 

◎ 己 ◎ ◎
◎ ◎ 午 ◎

→ 사회활동에서 인성을 강하게 사용하고 오중 기토에 뿌리를 내려 강한 지원이 있음

→ 청년기, 집안, 부모가 강력한 인성을 사용하는 환경

→ 지지 오화가 건록지로 부모의 확실한 지원이 있음

→ 왕지 오화의 강력한 화 기운으로 본인의 명예, 자격 등 만천하에 드러나는 것을 추구

→ 운에 따라 재극인으로 재산 혹은 아버지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3. 토 인성(土 印星)

 

토(土) 인성은 금(金) 일간이므로 기본적으로 금의 성향인 정리, 구분, 경계 짓기, 수렴, 결실을 맺기 위해 인성(자격, 공부, 학습, 기반, 문서)을 사용하게 됩니다.

 

금 일간은 무기(戊己)토와 진술축미(辰戌丑未) 4개의 지지 토가 있기 때문에 확률상 사주에  인성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토 인성은 토 특징인 권력성을 가지고 있어 좀 더 자기중심적이며 그 중심에는 내가 있어야 합니다. 토 인성은 권력을 가지기 때문에 다른 오행에 대한 통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 일간은 토의 권력성과 인성으로 자격을 부여받은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일을 할 때 거침없이 무자비하게 자르고, 구분하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 부분이 화 관성을 통해 드러나게 됩니다. 그래서 화토 일간(목화 인성)이 좀 더 사회적이고 공공적인 측면이 있다고 한다면 금 일간(토 인성)은 개인 중심적인 성격적 강합니다.

 

반면에 토의 특성으로 업무적으로는 조율자/대리자의 자격(인성)을 가지고 있어 변호사, 세무사, 대행업무 등의 업무적 특성을 가지기도 합니다. 얼핏 보면 공공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자기중심(금 일간)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성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지지 토 인성은 토의 특성상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어 인성을 사용하는데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지지 토 인성의 경우 입묘와 개고가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입묘로 모아 숙성하여 개고로 모은 오행을 인성이라는 형태로 한 번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지지 입묘 작용은 충격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외부의 자극이나 타격에 영향을 덜 받습니다. 그래서 의지도 강하고 자신에게 긍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끈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성향으로 토 인성이 많게 되면 집착, 내로남불, 게으름, 지체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지지 토는 기본적으로 무언가를 섞고 변화시키거나 무언가를 건네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토 인성은 갑자기 학업적 진로를 바꾸거나 전혀 다른 자격/면허를 획득하는 등 인생 중요한 시점에서 인성의 변화 변동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진술축미 지지 토 인성은 주변 글자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주변 오행으로 인해 어떤 환경(방합)과 방향성(삼합)을 가지는지 유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예시 1: 천간 토 인성) 

◎ 金 土 ◎
◎ ◎ ◎ ◎

→ 월간 토 인성은 금 일간이 사회에서 주로 사용해야만 하는 능력

→ 청년기에 드러난 주요 십성이 인성

→ 부모자리에 있기 때문에 부모 중 드러난 사람은 어머니 또는 할아버지(가문)로 대표성을 띄게 됨

→ 월간 토 인성은 금 일간이 사회에서 사용하는 인성(보유한 자격, 문서, 학력 등)

→ 금 일간의 성향인 구분 짓고 수렴, 결실을 보려는 성향을 위해 토 인성을 사용

→ 토는 오행의 중심이 되는 오행으로 토가 인성이 되면 자격과 명예를 획득한 것이 되어 권력형 인성의 성향의 띔

 

 

예시 2: 지지 진토 인성) 

◎ 辛 ◎ ◎
◎ ◎ 辰 ◎

→ 월지 정인 진토로 기본적으로 사회에서 정인을 사용

→ 진토는 기본이 토(土) 인성의 모습으로 재성 목(木) 환경에서 수(水)의 방향성을 가짐

→ 인성을 통해 재성의 환경에서 식상을 추구하는 것이 목표 (주변 지지를 봐야 함)

→ 하지만 신금일간과 진토의 관계가 묘지로 신금이 사회에서 청년기에 인성으로 인한 답답함 발생

→ 월지 토의 경우 주변 지지 글자와 대운이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야 함

→ 사주 구조 또는 행운에 따라 육친 인성과 생사이별 또는 학업의 중단/변경이 있을 수 있음

 

 

예시 2-1: 지지 진토 인성) 

◎ 辛 ◎ 甲
◎ ◎ 辰 ◎

→ 월지 진토에서 갑목이 투출하여 재성의 목적성이 뚜렷해짐

→ 주된 사회활동은 인성으로 재성을 추구하는 방향이 명확해짐

 

 

예시 2-2: 지지 진토 신자진 반합) 

◎ 辛 ◎ ◎
◎ ◎ 辰 子

→ 주도권은 자수에 식신에 있음

→ 식상 수(水)의 세계에서 인성을 사용함

→ 인성 진토는 조율자의 역할로 목을 키우는, 표현하는, 식상의 환경을 인성으로 조율하는 모습

→ 여기서 목 재성이 투출하면 수 식상의 환경에서 인성을 통해 재성(목)을 추구하는 것

→ 수가 월이나 시에 투출하면 신금이 의지를 가지고 수 식상의 주도권을 잡는 것

 

 

예시 3: 지지 술토 인성) 

◎ 庚 ◎ ◎
◎ ◎ 戌 ◎

→ 월지 술토로 기본적으로 사회에서 편인을 사용

→ 술토는 기본이 토(土) 인성의 모습으로 금(金) 비겁 환경에서 화(火) 관성을 추구함

→ 인성을 활용하여 비겁(사람들, 조직)의 환경에서 관성(권력)을 추구하는 것이 목표

→ 술토 인성과의 관계가 쇠지로 경금이 약간 물러난 상태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화 관성을 조율

→ 다만 술토는 화 관성의 묘지로 사주 구조 또는 행운에 따라 관성과의 분리현상이 있을 수 있음

 

 

예시 4: 지지 축토 인성) 

◎ 辛 ◎ ◎
◎ ◎ 丑 ◎

→ 월지 축토로 기본적으로 사회에서 편인을 사용

→ 인성으로 식상의 환경에서 비겁을 사용하는 것이 목표

→ 축토는 경금의 묘지 형제와 생사이별 가능성이 있음

→ 또한 축토는 신금의 양지로 사주 구조와 운에 따라 양부모 또는 어머니가 계모일 가능성도 있음

→ 인성으로 사람(비겁)을 키우는(양지) 업무(식상)를 잘할 수 있음

→ 월지 축토 주변에 유금이나 신금이 있으면 좀 더 사람(비겁) 지향, 사화가 있으면 삼합으로 권력도 함께 추구

 

 

예시 5: 지지 미토 인성) 

◎ 庚 ◎ ◎
◎ ◎ 未 ◎

→ 월지 미토로 기본적으로 사회에서 정인을 사용

→ 인성으로 관성 환경에서 재성을 추구하는 것이 목표

→ 미토는 경금의 천을귀인으로 부모와 집안이 좋은 영향을 받거나 유산을 받을 수도 있음(구조에 따라 다름)

→ 사회에서 경금을 귀인으로 보거나 귀인 대접을 받거나 귀인의 권한을 가짐

→ 다만 미토가 목 재성의 묘지로 주변 사주 구조 또는 운에  따라 아버지의 문제, 집안 재산의 문제가 있을 수 있음

 

 

 

 


4. 금 인성(金 印星)

 

금(金) 인성은 수(水)가 일간이므로 기본적으로 수(水)의 성향인 모으고 정화하고, 숙성, 기다리고, 준비하고 또는 지혜/지식을 위해 인성(자격, 공부, 학습, 기반, 문서)을 사용하게 됩니다.

 

언가를 잘 모아 저장하려면 정리해서 차곡차곡 쌓아야 하는데 금 인성을 사용하여 잘 구분하고 효율적으로 정리를 하게 됩니다. 또한 다음 세대 생명을 위해 선별하는 과정을 금 인성이 담당하게 됩니다.

 

금 인성은 금 특성답게 본인 기준으로 구분하여 정리합니다. 그래서 인성을 사용함에 있어 융통성이 부족하고 본인만의 세계에 빠질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징은 뛰어난 분석능력을 가지게 하고 어떠한 사안에 대해 심도 깊게 연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라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꾸준히 인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1: 천간 금 인성) 

◎ 水 ◎ 金
◎ ◎ ◎ ◎

→ 년간 금 인성은 수 일간이 살아가는 세계가 인성(자격, 문서, 학력, 인기, 브랜드 등)의 세계

→ 유소년기에 드러난 주요 십성이 인성

→ 조상 자리에 있기 때문에 조상 중 드러난 사람은 할아버지(가문)가 대표성을 띄게 됨

→ 년간 금 인성의 뿌리를 살펴봐야 하지만 인성을 사용하는 집안일 가능성이 있음

→ 수 일간의 성향인 모으고 저장하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기 위해 금 인성의 세계를 활용

 

 

예시 2: 지지 생지 금 인성) 

◎ 癸 ◎ ◎
◎ ◎ 申 ◎

→ 월지 정인 신금으로 기본적으로 사회에서 정인을 사용

→ 지지 신금은 수의 생지로 수가 시작하는 임수는 생 하지만 물러나는 수인 계수는 사지에 들어가게 됨

→ 사주구성 또는 운에 따라 다르겠지만 역마성을 띠는 생지(신금), 십이운성 사지(계-신)의 구성은 청년기에 학업 또는 자격 획득을 위해 고향을 떠나거나 어머니 또는 부모와의 생사이별할 수 있음

→ 계수 일간은 사회에서 신금을 사용하는 데 있어 운의 방향이 중요

→ 일간 계수가 신금에서 사지가 된다는 것은 계수가 죽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신금 때문에 계수가 죽을 만큼 힘들다는 것

→ 또는 사주 구성에 따라 사회에서 사용하던 인성과 단절되고 새로운 인성을 활용한다는 뜻

→ 월지 신금의 역마 성향으로 인성 환경 때문에 꾸준히 활동하거나 자꾸 움직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힘든 상황도 발생

 

 

예시 2-1: 전 피겨선수 김연아) 

◎ 癸 甲 庚
◎ 酉 申 午

→ 신금 인성 환경이 계수를 사지로 몰아 힘들게 함

→ 상태를 사지로 만드는 것과 인성이 있는 것은 다른 문제

→ 신유반합으로 인성을 확실히 자신의 것으로 확실히 사용할 수 있고 신금이 년간 경금으로 투출하여 강하게 사용

→ 갑신월주로 청년기부터 해오던 생업(피겨선수)을 마감하고 연관성이 있었던(반합) 다른 편인 유금(도화 성향이 있는, 모델일 등)을 사용하게 됨

 

 

예시 3: 지지 왕지 금 인성) 

◎ 壬 ◎ ◎
◎ ◎ 酉 ◎

→ 월지 정인 유금으로 기본적으로 사회에서 정인을 사용

→ 유금은 금의 왕지로 강하게 금 인성을 추구

→ 일간 임수와 유금의 관계가 목욕지로 운에 따라 정인 유금이 임수를 목욕지 상태로 만듦

→ 일간을 목욕지로 만드는 인성(어머니, 부모, 학업, 자격/면허, 문서 등)

→ 도화 특성이 강한 인성으로 도화 관련 직업도 가능

→ 유금은 활인업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자격/면허(인성)를 쓰는 활인업도 가능

 

 

 

 


4. 수 인성(水 印星)

 

수(水) 인성은 목 일간이므로 시작하고 앞으로 나아가고, 전진, 상승하기 위해 수 인성(자격, 공부, 학습, 기반, 문서)을 사용하게 됩니다. 수는 다음을 준비하며 저장하거나 저장된 상태로 성향상 가장 인성다운 오행입니다.

 

하지만 수는 느리고 움직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자격(인성)을 갖추는 준비 과정이 길고 답답합니다. 하지만 수가 목을 보게 되면 물꼬가 터지듯이 빠르게 목을 향해 폭발적으로 이동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는 지구 중력이라고 보고 로켓을 목이라고 가정했을 때 지구를 벗어나는 로켓은 중력을 벗어날 만큼의 강력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지구의 중력을 벗어나기는 어렵지만 한번 벗어나면 빠른 속도로 나아가게 됩니다.

 

수 인성은 저장하고 품어주는 성향이 있는 만큼 목 성향(어진 마음, 仁)과 맞물려 애정과 연민이 있으며 타인을 배려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수가 보수 성향을 띠기 때문에 수 인성이 많다면 다가가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고지식한 부분도 많습니다.

 

목은 빠르게 나아가야 하는데 수 인성이 많게 되면 준비하는 과정이 길어지고 생각이 너무 많아지게 되거나 그러한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시작/출발이 느려지거나 지지부진(遲遲不進)해지고, 아예 못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수가 많아 목이 제 역할을 못하게 되는 것을 수다목부(水多木腐, 수가 많아 목의 뿌리가 썩음)라고 하는데 수 인성이 많게 되면 다른 오행에 비해 성장에 제한되는 현상이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 특정 십성이 많거나 없어 발생하는 상황은 이후에 따로 정리해 드릴 예정입니다.

 

 

예시 1: 천간 수 인성) 

水 木 ◎ ◎
◎ ◎ ◎ ◎

→ 시간 수 인성은 목 일간이 자유롭게 통제하며 사용할 수 있는 인성

→ 중년~말년에 드러난 주요 십성이 인성

→ 자녀 자리에 있기 때문에 자식의 대표 성향이 인성

→ 시간 수 인성의 뿌리를 보아 자녀 또는 본인 개인 능력이 어디에서 기인했는지 확인해야 함

→ 목의 특성인 나아감, 창조, 시작을 위해 개인의 또는 소유한 수 인성을 사용

→ 수 인성은 음이 극에 달한 것으로 수 특성에 따라 잘 모으며, 인성을 소유한 것이 잘 드러나지 않음

 

 

예시 2: 지지 생지 인성) 

◎ 甲 ◎ ◎
◎ ◎ 亥 ◎

→ 월지 해수 편인은 갑목 일간이 사회에서 주로 사용하는 능력

→ 청년기 주된 환경이 편인의 환경

→ 갑목과 해수의 관계는 장생의 관계로 편인의 사회 환경에 갑목이 자연스럽게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함

→ 궁통보감(난강망)에 따르면 해월의 갑목은 목의 생지이자 임수의 건록지로 수생목이 끊임없이 강력하게 일어남

→ 따라서 강해진 갑목의 경금(편관, 목의 적절한 통제)과 정화(경금을 통제, 임수 합거, 갑목 생육 목적) 또는 병화(경금 제어), 무토(임수 제어)를 사용

→ 과거에는 다른 십성으로 강해진 목 기운을 적절히 제어해 주어야 좋은 사주라고 생각,  관에 순응하며 권력을 잡아야 인정받고 좋은 삶

→ 하지만 현대에서는 자신의 캐릭터를 부각(비겁, 식상)시키고 인성(인기, 자격증, 권한 등)을 활용한 직업도 좋은 사주가 될 수 있음

→ 사주 구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만약 월지 해수가 주변에 의해 다친다면(충/형) 갑목이 기대고 있던 근본(뿌리)이 흔들리는 것으로 삶의 변화변동이 아주 심할 수 있음

 

 

예시 3: 지지 왕지 인성) 

◎ 甲 ◎ ◎
◎ ◎ 子 ◎

→ 월지 자수 정인은 갑목 일간이 사회에서 주로 사용하는 능력

→ 청년기 주된 환경이 정인의 환경

→ 자수는 갑목과의 관계가 목욕으로 목욕은 강하게 키워내는 에너지

→ 하지만 자수는 한 겨울의 수이므로 목의 활동성이 극도로 적음

→ 자수에서 갑목은 활동성이 적은 제한된 환경에서 몸집을 키우면서도 계절의 특성으로 청년기(월지) 인성 활동이 간헐적으로 제약(목욕)이 걸릴 수 있음

→ 여기서 제약이라 함은 개념적(학업/자격/권한) 또는 육친(부모), 본인의 인성이 목욕하듯 무언가를 씻어내는, 창피함의 이벤트가 발생 

→ 개념적 인성의 목욕 이벤트 경우는 어떠한 학업 또는 직업에서 자리를 잡지 못하고 다른 학업/직업으로 변경하는 것

→ 육친 인성의 목욕은 부모에게 부끄러움을 느끼는 부모의 이혼, 재혼 등의 이벤트

→ 또는 본인 인성의 경우는 청년기에 무언가 자격, 권한, 인격적인 부분에 부끄러운 일이 발생 (도박, 사치, 범죄 등)

 

 

다음 시간에는 근묘화실과 인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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