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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 중급/중급

[중급] 십성 인성론 4편 - 근묘화실과 인성(印星), 궁성론(宮星論)

by 사공(思工) 2022. 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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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근묘화실과 인성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묘화실은 이전 포스팅 전반에 걸쳐 예시로 많이 언급해 드렸는데 이번에는 인성을 기준으로 근묘화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사주명리 중급 공부에 대한 당부의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제 블로그의 취지는 어떻게 사주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한 블로그입니다. 사주를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이 동의하시겠지만 어떻게 하는 사주를 좀 더 쉽고 빠르게 공부할 수 있을까 고민해 보셨을 겁니다.

 

제 블로그의 초급 과정은 단순하게 학습하기 쉽게 학습 내용을 정리해 놓았다면 중급부터는 초급 내용의 이해를 바탕으로 각 사주 이론을 복합적이고 디테일하게 세분화하여 통변하는  방법과 사례를 중심으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중급 포스팅 내용이 세분화되어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포스팅 앞 내용에는 복습할 수 있도록 이전 내용을 다시 언급하고 있으며 내용을 그대로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추가도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사주를 단순히 있다 없다, 좋다 나쁘다의 개념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이론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의미를 깨닫고 각 글자와의 상관관계를 읽을 수 있도록 정리하여 전달하는 것이 이 블로그의 목표입니다.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겠지만 틈틈이 올라오는 포스팅에서 자그마한 깨달음을 얻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중급 공부의 핵심은 반복과 심화입니다. 이전 초급에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학습했다면, 이번 중급에서는 초급의 내용을 반복하면서 좀 더 상세하고 어떻게 복합적인 통변을 하는지 알아봅니다. 만약 중급 포스팅을 읽고 이해가 안 된다면 초급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한번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가끔 댓글로 중급 내용이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어렵고 이해가 안 된다는 것은 제가 쉽게 전달하지 못한 것이 제일 크겠지만 이미 배워야 할 내용을 건너뛰었거나 용어를 모르거나 아직 사주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중급에서는 전혀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배운 것을 확실히 그리고 깊게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사주명리는 용어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용어를 모른다면 포스팅 문장이 쉽게 읽히지 않습니다. 명리 공부가 어려운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여러분이 언어 공부를 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이 단어의 뜻을 모르는데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명리 또한 마찬가지로 용어를 모른다면 학습에 장애가 발생합니다. 한자는 모르더라도 용어 의미는 반드시 익히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중급 학습이 어려운 또 하나의 이유는 “A는 B이다.”처럼 단순하게 사주를 풀이하는 것이 아니라 “A는 어떤 글자를 만나는가에 따라 B가 될 수도 있고 C가 될 수 있다.”는 복합적인 사고를 해야 합니다. A의 의미를 확장하여 현대 생활에 대입할 수 있어야 하고, 오행을 활용할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창의력은 제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면 되는지 최대한 고민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성 심화 학습 목차] 
1. 십성 인성론 1편 - 정인(正印)과 고전 
2. 십성 인성론 2편 - 편인(偏印)과 고전 
3. 십성 인성론 3편 - 오행과 인성(印星) 
상편: - 오행 정리 
하편: 오행과 인성 
4. 십성 인성론 4편 - 근묘화실과 인성(印星) 
5. 십성 인성론 5편 - 인성(印星)과 다른 십성 관계

먼저 예전 근묘화실 관련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https://www.sajustudy.com/46

 

사주명리 입문 - 근묘화실(根苗花實)

근묘화실(根苗花實) 한자 뜻을 풀어보면 뿌리 근(根), 모(모종) 묘(苗), 꽃 화(花), 열매 실(實)입니다. 사주의 년주, 월주, 일주 시주를 순서대로 근(뿌리), 묘(모종), 화(꽃), 실(열매)로 빗댄 말입니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105

 

사주 기초 심화 - 천간 통변 중편 (천간과 근묘화실/십성)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 천간과 근묘화실을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천간 통변 학습 목차] I. 천간 복습 II. 명리 고전과 천간 III. 천간 통변 1. 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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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ajustudy.com/108

 

사주 기초 심화 - 지지 통변 중편 (지지 십성과 근묘화실)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지지 통변 지지 십성과 근묘화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시다시피 지지는 현실적인 면, 환경적인 부분입니다.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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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ajustudy.com/117

 

[중급] 십성 인성론 1편 - 정인(正印)과 고전

안녕하세요. 사주명리입니다. 오늘부터는 십성(십신) 심화 공부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십성론은 사주의 꽃으로 불리는 만큼 통변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고 효과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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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ajustudy.com/118

 

[중급] 십성 인성론 2편 - 편인(偏印)과 고전 & 효신살(梟神煞)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은 저번 정인에 이어 편인 고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난 정인편과 마찬가지로 연해자평과 명리약언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고전에서 편인은 4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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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ajustudy.com/119

 

[중급] 십성 인성론 3편 - 오행(五行)과 인성(印星) 上 : 오행 정리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랜만에 포스팅을 합니다. 당분간 제 개인 사정으로 포스팅이 좀 늦어질 것 같습니다. 글은 조금씩 쓰고 있지만 시간이 부족하여 완성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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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ajustudy.com/120

 

[중급] 십성 인성론 3편 - 오행(五行)과 인성(印星) 下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본격적으로 목화토금수 각 오행과 인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키워드 중심으로 정인과 편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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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묘화실의 기본 해석

 

근묘화실과 인성 공부 앞서 근묘화실에 대해 복습하고 진행하겠습니다.

 

근묘화실(根苗花實)은 가장 중요한 통변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육친(십성) 관계를 사주 위치에 따라 보는 대만 하건충 선생님의 “궁성론(宮星論)” 또는 “궁위이론(宮位理論)”이라고 많이 지칭합니다. 또한 사주팔자 각각의 위치를 좌표로 보는 박청화 선생님의 “좌표법(座標法)”, 주역 건괘(卦)의 괘사에서 유래한 “원형이정(元亨利貞)”이라고 부르는 분들도 있습니다. 원형이정은 사덕(인의예지), 사계절, 사방위 그리고 사물의 원리를 의미합니다.

 

용어에서 알 수 있듯 사주(四柱)는 조상-부모-나-자식의 육친 관계, 사장-상급자-동료-부하의 사회관계, 사계절을 의미하는 공간의 시간적 개념, 소년-청년-장년-노년의 인간의 시간 등을 의미합니다.

 

저는 위와 같은 여러 용어 중 사주에서 근본적인 인연과 상관관계 육친의 개념을 모두 담고 있는 “근묘화실”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근묘화실을 좀 더 심화하여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근묘화실은 사주 통변의 핵심이기 때문에 머릿속에 반드시 숙지하여야 합니다. 특히 천간과 지지의 개념을 명확히 구분하고 년/월과 일/시 차이, 각 주의 개념을 잘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하건충 선생의 궁위론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시주 일주 월주 년주
소유와 활용 내가 소유한 것, 내가 생산한 것
내가 활용할 수 있는 것
사회의 것, 남의 것
사회에서 활용하는 것
궁성/육친 자식궁
다음 세대
나/배우자궁
내 가정
부모형제궁
가족
조상궁
집안/가문
시기 노년기
(약 45/60세
~60/80세)
중년기
(약 30/40세
~45/60세)
청년기
(약 15/20세
~30/40세)
유년기
(약 0세
~15/20세)
시간 미래 현재 근 과거 먼 과거
공간 지방 서울  국가 세계
거리 우리집
아주 가까운
구/동, 동네
가까운
시/도,
근 거리
해외/국가,
아주 먼 거리
계절과 절기 겨울
(입동~입춘)
가을
(입춘~입동)
여름
(입하~입춘)

(입춘~입하)
관점 나의 내면세계 관점 내/ 개인적 관점 나를 둘러싼 사회적 관점 내가 바라보는 세계 관점
회사 조직 부하직원 나, 동료 상급자,
중간관리자
회장/사장
회사 목표 개인만의
실질적 목표
소속 팀 목표,
대외적인 개인 목표
상급부서의 목표 회사의 경영 전략 및 비전
국가기관 및
공무원
읍/면/동 시, 구, 군 시/도
~청/처/국
공기업
중앙 정부기관
특별시/도
변화 내면의 변화 개인 환경의 변화 주변 사회의 변화 살아가는 세계의 변화
하건충 궁위론
천간
종교궁
(편인)
본원
(일간)
표현궁
(식신)
통제궁
(편재)
하건충 궁위론
지지
희망궁
(상관)
욕망궁
(정재)
사회궁
(정관)
수용궁
(정인)

 

 

위의 표는 기존 포스팅 근묘화실 표를 좀 더 보강한 것인데 근묘화실은 각 주 시간과 공간, 크기의 개념을 적용하여 의미를 부여한 표입니다. 근묘화실을 어떻게 사용하고 왜 중요한지 잠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근묘화실을 시간(時間)적 개념으로 본다면 년주는 먼 과거, 월주는 근 과거, 일주는 현재, 시주는 미래입니다. 

 

아주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들어온 행운(行運, 세운, 대운 등)과 년주가 작용을 했다고 가정하면 먼 과거(20~10년)에 생각했던 것 또는 기인한 것들이 움직인 것입니다.

 

먼 과거의 생각이나 기인한 것이란 이전부터 준비했던 것이나 과거의 사건이나 이벤트, 행위, 사람으로 인해 발생한 것들입니다. 움직였다는 것은 무언가를 시작했다거나 결과가 나왔다 또는 상황이 바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행운이 월주와 작용하면 근 몇 년 사이, 일주라면 최근이 되고, 시주는 앞으로 일어날 일의 씨앗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행운과 사주가 만나 충이 발생했다면 상황이 급격하게 반전된 것이고 형이라면 사건에 수정이 된 것입니다. 합이라면 가지고 있는 것과 융합하여 변화를 위해 대기하거나 변화한 것입니다.

 

크기적으로 봤을 때는 행운이 년주와 반응하면 가장 큰 나의 세계가 움직인 것이고, 시주라면 내면이나 주위 환경이 변화한 것입니다.

 

육친으로 본다면 행운에 의해 년주가 움직이면 조상/가문의 문제, 월주는 가족 문제(부모와 형제), 일주는 배우자와 내가 일군 가정의 문제, 시주는 자식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동을 한다고 했을 때 거리로 본다면 년주는 국가 또는 시도 단위 먼 거리를 이동하고, 월주는 시/도 또는 군/구 단위, 일주는 동네 단위, 시주는 방을 바꾸거나 옆집으로 옮기는 것 같은 이동을 하게 됩니다.

 

근묘화실로 각 주의 중요도로 본다면 현 나이가 30~40대면 행운과 일주의 움직임이 중요하고, 노년이면 시주의 반응이 중요해지게 됩니다.

 

물론 방금 든 예시는 아주 극단적이고 단편적인 예시입니다. 통변을 할 때는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판단을 해야 합니다.

 

이렇듯 여러 통변 요소 중 근묘화실은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시공간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시간, 거리, 장소, 중요도, 이벤트 대상, 사회와 개인 등 굉장히 많은 데이터를 근묘화실을 통해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근묘화실의 실예를 들어 직장의 변화 변동을 보겠습니다. 물론 극단적인 예입니다.

 

원국 세운

 壬 ○ ○   戊

○ ○ 寅 辰 

 

먼저 근묘화실상 년지와 월지는 회사로 볼 수 있습니다.

인월의 임수 일간이 무술년에 이직을 했다면 년지는 진술충, 월지는 인오술 반합을 하게 됩니다.

 

년주 충으로 이직을 하게 되니 그동안 근무했던 회사의 업종이 전혀 다른 업종으로 전환 예상됩니다. 
업무상으로 보면 기존에 하던 일과 크게 변화는 없어 보이지만 무술년 편관이 강하게 들어오고 인목과 인술 반합을 하기 때문에 국가기관 같은 관이나 회사의 최고 경영자와 관련된 업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최고 경영자인 회장과 관련된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거리상으로 보면 진술충으로 인해 회사 위치가 시/도가 바뀌는 행정구역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집의 위치는 경기 남부인데 회사의 위치가 경기도에서 서울 남부로 바뀌고 재직하는 회사 업종이 금융계에서 의료계로 변경되는 등 크고 다양한 변화가 일어납니다.

 

거리로 봤을 때 월주의 변경이라면 경기도 내에서, 일주나 시주면 전 회사 근처로 사무실이 이동하거나 상위 부서 또는 팀의 변경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사주구성과 상관관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행운은 무술년으로 천간 지지 모두 편관으로 강하게 들어옵니다. 만약 무술년에 입사를 한다면 업무가 굉장히 힘들고, 년지 진술충이므로 회장/사장으로 인한 어려움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정관을 정규직으로 편관은 계약직으로 보기도 하는데 정관/편관의 차이는 관에 의해 얼마나 힘든가 와 내가 대응이 가능한 관인가 아닌가의 차이로 보면 됩니다.

 

어떤가요? 근묘화실을 이용하면 통변이 다양해지고 디테일해집니다. 굉장히 매력적이지 않나요? 그동안 배웠던 용신과 십신, 좋다/안 좋다의 통변이 근묘화실을 사용하게 되면 전혀 다른 통변 세상이 열리게 됩니다. 사주를 잘 보시는 대가들은 거의 대부분 근묘화실을 자유자재로 다룹니다.

 

단순히 관운이 있으니 이직운, 결혼운이 있다, 형살이 있으니 사고수가 있다 이렇게 보는 것이 아니라 직장과 집의 거리는 얼마나 되고 직군은 어떻고, 무엇에 의해 변화되고, 무엇 때문에 힘든지, 누구로 인해 영향을 받는지, 다친다면 어디를 다칠지를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명리를 공부하시는 대부분 학인(學人)은 근묘화실 이론 자체를 모르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모릅니다.

 

많은 책과 블로그에서 년간에 편재가 있으면 어떻고 정관이 있으면 어떻고 하는 내용을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굉장히 단편적인 내용을 서술하고 있는데 이는 사주 구조 및 통근과 십이운성에 따라 바뀔 수 있기 때문에 기본만 참고하시고 근묘화실 기본에서 나만의 방법으로 확장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중급자에서 고급자로 넘어가는 길은 바로 음양오행의 확실한 이해와 근묘화실, 형충회합의 복합적인 응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아직 많이 부족해서 근묘화실을 통해 통변 시각을 넓힐 려고 많은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집중적으로 공부해 볼까 합니다. 같이 공부해 보시죠.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자, 그럼 오늘의 주제인 인성과 근묘화실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인성 복습

 

먼저 간단하게 인성에 대해서 복습합니다.

 


인성

 

일간의 오행을 생하는 오행, 대표로 자격, 권한, 학력, 면허, 문화, 예술, 종교성, 수용성을 의미, 휴식, 일의 지연, 업무의 정체(停滯)

 

· 다른 십성과의 관계

비겁: 생(生)
관성: 설기(洩氣, 기운을 뺌)
식상: 극(剋) 
재성: 파극(破剋, 극 당하여 깨짐) 

 

· 육친

공통: 어머니, 어머니의 형제, 계모, 할아버지, 스승, 후원자
여자: 사위, 친손자/손녀
남자: 장인, 장인의 형제, 외손자/손녀

 

· 인성 기본 키워드

일의 준비, 일 시작 전에 해야 하는 것, 학업/공부, 기획, 문서, 자격/인정, 허락, 졸업장, 승인, 면허, 브랜드, 프랜차이즈, 도장, 내가 가진(만든) 명예, 저작권, 지적재산권, 문화, 예술, 추앙, 따르는 것, 받아들이는 것, 수용성, 수동성, 신앙, 정신적 사랑, 대기, 정체/느림, 인내심, 의존/의지하는, 기대는, 도움받는, 지원받는, 수상(受賞, 상을 받음), 계약서, 부동산, 물려받는(은) 것, 사교성, 사회성

 

· 정인(正印) 키워드

공식적인 승인, 자격, 공정성, 후원/지원, 준비, 애정, 꾸준히 따르는 것, 공인, 공식, 승인, 정규, 긍정적 수용, 학문/도덕/교육, 포용력, 예의, 품위, 교육/양육/보육, 무차별 수용/흡수, 잠시 쉼, 희생적, 눈치, 직감, 포용성, 근거, 보호받는, 게으름(누군가가 떠먹여 주기 때문에 스스로 할 생각 부족)

 

· 편인(偏印) 키워드

강한 갈구/탐구욕, 독창성, 전문성, 자격, 문서나 예술 관련, 부정적, 독립성, 학업, 지연, 치우친 애정, 비공식적인, 의심하며 따르는 것, 부정적 수용, 비활동성, 느림, 인내심, 훈육, 종교성/철학/사상, 배타성, 차별 수용/흡수, 나태함(받아들인 것을 내부적으로 수용할 시간이 필요해 활동을 멈춤)

 

 

 


천간 인성 통변

 


1. 천간 개념

   

양(陽), 개념적인, 관념적인, 생각하는 것, 의지, 사상, 정신작용, 마음 상태, 보이는 것, 외부에 드러난 것

 


2. 천간 인성

· 인성(자격/권한/학업/면허/문화/브랜드 등)에 대한 개념, 생각, 의지
· 사회에 드러난 인성(자격/권한/학업/면허/문화/브랜드 등)
· 드러난 육친(어머니, 할아버지, 조상 등)

 


3. 천간에만 있는 인성 통변

· 천간에만 있는 인성은 지지에 뿌리가 없는 인성을 의미
· 인성에 대한 개념, 생각, 의지, 욕망이 존재
· 인성을 추구하는 적극성이 있음
· 허상(있어 보이나 없는)처럼 보이는 인성 
· 사회에서 언제나 사용할 수 있게 준비되어 있는 인성 → 행운 지지로 인성이 받쳐주면 뿌리가 연결되어 실체화
· 환경(지지)이 받쳐주어야 사용할 수 있는 인성
· 정인은 편인보다 안정성이 좋음
· 정인은 학습적이고 수동적인 또는 지원에 의한 수용성이 높음
· 정인은 편재와의 합(合) 여부 판단
· 편인은 정인보다 전문성이 좋음
· 편인의 경우 사상적, 명예적 성장, 영적 수행, 나태(받아들인 것을 수용할 시간 필요)한 성향
· 문서를 다루거나 아이디어, 기획, 연구, 교육, 브랜드, 프랜차이즈 직업 등에 잘 맞음
· 천간 인성은 합이나 천간충(극)을 확인하여 같이 통변
· 인성은 식상/재성과의 합(合) 여부 확인 필요
· 인성 천간합은 해당 십성의 답답함과 앞으로 진행될 방향성 예측

  → 양간: 편인+상관, 정인+편재의 답답함

  → 음간: 정인+식신, 편인+정재의 답답함
· 인성 천간충은 길성/흉성 모두 제약과 자극을 의미

 

 

 


지지 인성 통변

 


1. 지지 개념



음(陰), 환경적인, 실체 하는, 존재하는, 물질적인 것, 의지와 상관없이 있는 것, 가까이 가야 알 수 있는 것

 

 


2. 지지 인성

· 실체 하는, 환경적인, 가까이 가야 알 수 있는 인성(자격/권한/학업/면허/문화/브랜드 등)
· 내 의지보다는 주어지 환경에 의한 인성
· 지장간 인성은 숨겨져 있는 인성, 속사정을 알아야 알 수 있는 인성, 다른 십성과 내적 연관성을 가진 인성
· 지지 인성에 의해 다른 천간 십성이 십이운성상 어떠한 상태에 놓이는지를 봐야 함

 

 


3. 지지에만 있는 인성

· 지지에만 있는 인성은 지지에 인성이 있고 천간에 인성이 없는 것
· 인성적(자격/권한/학업/면허/문화/브랜드 등) 환경이 존재
· 인성적 환경에 의해 일간의 생각이 인성을 쫓아가는 것으로 인성을 적극적으로 추구한다고 볼 수 없음
· 실체 하며 존재하는 인성
· 일간이 추구하지 않아도 언제나 인성의 환경에 놓이게 됨

  → 행운 천간에서 인성이 들어오면 인성에 대한 적극성과 욕망을 가지게 됨
· 환경뿐만 아니라 근묘화실 시간(소년, 청년, 중년, 노년기)에 따라 인성이 작용하는 강약이 존재

  → 일지에 인성이 있으면 중년에 인성의 환경에 놓이게 됨 
· 지지 인성의 안정성은 형충회합에 따름
· 특히 지지 인성은 합형충에 따른 변화를 유심 관찰해야 하고 어떤 십성이 주도권을 가지는지 살펴봐야 함

 

 


4. 천간 지지 모두 있는 인성

· 간지에 모두 있는 인성은 인성에 대한 의지(생각)와 환경이 늘 존재하는 것으로 원하는 데로 인성을 사용하고 그 환경에 있을 수 있음을 의미
· 행운 천간과 천간합으로 제약을 받을 수 있음
· 행운 지지와 합형충으로 변화 변동을 받을 수 있음
· 뿌리가 되는 지지 인성이 행운에서 형충으로 변화 변동이 생기면 인성 환경 변화 변동이 심함

 

 

 


근묘화실 각 위치에 따른 인성 통변

 


1. 각주의 기본 통변

년주: 조상궁(조부모, 가문), 일간이 살고 있는 세계
월주: 부모궁(부모, 형제, 가족), 일간이 살고 있는 사회 환경(관계)
일주: 배우자궁, 일간의 것, 현실적으로 사용하는 것
시주: 자식궁, 희망, 미래, 일간이 소유하고 통제하는 것

 

 


2. 년간 인성


 

· 천간 인성 기본 해석을 그대로 따름
· 일간이 바라보는 사회가 인성의 모습으로 드러남
· 일간이 인생 초년(소년기)에 사용하는 인성
· 육친으로는 할아버지의 활동이 대외적으로 드러남
· 일간이 살고 있는 인성의 세계
· 일간 세계관 다른 사람의 인성
· 최상위 승인권자, 사장, 회장 등 
· 정인 - 문서, 도장, 명예가 있는 집안 또는 집안의 안정적인 지원
· 편인 - 인성(어머니, 아버지의 내연녀, 문서, 집안 사업 등) 문제가 있는 집안 가능성 높음, 어머니와의 인연 약함 (천간/지지 확인 필요)

 

 


3. 월간 인성

 
   

· 천간 인성 기본 해석을 그대로 따름
· 일간의 사회 활동이 주로 인성과 관계있는 활동으로 드러남
· 일간이 인생 청년기에 사용하는 인성
· 육친으로는 어머니의 활동이 대외적으로 드러남
· 일간의 사회활동 중 만나는 사람의 인성(도장, 권한)
· 정인 - 일간의 문서, 도장, 명예, 학력 획득 능력, 가족의 안정적인 지원
· 편인 - 일간의 사상적, 명예적 성장, 영적 수행 능력 나태함, 부모님의 이혼 등 가족 문제 가능성 있음 (천간/지지 확인 필요)

 

 


4. 시간 인성

   
   

· 천간 인성 기본 해석을 그대로 따름
· 일간이 소유, 통제, 제어, 사용할 수 있는 인성
· 일간이 인생 후반에 사용하는 인성
· 일간 내면의 인성
· 일간이 인생 노년기에 사용하는 인성
· 인성적 성취(학문, 문서, 자격, 면허)에 대한 욕망
· 육친으로는 십성에 해당하는 손아래 사람을 의미
· 남자 사주의 경우 딸의 손자/손녀, 여자 사주의 경우 사위 등 
· 정인 - 일간이 소유한, 생산한 또는 통제하고 활용 가능한 문서, 도장, 명예, 학력 획득 능력, 손아래 사람의 정인, 내면의 종교, 철학성, 직관력 뛰어남
· 편인 - 일간이 소유한, 생산한 또는 통제하고 활용 가능한 사상적, 명예적 성장, 영적 수행 능력 나태함, 손아래 사람의 편인, 시주의 편인은 부정적 측면이 약함

 

 


5. 년지 인성

   
  

· 지지 인성 기본 해석을 그대로 따름
· 조상 및 삶의 가장 큰 세계관이 인성 환경
· 년지 편인은 가정과 사회로부터 도움을 받기보다 스스로 생각해서 누군가의 지원을 이끌어 내야하는 환경에 있는 것 
· 따라서 어릴 적부터 눈치와 그에 걸맞은 행동이 필요, 스스로 고민하고 해결해야 하는 환경으로 기본적인 어려움을 동반
· 년지 편인은 조상과 인연이 박하고 가업을 지키기 힘듦, 조상 또는 소년기 가정의 생활적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 년지 편인은 기술자, 전문가, 예술가 집안 출신 가능성 높음
· 년지 정인은 기본적으로 집안 또는 가정의 지원이 원활하고 수용성이 높기 때문에 긍정적인 사고(생각)와 환경에 있음
 · 정인은 내가 스스로 생각하기보다 남이 주는 것을 잘 받아먹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남에게 의지하거나 게으른 성향(편인의 나태함과 다름)이 있고 창의적 사고 부족
· 년지 정인은 학자, 교육자, 가격/면허증이 있는 등의 집안 출생

 

 


6. 월지 인성

   
 

· 지지 인성 기본 해석을 그대로 따름
· 부모 및 사회 환경이 인성
· 월지가 편인은 부모덕 부족
· 월지 편인은 자신의 편인을 사용하거나 사회 환경이 편인인 환경(전문직, 종교, 철학, 연구, 예술 등)에 있는 것 
· 월지 편인으로 밥벌이 또는 직업 변경이 있을 수 있음 (천간 식상 절지, 도식 작용)
· 월지 편인은 사회생활에서 빠른 눈치와 그에 걸맞은 행동이 필요, 스스로 고민하고 해결하기 때문에 일처리가 매끄러운 편
· 월지 정인은 부모형제의 지원, 부모의 재산/부동산을 물려받을 수 있음
· 월지 정인은 문서 업무, 학업에 성과가 있고 인기를 받는 직업도 적성에 잘 맞고 관의 혜택을 잘 이끌어 냄
 · 월지 정인은 내가 사용하고 있는 정인을 본인의 것으로 착각할 수 있고 남과 나누는 것을 원치 않음
· 월지 정인은 남이 잘 차려준 밥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관성도 잘 활용하므로 세련미와 고급스러움을 가지고 있음
· 월지 인성은 주변 글자와 관계가 매우 중요, 직업에 큰 영향을 끼침

 

 


7. 일지 인성

   
 

· 지지 인성 기본 해석을 그대로 따름
· 본인(일간) 및 배우자 환경이 인성, 기본 능력이 인성
· 중년에 사용하는 기본 능력이 인성
· 기본적으로 인성에 관심이 많고 사용하고자 함
· 일지 인성 일주: 갑자, 을해, 병인, 정묘, 무오, 기사, 경진, 경술, 신미, 신축, 임신, 계묘
· 일지 인성 일주 12개를 효신살이라고도 함
· 고전에 따르면 효신살이 있으면 어머니와 사이가 안 좋고 어머니와 인연이 약해 생사 이별이 있을 수 있다고 함
· 일지 인성 남자는 아내와 어머니가 고부 갈등 발생, 원인은 어머니의 지나친 참견, 과보호, 아내 역할 축소, 본인의 독립성 결여 등 주로 많은 결정을 어머니에게 의지(마마보이) 하는 경향이 발생 - 인성이 배우자 자리에 자리잡음
· 일지 인성 여자는 시어머니 또는 어머니와의 문제(재성과 충)가 있을 수 있음, 형제 중 내가 주로 어머니를 챙겨야 하는 상황이 발생 이로 인한 어머니와의 갈등과 스트레스 발생
· 일지 인성은 식상과 충이 발생 가능성 있음. 따라서 자식의 여러 문제(생사 이별, 건강, 분리) 등이 발생할 여지가 있음
· 일지 편인은 사주 또는 대운에서 재성 및 식상과의 충형을 고려해야 함

  → 남자는 아내 문제, 여자는 자녀 문제를 확인해야 함, 원인이 내 일지의 인성 때문
· 일지 정인은 배우자 자리에 어머니가 있는 것으로 어머니가 배우자 역할을 하거나 배우자가 어머니 역할을 하기도 함. 
· 따라서 자립심이 부족해져 인성에 기대는 환경이 발생. 어머니 또는 배우자에게 계속 도움을 받거나 받아야 하는 상황 발생
· 일지 정인 남자는 현모양처를 얻을 수 있고 자수성가할 수 있으나 아내를 너무 따르거나 아내의 지나친 간섭이 있을 수 있음 
· 일지 정인 여자는 총명하고 선량한 남편을 만날 수 있지만 친정을 챙겨야 할 수 있고 자식과 인연이 멀어질 수 있음

 

 


8. 시지 인성

   
  

· 지지 인성 기본 해석을 그대로 따름
· 시지 인성은 본인(일간)이 만들어 낸, 소유한 인성 결과물, 내면에서 작용하는 인성
· 노년에 인성 활동을 해야 하는 환경에 처함
· 자녀의 기본 환경이 인성 환경
· 시지 인성은 자녀와의 관계에서 행운에 따라 생사 이별 또는 정신적 단절이 발생할 수 있음
· 시지 인성은 미래 희망하는 사항이 인성을 추구하고 편안하고 안정적 삶을 추구, 정편인에 따라 이런 삶이 안정적인지 아닌지가 결정
· 시지 편인은 편인의 부정적 측면이 약하지만 활동성과 잔병이 많이 떨어짐
· 시지 편인은 자녀 또는 아랫사람에게 의지하려는 경향, 하지만 오히려 부담이 됨
· 시지 편인은 자녀와 정신적 단절(주지만 받지 못하는) 환경
· 시지 정인은 내면 또는 노년의 사회성으로 사교적이고 , 소통하려는 경향
· 시지 정인은 자녀의 의사 존중하고 상호 보완적인 관계
· 시지 정인은 어머니의 품으로 들어가고자 하는 것으로 귀향할 수도 있음

 

 

 


통근한 천간 인성의 해석

 


1. 기본 해석

· 뿌리가 있는 천간은 지지가 천간의 바탕/출처/근거가 됨
· 인성 지지가 생지, 왕지, 고지에 따라 십성 방향성과 천간 인성의 상태 확인 가능
· 특히 생지, 고지의 경우 일간, 천간 인성과 지지와의 관계를 봐야 함

 

 


2. 생지에 뿌리내린 인성

· 천간의 인성이 근묘화실 어느 자리 생지에 뿌리를 내렸는지에 따라 통변의 차이가 발생 
· 인성이 뿌리내린 생지는 인성 또는 관성 (금일간 제외)이고 통변도 많이 달라짐
· 금 일간의 인성(戊/己)은 재성(寅), 관성(巳), 식상(亥), 비겁(申) 생지 모두 뿌리를 내릴 수 있음 (생지의 지장간 무토를 인정하지 않는 학파도 있음)
· 일간의 장생지에서 투출한 인성은 인성 그대로 의미의 역할을 제대로 함

 

 甲

· 시지 편인 해수는 편인 임수의 근거/출처가 됨
· 임수는 시지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일간 갑목이 소유한 인성 환경 또는 자식에서 기인한 편인
· 근거가 되는 해수는 해자축 수 운동, 해묘미 목 운동을 하므로 인성(水)의 환경에서 비겁(木)을 추구한다고 볼 수 있음
· 갑목 일간이 통제하는 편인 해수가 사회 활동에 그대로 투영
· 예를 들어 일간 갑목이 해수가 소유한 브랜드(인성)라면 그대로 사회에서 강하게 쓸 수 있음 

 

 甲
   

· 일지 편관 신금은 정인 계수의 근거/출처가 됨
· 정인 계수는 일지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일지 편관 또는 배우자 환경에서 기인
· 일지 신금은 갑목의 절지이자 편관이므로 정인 계수를 획득하기 위해 상당히 힘든 과정이  있었음을 알 수 있음 또는 절처봉생 (絶處逢生) 속에서 정인을 투출 
· 일지 지장간 신중임수에서 계수가 투출한 것으로 지장간 임수가 음양이 다르게 계수로 투출하여 일지 임수 환경과 형태/상태를 바꾸어 천간에 투출
· 예를 들어 일지 지장간 편인 임수는 개인의 학문적 연구 업적이라면 정인 계수는 사회에서 공인받은 브랜드가 된 것으로 통변할 수 있음
· 근거가 되는 편관 신금은 신유술 금 운동, 신자진 수 운동을 하므로 편관(金)의 환경에서 인성(水)을 추구한다고 볼 수 있음
· 일지 신금은 편관이므로 갑목이 편관의 환경에서 절지가 되는 상태가 발생하며 정인 계수를 추구하는 것

 

 


3. 왕지에 뿌리내린 인성

 丁
   

· 일지 편인 묘목은 을목 편인의 근거/출처가 됨
· 편인 을목은 일지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일간의 편인 또는 배우자 편인 환경에서 기인
· 일지 묘목은 을목의 록지이자 편인으로 본인의 일지 환경을 강하게 잘 활용할 것으로 예상
· 왕지 묘목의 경우 지장간 갑목과 을목 모두 투출이 가능하여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하지만 본기(을목)에서 투출했다고 판단

 


 

· 월지 정인 오화는 시간 병화의 근거/출처가 됨
· 편인 병화는 월지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사회의 정인 또는 부모님 정인 환경에서 기인
· 월지 오화는 병화의 제왕지이자 정인으로 본인의 월지 환경을 강하게 잘 활용할 것으로 예상
· 왕지 오화의 경우 지장간 병화, 정화 모두 투출이 가능하여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하지만 본기(정화)에서 투출했다고 판단

 

 庚
 午

· 경금의 경우 토가 인성인데 오중기토에서 투출이 가능
· 학파에 따라 오화의 기토는 없거나 쓸 수 없다고 판단하는 학파도 있음
· 금 일간의 경우 관성 왕지에서 인성을 투출 
· 월지 오화는 병화의 제왕지이자 정인으로 본인의 월지 환경을 강하게 잘 활용할 것으로 예상
· 왕지 오화의 경우 지장간 병화, 정화 모두 투출이 가능하여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하지만 본기(정화)에서 투출했다고 판단
· 경금의 경우 일지 오화는 정관으로 경금과의 관계가 정관 목욕지
· 경금 일간의 상태를 목욕으로 만드는 정관에서 투출한 편인
· 여성의 경우 오화 배우자가 나(경금)를 목욕으로 만들지만 사회에서 활용하는 편인 무토는 오화에서 기인한 것

 

 


4. 고지에 뿌리내린 인성

금 일간의 경우 토가 인성이므로 진술축미와 오화에 인성이 뿌리를 내릴 수 있습니다. 이렇듯 원국과 대운 지지에서 인성 환경에 노출될 확률이 높고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금 일간입니다. 지지 토가 4개나 되기 때문에 지지 토를 단순히 인성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십이운성 관계를 살펴 통변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辛
 

· 시지 정인 진토가 월간 정인 무토로 투출
· 신금이 생산하거나 통제 가능한 인성을 사회에 투출
· 진토는 인성으로 재성의 환경(인묘진)에 있는 인성으로 식상(신자진)을 추구하며 활동함을 의미 
· 예를 들어 만약 신금이 본인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면 브랜드를 위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음
· 신금과 진토의 관계가 묘지로 진토의 환경으로 인해 일간을 묘지로 만드는 환경
· 진토의 환경에 들어서는 순간 신금은 활동성의 제약을 받다가 행운에서 신자진 운동을 만나면 폭발적으로 식상 활동을 하기 시작

 

 庚
   

· 일지 편인 술토가 월간 정인 기토로 투출
· 편인 술토는 인성 형태를 하고 비겁(신유술) 환경에서 관성(인오술)을 추구
· 경금이 보유한 인성 환경에서 정인이 사회에 투출
· 경금과 술토의 관계가 쇠지로 일간이 점차 물러나는 기운 
· 경금이 쇠지의 환경으로 점차 물러나고 있지만 인성 즉 자격과 권한을 가지고 있고 정인이 투출하여 사회에서 강하게 활용하고 있는 모습 
· 또한 술토는 화 관성의 고지/묘지이므로 경금 일간은 관성을 조율하는 힘을 가지고 있음
· 경술은 괴강으로 괴강에서 투출한 관성과 인성은 괴강의 성향을 더욱 강하게 함
· 화 관성을 조율하는 술토가 경금 소유이므로 경금은 관성을 조율하는 힘이 있고 관성은 경술 일주에게 약해지는 모습을 보임  

 

 辛
 

· 월지 편인 축토가 월간 편인 기토로 투출
· 축토는 인성 형태를 하고 식상(해자축) 환경에서 비겁(사유축)을 추구
· 월간에 기토가 있어 부모님 중 어머니의 역할이 두드러지게 보임
· 기축은 기토가 묘지에 들어가고 신금은 양지가 되는 형태
· 따라서 인성 자체는 강하게 사용하지만 신금을 양육하기 위해 기토의 자율성이 극도로 제한됨 
· 일간 신금은 사회에서 인성을 강하게 사용 
· 청년기에 기토를 묘지에 묻는 이벤트 발생으로 학업의 변경이 있거나 사회에서 사용하는 스킬을 변경하는 이벤트가 발생 

 

 壬
 

· 시지 정인이 월간 편인 경금으로 투출
· 축토는 관성 형태를 하고 인성(사유축) 환경에서 비겁(사유축)을 추구
· 월간에 경금이 있어 부모님 중 어머니의 역할이 두드러지게 보임
· 노년에 들어서면 경금이 묘지에 들어서기 때문에 임수가 생산하거나 보유한 직종, 간판, 문서, 학업의 변경 등의 이벤트가 발생 
· 경금은 임수 관성에 근거를 두고 사용하지만 사회에서 인정(인성) 받기에는 경금의 상태가 묘지이므로 활동성도 약하고 제대로 된 평가를 받기가 어려울 수 있음

 

 乙
 

· 시지 정재가 월간 편인 계수로 투출
· 진토는 재성 형태를 하고 비겁(인묘진) 환경에서 인성(신자진)을 추구
· 월간에 계수가 있어 부모님 중 어머니 또는 조부모의 역할이 두드러지게 보임
· 노년에 들어서면 계수가 양지에 들어서기 때문에 재성의 모습으로 계수 인성으로 비겁(인묘진)을 육성하는 후학 양성도 가능 

 

 

다음 시간에는 인성과 다른 십성과의 관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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