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은 지난 연해자평 논편관에 이어 명리약언의 편관부(偏官賦)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명리약언은 아래 참고 서적을 참고하였고 제 개인 의견으로 의역되었습니다.
[참고 서적]
명리약언 원전 현토 완역 - 진소암 저 | 김정혜, 서소옥, 안명순 역 | 이담북스
편관부(偏官賦)
편관이란?
陽爲陽克 陰與陰爭 從日干而數去 蓋具七位
양위양극 음여음쟁 종일간이수거 개구칠위
양과 양이 극하고 음과 음이 다투는데, 일간에서 시작하여 일곱 번째 자리에 있고
處同類而相賊 故號殺星
처동류이상적 고호살성
같은 종류끼리 서로 대척하기 때문에 살성이라 불렀다.
壬與亥而克丙 癸及子而傷丁
임여해이극병 계급자이상정
임수와 해수가 병화를 극하고, 계수와 자수가 정화를 상하게 하는 경우,
申內有壬 丙逢必害 丑辰伏癸 丁遇無情
신내유임 병봉필해 축진복계 정우무정
신중 임수가 있는데 병화를 만나면 반드시 해롭고 축토와 진토에도 계수가 숨어 있어 정화를 만나면 무정하게 된다.
[위천리 주]
(假如丙火日干 以壬水爲偏官
(가여병화일간 이임수위편관
(가령 병화일간은 임수가 편관이 되고
亥申兩支 所藏壬水 亦偏官也
해신양지 소장임수 역편관야
해수, 신금 두 지지에 숨어있는 임수 또한 편관이다.
丁火日干 以癸水爲偏官
정화일간 이계수위편관
정화일간은 계수가 편관이 되는데
子丑辰三支 所藏癸水 亦偏官也)
자축진삼지 소장계수 역편관야)
자수, 축토, 진토 세 지지에 계수가 숨어 있어 역시 편관이다.)
편관을 다루는 방법
斯神先須處置 他物方可推評
사신선수처지 타물방가추평
이 십신(斯神)은 먼저 처치해야 하고 다른 십신은 그다음(처치한 다음) 평론해야 한다.
或食神制之 而馴其強暴
혹식신제지 이순기강폭
혹 식신으로 제복하여 그 강하고 흉폭한 것을 순하게 하거나
或印綬化之 而變作和平
혹인수화지 이변작화평
혹은 인수로 화하여(생하여) 평화롭게 하거나
或傷官敵之 而兩凶俱解
혹상관적지 이양흉구해
혹은 상관으로 대적하여 두 흉신(편관, 상관)으로 모두 해결해 버리거나
或刃星合之 而一將成功 駕馭得宜
혹인성합지 이일장성공 가어득의
또는 양인으로 합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면 마치 한 장수가 말을 부리는 것과 같이 된다.
取作偏官之用 威權不亢 爲大貴之徵
취작편관지용 위권부항 위대귀지징
편관의 작용을 얻는 방법은 위엄과 권세에 대항하지 않아야 대귀(大貴)의 징조가 보인다.
正印食神 化與之何妨並見
정인식신 화여지하방병견
정인, 식신은 나란히 있어도 (편관과) 조화롭기 때문에 어찌 방해가 된다고 할 수 있을까?
偏財梟印 生與化未免相攖
편재효인 생여화미면상영
(그러나) 편재와 편인은 생하고 화하지만 서로 얽혀 영향을 받는다.
[위천리 주]
(偏財能生殺 梟印能化殺 互相抵觸 並見非宜)
(편재능생살 효인능화살 호상저촉 병견비의)
편재는 능히 칠살을 생하고 편인도 능히 칠살이 화(생)하기 때문에 서로 저촉(어울리지 않고 거슬림)되어 같이 보는 것은 좋지 않다)
日柱甚強 即無制不爲殺困
일주심강 즉무제불위살곤
일주가 매우 강하다면 억제하는 기운이 없어도 칠살로 인해 괴롭지 않지만
正官相雜 但無根亦從殺行
정관상잡 단무근역종살행
정관과 혼잡된 경우에 단, 정관이 뿌리가 없다면 이 또한 종살로 가야한다.(종살격)
[위천리 주]
(如正官無力 雖與七殺混 仍從殺行)
(여정관무력 수여칠살혼 잉종살행)
(예를 들어 정관이 힘이 없고 칠살과 혼잡하더라도 종살로 따라야 한다.)
편관을 억제하는 방법
去官不過兩端 用食用傷皆可
거관불과양단 용식용상개가
관을 제거하는 방법은 두 가지에 불과한데 식신이든 상관이든 모두 가능하다.
[위천리 주]
(去官留殺 必須食神傷官)
(거관유살 필수식신상관)
(관을 제거할 때는 반드시 식신, 상관으로 해야 한다.)
合殺總爲美事 合來合去宜清
합살총위미사 합래합거의청
칠살을 합하는 것도 좋은데 합하는 운이 오거나 합하는 십십이 오면 마땅히 사주가 청해진다.(맑아진다)
獨殺成權 職具清要
독살성권 직구청요
하나의 살이 권세를 이루면 관직이 청하고 중요한 자리에 오르고
衆殺有制 身掌權衡
중살유제 신장권형
칠살이 무리를 지어도 억제하는 기운이 있다면 일간이 권력을 잡는다.
[위천리 주]
(衆殺有制 要日主強旺則吉 主弱不顯達)
(중살유제 요일주강왕즉길 주약부현달)
(칠살이 무리 지었는데 억제하는 기운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일주가 강왕해야 길하고 일주가 약하면 현달하지 못하다.)
※ 현달: [네이버 사전] 벼슬과 명망(名望)이 높아져 세상(世上)에 드러남
칠살이 억제된 경우
殺生印而印扶身 龍墀高步
살생인이인부신 용지고보
칠살이 인성을 생하고 인성이 일간을 도우면 용이 뜰에서 높게 거닐며(조정에서 높은 지위에 이름)
身任財而財滋殺 雁塔提名
신임재이재자살 안탑제명
신이 재성을 감당할 수 있는데 재성이 칠살을 키운다면 안탑에 이름을 올릴 수 있지만
※ 안탑: 당나라 시절 과거에서 진사가 되면 안탑에 이름을 적는 풍속이 있었음
若殺重而身輕 非貧即夭
약살중이신경 비빈즉요
만약 칠살이 중(重)하고 일간이 약하면 가난하거나 요절할 것이다.
[위천리 주]
(殺重身輕而無制 即貧夭矣)
(살중신경이무제 즉빈요의)
(살이 중하고 일간이 경할 때 억제하는 기운이 없으면 가난하거나 요절한다.)
苟殺微而制過 雖學無成
구살미이제과 수학무성
반대로 칠살이 미약한데 억제함이 지나치면 비록 배운다 해도 이루는 것이 없다.
在四柱總宜伏降 誰謂年逢勿制
재사주총의복강 수위연봉물제
사주에 있는 것(칠살)은 마땅히 모두 항복시켜야 하는데, 누가 년(주)에서 만나는 것(칠살)은 제압하지 않는 것이라고 했는가?
[위천리 주]
(俗謂年干七殺不需制伏 非是)
(속위연간칠살부수제복 비시)
(세속에서 연간의 칠살은 제복할 필요가 없다고 하는데 이것은 옳지 못하다.)
以一位取爲權貴 何必時上專稱
이일위취위권귀 하필시상전칭
(칠살이) 한 자리를 취하면 권귀가 있는데 하필 오로지 시상(시주의 편관만 권귀)만 해당한다고 하는가?
※ 권귀: [네이버 사전] 벼슬이 높고 권세가 강한 사람
[위천리 주]
(一殺純清 只要日干有氣 無論在年月在時皆妙)
(일살순청 지요일간유기 무론재년월재시개묘)
(하나의 칠살이 순수하고 맑고 일간이 기운이 있고 년주, 월주, 시주 어디에 있든지 모두 좋다.)
칠살의 길흉을 판단하는 방법
至運途須辯吉凶 必身殺兩相審查
지운도수변길흉 필신살양상심사
운에서 길흉을 분별하려면 반드시 일간과 칠살의 모양을 살펴야 하는데
殺旺於身 扶身抑殺爲佳
살왕어신 부신억살위가
칠살이 일간보다 왕한 경우 일간을 돕고 살을 억제해야 아름답고,
身旺於殺 遇殺臨財方發
신왕어살 우살림재방발
일간이 칠살보다 왕한 경우에는 칠살이 재성을 만나야 비로소 일어난다.
殺旺複行殺地 立見凶災
살왕복행살지 입견흉재
칠살이 왕한데 다시 칠살운으로 흐르면 바로 흉하고 재앙을 만나며
制重再行制鄉 必然窮乏
제중재행제향 필연궁핍
억제하는 기운이 중하면서 다시 억제하는 운으로 흐르면 반드시 궁핍해진다.
종살격에 대해
若乃滿盤克我 強不可降
약내만반극아 강부가강
만약 온통 나를 극하는 것이 가득한데 일주가 강하면 항복하는 것이 불가하지만
日主無依 棄而從殺
일주무의 기이종살
일주가 의지할 곳이 없다면 자기를 버리고 칠살을 따라야 하고 (종살격)
行助克而彌亨 遇滋而根反拔
행조극이미형 우자이근반발
행운이 극(관성)을 돕는 운으로 흘러야 형통하고 오히려 일간의 뿌리를 돕는 운을 만난다면 오히려 좋지 못할 것이다.
※ 형통: [네이버 사전] 온갖 일이 뜻과 같이 잘 되어 감.
[위천리 주]
(此指從殺格言 滋根即扶身也)
(차지종살격언 자근즉부신야)
(이는 종살격을 말하는 것인데 뿌리를 돕는다는 것은 일간을 돕는다는 의미이다.)
陰日之爲順 終無變更
음일지위순 종무변경
음일간은 거스르지 않기 때문에(음일간 종살격) 끝내 변경이 없지만
陽日之從爲逆問參窮達
양일지종위역문참궁달
양일간 종살격은 거스르기 때문에 궁핍 또는 현달함의 관계를 따져야 한다.
[위천리 주]
(陰日從殺最佳 陽日從殺 未必盡善)
(음일종살최가 양일종살 미필진선)
(음일간 종살격은 좋다고 할 수 있지만 양일간 종살격은 반드시 좋다고 할 수 없다.)
행운과 칠살
亦有殺會生我之局 功籍栽培
역유살회생아지국 공적재배
또한 칠살이 있는데 일간을 생하는 국(인성국)과 만난다면 공적이 많아 인재로 양성되지만
迨乎運行破印之鄉 卒遭克伐
태호운행파인지향 종조극벌
행운이 인성을 파괴하는 방향으로 흐르면 갑자기 극벌을 만날 것이다.
※ 극벌: 극하여 정벌당함
[위천리 주]
(殺會印 乃化殺爲生也 故曰功籍栽培
(살회인 내화살위생야 고왈공적재배
칠살이 인성을 만나면 결국 칠살이 화(化)하여 (일간을) 생(生)하기 때문에 공적이 있다고 했지만
及至運入財鄉 破印生殺 有不卒遭克伐者乎)
급지운입재향 파인생살 유부졸조극벌자호)
재성운이 오면 인성을 파괴하므로 칠살이 살아나게 되니 갑자기 극벌을 당하지 않는 경우가 있지 않겠는가?(극벌을 당한다))
총론
總之 制凶作吉 全憑調伏之功
총지 제흉작길 전빙조복직공
종합해 보면 흉을 억제해 길하게 되는 것은 순전히 다스리고 조정하는 것에 있고
借殺爲權 妙有中和之法
차살위권 묘유중화지법
칠살을 빌려면 권세를 얻을 수 있는데 그 오묘함이 중화(中和)의 법에 있다.
[위천리 주]
(身能任殺 殺即爲權)
(신능임살 살즉위권)
(일간이 능히 칠살을 감당할 수 있으면 칠살은 즉 권세가 된다.)
但見殺淩衰主 究必傾危
단견살릉쇠주 구필경위
단, 칠살이 주인(일간)을 업신여기는 경우는 필시 (한쪽 기운으로) 기울어져 위태로우니
勿爲格得殺神 遂誇軒豁
물위격득살신 수과헌활
칠살로 격을 얻어 (권세가) 탁 트였다고 자랑하지 말라!
고전 편관 마무리
정리하자면,
연해자평이나 명리약언 모두 신강. 신약 여부와 칠살을 억제하는 것에 포인트가 있습니다. 다만 운에서 지지 삼합국에 의해 주된 기운이 바뀌게 되면 전체적인 상황이 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경우입니다.
○ 丁 ○ ○
○ 巳 子 ○ ← 酉 또는 丑운
- 유금 또는 축운이 오면 사유축 금국으로 흐르기 때문에 편관이 강해짐
- 겁재 사화가 재성 금국으로 편관(子)을 생하여 일간을 배신하는 형태가 됨
- 예를 들어 같이 일하던 동료나 동업자가 재물을 보고 편관으로 일간을 극하는 상황이 될 수 있음
○ 丁 ○ 癸
○ 巳 子 卯 ← 酉운
- 위와 같은 경우는 동업자가 계약이나 문서건으로 소송 제기 또는 관련 사건이 발생할 수도 있음
- 묘유충으로 인성이 비겁을 생하지 못하고 사유금국, 재생살로 일간이 극 당하는 상황
- 더불어 묘유충으로 천간 칠살 계수도 동시에 작동함
- 일간이 신약이면 상황이 안 좋은 방향이 될 수 있음
사주에 편관이 있을 때 살펴볼 것
편관은 음양이 같아서 방어 없이 극을 받는 것과 같아 ‘외부의 상황(년월) 또는 개인적 요인/환경(일시)으로 인해 힘들다’의 의미를 기본적으로 내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통제 가능한 편관은 연해자평과 명리약언에서 언급한 대로 권력 및 사회적 성공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1. 일간이 신약한 경우
(1) 사주 중에 칠살을 억제(인성, 식상, 비겁)하는 십성이 있는가?
(2) 대운에서 재성, 관성운으로 흐르지 않는가?
(3) 운에서 삼합으로 재성국, 관성국으로 화(化)하지 않는가?
2. 일간이 신강한 경우
(1) 사주 중 칠살이 과하게 억제(인성, 식상, 비겁)됐는가?
(2) 칠살이 약한데 대운에서 인성, 식상, 비겁운으로 흐르지 않는가?
(3) 운에서 삼합으로 인해 인성국, 식상국, 비겁국으로 화(化)하지 않는가?
3. 편관의 형충회합 및 신살
(1) 온전한 재성이 편관을 생하는가?
(2) 천간에 편관 여부
(3) 편관이 천간합 되었는가?
(4) 지지 편관이 충형 되었는가?
(5) 지지 편관이 육합 되었는가?
(6) 편관이 괴강살인가?
(7) 추가로 편관이 백호살인가?
(8) 관살이 혼잡 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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