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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집필

[책 초고] 간지, 통근 정리와 통변 방법

by 사공(思工) 2024.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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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 · 지지

 

안녕하세요. 사공입니다.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네요. 한동안 책 집필에 집중했습니다.

두 권을 함께 준비 중인데 상권 원고가 거의 마무리되어 교정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집필 활동이 익숙지 않은 것도 있지만 책 쓰는 일은 정말 힘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상권 내용 중에 간지, 통근/투출에 대한 초고 내용 공유합니다. (출판한 책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간지와 통근/투출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통변의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통변 공부에 도움되길 바랍니다. ^^

 



(1) 통근과 투출 정리

 

통근과 투출을 영화로 비유하여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영화는 많은 사람들 제작합니다. 감독, 배우, 스텝 등이 있습니다. 이들이 있는 환경을 영화판이라고 하겠습니다. 우리는 영화판에서 영화 만드는 일을 하며 살아간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영화판에서 배우, 감독, 스텝이 될지는 사주 원국이 결정합니다. 천간은 외부로 보이는 것이니 배우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지지는 환경이자 가까이 가야 볼 수 있으므로 영화판 또는 영화판에서 일하는 스텝, 보조 출연자(지장간)로 볼 수 있습니다.

 

사주 원국에 어떤 오행이 통근하지 않고 천간에만 있다면 아직 영화를 찍지 않은 배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아직 영화판에 없는 배우 지망생입니다. 사람들에게 나의 연기를 선보이고 싶은 욕망이 가득하지만 아직 기회를 얻지 못했습니다. 언젠가 출연할 영화를 위해 열심히 연기 연습을 합니다.

 

반대로 사주 원국에 특정 오행이 지지에만 있다면 나는 영화판 환경에 있는 것과 같습니다. 외부로 드러나지 않는 영화판의 스텝이나 보조 연기자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들은 드러나지도 않아도 묵묵히 자기 일을 수행합니다.

 

다음은 지지에 통근한 천간입니다. 통근했다면 영화판에서 외부에 드러났으니 배우입니다. 그런데 배우에도 등급이 있습니다. 주연이 있고 조연이 있습니다. 만약 천간이 정기에 통근을 하면 주연이 되고, 생지나 고지의 초기 또는 중기에 통근을 하면 조연이 됩니다.

 

만약 정기에 통근하고 사주 전체를 통제할 힘이 있다면 이 천간은 배우를 넘어 감독이 됩니다. 감독의 결정에 의해 사주의 향방이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장간에만 있는 오행은 보조 출연자입니다. 보조 출연자는 관객의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간혹 지지 영화판에서 연기하던 보조 출연자가 행운에서 같은 오행의 천간을 만나 기회를 얻으면 신스틸러 (scene-stealer)로 주목받고 급부상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오행은 천간에 있는지 지지에 있는지, 지장간에만 있는지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통변의 시작은 사주 원국에 오행이 몇 개 있는지를 세는 것이 아니라 사주 원국 간지가 각각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간지와 통근이 앞으로 배울 십성, 근묘화실, 십이운성, 신살 등과 결합하면 십성이 사주 원국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상태가 어떤지, 누구의 소유인지 통제가 가능한지 등 정말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천간 의미]
사상, 생각, 개념, 의지, 드러난 것, 욕망, 기(氣), ‘그렇게 보이는 것’, 배우 또는 감독

 

[지지 의미]

환경, 현실, 잘 드러나지 않은 것, ‘의도치 않지만 거기에 있는 것’, 영화판, 스텝

 

[지장간 의미]

지지 환경 안 사람의 사상, 생각, 개념, 의지, 드러난 것, 욕망, 보조 출연자

 

 

 


(2) 60갑자 간지 정리

 

간지는 통변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이론 중에 하나입니다. 사주는 4개의 60갑자로 이뤄져 있습니다. 통변을 하려면 자평명리의 기준 일간을 파악하고 각 주(柱)를 살펴야 합니다. 각 주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살펴야 하는데 그렇게 통변하지 않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각 주는 한 몸이므로 한 몸인 천간과 지지를 동시에 통변해야 합니다. 통변할 때는 천간과 지지 기준을 바꿔 두 관점에서 해석이 가능합니다. 

천간 기준으로 해석하면 천간은 간지 중에 외부의 드러난 것이 되고, 지지는 천간이 처한 환경이 됩니다. 반대로 지지 기준으로 해석하면 지지 환경이 천간처럼 외부에 투영되어 보입니다.

 

 

[천간 기준]
천간: 외부에 드러난 것 또는 생각
지지: 천간이 처한 환경

[지지 기준]
천간: 처한 환경이 외부에 드러난 모습
지지: 처한 환경

 

 

갑자(甲子)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甲 : 외부에 보이는 모습이 갑목(甲)
子 : 처한 환경이 자수(子)

 

 

갑자(甲子)는 먼저 ‘갑목(甲)이 자수(子) 환경에 있음’, 다음은 ‘자수(子)’ 환경이 갑목(甲)처럼 보임’입니다.

 

흔히 갑목(甲) 입장에서 통변하기 때문에 겨울의 갑목(甲)처럼 통변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잘 살펴볼 것은 두 번째입니다. 지지가 외부로 어떻게 투영되는지가 중요합니다. 갑목(甲)과 자수(子)는 한 몸이니까요.

(※ 두 번째 통변은 나중에 대운 통변의 키(key)가 됩니다.)

 

수(水)를 직장/관청, 목(木)을 문서/시작하는 일이라고 가정하면 ‘자수(子) 성향의 직장이나 관청에서 근무하고, 외부에 보이는 업무가 문서(木)를 다루거나 시작과 관련된 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공부가 깊어지면 갑자(甲子)의 십성, 십이운성, 신살 등을 접목하여 직업을 더욱 상세하게 통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지를 통변하는 방법은 대운이나 세운 통변의 기초가 됩니다. 만약 세운이라고 한다면 천간은 외부에 보이는 핵심 주제가 되고 지지는 천간이 처한 환경이 됩니다. 세운은 천간이 더 중요하므로 천간에 좀 더 중점을 두어 통변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2024년은 갑진년(甲辰年)입니다. 갑진년의 주제는 갑목(甲)입니다. 단편적이지만 갑목(甲)은 새롭게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갑목(甲)이 놓인 환경은 진토(辰)입니다.

 

진토(辰)는 목(木) 기운이 활발한 봄 토(土)이자 임수(壬)의 고지입니다. 수기(水氣)를 머금은 봄 토(土)로 갑목(甲)은 진토(辰)에 뿌리를 내리고 현실적 기반을 가지고 강하게 들어옵니다.

 

 

甲 : 새로운 시작, 진중을목에 통근
辰 : 강력한 목(木) 기운, 수(水)의 고지

 

 

또한 확장하는 수(水) 임수(壬)를 통제하고 가둡니다. 수(水)는 목(木) 이전이므로 과거가 됩니다. 확장하던 과거(水)는 제한되고 더 이상 확장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만약 과거에 하던 것이 있다면 갑진년(甲辰年)이 되면 단절되고 새로운 갑(甲)을 위해 진토(辰)에 묻는 행위가 진행됩니다.

 

반대로 진토(辰) 기준으로 통변하면 진토(辰)가 갑목(甲)처럼 보입니다. 목(木)이 화(火)로 전환되는 시점, 수(水) 고지 환경이 새로운 시작(甲)처럼 보이는 한 해가 됩니다.

 

이것이 성공할지 실패할지 아니면 대기 상태가 될지 다른 방향으로 전환될지는 사주 원국에 따라 결정되게 됩니다.

 

지금 갑진년(甲辰年) 통변은 지금까지 배운 천간과 지지, 간지, 통근만 사용한 해석입니다. 이렇게 다른 이론이나 기교를 사용하지 않고 기초 이론만 가지고 통변할 수 있습니다.

 

각자 본인 사주를 열고 간지 통변을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간지 통변이 완성되어야 통변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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