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 입문

사주명리 입문 - 신살 파(破), 파살(破殺), 육파살(六破殺), 상파살(相破殺)

반응형

파(破), 육파살(六破殺)

 


파(破)란?

 

파(破)는 지지(地支) 변화 변동을 나타내는 지지 회합(會合, 방합, 삼합, 육합)과 대표적인 지지 신살류인 형충파해(刑沖破害) 중에 하나입니다.

주로 형충회합(刑沖會合)이라고 하여 파(破)와 해(害)를 제외하고 삼합, 방합, 육합, 삼형, 육충을 주로 통변에 많이 사용합니다.

파(破)는 학파마다 이론 사용 여부가 많이 갈리는 이론 중에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학파에서는 파를 주로 참조만 하고 충과 형보다는 그 세기가 약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저도 내담자가 특별히 질문하지 않는 이상 파를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파의 경우는 육합이나 형에 해당하기 때문에 아주 세세하게 통변하는 경우가 아니면 주로 합이나 형으로 드러난 부분으로 통변합니다.

파(破)는 한자로 깨뜨릴 파(破)자를 씁니다. 파살(破殺), 6개의 파(破)라고 하여 육파살(六破殺), 서로 파(破)라고 하여 상파살(相破殺)이라고 합니다.

파(破)의 일반적인 의미는 외부의 자극으로 인해 상대 지지를 깨뜨리고 파괴해 무력화 시키는 것과 진행하던 일이 중도에 깨지거나 다듬거나 분리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보자면 한식으로 식사를 잘하다가 새로운 한식 반찬을 추가하거나 밥상을 엎고 한식으로 다시 차리거나 아예 양식으로 새로운 밥상을 차리는 것과 같습니다. 식사를 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기 때문에 변화 변동이 드러나게 보이지 않습니다. 

파의 의미를 정리하면 변화 변동의 계기가 되는 시점인데 분리, 전환, 중단, 변경, 확장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파는 해당 십신의 분리, 중단으로 인한 건강 이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물론 형과 충도 건강 이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파는 내적이나 방법적 변화 변동이므로 겉으로 드러나는 작용이 약해 통변 시 잘 적용하지 않지만 축진파(丑辰破)는 작용력이 꽤 강해 통변에서 충처럼 사용하기도 합니다(충보다 작용이 약함).

인해파, 사신파, 술미파는 육합이나 형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대부분 합이나 형을 중심으로 통변하게 됩니다.

 

 


파(破)의 원리

 

명리에서는 1~10을 기본 순환 주기로 보는데 1에서 10이 되면 다음부터는 11부터 다시 1이 시작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는 천간 주기인 갑목(첫 번째)에서 계수(열 번째)까지 진행함을 의미합니다.

천간의 1~10 순환 주기를 지지에 대입해 보면 아래 표처럼 첫 번째가 자수로 시작하여 열 번째에 있는 지지가 유금인데 이것이 파(破)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파(破) 구성도

 

또한,
양(陽) 지지를 역순(逆順, 거꾸로 된 순서)으로 4칸(체體가 양인 子水와 午火를 포함),
음(陰) 지지를 순행으로 10칸(체體가 음인 亥水와 巳火를 포함)에 있는 지지가 파입니다.

※ 자수, 오화는 각각 지장간 정기가 음수인 계수와 음화인 정화를 쓰기 때문에 통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用)할 때는 음(陰)으로 사용하지만 오행 수와 화가 극에 달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본체는 양(陽)입니다. (향후 체용론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4칸과 10칸에 안 좋은 것이 있다 하여 사혹십악(四或十惡)이라고 하는데 삼형도 비슷한 논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합의 논리에서 파를 보자면 목(木)과 화(火), 금(金)과 수(水)의 삼합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삼합 운동성이 다름에서 오는 차이로 오행에서 양(陽)인 목화와 음(陰)인 금수가 만나 전체적으로 같은 방향성을 띠지만 세부적으로는 다른 차이에서 오는 것입니다.

 

 

해묘미 - 인오술 → 인해파, 묘오파, 술미파


사유축 - 신자진 → 사신파, 자유파, 축진파

 

 


파(破)의 종류와 작용

 

지지를 생지(生支), 왕지(旺支), 묘지(墓支)로 나눈 것처럼 파(破)도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생지, 왕지, 묘지 파의 작용은 조금씩 상이하기 때문에 아주 세밀하게 통변을 하고자 한다면 파를 통변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파의 작용은 합, 형, 충처럼 극단적으로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나중에 합, 형, 충으로 변화할 근거가 되는 계기를 마련해 줍니다.

먼저 외부자극 또는 변화로 인한 불안요소가 발생하고 후에 새로운 생각의 전환, 업종이나 마케팅 방향을 수정하는 등 외부적으로 봤을 때 뚜렷하게 변화하는 것은 없지만 향후 변화에 있어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 주는 것이 파입니다.

 


 

1. 생지파(生支破)

 

생지파는 인해파(寅亥破)와 사신파(巳申破)가 있습니다. 생지파는 생지의 특성처럼 시작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던 일을 중단하고 다시 원점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A 일을 하다가 답답함 또는 진행이 안됨 상태를 거친 후 다시 원점에서 A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1) 인해파(寅亥破)
작용 : 육합 → 파
인해파는 육합이 일어난 후 파가 일어납니다. 육합으로 글자의 본래 기능을 망각하다가 파로 인해 변화의 계기가 됩니다. 답답함이 진행되다가 변화의 계기를 마련합니다.

(2) 사신파(巳申破)
작용 : 육합 → 형 → 파
사신파는 육합이 일어난 후 형의 과정을 거치고 파가 일어납니다. 육합으로 글자의 본래 기능을 망각하다가 형으로 조정과 삭감 작용을 거친 후 파로 인해 변화의 계기가 됩니다. 형이 작용하기 때문에 외부적 변화 변동을 동반합니다. 외부에서는 형의 작용이 드러나 보입니다.

 


 

2. 왕지파(旺支破)

 

왕지파는 생(生) 주고받는 관계로 구성되어 있고 그중에 자유파는 나중에 배울 귀문관살의 작용도 있습니다. 왕지파는 생을 주고받는 것으로 확장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일을 하다가 A를 그대로 둔 채 유사한 A’를 추가해 확장을 하거나 방법을 바꾸어 확장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왕지 글자들은 이미 정점에 있는 글자입니다. 생하는 오행이 들어온다고 하여 생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생을 받는 글자 자체가 확장하는 것이 아니라 파생적으로 확장함을 의미합니다.

요즘 많이 하는 주식투자로 예를 들자면 그동안 국내 주식만 하다가 나스닥, 선물옵션 등으로 투자 종목을 확장하는 것과 같습니다. 명리학을 한 분의 선생님에서 배우다가 다른 선생님을 추가해 배우는 것과도 같습니다.

(1) 묘오파(卯午破)
작용 : 파
묘오파는 깔끔하게 파의 작용만 일어납니다. 목화(木火) 양(陽)의 파로 양적으로 확장을 위해 기존의 것을 둔 채 방법을 확장합니다.


(2) 자유파(子酉破)
작용 : 귀문 → 파
자유파는 금수(金水) 음(陰)의 파로 내면적 변화 변동의 계기가 됩니다. 파의 작용 전에 귀문 작용을 동반합니다. 귀문은 이상한 일, 감각적인, 통찰력, 과민반응, 신기 등을 의미합니다. 이상한 계기로 아니면 갑자기 깨달은 바가 있거나 또는 감정적, 내면적 갈등을 통해 방법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3. 묘지파(墓支破)

 

묘지파는 목/화, 금/수 삼합의 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지파가 하던 일을 다시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이라면 묘지파는 하던 일을 그만두고 전혀 다른 일을 하는 것입니다. 마치 묘지에 묻고 새로운 기운을 창고에서 꺼내 쓰는 것과 같습니다. 지지 토의 특성인 묘지와 장지의 특성이 동시에 발현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甲) 업종에서 A 일을 하다가 갑자기 방향을 틀어 갑(甲) 업종의 B 일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묘지파는 다른 방향으로 전환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술미파(戌未破)
작용 : 형 → 파
술미파는 형의 조정작용 후에 파의 작용이 일어납니다. 형의 작용을 통해 덜어내거나 반감되는 작용 후 다른 방법으로 변화 변동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중국집을 운영한다고 하면 형으로 인해 식당 크기를 줄이고 분식집으로 변경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식당은 계속하지만 업종이 변경된 것입니다.

(2) 축진파(丑辰破)
작용 : 파
축진파는 묘오파와 마찬가지로 순순하게 파의 작용만 일어납니다. 술미파는 형의 작용으로 덜어내기, 끼워 맞추기 과정 후에 파의 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변화 변동의 과정이 눈에 보입니다.

하지만 축진파는 바로 파의 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급격한 변화가 있습니다. 마치 충의 작용으로 인해 갑자기 사건사고가 발생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순수한 파인 묘오파는 중단과 확장의 개념이 있으므로 극적으로 전환되는 느낌이 적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 파 중에서 축진파는 충과 같은 느낌으로 통변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종합해보면 파의 작용은 어떠한 일을 하거나 진행 중일 때 진행은 유지한 채 그 일의 방향이 중지, 확장, 변환, 변경, 리셋의 행위가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어떠한 것이 완전히 단절되는 것이 충(沖)이라면 파는 하던 것이 계속 진행된다는 점에서 명확히 차이가 있습니다.

굳이 파의 작용 세기를 체감을 기준으로 나누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축진파 > 술미파 > 자유파 > 묘오파 > 사신파 > 인해파

축진파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고 술미파는 전환이 형으로 인한 것인지 파로 인한 것인지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자유파는 감성적인 것과 이상함이 체감되어 중지하고 확장하는 과정이 있고, 묘오파는 왕지파의 특성을 그대로 체감할 수 있습니다.

사신파와 인해파는 합의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합으로 인한 답답함과 합 작용으로 새로운 오행이 생성되는 것인지 파의 작용인 것인지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다시 시작하는 의미가 기존의 하던 일을 이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체감이 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파(破)와 근묘화실

 

원국의 파는 충이나 합과 같이 파의 두 글자가 붙어있어야 작용합니다.

(1) 년월지 파
년지와 월지의 파는 사회성이자 세상에 보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국가 단위의 신분, 세계관, 거대한 사회환경의 변화 변동을 암시합니다.

(2) 월일지 파
월지와 일지의 파는 가장 근접한 사회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직장, 직업, 업무, 주변인, 청년과 중년의 변화 변동을 암시합니다.

(3) 일시지 파
일지와 시지의 파는 개인과 내 가족을 의미하는 것으로 직업, 배우자, 자식, 중년과 노년기의 변화 변동을 암시합니다.

 

 

 

 


파(破) 예시

 

아래 예시는 파에 관련된 통변 중 단식 판단만 한 것입니다. 파만 가지고 통변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원국에서의 파는 작용 기간이 길기 때문에 일단 기준이 되는 운에서 파의 작용을 거치고 변화 변동한 환경을 적응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 甲 ◎ ◎

◎ 寅 ◎ 亥

→ 두 글자가 떨어져 있어 인해파 미성립

 

 

◎ 甲 ◎ ◎

◎ ◎ 亥 寅

→ 인해합파

→ 청년기 학업, 진로의 답답함과 소규모 변화 변동, 비견과 편인의 불안요소

→ 예를 들어 소년기에 학생 신분으로 사고를 치고 다니다가 년월지 신분의 변화로 학생 본분의 역할을 하는 방향으로 전환, 성적이 올라 좋은 대학에 가는 경우 발생할 수 있음

 

 

◎ 壬 ◎ ◎

◎ ◎ 戌 未

→ 술미형파

→ 직장인, 대학 연구원에서 일반 직장인으로 변경, 미술 계통, 화면 설계

→ 청년기 직장의 불안요소 직장에서의 신분/직업 변화, 사회 관에 대한 불안정성

 

 

◎ 乙 ◎ ◎

◎ 卯 午 ◎

→ 묘오파

→ 인테리어 회사 운영

→ 업무와 자신의 영역을 확장, 직장시절에 배운 스킬을 활용하여 업무를 확장하여 독립

→ 사람들의 일터/먹거리 환경(식상)을 변화시키는 일

 

 

庚 乙 丙 丙

辰 丑 申 戌

→ 축진파

→ 빌 클린턴, 대통령, 정치인

→ 1998년 1월 (정축년 말) 축진파, 축술형 발생, 르윈스키 스캔들 발생

→ 결혼 상태는 유지, 배우자와의 관계가 변함

 

 

◎ 丁 ◎ ◎

午 卯 ◎ ◎

→ 묘오파

→ 현 파트타임 경리 계통 일

→ 인생 말년에 변화 변동, 브랜드 영업, 인력 공급, 인사 계통, 문서 조정 계통 업무로의 변화, 자녀의 변화

 

 

 


파(破) 정리

 

육파살, 상파살
외부 변화로 인해 글자 고유의 작용력을 불안하게 함
외부 자극으로 인한 내적 불안과 변화 충동
중단, 전화, 확장, 변화의 계기
불안, 동요 작용 후 변화
육합 또는 형과 겹치는 것이 있음
변화하기 위한 통찰력, 설득, 조정, 추론, 추리 작용이 발생
변화의 작용 속에 타인과의 트러블 요소 발생할 수 있음
원국과 대운은 변화 후 적응의 과정
세운에서의 파는 변화의 시점

 

 

 


관련 링크

 

www.sajustudy.com/30

 

사주명리 입문 - 생지(生支), 왕지(旺支), 고지(庫支)

지지(地支)는 계절을 상징합니다. 계절은 잘 아시다시피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나뉘어져 있고 각 계절은 3개월씩 구성되어 있습니다. 봄 - 인(寅), 묘(卯), 진(辰) 여름 - 사(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59

 

사주명리 입문 - 지지 육합(六合)

오늘은 육합(六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육합을 블로그에 정리하면서 쓰고 지우기를 여러번 했는데 이유는 육합은 많은 명리이론 마다 의견이 분분한 합(合)이기 때문입니다. 합화(合化)의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61

 

사주명리 입문 - 지지 형(刑), 삼형(三刑), 형살(刑殺)

지지 형(刑), 삼형(三刑), 형살(刑殺)이란? 오늘은 형충회합(刑沖會合)의 마지막인 형(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형(刑) 한자로 형벌 형(刑)자로 벌을 받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세 개의 글

www.sajustudy.com

 

반응형